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로켓 점프

last modified: 2015-02-08 22:41:3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1.1. 게임에서의 로켓 점프
1.1.1. 팀 포트리스 2
1.1.2. 퀘이크 시리즈
1.1.3. 아머드 코어3
1.1.4. 하프라이프 1
1.1.5.
1.2. 현대 게임에서의 로켓 점프
1.2.1. 퀘이크 워즈
1.2.2. 배틀필드 3, 4
1.2.3. 리그 오브 레전드
1.2.4. 헤일로 시리즈
1.2.5. 메이플 스토리


로켓 점프의 올바른 예시 근데저거 AT4 아닌가 마개조된 2연발 AT4잘못된 예시도 있다. 물론 현실에서는 이게 더 올바른 예시이다

1. 개요

로켓 런처 같은 폭발형 무기의 반동을 이용한 점프. 대부분의 FPS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점프가 가능하다. 그런데 그나마 캐릭터가 초인에 가까운 경우도 기본 점프는 점프력이 썩 좋은 것도 아닌데다, 멀티플레이에서는 좀 더 높은 위치에 자리를 잡음으로써 상대방보다 우위를 차지하려는 일이 흔하기 때문에 기본점프보다 높은 점프로 높은 곳에 오르기 위해 만들어진 테크닉이다.

수평 로켓 점프의 개념은 에 도입된 바 있으며, 흔히 생각하는 수직 로켓 점프는 라이즈 오브 더 트라이어드마라톤을 통해 도입되었다.[1] 그리고 퀘이크를 통해 본격적으로 널리 사용된다.[2] 그 이후 하이퍼 FPS(특히 퀘이크 시리즈)의 필수 테크닉이 되었다. 사용법은 간단하게 점프를 하면서 바닥을 향해 로켓런쳐를 발사해 데미지를 입으며 로켓의 폭발력 + 원래 점프력으로 인해 엄청난 높이로 점프를 할 수 있다.

주로 정상적인 점프로는 결코 올라갈 수 없는 지역에 어떻게든 가고자 할 경우 쓰이며, 퀘이크 시리즈의 경우에는 이렇게 로켓 점프로만 오를 수 있는곳에 쿼드 데미지(일정시간 데미지가 3배가 됨[3])나 200 아머 등 좋은 아이템을 통해 피해를 견뎌내는 것이 가능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위치선점을 하는 것이 가능했다. 즉. 그냥 쏘면 피해가 너무 크기 때문에 퀘이크가 아닌 로켓 점프가 가능 하더라도 체력치나 방어력이 고자라거나 등등의 문제가 있으면 쓸 수 가 없으며 체력치나 방어능력이 확보 되어야 사용이 가능하지만, 쓰는 법을 제대로 익히기만 하면 매우 유용한 테크닉.

1.1. 게임에서의 로켓 점프

CTF나 CPMA처럼 속도가 중요한 모드에서는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용도로도 종종 쓰인다. 엘란이라는 한국 퀘이커가 Q3DM13맵에서 메가헬스를 최소한의 피해로 먹는 로켓점프를 보여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이 당시에는 헬스를 먹기 위해 데미지를 입는 로켓 점프보다는 옵션 조정을 이용한 버그성 점프를 사용하는 것을 더 선호했지만, 그 대회에서는 금지되어 있었다. 때문에 최소한의 피해로 높이 점프를 할 수 있는 로켓 각도를 찾은 것.

1.1.1. 팀 포트리스 2

팀 포트리스 2에서는 솔저는 로켓 런처를 이용해서, 데모맨은 유탄과 점착 폭탄의 폭발을 이용해서, 좀 드물지만 파이로의 경우 기폭 장치 아이템을 이용해서, 엔지니어는 원격 조련 장치로 3단계 센트리의 로켓을 폭발시켜 점프하여 높은 지대로 이동 할수 있다. 솔져와 데모맨 모두 이동속도가 느린편이기 때문에 속도를 보충하기 위해 대각선 뒤로 쏘면서 전선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테크닉도 많이 쓰인다. 설정상 팀 포트리스2의 로켓 점프는 2층집은 만들었는데 계단을 발명 못해서 2층에 올라가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이라고 한다#. 참고로 이 세계관에서 계단을 발견한건 링컨인데 링컨도 계단의 사용법을 제대로 마스터하지 못해서 로켓 점프를 하다가 사망했다. 그러다가 로켓 점프로 두다리를 잃고 불구가 된 루즈벨트가 링컨의 노트를 토대로 제대로 된 계단을 만들었다.

1.1.2. 퀘이크 시리즈

로켓 외에도 반동이 있는 무기라면 뭐든지 시도는 가능하다. 퀘이크 시리즈에서도 로켓점프 외에 수류탄 점프, 수류탄+로켓점프, 플라즈마 점프 등이 가능하며, 언리얼 시리즈에도 임팩트 해머 점프가 있다.

1.1.3. 아머드 코어3

비슷한 것으로 아머드 코어3에서 그레네이드 런쳐의 폭발 반동을 이용해 급속도로 높이 이동하는 법이 있었으나 이후 시리즈에선 등장하지 않고있다.

1.1.4. 하프라이프 1

하프 라이프에서는 1편 한정으로 제한적인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가우스 라이플을 충전하고로 바닥을 쏘면 반동으로 엄청나게 높이 솟아오르는 것이 가능하며(멀티플레이 한정), 수면에서 수류탄을 터뜨려도 꽤 높이 솟아오른다. 하프 라이프 MOD인 팀 포트리스 클래식에서도 동일한 방법이 가능한데 특히 메딕의 경우 데미지가 없는 환각수류탄을 써서 아무 피해 없이 점프가 가능하다.

1.1.5.

로켓점프의 원조격인 에서는 비현실적으로 현실적인 점프높이(...)[4]의 특성상 가속의 특성보다도 못 가는 곳을 가는 특성이 크다. 그리고 로켓런쳐의 발사 선딜을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팀포2[5]와 같은 게임보다 난이도가 높은 점도 있다.[6] 다만 유의점은 로켓런쳐의 데미지가 최소 50이상(조준과 모든걸 극악 수준으로 잘 맞추어서)이 된다는 점을 생각하면물론 실수하면 얄짤없이 한방이다 사용하기 매우 부담스러운 기술이다보니 대부분은 메가스피어(체력200방어력200)인 상태에서 두 번 정도 시전하는 걸로 안전하게(...)시전한다. 특히 몇몇 워드상에는 체력과 방어력을 죽을 일 없게 만들고 로켓런쳐를 적당히 조절해서 이론상으로 로켓점프를 무한히(!)할 수 있게 만들기도 한다.이론상이 아니고, 일부 국내 둠 유저들이 실제로 가능하다![7] 일부 데스매치 전용 워드에서는 이런 로켓점프로만 갈 수 있는 지형에 플라즈마건이나 ㅈ나 큰총bfg9000을 두어 체력을 잃는 대가로 강력한 화력을 가질 수 있게 하는 환경을 제공하기도 한다. 가끔 열리는 소형 토너먼트에서도 이런 모습을 간간히 볼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적의 공격을 이용한 로켓 점프 또한 가능한데 바로 아크바일의 공격을 이용한 점프. 데미지가 80~90으로 로켓점프에 비해 데미지가 균일한 반면, 아크바일이 없는 곳에서는 또는 원하는 때 사용이 불가능한 점에서는 로켓점프에 한 수 주는 경우가 많다.

1.2. 현대 게임에서의 로켓 점프

미래지향적이고 초인에 가까운 캐릭터가 등장하는 하이퍼 FPS 자체가 유행이 지나, 실제 군대와 전장을 배경으로 한 FPS들이 유행하는 2000년대에는 거의 쓰이지 않는 기술이다. 상식적으로 로켓은 폭발력이 무지막지하므로 현실에서 사용했다가는 목적지보다 훨씬 높은 곳으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참 퀘이크 하다 온 사람이 리얼 FPS를 하다가 헷갈려서 바닥에 대전차 로켓을 쏴대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며 물론 로켓점프가 되긴 한다. 그냥 시체로.

1.2.1. 퀘이크 워즈

에너미 테러토리: 퀘이크 워즈와 이 게임을 기반으로 한 퀘이크 워즈 온라인도 마찬가지다. 바닥에 로켓런쳐를 쏘면 삐-하는 효과음과 약간의 간격 후 마찬가지로 죽은 채로 로켓점프를 하게 된다.

팀킬을 할 수 없게 되어 있는데 폭발물 충격은 받을 경우 동료의 폭발물로 비슷한 기술을 쓸 수 있는 게임은 있다. 배틀필드 2가 좋은 예지만, 번거롭고 딱히 쓸 데도 없어서 장난 이상의 의미를 갖긴 어렵다. 그래도 양덕들이 근사한 스턴트 영상을 찍는데 사용한 적이 있다. 그리고 팀 포트리스 2에서는 메딕이 응급조치로 아군을 치료할 경우 폭발 충격을 같이 받기 때문에... 더러운 흐긴과 쌍을 이뤄 하늘에서 폭격기 급으로 유탄을 떨어뜨린다. 농사꾼이 싫어합니다

1.2.2. 배틀필드 3, 4

배틀필드 3배틀필드 4의 경우에는 (아군 사격 설정이 꺼진 서버 한정으로) 보병은 불가능하지만 탑승장비로 비슷한 장난이 가능하다. 아군이 일으킨 폭발에 아군 장비가 휘말릴 경우 그 장비는 폭발 충격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를 이용해서 C4나 대전차지뢰를 수백 개 단위로(...) 깔아서 장비를 날리는 장난이 가능하다. 물론 날아간 장비는 언젠가는 다시 땅으로 떨어질 것이고, 그 이후엔... 그리고 아군 사격 설정이 켜진 서버에서 이런 짓을 하면...

1.2.3. 리그 오브 레전드

리그 오브 레전드의 원거리 영웅 트리스타나의 이동용 스킬의 이름이기도 하다. 기술 설명, 효과를 보면 완벽한 로켓 점프. 아예 자신에게 대미지도 들어가지 않는다...

1.2.4. 헤일로 시리즈

헤일로 시리즈 에서도 사용이 가능.전쟁의 서막에서 무한 탄창 해골을 먹기 위해 웬만하면 로켓 점프를 쓸 수 밖에 없다.(...) 이유는 수류탄으로도 가능하지만, 성공 시키기가 어려운 편이며 로켓 점프 사용시의 점프력에 비하면 좀 부족하다는 점도... 단... 로켓의 위력이 워낙에 커서 실드 아이템에 풀체력 상태여야 확실하게 도착이 가능하다.

1.2.5. 메이플 스토리

메이플스토리캐논슈터는 '캐논 점프'라는 스킬을 쓴다. 캐논슈터의 느린 속도를 보완해주기 때문에 좋다.


----
  • [1] 둠도 가능하긴 한데 그당시 본격적으로 도입된 개념은 아니었다.
  • [2] 흔히 로켓 점프는 버그로부터 비롯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퀘이크의 싱글플레이에는 로켓 점프로만 도달할 수 있는 지점이 존재한다. 둠도 마찬가지로 로켓 점프를 의도한 맵이 있다. 로켓 점프가 버그라는 것은 실제 버그였던 가속 점프가 와전된 것으로 보인다.
  • [3] 퀘이크 1, 2에서는 4배이나 너무 강해서 퀘이크3에서 3배로 너프된 것이다. 원래 쿼드가 4라는 뜻.
  • [4] 해보면 알겠지만 무릎 높이보다 살짝 높다(...)
  • [5] 콘솔 명령어로 조절 가능하다. 물론 다른 무기의 선딜도 똑같이 없어진다. 하지만 이건 밸붕이 아니고 타이밍 관련 인터페이스 관련이니 해보고 싶은 사람은 해볼 것.선딜이 없어진다고 연사가 빨라지진 않는다. 후딜이 길어지기 때문.
  • [6] 물론 고속점프가 가능하다. 이 때의 속도는...
  • [7] 일부 영상 등지에소는 수십번 연속(!!!)로켓점프를 한 적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아. 물론 지형상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8 22:41:35
Processing time 0.072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