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리빌딩

last modified: 2015-03-18 21:39:13 by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적 의미
2. 스포츠에서의 의미
2.1. 리빌딩의 모범 사례
2.2. 일 시점에서 리빌딩 중인 팀
2.3. 일 시점에서 리빌딩지옥에 갇힌 안습팀(...)

1. 사전적 의미

Rebuilding

rebuild의 동명사형으로 재건축을 의미한다. 투기꾼들이 이 단어를 좋아합니다

2. 스포츠에서의 의미


92는 리빌딩의 시작인 1992년을 의미한다.

프로스포츠에서 팀의 구성원이나 시스템을 리셋, 물갈이하여 새롭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독립 리그형태의 폐쇄적인 선수 이동환경때문에 팀 구성원을 손쉽게 바꾸기 어려운 미국,일본,한국의 스포츠에서 많이 하는 것이다. 이렇게 리빌딩에 들어가는 팀은 팀 주축선수를 통으로 바꾸는 작업에 들어가기 때문에 한시적으로 셀링클럽처럼 운영되어 베테랑이나 가성비가 나쁜 선수는 방출하거나 트레이드하여 신인 지명권 또는 유망주 영입을 우선으로 움직인다. 이때문에 리빌딩을 공언한 기간에는 팀 성적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심할경우 높은 순위의 신인 지명권을 얻기위해 반쯤은 고의적으로 져주기 게임을 통해 미래를 도모하기까지 한다.

야구처럼 좋은 선수 한두명으로는 팀 리빌딩이 되지 않는 스포츠는 심하면 몇년씩 리빌딩때문에 하위권에 쳐박혀서 팬들의 멘탈과 충성심을 시험하는 경우도 많다. 이때문에 하위권 팀 팬들은 그저 "우리 팀은 리빌딩중이다 조금만 기다려달라."를 시전할 수 밖에 없는 인고의 시간을 겪는다. 농구같은 경우는 아예 대놓고 특급 유망주 1명을 얻기 위해 고의로 승률을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탱킹 전략까지 써야하니 팬들의 고통은 2배.

축구의 경우는 보스만 판결이후 선수이적이 완전 자유시장으로 개방되었기 때문에 돈으로 영입을 해서 팀 구성을 하면 되기때문에 리빌딩에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은 반면, 팬들과 리그가 기다려주는 시간도 짧아서 리빌딩이 잠시라도 헛나갔다간 폭풍까임은 물론, 심하면 강등도 될 수 있기 때문에 축구판에서는 쉽게 이 말을 쓰기 힘들다.

2.1. 리빌딩의 모범 사례

2.2. 2020-02-25일 시점에서 리빌딩 중인 팀

2.3. 2020-02-25일 시점에서 리빌딩지옥에 갇힌 안습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8 21:39:13
Processing time 0.16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