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류 즈하오

last modified: 2015-03-24 09:30:37 by Contributors


이름 刘志豪(Liu Zhihao, 류 즈하오)
생년월일 1997년 08월 25일
국적 중국
아이디 RedZzitai[1]
포지션 미드,탑
레이팅 추가바람
소속구단 TM.Origin(2011.??.??~2011.??.??)
AgFox(2012.??.??~2012.??.??)
Invictus Gaming(2012.08.??~)

Contents

1. 소개
2. 플레이 스타일
3. 기타


1. 소개

Invictus Gaming의 미드,탑 담당.

2. 플레이 스타일

저격 밴을 할래야 할 수가 없다 라는 무지막지한 강점을 가진 선수.
중국의 갱맘 갱맘 요즘 포텐 터졌는데?

AP 미드 담당. 챔피언의 픽 바리에이션이 매우 넓은데다가 뛰어난 실력을 갖춘, 현재 IG의 에이스. 거기다가 나이가 키드 다음으로 어리다.(!) 키드와 쯔타이 둘다 1997년생으로 매우 어린 편이다. 이 말을 언급했던 시즌2 당시에도 매우 어린편이였지만 지금도 어린편에 속한다...
나이스게임TV의 LOL 방송인 배틀로얄에서 AP 마스터 이로 충격과 공포를 준 적이 있다. 거기다가 그 상대팀은 CLG.Prime. 상대 라이너인 카서스를 말 그대로 압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 외에도 미드에서 AD 딜탱을 쓴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챔프 로테이션을 굉장히 광범위하게 가져가는 편이다.

챔피언의 픽 바리에이션이 넓은 만큼 딱히 주력 챔프는 없다.[2] 어떠한 챔프든지 간에 일단 잡으면 잘 다루는 편이다. 특히 배틀로얄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준 챔프라면 카서스모데카이저를 뽑을 수 있다. 카서스는 아주부 블레이즈와의 대결에서 패배하기 전까지는 픽할때마다 팀을 승리로 이끌었고 모데카이저의 경우에는 배틀로얄에서 픽한 경기중에선 패배한 경기가 없는 그야말로 최종병기의 압도적인 포스를 보여준다.[3]

쯔타이의 또다른 특징이라면 파밍 머신. 매 경기마다 CS를 미칠듯이 쓸어담으면서 이로 인해 생기는 압도적인 골드로 상위템들을 마구마구 뽑아내서 상대 미드 라이너와의 차이를 벌리고 후반 캐리에 한몫한다.[4] 이 정신나간 파밍력 덕분에 카서스, 모데카이저 등의 왕귀형 AP 챔피언들과의 상성이 매우 잘맞을 뿐만 아니라 미드 AP 마이, 자이라, 미드 AD 누킹 제이스, 빅토르, 카시오페아, 미드 갱플, 미드 리신 등의 왕귀형이 아닌 챔프라도 템차로 찍어 눌러버릴수 있는 무시무시한 챔피언 배리에이션이 가능한 선수.

종종 팀의 원딜인 키드와도 포지션을 바꿔서도 그 기량을 보여준다고 하니 챔프 폭 하나는 최강급인 선수.

앰비션과 함께 토이즈, 훈 등의 아시아권 미드라이너들이 꼽는 가장 라인전이 강한 미드 2명 중 한 명으로 꼽힌다. 특히 귀신같은 황폐화로 상성조차 씹어먹는 카서스는 일품. WE 최강 시절에도 개인의 능력으로만 따지면 WE의 미드 사야보다 한 수 위로 평가받았다.

IG의 경기들을 보면 대부분 쯔타이+PDD 콤비의 환상적인 연계로 승리하는 모습이 많으며 특히 쯔타이의 극한의 컨트롤과 기괴한 파밍력 덕분에 보는 재미 또한 상당하다.

단 챔피언픽이 다양하다고는 하나 괴상한 픽으로 팀을 패배로 이끌거나 상대 라이너와의 실력차에 밀려서 망하는 경우도 많다. 무엇보다도 아주부 블레이즈와의 경기에서는 엠비션을 상대로 그 자랑하는 파밍능력을 한 번도 보여주지 못했다. 결론적으로 부족한 면도 많지만 상당한 실력을 가진 미드 라이너이다.

2013년 SWL에서 나진 소드와의 대결에서도 1경기 다이애나, 2경기 카서스를 선택하여 상당한 실력을 보여주면서 을 압도하였다.

이런 장점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올스타 2013에도 출전할 것으로 보였으나 투표에서 미사야에게 밀리면서 출전하지는 못 했다.

2014년 IEM 월드 챔피언십 KT 롤스터 B팀과의 경기에서는 한국의 미드 2인자로 알려진 류를 라인전에서 딜교환이면 딜교환 파밍이면 파밍 모두 압도하고[5] 2014 롤스타전에서 활약했던 OMG Cool을 2014 롤스타전 직전경기에 압도하고 플레이오프에서도 IG를 하드캐리한걸 보면 강력한 라인전은 아직도 건재하나 팀 전체적인 오더문제가....

다만 2014 LPL Summer에선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IG의 하락세의 공헌을 하고있다.[6] 다만 이 하락세는 PDD가 떠난 현재 IG의 상황에서 집중견제 타겟이 쯔타이로 집중되어 어쩔수없다는 여론도 있는편. 플레이오프에서 OMG Cool을 상대로 대등하게 버티고 LGD Weiless를 털어버리는 것을 보면 라인전 폼은 아직 준수하다.영고라인 후보 그러나 후에 IG에서 플라이루키를 영입하면서 미래가 불투명해졌다.

플라이가 2팀 YG로 내려갔지만 실질적으로 폰, 페이커와 함께 세체미 라인으로 분류되었던 루키에게 여러모로 밀리고 있다. 특히 전승 중이었는데 뜬금없이 투입된 VG와의 경기에서 세이브만큼은 아니지만 삽질을 해서 까이는 상황. 피지컬이 좋고 나이도 아직 어리지만 기본적으로 앰비션과 같은 파밍 메타에서 빛나던 선수라 카카오의 적극적인 초반 플레이에 맞춰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와 루키가 워낙 오래 함께한 탓도 있고(...) 게다가 루키 대신 쯔타이를 기용하는 것의 최대 장점은 세이브를 탑으로 쓸 수 있다는 것인데 그 세이브가 시즌 4 롤드컵 그대로의 폼을 보여주고 있는 것도 쯔타이의 주전경쟁에 불리한 요소이다.

근데 루키가 나와도 2연패를 기록해서 IG는 3승 3패, 엄할로 추락했다.쯔타이의 저주?

최근 경기에서는 탑 라인에서 플레이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 탑 라이너인 포켓몬이 답이 안나오는 수준이기 때문에... 차라리 쯔타이로 어찌어찌 돌려막는 중.

3. 기타

전반적으로 어린 선수들이 대회에 출전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어린 편에 속한다. 2013년 현재 가장 어린 나이인 페이커보다도 한 살 어리다. 거기에다가 한국 무대에서 처음 모습을 보인 배틀로얄에서 처음 모습을 보였으니 우리나라로 치면 중3인 16살에 데뷔한 셈.
----
  • [1] 이전 아이디 Zzitai. 그리고 서양에서는 지지타이라고 읽힌다.
  • [2] 쯔타이의 경우에 이 말은 거의 모든 미드 챔프를 주챔수준으로 써먹는다는 뜻이다.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 참고로 모스트 1은 빅토르라 한다(...)
  • [3] 배틀로얄 경기에서 쯔타이가 모데카이저를 잡은 경기에서는 대부분 정신나간 폭딜로 상대편을 삽시간에 단체로 전광판으로 보내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아주부 프로스트 빠른별 상대로 AP 800을 넘어버린 슈퍼 모데카이저까지 만들어냈으니 말 다한 셈.
  • [4] 실제 모데카이저로 쓸어버린(...) 경기에서 보면 한번 집가면 흡총 일시불, 그후 쇼핑 한번 더 가면 죽음불꽃 일시불 + 남는 돈으로 흡책 업글, 세번째로 집가면 라바돈이 다이렉트로 뚝딱 나오는 보는 사람의 정신줄을 아득히 날려버리는 파밍력을 보여준다. 라인전에서 데스가 많이 나온다 하더라도 파밍할 시간만 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상위템들을 맞춰오는 무시무시함을 보이기도 하였다.
  • [5] 류의 정글러 전향 이유가 자신감 상실로 알려졌는데 영향이 있을 수 있다. 쯔타이와의 IEM 경기를 제외하면 류가 라인전부터 심하게 부진했던 경기는 배고픈 류8강 역스윕 당시 꿍과의 르블랑 미러전 정도이기 때문이다.
  • [6] 중국이 미드에게 mvp포인트를 몰아주는 느낌에도 불구하고 팀내에서 3위를 기록하고있다 더이상 설명이 필요한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4 09:30:37
Processing time 0.21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