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루카니

last modified: 2015-08-11 18:14:0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성능

1. 개요

ルカニ


적 1마리의 방어력을 낮춘다.
확률 100% 마법이 아니므로 종종 실패하지만 꽤 잘 걸리는 편.

1번 사용해선 적의 방어력을 끝까지 내릴 수 없으며 보통 2번, 많게는 3번 정도는 써줘야 한다. 적의 방어력이 최저로 떨어지면 더 이상 적의 방어력이 내려가지 않는다.
실패했을 때와 방어력이 최저로 내려가서 더 이상 안 걸리는 경우는 전투 메세지 창에 뜨는 말이 다르기 때문에 그걸 통해 구분할 수 있다. (실패한 것은 '하지만 듣지 않았다.' 이고 최저로 내려갔을 경우엔 '하지만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았다.'로 뜬다.)

2. 성능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중요한 마법. 그 이유는 드퀘는 계산식 상 적의 방어력이 높은 경우, 아군이 정말로 피해를 주기 힘들기 때문이다. 최종 대미지 계산에서 적의 방어력이 깎고 들어가는 것이 굉장히 크기 때문. 때리면 10, 20밖에 안 다는 보스급에게 루카니 걸고 패면 대미지가 막 30, 40씩 나올 정도다. 이러니 안 쓸 수가 있나.

한 번 걸리면 계속해서(최근엔 턴 제한이 붙었지만) 효과가 유지되므로, 메라 같은 공격 주문으로 때리는 것보다 루카니와 바이킬트 걸고 물리공격을 패는 편이 훨씬 효과가 막대하다.

일반적인 방어력 높은 적 잡졸을 상대할 때는 강력한 공격 마법으로 쓸어버리는 편이 낫지만 적의 방어력이 높은 보스전에서는 특히 그 효과가 크다. 적 중에서도 방어력도 높고, 마법 내성도 높아서 주문도 잘 안 듣는 놈들도 있는데 이런 적을 공략할 때도 필요하다.

더구나 루카난과 달리 적 1마리에게만 효과가 있지만 MP소모도 적고, 낮추는 방어치가 오히려 이쪽이 더 높아서 보스전에선 루카니를 사용하게 된다.

단, 후반쯤 가면 루카니에 내성이 있어서 아예 안 걸리는 적이 나오게 된다. 그러면 별 수 없다. 봉인하자. 물론 메탈계에게도 통하지 않는다.

얀가스의 도끼 레벨1 스킬인 '투구깨기'는 물리 공격에 추가로 루카니 효과가 붙는다. 대신 회심의 일격이 터지지 않게 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11 18:14:06
Processing time 0.047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