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last modified: 2015-10-01 06:53:25 by Contributors

  • 이 항목은 롤드컵으로도 들어올 수 있다.

Contents

1. 개요
2. 출전 가능한 지역 리그
3. 역대 대회
3.1. 시즌 1
3.2. 시즌 2
3.3. 시즌 3
3.4. 2014 시즌
4. 역대 우승팀
5. 역대 MVP
6. 소환사 컵
7. 역대 우승팀 스킨
8. 관련항목


1. 개요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개발사인 라이엇 게임즈가 직접 개최하는 1년 시즌을 결산하는 세계 최고의 LOL 대회.

리그 오브 레전드 세계 1위 팀을 가리는 대회라 월드컵에 빗대서 한국에서는 롤드컵이라고 부른다. 2013년 도타2 인터내셔널 2013이 열리기 전까지 세계 최고의 상금이 걸려있던 대회였다(참고). 하지만 4년마다는 안한다 만일 4년마다 한다면 4년을 과연 버틸 수 있을까?

참가팀은 매년 변화하고 있으며 시즌 1에서 8개팀, 시즌 2에서 12개팀, 시즌 3에서 14개팀, 2014 시즌 16팀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다. 시즌 2의 경우 서킷포인트제[1](동남아 제외), 시즌 3는 한국에서만 서킷포인트제(세팀중 한팀은 선발전을 실시)를 도입해 진출팀을 가려내고 있다.

현재 북미 게임단 Team Solomid가 4년 연속 월드 챔피언십 진출이라는 유일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2]

4년 연속 진출한 선수는 단 2명으로 다이러스옐로우스타, 이 둘이다.

재미있는 징크스가 있는데 항상 전 시즌의 우승팀은 그 다음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을 못했다는 것. 사실 이것은 어느정도 당연한 이야기인데 전 시즌 우승팀은 그 당시 시즌 메타에 가장 잘 적응해 정상을 찍은 팀이기에 역으로 메타 변화에 보수적이 되고 자만하기도 쉬우며, 다른 팀들이 그동안 드러낸 역량을 완벽하게 분석하게 되므로 약점이 노출되기 쉽다. 비단 그런 것은 아니더라도 기대치가 엄청나게 높기 때문에 선수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팀 이탈로 이어지는 모습이 잦다. TPA가 그 예시라 할 수 있다.


2. 출전 가능한 지역 리그

북미
League of Legends Championship Series North America

통칭 LCS NA. 라이엇이 직접 주최하는 북미 지역의 리그. 2014 시즌 8팀이 참가한다.

유럽
League of Legends Championship Series Europe

통칭 LCS EU. 라이엇이 ESL TV와 함께 주최하는 유럽 지역의 리그. 2014 시즌 8팀이 참가한다.

동남아
Garena Premier League

통칭 가레나, GPL. 대만을 포함한 동남아 8개국[3]이 참여한다. 07년 E스포츠에 뛰어든 싱가포르의 네트워크 플레이 지원 프로그램 제작사 가레나가 주최하는 리그. 가레나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동남아 지역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으며, Taipei Assassins와 Taipei Snipers를 직접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온라인 대회임에도 TPA와 TPS, 그리고 Garena 본사가 있는 싱가포르의 SGS만 세트장에서 경기를 치루는 이유가 이 때문.
2015시즌부터 동남아 지역이 분리, 대만/마카오/홍콩 지역의 팀들이 참가하는 롤 마스터즈 시리즈(LMS)가 시작되며 동남아 팀들이 참가하는 GPL은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대회로 편입되었다.참고

중국
League of Legends Pro League

통칭 LPL. 텐센트라는 중국의 거대 게임 회사이자 라이엇의 모회사가 주최한다. 로고에 새겨진 검은 사막 특전사 가렌(Desert Trooper Garen) 스킨[4]의 검이고 도끼는 다리우스 경(Lord Darius) 스킨의 도끼다.

한국
League of Legends Champions

한국은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league of legend Champions), 통칭 롤챔스, LCK. 세계 최초의 게임 전문 방송채널인 온게임넷이 주최한다.

Nice GameTV League of Legends Battle

시즌 3와 2014 시즌까지 나이스게임TV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Nicegametv league of legend bettle), 통칭 NLB란 서킷포인트 리그가 하나 더 있었으나 2015시즌부터 아마추어/세미 프로게이머를 위한 League of Legends Challengers Korea로 변경되었다.

기타 지역
International Wildcard

2013년부터 챌린저 서킷 리그가 없는 서버를 '인터내셔널 와일드 카드'로 묶어 선발전을 치룬다. 라이엇은 이미 지역 리그 생성을 위한 목소리에 주목할 거라고 시즌 3 결승전이 열리기 하루 전에 발표한 바있지만 한꺼번에 생성될 확률은 낮으니 지역 리그가 없는 곳은 앞으로도 이런 방식을 채택할 확률이 높다. 2014 시즌 기준으로 터키, 라틴아메리카, 독립 국가 연합, 호주, 브라질이 인터내셔널 와일드 카드에 참가하게 된다.

2015년 기준 와일드카드 리그는
브라질의 CBLOL
동남아의 GPL
라틴 아메리카의 라틴 아메리카컵
터키의 터키 챔피언스 리그
호주의 OPL
일본의 LJL
독립국가 연합의 스타시리즈
총 7리그다.

3. 역대 대회

3.1. 시즌 1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
리그 오브 레전드 시즌1
챔피언십
리그 오브 레전드 시즌2
월드 챔피언십

시즌1 챔피언십 우승팀
Fnatic

주최 라이엇 게임즈
스폰서 Alienware
총상금 $100,000[5]

드림핵 Summer 2011이 열리던 스웨덴에서 개최되었다. 2011년 6월 18일 부터 2011년 6월 20일까지 총 이틀에 걸쳐 열렸으며 총 8개팀이 참가해 우열을 가렸다. 우승상금은 5만달러, 준우승 상금은 2만 5천달러였다.

초대 우승팀은 결승전에서 against All authority[6]를 꺽은 Fnatic이다.


3.2. 시즌 2


대만의 TPA가 Azubu Frost에게 패승승승. 3:1이라는 스코어로 우승을 차지했다.
당시 TPA는 팀 간의 스크림에서 약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는데. 나진소드의 선수들이 TPA에게 패하고 난 뒤의 "한번 붙어보면 안다. TPA는 절대로! 약팀이 아니다." 라고 인터뷰 할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스크림 약체 TPA에게 졌다며 나진소드를 대차게 깠다 당시 국내 최강이던 Azubu 형제와 나진소드 중에서도 큰 무대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Frost였던 만큼, TPA를 가볍게 꺾고 우승할 것으로 생각했으나 결과는... Frost 선수들 조차 TPA에게 진 뒤 "벽을 느꼈다"고 인터뷰 할 정도. TPA의 우승 후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TPA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져 시즌2 최고의 팀이었다는데에 아무도 이견을 걸지 않는 추세다.

4. 역대 우승팀

5. 역대 MVP

MVP는 시즌 1~3까지는 뽑지 않았고 시즌 4부터 뽑기 시작했다. 밑의 시즌 1~3은 시즌4 결승전 당시 '대표선수'로 초청된 선수들인데, 일단은 MVP와 비슷한 그 무언가로 생각하는 게 아닐까 싶다. 다만 프나틱의 경우 시즌 1은 슈세이가 엑스페케보다 더 활약했었다. 하지만 엑스페케가 프나틱에 가지는 상징성이나, 슈세이의 최근 행보(HOS 초청전에 프나틱의 일원으로 참가)등의 영향도 없지는 않았으리라 추측된다.

역대 시즌 이름 라인 당시 소속팀
시즌 1 엑스페케(xPeKe) TOP LANE 프나틱
시즌 2 토이즈(Toyz) MID LANE TPA
시즌 3 페이커(Faker) MID LANE SK텔레콤 T1 K
2014 시즌 마타(Mata) SUPPORT 삼성 화이트

6. 소환사 컵


리그 오브 레전드 시즌2 월드 챔피언십을 앞두고 라이엇에서 제작한 우승 트로피인 "소환사 컵(Summoner Cup)". 높이 1m, 무게 35kg에 달하는 무식한 우승 트로피는 롤드컵 우승한 팀에게 지급 되는 것이 아니라 우승시상식때만 들어보게 하고 보관은 라이엇에서 한다.(...)비싸서 그렇다 카더라 문도는 엄청나게 가지고있다 역대 우승팀의 이름이 컵의 가장자리에 새겨져 있다.

시즌 2 결승전 무대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제작 과정 & 실물 트로피.


7. 역대 우승팀 스킨

시즌2에서 우승했던 TPA의 기념 스킨을 시작으로, 시즌3의 SKT T1 스킨과 시즌1의 Fnatic 스킨까지 역대 우승자 스킨들이 구현되었다. 시즌2와 3의 우승 기념 스킨의 반응이 좋았기 때문에 시즌1 우승팀이었던 Fnatic 스킨도 늦게나마 만들어질 수 있었다. Fnatic 스킨은 북미 PBE 기준으로 2014년 9월 11일부터 플레이 가능.

기념 스킨이 나오는 챔피언 선정 기준은 그야말로 라이엇 마음대로. TPA 스킨의 경우 결승전 4경기 TPA픽 기준으로 스킨을 만들었지만 Fnatic 스킨의 경우 결승전에서 해당 챔피언들을 전부 한 번 이상 사용하긴 했는데 정확하게 저 조합으로 나온 적이 없고, SKT T1 스킨의 경우 아예 본선 경기와 아무 상관 없이 각 선수별 대표적인 이미지로 여겨지는 챔피언 기준으로 스킨을 만들었다.[8] 이렇게 특별한 선정 기준이 없는 이유는 기념 스킨이 적용되는 챔피언들을 스킨 발매 당시 EU스타일 기준으로 하나의 팀을 꾸릴 수 있으면서 모든 우승팀 스킨 안에서 겹치는 인원이 하나도 없도록 하기 위한 것. 이러면 대략 시즌5 정도부터는 슬슬 넣을 챔피언이 없어지겠는데

아래 리스트는 각각 시즌5 프리시즌 기준 탑/정글/미드/원딜/서포터 순서로 시즌별 기념 스킨을 분류한 것이다.

----
  • [1] 한국과 중국에선 서킷포인트 최상위팀은 직행하고 나머지 한 팀을 선발전으로 뽑았다.
  • [2] 물론 그 때 멤버들 중에서 TSM에 남아있는 선수는 없다. 다이러스가 4년 연속 진출하긴 했지만, 그 때는 팀이 Epik Gamer였다.
  • [3] 대만, 마카오,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홍콩
  • [4] 중국판 일러스트
  • [5] 당시 유럽에서 열렸기 때문에 유로화로 환전시 €70,645였다.
  • [6] 2010년 9월 22일에 창단된 프랑스 프로게임단이다. 시즌 1때 북미스타일이라 불렸던 1탑, 1미드, 1바텀, 1정글, 1로밍 스타일로 결승까지 진출했다. 사실 프나틱을 제외하고 모두 북미스타일을 고집했지만.
  • [7] 이 시즌부터 연도로 시즌명을 붙히게 됐다.
  • [8] 시즌1 결승전에서 Fnatic이 3경기 모두 픽한 말자하가 빠지고 카서스가 들어가 있는데, 시즌4 기준으로 말자하가 주류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으로 추정. SKT T1의 챔피언 구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9] 2013 시즌과는 달리 시드권이 걸려있지는 않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01 06:53:25
Processing time 0.20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