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리다이렉트

Redirect

이 항목은 리디렉트, redirect 또는 넘겨주기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어떻게 들어왔든 간에 문서 최상단을 보면[1] "(문서명)"문서에서 넘어옴 이란 글귀가 나올텐데, 그 (문서명)이 바로 리다이렉트 문서이다.

목차

1. 돈 같은 것을 다른 방식이나 용도로 돌려 쓰는 것
2. 우편물이나 문서 등을 다른 주소나 방향으로 연결하여 보내는 것
3. 위키위키의 리다이렉트 기능
3.1. 리그베다 위키 리다이렉트 기능의 설명
3.2. 리그베다 위키 내부 목차(anchor) 리다이렉트 사용법
3.2.1. 1.2.0 버전 이전의 과도기적 방법: URL 리다이렉트

1. 돈 같은 것을 다른 방식이나 용도로 돌려 쓰는 것

한자로는 전용(轉用)이라고 한다.

예시) 자원들이 이 중요한 새 프로젝트로 리다이렉트되고 있다.

2. 우편물이나 문서 등을 다른 주소나 방향으로 연결하여 보내는 것

쉽게 설명하자면 컴퓨터 바탕화면에 많이 있는 바로가기라고 할 수 있다.

정확히 말하면 JavaScript로 구현 가능한 납치태그가 바로 이것을 이용한 것이다. 하지만 적절하게 쓰면 없이는 못사는 것이 되기 때문에 컴퓨터, 인터넷 환경에서도 매우 중요한 기능이며, 리그베다 위키에서도 쓰이고 있다.

3. 위키위키의 리다이렉트 기능

#REDIRECT 혹은 #redirect 문법은 페이지를 다른 이름으로 접근하거나 링크를 쉽게 걸 수 있는 방식을 지원하며 대부분의 위키엔진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다.
리다이렉트 문서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문서A를 만들어서 문서B이라고 그 내용을 쓰면 되며, [[문서A]]라고 링크를 걸면 '문서A'로 링크가 되지만 실제로 링크를 누르면 '문서B'로 자동으로 리다이렉트가 된다.

리다이렉트 기능은 모든 위키엔진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UseModWiki에서 처음 지원되기 시작한 기능이다.

3.1. 리그베다 위키 리다이렉트 기능의 설명

대부분의 위키위키 엔진에 있는 기능이다. (위키백과 등의) 미디어위키도쿠위키에서는 넘겨주기라고 한다. 오위키 시절에는 리다이렉트 기능이 없어서 한줄글로 땜빵하는 현상이 존재했다.

redirect_help_resize_outline_00.jpg
[JPG 그림 (47.86 KB)]

제일 윗줄에 #redirect 항목명 이라고 적으면 자동이동 문서가 만들어진다.[2] 참고로 위의 레이아웃은 구형이다.크크레이들에서 분리되었을때군

대개 검색의 편의성을 위한 축약표현이나,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다른 명칭 등을 리다이렉트하고 있으며 중립성 등의 이유로 사용되기도 한다.

영어는 대문자, 소문자 구별이 되므로 간혹 대소문자 구별로 인해 링크가 안 되는 경우 알맞은 항목으로 링크를 바꿔주는 센스를 발휘하자.

리그베다 위키의 경우 이 리다이렉트 문서를 다소 오남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 리다이렉트도 사용자들이 알아서 작성해야하기 때문. 때문에 리다이렉트의 정의를 잘못 이해하고 있던 사용자가 잘못된 리다이렉트를 만들거나, 아니면 만들 의욕은 있는데 만드는 법을 알아볼 열의까진 없어서 손놓는 사용자가 있는 등 사용자 성향이 제각각이다보니 그 결과물인 리다이렉트들도 여러가지 모양새로 만들어지고 있다. '이런 리다이렉트는 있겠지?' 라고 생각하고 검색했는데 리다이렉트가 없거나, 반대로 '이런 리다이렉트가 있을까?' 라고 생각하고 검색했는데 실제로 그런 리다이렉트가 있는 식인 경우도 많다. 그러니 '이런 리다이렉트가 있어야 해!'라고 생각한다면 추가해주자.

단, 앞서 서술하였듯 여러 이유로 잘못된 리다이렉트가 될 수도 있으니 신중히 생각하고 결정하자. 대표적인 잘못된 리다이렉트의 경우, 항목명 뒤에 () 혹은 / 등을 이용해 리다이렉트를 만드는 경우인데, 사실 리다이렉트의 목적은 너무 긴 항목을 짧게 검색해서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것, 즉 '편의성 증진'을 위해 쓰는 것인다. 그런데 오히려 원래 정식명은 정상적인데 굳이 (), / 등을 사용해서 리다이렉트를 거는 행위가 문제인데, 예를 들어 북극곰 항목의 경우 사람들은 당연히 '북극곰'을 검색창에 치고 들어오지 '북극곰(곰과생물)' 내지 '북극곰(Polar Bear)' 이렇게 검색창에 치고 들어올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뒤의 두 리다이렉트는 '편의성'에 어긋나는 리다이렉트이므로 불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몇몇 항목은 정발명이 리다이렉트이고 별명이나 줄임말이 정식명인 괴상한 경우도 있다(...). 리그베다 위키의 원칙상 항목명들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정발명이 우선이다. 예시를 들자면 카카오톡 항목의 경우, 해당 어플의 제작사가 공인한 정식명이 '카카오톡'이고 '카톡'은 사용자들이 만든 줄임말이니 정발명 우선 원칙에 따라 '카카오톡'이 정식명이고 '카톡'이 리다이렉트여야 맞는 것이다. '카톡'이 정식명이 되고 카카오톡이 별명이면 안되는 것이다. 물론 앞서 말했듯 특수한 경우엔 별명등이 정식명이 될 수도 있다. 예를들면 예명을 쓰는 연예인 항목. 아이유의 경우 본명은 '이지은'이지만, 본인이 직접 내세운 이름이 '아이유'이니 항목의 정식명을 '아이유'로 하고 '이지은'을 리다이렉트로 처리하는 식이다.

한편 리다이렉트 연결이 또 다른 리다이렉트 문서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자면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항목에 '브루드 워' 항목이 리다이렉트로 걸려있다, 그런데 '브루드 워' 항목에 '종족전쟁' 리다이렉트가 걸려있다면, 사용자가 '종족전쟁'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그냥 '브루드 워' 항목에서만 끝날 뿐,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로 가지는 않는다. 그러니 리다이렉트를 걸기 전, 걸고자 하는 항목이 이미 또 리다이렉트는 아닌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이 외에도 리다이렉트 자체가 규정에 어긋나는 리다이렉트인 경우도 많다. 특정 정치인 항목에 비속어를 넣은 리다이렉트를 넣는다거나(예: 노무현 항목에 리다이렉트로 나쁜사람을 건다던지) 애초에 본 항목 자체가 작성금지 같은 제한이 걸린 항목일 경우 굳이 리다이렉트를 걸 필요는 없다.

따라서 리다이렉트를 만들고자 할 경우 되도록이면 위키 게시판에 먼저 의견을 남겨서 다른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작업하도록 하자. 또한 리그베다 위키 기본방침에 나와 있는 리다이렉트 문서를 생성하기 위한 조건을 따라야 한다.

리다이렉트 연결이 잘못되었거나, 수정할 필요가 있을 때는 여기에 수정하는 방법이 나와 있다.

리그베다 위키에서 고지달성이 가까워 오면 갑자기 늘어나는 현상이 보인다. 물론 리다이렉트 문서는 고지달성 문서로 쳐 주지 않고, 그 바로 뒤의 문서를 고지달성 문서로 쳐 준다.

리그베다 위키는 리다이렉트 문서여도 밑에 내용을 쓰면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맨 위의 리다이렉트 드립이 가능한 것. 미디어위키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니[3] 이런 쪽 위키에는 절대 쓰지 말자.

가끔씩 리다이렉트 대상을 리다이렉트문서의 제목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근돼'항목을 만들어놓고 '#redirect근육돼지'라고 한다든지...

3.2. 리그베다 위키 내부 목차(anchor) 리다이렉트 사용법

#redirect 서울역#서울스퀘어

서울스퀘어 항목을 예시로 들어보겠다. 위 내용은 서울스퀘어 항목의 내용이며, 서울역 항목에는 [[Anchor(서울스퀘어)]] 혹은 [[#서울스퀘어]]라는 앵커가 삽입되어 있다. 서울역의 해당 내용은 서울역 항목에 서울스퀘어라는 좌표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서울스퀘어 항목에서는 서울역 항목의 해당 좌표로 리다이렉트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서울역 항목에는 반드시 아래 예시와 유사한 내용을 삽입하여야 한다.
> 이 문단에는 서울스퀘어(관리) 항목으로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리다이렉트 기능의 경우 어디서 리다이렉트해서 왔는지가 항목 맨 위에만 뜨며 항목 중간에는 뜨지 않기 때문이다.

== == 제목줄 태그 쓰면 알아서 만들어지는 #s-1 식의 앵커로 리다이렉트하는 것도 당연히 가능하다. 그러나 이 방법은 위험성이 내포되어있다.. 항목이 대대적으로 변경될 경우 목차 번호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경우에는 리다이렉트를 수정하면 되기는 하지만, 수동으로 [[Anchor(name)]] 혹은 [[#name]]처럼 앵커를 직접 삽입할 경우 목차 번호 변경에도 변하지 않는 좌표를 만들어 줄 수 있어 좀더 편하다.

3.2.1. 1.2.0 버전 이전의 과도기적 방법: URL 리다이렉트

모니위키 엔진의 항목명 리다이렉트는 1.2.0 버전까지 문서의 앵커(anchor)로 리다이렉트 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았다. 항목명#s-1 식으로 사용할 경우, 항목명#s-1 문단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항목명#s-1이라는 문서로 리다이렉트가 되면서 없는 문서라는 알림이 떴다. 이 때문에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특정 문단으로 리다이렉트는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었다.

그런데 2013년 2월 25일, 익양대치 항목에서 형주 공방전으로 리다이렉트하려는 시도를 통해 URL 방식으로 리다이렉트하는 방법이 발굴, 공론화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게 되었다.# 즉, 방법은 다음과 같다.

#redirect http://www.rigvedawiki.net/r1/wiki.php/걸고 싶은 문서?action=show&redirect=거는 문서#걸고-싶은-문단

다만, 단순히 항목명 뒤에 #s-1 식으로 URL을 쓰게되면 어느 리다이렉트 문서에서 리다이렉트했는지를 알려주지 못한다. 따라서 위와 같은 식으로 URL 주소를 써넣어야 어디서 리다이렉트했는지를 알려주게 한 것이다다. 위의 방식은 따라서 출발지인 리다이렉트 문서명과, 목적지인 항목명 및 목적지 좌표#앵커가 모두 들어가 있다.

그러나 사실 문단 리다이렉트는 타 위키엔진에서 잘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이러한 내용이 개발자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기능 개선을 통해 모니위키 1.2.0부터는 형주 공방전#익양대치 방식으로도 리다이렉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리그베다 위키에도 1.2.0이 반영되었기 때문에 이 복잡한 방법을 쓸 필요가 없어졌으며, 모니위키 개발자가 아예 이전까지의 URL 리다이렉트 문단 이동은 보안상의 이유로 기본 설정상 막혀있으며[4], 이런 예전 방식의 문단 리다이렉트가 발견될 경우 좀더 간결한 방법으로 수정해줄 것을 추천한다.

----
  • [1] 미러는 이 기능이 없고, 본관에서만 볼 수 있다.
  • [2] 이전 인덱스(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같은 경우는 약간 설명에 부적절한 사진이었던 감이 있다. 이런 리다이렉트는 보통 띄어쓰기 문제라서 링크가 자동 인식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냥 문서 자체를 수정해도 됐기 때문.
  • [3] 리다이렉트 아이콘이 뜨는 게 아니라 1. redirect 리다이렉트 처럼 된다. 미디어위키에서는 #이 숫자 목록을 의미하기 때문
  • [4] 제한적으로 쓸 수 있게금 설정이 되어있는 경우에는 여전히 사용할 수는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26 09:24:02
Processing time 0.002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