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로펌

last modified: 2015-04-13 15:54:1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한국의 로펌 목록

1. 개요

변호사들로 구성된 법률회사이다. 법무법인 또는 종합법률회사라고도 한다. 변호사들이 전문분야별로 나뉘어 조직적으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형 법률사무소와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시니어 변호사와 주니어 변호사가 있다는 점이다. 로펌의 기본 형태는 경력과 명망을 가진 변호사(시니어)가 보다 많은 사건을 처리하기 위해 경력이 보다 적은 변호사(주니어)를 고용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시니어 변호사는 주주이기 때문에 월급 외에도 이익배당금을 받는데 외국 드라마에서도 흔히 보이듯이 실제 일은 주니어 변호사가 처리하고 시니어 변호사는 과거의 명망에 의지한 고객 유치만을 하고 돈을 버는 경우도 종종 있다. 경력이 쌓인 주니어 변호사는 시니어 변호사가 되기도 한다. 주니어 변호사에게 로펌에서의 업무는 경험을 쌓고 전문성을 갖추는 과정이지만 이러한 로펌 형태에 대해서 젊은 변호사들에 대한 노동력 착취라는 비난도 있다. 미드 굿와이프에서 주인공 알리샤가 독립하려 할 때 벌어지는 헤프닝들을 보면 이해하기 쉬울듯.

메이저 로펌의 경우,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급여를 많이 주는 대신 야근을 엄청나게 시켜서 집에 들어가기가 힘들다.

엔하위키에 이름이라도 작성된 로펌들은 한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로펌들로 공통적으로 외환 위기 이후 급증한 법률 자문 및 소송 사건들을 처리하기 위해 많은 합병과 변호사 영입을 통해 성장했다. 로펌의 목표는 돈이므로 대형 로펌의 경우 주로 공정거래나 지식재산권 등 기업관련 사건이나 조세 사건 등을 맡고 돈 안되는 형사 사건의 경우 극히 예외적인 경우만 맡는다. 다만 최근에는 대형 로펌에서도 일반 민형사 사건을 맡는다는 기사가 있다.

언론이나 드라마는 종종 대형 로펌의 능력을 과장하는데 대형 로펌들은 영업 전략의 하나로 이를 조장한다. 굳이 비싼 변호사를 쓸 필요가 없는 사건에도 소송 당사자의 불안감이 대형 로펌에 사건을 맡기게 하는 것.

법조일원화로 인하여 판사 임용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게 되었고, 로클럭이 되었다고 해서 판사가 된다는 보장도 없다. 또한 검사의 권력이 감소하게 된 오늘날, 많은 법학도들은 판검사가 아닌 대형로펌 변호사를 선호하는 실정이다.

예컨대 대학서열을 나타내는 'S.K.Y.'에 비견되는 용어로 8대 로펌을 줄여 부르는, '김광태세율화바지'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김앤장-광장-태평양-세종-율촌-화우-바른-지평을 나타낸다.

2. 한국의 로펌 목록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5:54:18
Processing time 0.01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