E D R , A S I H C RSS

로봇 치킨

last modified: 2015-02-28 21:47:5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주요 인물
2.1. 로봇 치킨
2.2. 박사
2.3. 너드
2.4. 외계인
2.5. DC 코믹스의 슈퍼히어로들
2.6. 히맨과 똘마니들
2.7. 스 그린
2.8. 옵티머스 프라임
2.9. 험핑 로봇
3. 기타


Robot Chicken. It's alive!

Robot Chicken.jpg
[JPG image (82.62 KB)]

스타워즈 특별편 이미지



1. 개요


미국 터너사 계열의 성인 방송Adult Swim에서 방영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시리즈. 오스틴 파워에서 닥터 이블의 아들내미 스캇과 버피 더 뱀파이어 슬레이어에서 늑대인간 오즈와 패밀리 가이크리스 그리핀 역 등으로 유명한 스 그린과 동료 매슈 센라이치에 의해 탄생했으며 현재 시즌 7까지 나왔다.

내용이 성인지향적인지라 밤 12시 정도의 심야에 상영되며, 분량은 보통 애니메이션의 절반 수준인 15분 정도. 보통 2개의 에피소드를 연달아서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전체적으로 한 박사가 로봇 치킨을 세뇌시키기 위해 수천개의 비디오를 동시에 보여준다는 플롯이지만, 11분~12분 정도 타임에 딱히 이렇다 할 스토리도 없는, 액션 피규어, 클레이나 인형, 장난감 등의 다양한 매체를 움직여서 캡쳐하는 스톱모션 기법으로 제작하며 이를 통해 여러가지 영화나 게임, 만화, 심지어 유명인사 등을 랙유머로 패러디하고 풀어놓는 단막극 형식의 쇼이다.

원래는 Junk in the Trunk라는 타이틀로 기획되었으나 크리에이터인 그린과 센라이치는 그들이 먹었던 식당인 쿵 파오 차이나 비스트로의 메뉴의 이름으로 제목을 최종적으로 굳혔는데, 그게 바로 로봇 치킨.

2006년 에미상에서 애니메이션 부문 작품상에 빛나는 영광을 거머쥐었으며, 2007년 역시 수상은 아니지만, 작품상 후보에 오르는 영광을 안았다. 어덜트 스윔의 오리지널 프로그램 중 최고의 시청률을 보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테마송은 사우스 파크의 테마송으로도 유명한 프라이머스(Primus)의 베이시스트 레스 클레이풀(Les Claypool)에 의한 곡이다. 나오는 세스 그린이 제작을 맡고있다.

제목은 로봇 치킨이지만 본편과는 아무 연관없고, 그냥 오프닝에서만 출연한다. 하지만 100화 에피소드에서는 초반에 탈출한 다음 후반에 쩔어주는 싸움 실력으로 등장했던 캐릭터들을 척살하고 자신을 개조한 박사를 물리친다!

본격 치킨무쌍[1][2]


이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진짜 특징은 정말로 마약 빨고 만든듯한 정신나간 스토리와 연출(...)이다. 위의 영상은 그나마 건전한(?!) 개그지만 수위가 높은 노출이나 욕설, 붕가붕가, 폭력이 마구 난무하는 부분도 많아 아무 생각없이 한밤중에 TV를 튼 마음씨 약한 아가씨나 어린이들이 보고 기겁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

때문에 내용은 그냥 제정신이길 포기한(...) 에피소드들이 많은데, 패러디 수준이나 애니메이션적 연출은 수준급이다. 특히나 각종 작품을 크로스오버시키거나 세계관 내부의 논리적 문제점을 지적해서 웃음거리로 삼는 등 덕후 계열을 엄청나게 예리하게 찌르는 패러디들이 많다. 가령 마리오 시리즈의 주인공들이 마리오 카트 레이싱 중에 길을 잘못들어 GTA바이스 시티로 들어가서(...) 벌어지는 에피소드(요시는 길을 잘못들어서 라쿤시티로 들어갔다...)라든가[3], 지 아이 조가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되어서 죽어나간다던가[4].

물론 북미권 덕후와 관련 작품들을 위주로 하고 있으므로 한국 사람들이 보면 이해 안 가는 부분도 많지만 로봇치킨 스타워즈의 경우 스타워즈의 팬이라면 그야말로 배꼽잡고 웃다가 죽을 만큼 잘만들어 놨다. 제작진의 덕력이 상당히 깊다는 걸 쉽게 눈치챌 수 있는 부분들.

그러나 이 미친듯한 에피소드들 중에서는 절대로 웃지 못할 에피소드들도 간혹..아니 많이 있는데 특히 추억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같은 걸 소재로 삼으면 그야말로 미칠듯한 동심파괴를 보여준다. 항목에도 적혀 있는 캘빈과 홉스라든가, 토이스토리[5]라든가..

제작자 세스 그린은 패밀리 가이에서 크리스 그리핀의 성우를 맡고 있다. 그래서 우정으로 패밀리 가이에서 자주쓰는 짧막한 1분 단위의 서로 연관성 없는 열 몇개의 개그 장면들을 한 에피소드 내내 틀어준다. 종종 세스 맥팔레인이 성우로 출연하기도[6]
...패밀리 가이의 멀티버스 에피소드에서는 로봇 치킨 세계의 패밀리가이도 나온다. 이 때, 패밀리 가이 제작자인 맥팔레인이 맡은 스튜이가 "케이블방송 따위가 공중파에 30초 방송탄 기분이 어때?"라고 묻고 크리스는 "Fuck you!!"로 답한다. [7]

북미에서 인기 있는 물건들을 주로 패러디하지만 드물게 일본 게임이나 망가도 소재로 쓰는데, 예를 들면 이누야샤를 좋아하는 내미와 함께 이누야사를 시청하다가 이누야사 오타쿠가 되어버린 아버지라든가...물론 미국 기반이므로 미국에서 나름 인기 있는 일본 물건들이 나올 수밖에 없기는 하다.

2. 주요 인물


2.1. 로봇 치킨

메인 캐릭터라 쓰고 공기라 읽는다. 고속도로에 죽어있던 닭을 박사가 사이보그로 부활시켜 세뇌한다는 것이 이 쇼의 메인 줄거리다. 눈물날 정도로 코딱지만한 비중으로 간간히 출연하다가 100회 특집에서 치킨무쌍을 찍으며 주인공 버프를 미친듯이 보여준다. 시즌 5까지는 오프닝에서 죽었다 개조되는 장면을 보여줬지만 100화(시즌 5 마지막화)에서 박사를 죽인 후, 시즌 6부터는 반대로 조진 박사를 사이보그로 되살려 똑같이 되갚아주고 있다.

2.2. 박사

로봇 치킨을 만든 매드 사이언티스트. 100화에서 체술만으로 로봇 치킨을 떡실신시키는 의외의 모습을 보여줬지만 손이 구속장치에 끼이는 바람에 텔레비전 더미에 파묻혀 사망. 싸우기 전에 로봇 치킨한테 로봇 치킨의 여자친구로 만든 치킨을 보여주면서 도발했는데 사실 여자친구는 살아있었다. 츤데레? 그래봤자 로봇 치킨은 박사의 머리를 잘라내 축하 케이크로 써먹었다(...). 시즌 6 오프닝부터는 사이보그로 되살려져 제대로 역관광당하는 모습이 나온다.

2.3. 너드

SF,판타지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오타쿠. 뿔테안경에 작은 키, 뻐드렁니, 1:8 가르마의 전형적인 '너드'의 모습이며 키덜트적인 면모를 보인다. 이 양반이 나오는 에피소드는 판타지나 SF의 세계를 살짝비틀어 엿먹이는, 동심파괴적 에피소드라 보면 된다.

2.4. 외계인

회색 피부, 큰 눈, 쫄쫄이 타이즈의 전형적인 외계인. 상당히 우호적이며 등장할 때마다 호구역할을 당한다. 말버릇은 'Damn it, damn it, damn it!'

2.5. DC 코믹스의 슈퍼히어로들

가끔씩 배트맨과 로빈 콤비가 깨는 역할을 하지만 딱히 특징은 없다. 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하다. 아쿠아맨은 병X이다.

2.6. 히맨과 똘마니들

로콧 치킨에서 의외로 자주 등장한다. 여기서 히맨은 그나마 정상적인(?) 인물로 나오지만 나머지는 로봇 치킨스러운기운을 받고 어딘가 나사빠진 듯 행동한다. 특히 숙적 스켈레토어는 빚과 불행까지 갖춘 허세남으로 나온다.

2.7. 스 그린

제작자 아니랄까봐 카메오로 가끔 등장하지만, 어떻게 된게 나올때마다 재앙을 만난다. 시즌 1 최종화에서는 터너 사의 높으신 분에게 슬라임을 끼얹는 장난을 치다가 해고당한다. 시즌 2 에서는 예능방송의 MC로 나오다가 동업자의 헤드샷을 맞고 사망. 'Idle nuts'에피소드에서는 고자가 되어 수술을 받다가 불X이 연쇄살인마가 되는 수난을 겪는다흠많무.

2.9. 험핑 로봇

기계에 대고 붕가붕가하는것에만 관심있는 깡통로봇. 검열삭제는 안달려있지만 골반을 찰지게 흔든다. 위잉 텅 소리가 예술적...

3. 기타



저작권 문제로 미국 외 지역에서의 시청은 불가능하다. 게다가 미국에서도 방영시간이 정확히 밤 12시 자정! 캐나다에선 케이블을 통해서나 디비디로 볼수 있다. 그런데 2012년 후반 즈음해서는 공식 사이트에서 몇몇 클립의 시청이 가능해졌다. 유튜브에도 클립을 적극적으로 올리고 있다. 한국에서도 olleh TV를 통해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현재 시즌 6까지 나왔다.

오프닝부터가 매우 하드고어하다.

플레이스테이션 올스타 배틀로얄 CF를 찍기도 했다. 광고이므로 원작의 막장성에는 못 미친다.


----
  • [1] 똠양꿍(국내에서 옹박2로 알려진 그 영화)의 패러디인 듯 하다. 중간에 대사로 토니 쟈가 언급된다
  • [2] 여기서 배경음악으로 깔린 게 Electric Romeo
  • [3] 마리오 시리즈GTA 시리즈는 서로 극과 극인 게임 시리즈다.
  • [4] 그것도 80년대 TV 애니메이션판 지 아이 조. 잘 이해가 안 된다면, 아동 대상의 애니메이션 주인공들이 실제의 전쟁터로 떨어진 초부조리한 광경을 상상해 보라. 제대로 되겠는가?
  • [5] 시리즈 3편에서 대학에 갔었던 앤디가 봄방학을 맞아 집에 돌아오게 되어 장난감들이 한창 들떠있었는데 앤디가 여친을 끌고 와서 훔가흥가(...)를 하는 바람에 장난감들은 큰 쇼크를 받게 된다. 또 앤디가 마리화나를 피우려고 담뱃대를 찾다가 그걸 대학 기숙사에 놔두고 온 것을 알게 되자 아쉬운대로 버즈를 개조해 담뱃대로 삼는다. 앤디의 담뱃대가 되어 머리 뚜껑이 따인 버즈는 그만 미쳐버리고 만다. 밤이 되어 미쳐버린 버즈를 재우던 우디는 안쓰러운 버즈의 모습을 견딜 수 없어 버즈를 안락사시켜버린다. 흠많무.
  • [6] 스타워즈 패러디에서 팰퍼틴의 목소리를 전담하는데 정말 말그대로 빵빵 터진다
  • [7] 실제 로봇치킨 출연분량이 21초밖에 안된는 것에 의식하면 지는 거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8 21:47:50
Processing time 0.10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