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루이지 맨션

last modified: 2015-03-02 00:38:30 by Contributors

ルイージマンション Luigi Mansion

© from
일본판 박스아트 북미판 박스아트

장르 액션 어드벤처
플레이 인원수 1명
발매 2001년 9월 14일(일본)
2001년 11월 18일(북미)
제작 닌텐도
유통 닌텐도
플랫폼 게임큐브
공식 홈페이지

게임큐브와 동시 발매된 닌텐도사의 마리오 시리즈 외전 타이틀 중 하나. 마리오가 흥미 없다고 내다 준 거라고 한다(...)

기본적인 스토리는 루이지가 "멋진 저택을 선물로 주겠다"라는 편지를 받고 찾아가보지만 그 저택은 귀신들이 나오는 기분나쁜 저택이었고 먼저 저택에 들어간 마리오가 실종되면서 마리오의 행방을 찾으러 간다는 스토리.

시리즈 중에서도 여러가지 면에서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항상 2인자였던 루이지가 단독 주인공이 된 타이틀이라는 것.[1] 발매 전에도 루이지가 주인공이라는 사실에 많은 화제를 모았었다. 물론 이전에도 마리오 이즈 미싱에서 주인공으로 출연하긴 했었지만 사실상 도트는 그대로에 색상만 2P 컬러였었을 뿐이고 차별화된 현재 이미지의 루이지와는 거리가 멀었다. 그리고 게임의 스토리도 단순히 마리오를 구출하러 가는 내용이다. 게임 자체가 교육용 소프트긴 했고, 흥행하진 못했지만 만약 게임이 흥행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루이지"의 게임이라고 받아들이기엔 애매한 감이 있다.

또한 게임 내적으로도 그래픽 효과가 무척 뛰어난 편인데, 폴리곤 자체도 미려했지만 섬세한 배경 그래픽과 뛰어난 빛과 그림자의 표현으로 특유의 분위기를 잘 살렸다. 또한 청소기 사용시 모든 주변 오브젝트의 반응 또한 놀라운 점이었다.

일반적으로 루이지 맨션의 장르는 호러 게임이라고 소개되지만, 그 강도가 매우 소프트하고 액션성이 강하기 때문에 호러 게임이라고 분류하기엔 무리가 있다. 위에 상술한 대로 그래픽 효과에 의해 haunted house의 분위기를 나름대로 잘 살렸지만 호러 게임 특유의 호러 스팟같은건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대상연령이 아동층이기 때문이겠지만... 당연하지만 오히려 액션 게임에 더 가깝다.

등장하는 캐릭터도 시리즈 궤도에서 많이 벗어나 있는 편인데, 일반적으로 마리오 시리즈 게임에서는 전통적으로 호러 스팟은 대대로 부그부끄의 저택, 등장하는 유령은 부끄부끄(내지는 부끄부끄의 바리에이션)로 정해져있는데 아무래도 작중 무대 전체가 호러 스팟(?)이기 때문에 다양성을 주기 위해 야브, 마브, 모브[2] 등 이런저런 유령이 추가되고 오히려 부끄부끄가 메인에서 밀려나버렸다.[3] 하지만 독특한 캐릭터성을 가진 닌텐도 캐릭터 답지 않은 유령들이었고 그저 어딘가의 게임A에 등장할만한 디자인이었다. 결국 다시 등장하는 일은 없었고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에서 그 자취만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마리오 시리즈의 전통인 히로인 피치 공주는 아예 등장조차 하지 않으며 최종보스 쿠파는 등장하지 않고 모양만 등장해 킹부끄가 조종하는 식으로 등장한다.

물론 게임 자체의 단점도 많은데 무척 짧은 플레이타임이 대표적이다. 적당히 해도 이틀 정도면 클리어할 볼륨. 게다가 이렇다 할 야리코미 요소도 없다. 클리어시 소지금[4]에 따라 엔딩이 미묘[5]하게 달라지지만 그것뿐.(...)

개발 당초에는 마리오가 주인공인 기획안도 존재했었지만 최종적으로 루이지가 주인공으로 결정되었다.

2013년에 후속작 루이지 맨션 다크 문이 발매되었다. 기종은 닌텐도 3DS. 일본에서는 루이지 맨션 2로 통하지만, 일본과 미국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이 게임이 발매되지 않아 (미국판도 포함한) 해외판은 숫자를 빼고 부제를 넣었다. 해외에서도 호평으로, 한국에서도 깉은 해 7월 18일에 발매되었다.

여담으로 컨트롤 설명 화면에서 3분 동안 기다리면 토타카의 노래를 들을 수 있다.

2014년 7월 18일, 루이지 맨션 다크 문 발매 1주년을 기념하여 한글패치가 공개되었다.
해당 패치는 http://localizing.tistory.com/37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 [1] 자세한 것은 루이지 항목 참조.
  • [2] 국내판 한정으로는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서 야령, 마령, 모령으로 번역했다.
  • [3] 그래도 나름 중요한 역할을 해 최종보스가 "킹부끄"이며 최종보스전을 발동시키려면 숨어있는 부끄부끄35+챕터3의 최종보스 부끄부끄 15마리를 붙잡아야 한다. 이 킹부끄는 이후 마리오 카트 등에서도 준레귤러로 고정되었다.
  • [4] 정확히는 네임드 유령을 잡으려 할 때 한 번에 90% 이상 체력을 까야 나오는 "큰 진주"의 개수.
  • [5] 킹부끄를 잡으면 저택이 소멸하지만 돈은 남아 이걸로 진짜 저택을 짓게 된다. 달라지는 건 바로 그 저택의 규모.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2 00:38:30
Processing time 0.18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