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리본즈 건담

last modified: 2015-04-02 18:18:47 by Contributors

rebornsgn.jpg
[JPG image (164.71 KB)]


기동전사 건담 00에 등장하는 악의 건담이다.

1. 소개 및 제원 정보


기동전사 건담 00에 등장하는 아무로의 새 건담은 아니고 리본즈 알마크의 전용 모빌슈트, 메카닉 디자이너에비카와 카네타케.

첫등장 때는 포격형태인 리본즈 캐논으로 등장했는데 그 모습이 실로 건탱크의 머리를 붙인 듯한 건캐논을 연상케 하는 괴상한 모습과 묘한 기체명으로 팬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하지만 얼마 후 변형기믹과 리본즈 건담의 모습이 공개된 이후로는 간지폭풍. 더블오 기체 중 탑승자, 디자인, 활약 등 여러 면에서 꽤나 인기가 좋은 건담 중 하나.

형식번호 CB-0000G/C
코드네임 리본즈 건담
(Reborns Gundam(Cannon)[1])
기체타입 이노베이터용 MS
전고 23.3m(건담 모드)/21.8m(캐논 모드)
중량 전비중량 79.1톤
동력원 GN 타우(T) 드라이브 2기
(트란잠(Trans-Am) 및 트윈 드라이브 시스템 탑재)
무장 GN 버스터 라이플 1문
대형 GN 빔 사벨 2기
GN 실드 1정
GN 핀 팡(FIN FANG) 12기(대형 4기, 소형 8기)
에그너 윕 (Ehner whip) 2정
GN 클로(Claw) 2기
탑승 파일럿 리본즈 알마크
메카닉 디자이너 에비카와 카네타케

CB 시리즈의 계보(이노베이드 건담 마이스터)
GN-000
0건담
->CBY-001
1건담
->CB-0000G/C
리본즈 건담
=>GNT-0000
더블오 퀀터[2]

2. 활약상

"그렇고 말고! 이 기체이야말로, 인류를 이끌어나갈 건담이다!"
- 리본즈 알마크.

Reborns_gundam.jpg
[JPG image (14.95 KB)]
f0045675_49cf931c12944.jpg
[JPG image (469.68 KB)]
건담 모드캐논 모드

리본즈가 자신이 탑승할 목적으로 베다 안에 있던 GN 계열 MS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기초 설계를 하고[3] 어뉴 리터너이노베이드로 각성하였을 때 프톨레마이오스 II에서 빼돌린 트윈 드라이브 시스템의 데이터를 추가하여 완성했다.

이후 세컨드 시즌 24화에서 트라이얼 필드를 발동한 티에리아 아르데세라핌 건담을 격추시키며 처음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세츠나 F. 세이에이가 탑승한 더블오라이저와 치열한 접전을 벌인다. 이때까지 압도적인 능력을 보여주던 더블오를 상대로도 전혀 밀리지 않는 접전을 벌이며, 도중에 난입한 아리오스 건담프톨레마이오스 II를 각각 일격에 행동불능으로 만드는 모습을 보여줬다.

서로의 몸을 깎는 혈전을 펼치다가 리본즈와 세츠나는 서로 트란잠을 발동하고 마지막 돌격을 행한다. 마지막 이 더블오를 꿰뚫으려는 순간 진정한 이노베이터로 각성한 세츠나가 양자화를 발동, 리본즈 건담의 공격을 회피한 뒤 배후에서 나타나 공격을 가해 치명타를 입히면서 리본즈 건담은 심한 파손을 입었으나 리본즈 또한 피격당하면서 더블오에게 카운터를 먹인 덕분에 더블오라이저 역시 가동불능으로 만드는 데 성공한다. 이후 리본즈 알마크가 파손된 리본즈 건담을 버리고 0건담에 옮겨탐으로서 등장은 끝. 알바아론에 이은 페이크 최종보스 기체. 진 최종보스는 0건담

더블오의 양자화나 트란잠 버스트등의 특수기능이 없었던 것은 순수종 이노베이터과 이노베이드의 차이이거나 오리지널 태양로와 유사 태양로의 차이로 보인다. 혹은 둘 다일지도. 어쨌거나 더블오라이저가 태양로가 잘려나간 탓에 기동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에서도 리본즈 건담은 0건담에 태양로를 장착하기 전까지 활동이 가능했기에 사실상 이 전투를 리본즈 건담의 승리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다만 만화판에서는 양쪽 모두 기체를 갈아타는 일 없이 끝까지 해당 기체로 싸웠으며, 결국 엑시아와 0건담이 그랬듯 더블오라이저와 서로를 찌른 뒤 파괴되었다.

3. 특징

리본즈 건담의 최대 특징은 캐논 모드와 건담 모드로의 모드 체인지.[4] 캐논 모드에서 뒤로 돌면 건담 모드가 된다.[5] 간단히 말해 등짝이 서로 붙어버린 샴쌍둥이스러운 기체로, 한쪽 면은 건담 모드의 전면이고 다른 면은 캐논 모드의 전면이다. 더블오 변형기체들은 뒷면을 보면 안 된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는 또 하나의 좋은 예이다.

당초 건담 모드와 캐논 모드의 원형인 1건담GN 캐논은 별개의 기체였으며 건담 모드가 싸우는 것을 캐논 모드가 뒤에서 엄호하는 형태였다고 한다. 그러나 리본즈 알마크는 자신에 대한 과신과 타인에 대한 불신 때문에, 자기 혼자서 싸우는 것을 상정하여 2기의 특징을 1기로 합치면서 가변 시스템을 집어넣게 된다.

캐논 모드에서는 화력 위주의 공격 및 엠플러스레그넌트의 에그나윕과 비슷한 류의 무장을 이용한 공격을, 건담 모드에서는 핀 팡을 이용한 올레인지 공격을 선보였다. 팡의 경우 실드에 소형 핀 팡이 4개, 뒷쪽 스커트(리본즈 캐논 상태에선 앞쪽이다.)에 소형 핀 팡 4개, 4문의 빔 캐논이 대형 핀 팡으로도 쓰여서 총 12개다. 이 중 실드에 장착된 소형 핀 팡은 실드에 장착된 그대로 빔포로 쓸 수 있다고 하며 나아가 8개의 소형 핀 팡 모두 빔 사벨로도 쓸 수 있다 한다. 또한 두 모드 모두 대구경 빔 라이플과 대형 빔 사벨을 쓸 수 있다. 실드의 경우 작중에서 사용한 적은 없지만 GN 필드를 생성할 수 있다고 한다.

어뉴가 빼온 트윈 드라이브 시스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유사 태양로임에도 트윈 드라이브 시스템에 의한 출력 상승이 가능하다. 오라이저 없이는 안정된 출력을 발휘할 수 없는 더블오 건담과 달리 단독으로 더블오라이저와 필적하는, 혹은 그 이상의 출력을 발휘할 수 있다.[6] 거기다 다른 유사태양로 기체들과는 달리 출력 상승으로 인한 조루 문제도 언급되지 않는다. 유사 태양로는 전기로 충전하면 충전한 만큼만 입자를 생산할 수 있다. 그렇다면 트윈 드라이브 시스템에 의해 입자 생산량이 제곱이 되었다면 전력 소모도 배로 일어날테고, 출력 다운도 제곱으로(…) 빠르게 되어야 하는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7]

다만 전격하비 2010년 12월 호에 공개된 바에 따르면 핀팡 자체는 성능이 낮은 편에 속한다. 이유는 리본즈 건담은 본체의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GN 팡의 성능은 뛰어난 것은 아닌 것으로 규정. 더불어 BD판과 스페셜 에디션에 수정된 바에 의하면, 트란잠 발동시 붉게 빛나는 기체 곳곳에 타우 GN 입자의 빛들이 새로이 드러난다. 통상의 트란잠과 뭔가 구별되는 기능이 있는지는 불명. 어느 다른 세계의 건담의 디스트로이 모드가 떠오르면 지는 거다

4. 기체에 얽힌 비화

실제로 솔레스탈 스테이션에서의 해설에서 명시된 것처럼 리본즈 건담은 TV판 2시즌까지 등장한 모든 기체들 중 최강이었고, 실제 전투에서도 세츠나가 탑승한 더블오라이저를 몰아붙였다. 솔까말 양자화가 없었으면 리본즈가 이겼다.

초기에는 소우게츠 노보루 후루야 토오루의 요청으로 건담/건캐논/건탱크의 3형태로 변형시킬 계획이었다고 한다. 리본즈 겟타? 하지만 디자이너로부터 단호하게 '무리에요' 선언을 듣고서 건탱크를 빼고 지금의 건캐논/건담 형태로 완성시켰다고 에비카와 씨가 인터뷰에서 밝혔으나, 25화 이후의 감독, 각본가의 코멘트에 의하면 디자인은 가능한데 못 생겼다는 이유라나 뭐라나... 이 논의의 잔재로, HG의 공식 설정으로 탱크 모드도 기능에 있었지만 삭제되었음이라는 문구가 붙었다.

첫 등장 신에서의 리본즈 캐논의 하반신이 암벽에 막혀 보이지 않아 건 탱크를 연상시키게 한 것은 연출 상으로라도 삼위일체를 실현시키려는 노력이 아니었을까.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0건담만큼은 아니지만 오마주가 많은 기체. 파일럿부터 그 분이다. 그리고 리본즈 건담의 팡의 공식명칭은 핀 팡. 건담 모드와 캐논 모드는 딱 봐도 건담건캐논이다. 싸울때는 '띠리링'하는 전형적인 뉴타입 연출도 보여준다.

리본즈 건담이라는 명칭은 처음에 가제로 적당히 붙여놓은 것이었는데 감독이 마음에 들어해서 결국 그걸로 갔다고 한다.(…) 기체가 붉은 도장에 팡을 쓰는 것은 소우게츠 노보루 후루야 개인의 희망도 있었다고 한다. 샤아처럼 붉은 기체에 판넬을 날리는 것이 꿈이었다고.(…) from 잡지 인터뷰

외전인 00P에서 이 기체의 프로토 타입인 1건담이 등장했다. 이것으로 솔레스탕 빙의 건담 개발은, 0건담 -> 건담 아스트레아 -> 건담 엑시아 -> 더블오 건담으로 이어지는 인간 마이스터 계통과, 0건담 -> I건담 -> 리본즈 건담으로 이노베이드 마이스터 계통으로 나눠졌다.[8]

참고로 건담 역사상 최초로 탑승자의 이름을 딴 건담이다.두번째는 빌파에 나오는 X 마오인가

4.1. 모형화

건프라는 HG 스케일로만 발매. 가변 때문에 무릎 관절과 팔 관절이 상당히 이질적이다. 다리 관절의 경우는 내부 파츠가 복잡한 감이 없지않기 때문에 잘못 가동하면 파손될 우려가 높다. 대신, 가변은 손 교체만 빼면 거의 완벽한 수준이며 색분할도 일부 베이지색을 제외하면 완벽하다. 소형 핀 팡은 분할이 되지 않았다.

완성품으로는 로봇혼이 발매.

5. 각종 게임에서

5.1.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SD건담 G제네레이션 WORLD에서 처음으로 등장. 공격/방어/기동 수치가 전반적으로 높고 전격/관통 BEAM/트란잠/핀 팡 등 다채로운 무장을 가지고 있는 강한 기체지만 비장의 무기라고 할 수 있는 멀티 록온이나 각성무기가 없는것이 흠.

5.2.1. 기동전사 건담 vs 건담 NEXT


건담 vs 건담 NEXT PLUS에서 숨겨진 기체로 등장. 코스트 3000의 만능기적 포지션.
기본적으론 리본즈 건담 상태로 싸우지만, 차지샷 사용 후 혹은 특수격투로 리본즈 캐논으로 변형. 변형시에는 호버상태가 되며 사격성능이 변화하는데, 부스트가 0이 되거나 점프버튼 입력으로 바로 리본즈 건담으로 되돌아간다. 캐논 모드에서 뒤격투 사용시에도 리본즈 건담으로 재변신한다.

무장에 관해서는 무기 탄수가 약간 적은 감이 있고, 통상모드에서는 무기 1의 라이플밖에 사용할 수 없어서 무기 2가 발사 가능한 캐논모드와 번갈아 사용하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탄수부족에 시달리며, 서브사격의 소형 핀 팡은 프로그래밍 미스라도 있는지 상대를 거의 유도하지 못하는 안습성능이 되었기에 그냥 잊어도 된다.

빔 사벨은 그나마 쓸만하며, 특이하게도 격투 도중 사격을 누르면 상대를 라이플에 꽂은 체 들어올려 0거리 라스트 슈팅을 날리는 성우를 의식한굉장한 연출을 보여준다.[9] 데미지는 그냥저냥. 참고로 빔 사벨을 안 꺼낸 상태의 뒤격투는 빔 사벨을 꺼내서 크게 휘두르는 것이다. 데미지는 무난하지만 이게 중요한게 아니라 언급한대로 이 기술은 캐논 모드에서도 사용 가능한데, 이 경우 원작의 그 장면[10]이 그대로 나온다.

원작대로 트란잠이 사용가능한데 트란잠 지속시간이 20초로 각종 모드체인지 계열에서는 최장의 시간대를 자랑하며, 기동력 상승, 공격력 상승 뿐만 아니라 사격무기 성능까지 변화하는[11] 척 보면 초고성능.[12] 그러나 유사태양로로 쓴다는 설정 때문인지 사용후 게이지가 증발(…). 그 대신으로 트란잠 게이지가 증발하면 캐논으로 변형하지 않고도 무기 2번의 사용이 가능하기에 캐논모드의 입장이 없어질수도 있다.

내구가 3000기체들 중에서는 두번째로 낮은 620(쌩프리덤과 동일 수치)라는것이 약점으로 코스트오버 걸리면 정말 답이 안나온다. 이 덕에 팀전에서 본 기체를 사용할 경우 보통은 먼저 터지는게 정석이겠지만, 상황에 따라선 자신이 터지지 말고 뻐기면서 아군기를 2회이상 터트리는 전략도 시야에 넣을 필요가 있다. 고기동 만능형 기체로서 화력이 충실한 본 기체의 등장으로 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의 입지가 더 위험해지기도...

5.2.2.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FULL BOOST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NEXT PLUS와 마찬가지로 코스트는 3000이지만, 모습만 같을뿐 전혀 다른 스타일의 기체가 되었다.

일단 내구도가 620에서 680으로 상향되었다. 이전과 달리 변형이 특수격투로 변화하였으며 레버입력에 따라 방향대로 이동하며 변형이 가능하다. 이전 참전작에서는 건담 상태에서의 운용이 주력이었지만, 본작에서는 상황에 따라 건담/캐논변형을 자유로이 다룰수 있어야만 코스트값을 할 수 있는 기체가 되었다.

건담 모드에는 빔 사벨과 빔 라이플에 더해, 서브사격으로 윙제커의 메인사격 복붙(...)인 GN 버스터 라이플, 그리고 특수사격으로 가가 호출이 가능하며, 리본즈 캐논 상태에서는 사격으로 전방 (리본즈 건담 기준으론 후면)의 사격, 격투의 에그너 윕, 서브사격으로 소형 GN팡, 중립 특수사격으로 굵빔과 레버입력 특수사격으로 대형 GN팡 사출이 있다.

캐논 모드에서의 넉넉한 잔탄수의 빔짤, 빠른 리로드와 전작보다 호밍이 상향된 소형 팡과 높은 호밍의 대형 팡 사출을 통한 견제, 에그너 윕의 스턴->리본즈 건담으로의 변형후 격투콤보 등등 캐논 상태를 잘 이용할 경우 상당한 고화력을 내기에 전작보다도 상향된 측면을 보였지만, 또한 조작 난이도도 덩달아 올라가 숙련자 지향의 기체가 되었다. 중립 특사의 크고 아름다운 굵빔은 매력적이지만, 대형 GN팡 사출과 잔탄과 사용가능 여부를 공유하므로 쓸 기회가 적다.

건담 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무장이 추가되었지만, 대신 리로드가 끔찍한 칼질을 당하고 차지샷마저 다른 비슷한 기체의 메인사격 차지샷의 거진 2배에 달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변형을 강요받고 있다. 변형해도 반대쪽 모드의 리로드가 돌아가고, 팡 사출 이후 건담 모드로 변형해도 팡이 캔슬되지 않으므로 열심히 돌려 줘야 제대로 된 화력을 뽑아낼 수 있다.

특사의 가가 어시스트는 평범한 대기 후 돌진형이며 부피도 크고 긁히기만 하면 폭발하므로 호출마다 셋이 나오는 것 말고는 눈여겨 볼 만한 점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굴려보면 밝혀지는 이 어시스트의 실체는 격투 반격용 병기(...). 호출하자마자 바로 앞과 양 옆으로 나타나며, 부피도 워낙 큰 데다 충돌할 경우 그대로 폭발하는 관계로 웬만한 격투의 근접을 불허하는 괴랄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호출 후 잠시 대기하는 시간이 있어 벽과 같은 존재감을 보여주지만 사격계에는 얄짤없으므로 과신은 금물.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MAXI BOOST에서는 통상 기체로 등장하였다. 코스트는 3000점. 특별한 차이점은 없다.

5.3. 건담무쌍

건담무쌍3에서 리본즈 알마크와 함께 참전한다.

리본즈 캐논과 리본즈 건담으로 변형해 싸우는 것이 가능하기에 이런 변형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 SP 공격 사용후에 트란잠 상태가 되면서 일시적으로 능력치가 올라가지만 더블오 라이저와 달리 양자화는 없다. 약점이라면 공격 속도가 약간 느려서 끼어들기 쉽다. 키우려면 사격을 중심으로 해서 키울 것.

진 건담무쌍에서도 솔레스탈 빙 건담들과 스사노오와 함께 참전.

5.4.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

2시즌이 참전하면서 리본즈와 함께 원작루트에선 56화 if루트에선 58에서 적으로 등장.
파일럿인 리본즈의 성능은 거의 탑인데 리본즈 건담이 조금 미묘하다(...)왜냐하면 하드기준으로 4단개조를 한 상태의 hp가99000이다.[13]덕분에 서셰스와 마찬가지로 세츠나와 더블오라이저 앞에서 그저 추풍낙옆이다.안습
----
  • [1] 리본즈 알마크는 "Ribbons" 리본즈 건담은 "Reborns"다.
  • [2] 직계는 아니고 방계이다.
  • [3] 1건담GN 캐논의 데이터를 조합해서 제작했다. 참고로, 리본즈 건담의 프로토타입 1건담의 양산을 상정하고 만들어진 기체가 알바아론이다.
  • [4] 더블오 2nd Season DVD 최종권인 7권에 실린 25화 오디오 코멘터리를 주역들인 프톨레마이오스 건담 마이스터 4인이 맡았는데 이걸 보고 "저거 치사했다."라고 까댔다(...).
  • [5] 그 외에도 머리와 주포 내리고 추가 스러스터 꺼내고 팔 돌리고 어깨와 발을 변형하는 등의 세부 변형이 있다.
  • [6] 스펙만 봐도 더블오라이저보다 높다
  • [7] 유사 태양로 2개분의 에너지로 입자 방출량만을 제곱으로 만드는 것이기에 제곱으로 전력 소모가 일어나는게 아니다는 주정도 있다.
  • [8] 사실 "베다"는 초기에는 인간을 마이스터로 할지, 이노베이드를 마이스터로 할지 고민하면서 양측용으로 건담을 개발했고, 인간을 마이스터로 하기로 결정하고 이노베이드용 건담은 동결했다고 한다.
  • [9] 대신 진짜 쏘는건 아니고 총구 근처에서 폭발만 일어난다.
  • [10] 더블오라이저를 튕겨내고 변신.
  • [11] 다단히트 지속 빔으로 변한다.
  • [12] 게다가 더블오라이저마냥 쓸데없이 하늘로 튀어오르지 않고 초고속으로 발동하기 때문에 매우 편하다.
  • [13] 이떄쯤 나오는 보스들은 체력이 10만이 기본으로 넘어가는걸 생각하면 보스기체중에서 적은 편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18:18:47
Processing time 0.179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