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로엔 엔터테인먼트

last modified: 2015-03-26 18:41:53 by Contributors

정식명칭 주식회사 로엔엔터테인먼트
영문명칭 LOEN ENTERTAINMENT, INC.
설립일 1982년 7월 7일
업종명 음반 기획, 제작 유통 판매업
상장유무 상장기업
기업규모 ???
상장시장 코스닥시장(2000년 ~ )
편입지수 코스닥
코스닥 프리미어
KRX100
주식코드 016170
홈페이지

Contents

1. 본문
2. 소속 연예인 및 제작자
2.1. 가수
2.1.1. 로엔트리 레이블 소속
2.1.2. 콜라보따리 레이블 소속
2.1.3.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2.1.4. 스타쉽X 레이블 소속
2.1.5. 이전 소속 가수
2.2. 배우
2.3. 제작자
3. 아이유 제작에서의 내가네트워크와의 협력 관계
4. 경쟁사와 업계구도
4.1. 소속 가수의 엠넷 출연 문제
5. 멀티 레이블 체제 도입
6. 유튜브
7. 기타


1. 본문

대한민국의 음반 회사 및 연예 기획사. 본래 1978년 서울음반으로 출발한(사업자등록은 1982년이다), 음악 시장에서 30년을 버틴 잔뼈가 굵은 회사이다. 서울음반은 산울림의 앨범을 발매하기도 하였으며[1] 미녀와 야수를 시작으로 타잔 까지 디즈니의 한국어 더빙 앨범도 발매 하였다.[2] 수 많은 부침 속에 많은 위기를 보냈지만 그 때마다 대기업들과의 제휴, 발빠른 투자 등으로 살아남았다. 현재 멜론 서비스를 소유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연기자 매니지먼트에도 진출했다.

2013년 5월 SK그룹의 지주회사SK주식회사가 지주회사 관련 법령상의 문제[3]로 로엔을 M&A시장에 매물로 내놓은 상태.# 인수 당시 SK텔레콤을 통한 손자회사가 아닌 SK플래닛을 통한 증손자회사로 편입해서 이런 문제가 생겼다. 애초부터 SK는 로엔을 오랫동안 보유할 생각이 없었다는 이야기. 2013년 7월 18일 SK플래닛은 스타인베스트홀딩스리미티드에 매각했다. 다만, SK플래닛을 통해서 SK텔레콤과 벌여놓은 사업도 많을 뿐더러 SK텔레콤 입장에서는 경쟁사인 KTLG U+가 서비스하는 음악 관련 컨텐츠 사업을 갑자기 중단하게 되는 꼴이니 15% 정도는 남겨뒀다고 한다. 다만 인수한 쪽이 외국계 (홍콩,싱가폴) 자본이어서 우려되는 부분은 있다. 결국 디씨에서 홍콩유 드립이 나왔다

2013년 12월 18일에 스타쉽엔터테인먼트의 지분 70퍼센트를 인수했다.관련기사 서로 합병할 듯.

2. 소속 연예인 및 제작자

2.1. 가수

2.1.1. 로엔트리 레이블 소속

2.1.2. 콜라보따리 레이블 소속

2.1.3.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2.1.4. 스타쉽X 레이블 소속

2.1.5. 이전 소속 가수

스타쉽엔터테인먼트의 지분 70퍼센트를 인수해서 씨스타,케이윌,보이프렌드등도 하위레이블 소속으로 들어갔다.

2.2. 배우

배우 쪽은 로엔트리 레이블에서 관리한다.

  • 조한선
  • 김석훈
  • 이정혁
  • 강복음

2.3. 제작자[8]

3. 아이유 제작에서의 내가네트워크와의 협력 관계

음반 판매와 유통 전문 회사였으나, 2005년에 시사영어사[10]에서 SK텔레콤으로 대주주가 바뀌더니 펜타포트 페스티벌에 투자를 하고 멜론을 인수하더니 직접 소속 연예인 육성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로엔 엔터테인먼트 출신의 대표적인 연예인은 아이유가 있으며, 아이유는 로엔 엔터테인먼트의 연예인 육성의 첨병이다.

아이유를 통해 삽질도 몇 번 했지만 어쨌든 가요계의 톱을 노릴 수 있는 자리까지 소속 가수를 키워 냈다. 이렇게 점점 연예계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0년 말에는 아이유를 육성하며 드러난 회사의 단점인 가수의 컨셉을 잡는 능력과 작곡 풀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내가 네트워크 [11] 와 협력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물론 그 협력관계를 통해 아이유의 대성공을 이루어내긴 했지만 실제로는 조영철 프로듀서만의 협력관계가 아니었나는 추측이 나돌고 있다. 그 이유는 최근 내가 네트워크의 작곡가 윤일상의 21주년 기념앨범과 브아걸 미료의 솔로앨범의 배급사가 로엔이 아닌 네오위즈인터넷이었기 때문이다.[12] 그래서 과거와 같이 무조건 합병이라는 식의 이야기는 꺼내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제아의 솔로 앨범부터 다시 로엔이 배급하고 있지만, 브아걸 5집이 윤일상 프로듀싱으로 넘어오면서 배급사가 로엔이라도 과거처럼 긴밀한 관계라고는 볼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조영철 프로듀서가 현재 로엔의 제작이사로 완전히 이적한 것으로 보이며, 거기다 G.고릴라, 라디 같은 작곡가 역시 로엔으로 이적한 상태다. 즉 조영철 프로듀서와 마음이 맞는 작곡가들은 로엔으로 왔기 때문에 실제로 로엔 입장에서는 내가 네트워크와의 협력관계가 깨져도 별 상관이 없을 것 같다. 물론 로엔으로 이적한 작곡가들 또한 내가네트워크 쪽 작업에 원하면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경쟁사와 업계구도

본업인 음반사로 보면 쌓아온 역사가 보여 주듯 그쪽에선 넘사벽이며, CJ E&M과 양대산맥이다. 엠넷미디어 시절에는 CJ가 우월했지만, 멜론이 압도적인 점유율 1위로 등극하면서 수많은 중소 기획사들이 로엔으로 유통사를 바꿨다.[13] 특히 자회사 코어컨텐츠미디어가 통수를 치면서 로엔으로 옮겨간게 반증이라면 반증. 약간 영세한 규모의 아이돌/인디뮤직 회사들은 거의 전부 로엔의 제작시설과 유통망을 통해 음반을 내놓는다고 봐도 좋을 정도. 또 옛날 가요도 서비스하는데, 이문세의 리즈 음반이자 명반인 1집 ~ 6집 그리고 베스트 앨범을 서비스하고 있다. 사실, 이문세의 이 음반의 레이블은 예전미디어로, 예전미디어 소속 레이블이면 무조건 유통사가 로엔이라고 보면 된다. 게다가 서울음반 시절의 음반 일부도 음원 유통사가 로엔이다.[14]

음원 유통사 '멜론' 의 경우에서는 1위 음원 사이트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말이 많은데, '추천' 곡을 임의로 조작해서 음원 순위를 올려주거나 내려줄 수 있기 때문에 각종 음모론이 존재한다. 일단 로엔에서 음반을 유통하는 가수들한테 추천을 더 많이 걸어준다는 것은 거의 정설이다.

CJ E&M의 경우 엠넷미디어 시절에는 이효리, 송승헌, 씨야, 다비치, SG워너비 등을 두고 연예기획 사업도 하고 있었으나 이후 대부분이 코어콘텐츠미디어로 이적하게 되었고, CJ E&M으로 개편 후 연예기획 사업을 접어 로엔과 정반대의 행보를 보여 주기도 했다. 하지만 정준영, 로이킴이 CJ 소속으로 들어가면서 다시 연예기획 사업을 시작했다.

4.1. 소속 가수의 엠넷 출연 문제

현재 로엔 엔터테인먼트와 CJ E&M 관계에서 가장 재미있는 경우가 바로 엠넷 출연 문제다. 엠넷과 로엔 엔터테인먼트는 MAMAMMA라는 서로의 시상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 좋을리가 없다.
그게 문제여서 그런지 아이유피에스타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역시 같은 소속사인 손가인이나 써니힐은 엄청 잘 나온다. 특히 가인의 경우에는 엠 카운트다운에서 1위 트로피를 수상하기도 했고, MAMA에서 공연을 펼치기도 했다.
아무래도 로엔 내에서 이른바 라인별로 즉 조영철 프로듀서가 끌고온 가인이나 써니힐의 경우에 한해서만 엠넷 출연을 용인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정을 하게끔 만든다. 이 문제는 차후 아이유가 나와봐야 좀 더 제대로 된 확인이 가능할 듯 보인다. 다만 HISTORY는 멀쩡히 출연하는 걸 보면 엠넷하고 어느 정도 화해한 듯 보인다. 그리고 아이유가 정규 3집 활동을 엠 카운트다운에서 제일 먼저 시작하는 것으로 보아 완전히 화해한 듯하다. 더구나 타 가수들의 컴백이 많았음에도 무려 세 곡[15]을 전곡으로 틀어주었고 엠 카운트다운에서만 2주 연속 1위를 했다.


5. 멀티 레이블 체제 도입

2013년 9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로엔트리콜라보따리 두 레이블로 분리하여 멀티 레이블 체제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로엔트리 레이블에는 기존의 조영철 대표이사가 계속 대표를 맡고 아이유, 써니힐, HISTORY, 윤현상 그리고 배우 매니지먼트를 담당한다. 한편, 콜라보따리 레이블에는 작곡가 신사동호랭이를 대표로 영입해 지아와 FIESTAR를 담당하기로 하였다. 또한 이 날 가인이 로엔 엔터테인먼트를 떠나 에이팝 엔터테인먼트로 이적했다는 소식 역시 전하였다. 다만 조영철 대표이사가 로엔 엔터테인먼트와의 음악적 파트너십은 유지한다고 밝혀 매니지먼트만 에이팝 엔터테인먼트에서 관리하는 듯하다. 이후 에이팝 엔터테인먼트는 윤종신이 운영하는 미스틱 89에 합병되었다.

그리고 2013년 12월 18일, 설로만 돌던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인수가 결정되면서 로엔 엔터테인먼트는 산하에 로엔트리, 콜라보따리, 스타쉽, 스타쉽 X의 네 개의 레이블을 갖게 되었다.

6. 유튜브


유튜브 등에서 동영상을 차단해 해외 팬들의 어그로를 끄는 중이다.[16] 유튜브에 가수의 영상을 음반사와 방송사의 허락 없이 올리는 것은 명백한 저작권 침해이긴 하지만, 사실 해외 케이팝팬들에겐 뮤직뱅크인기가요와같이 음악방송에 나온 라이브 영상을 저작권 침해없이 볼수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다.

게다가 유튜브에 있는 이런 음방영상 덕분에 케이팝이 세계적으로도 많이 알려진게 사실이기에 방송사나 sm, yg같은 기획사들도 유튜브에 있는 음방만큼은 별다른 제재를 하지 않았던 것. 그런데 유독 로엔만이 이런 음방 동영상들을 차단하니 해외 팬들의 어그로를 끌게 된 것이다.[17] 그렇다고 음방에 나온 소속가수의 라이브영상을 로엔의 유튜브계정에 직접 올려서 보게하는 대안을 세운것도 아니고. [18] 즉 법적으로는 로엔이 맞긴 한데 비즈니스차원으로는 꼭 현명한 판단이라고 할수는 없을듯하다. 2012년 들어서는 로엔도 음방영상은 차단을 안하고 있다.

2014년 2월부터 LOEN MUSIC으로 되어있던 유튜브 채널명을 1theK로 바꾸었다. 원덕이냐. 일코+덕후

7. 기타

국악사업부가 있다. 2010년 KBS 국악대상에서 출판 및 미디어상을 받았다.
----
  • [1] 이 인연인지 로엔 엔터테인먼트로 이름을 고친 근년에 김창완밴드의 박스셋 앨범도 발매했다. 그러나 결과는 망했어요
  • [2] 디즈니 영화 아틀란티스 부턴 강타가 디즈니의 OST를 부른 인연인지 SM에서 그 이후로 한동안 디즈니 앨범의 수입/배급을 맡았다. 하지만 더 이상 한국어 음반이 아닌 원어로 된 디즈니 스페셜 앨범만 발매하였으며 SM에서 디즈니 음반에 대해 손을 놓은 뒤로는 유니버셜 뮤직에서 디즈니 음반의 수입/배급을 맡게 됬다.
  • [3] SK그룹 - SK텔레콤 - SK플래닛 - 로엔엔터테인먼트 형태의 지배구조인데, 이 경우 SK그룹의 증손자회사인 로엔의 지분 100%를 SK가 확보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 [4] miss A 소속 지아가 아니다! 참고로 miss A는 JYP와 산하의 AQ 엔터테인먼트 공동 관리.
  • [5] 뷰가 엔터테인먼트와 공동 관리
  • [6]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그 가인 맞다. 솔로 활동만 로엔 엔터테인먼트에서 담당하고 그룹 활동은 여전히 내가 네트워크가 담당했다. 그러다가 2013년 9월 에이팝 엔터테인먼트로 이적했다. 다만 음악적 파트너십은 유지한다고 한다.
  • [7] 오로라 공주에서 나타샤 역을 맡고 있는 그 분이다! 제이앤엔터프라이즈로 이적하여 뮤지컬 배우로 활동 중이다.
  • [8] 로엔에서는 'Creator'로 지칭한다.
  • [9] 본래 시인이다.
  • [10] 현 YBM시사닷컴. 플레이스테이션 2 시절에는 꽤 많은 한글화 타이틀을 발매하기도 하는 등, 어학교육을 넘어 문화컨텐츠 사업에도 힘썼던 회사다.
  • [11]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소속사
  • [12] 미료의 경우는 이번 솔로앨범은 조영철 프로듀서, 김이나-이민수 작곡가와는 독립적으로 작업했기 때문에 로엔을 통해서 유통되지 않았다. 타이틀곡 작곡가도 이단옆차기. 그래서 멜론의 추천 버프도 못 받았다
  • [13] 이를 견제하기 위해 SM, YG, JYPKMP홀딩스를 결성(…)해 KT와 손을 잡았다.
  • [14] 그런데 정녕 멜론에서는 기획사와 발매사에는 로엔이라고 언급이 되지 않고 예전미디어라고 되어 있으며 벅스에서는 유통사로만 표시되어 예전미디어 레이블에 유통사란에 로엔엔터테인먼트라고 표시하고 있다.
  • [15] Modern Times + 입술 사이 (50cm) + 분홍신
  • [16] http://www.youtube.com/LOENENT
  • [17] 이와 비슷한 사례로는 소니 뮤직이 있긴 하다. 이 쪽은 자사 판권 음악이 정식으로 발매된 국가에서만 음악영상 재생이 가능하도록 허용해놓았다.
  • [18]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는 있지만 라이브영상은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6 18:41:53
Processing time 0.537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