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리얼철권

last modified: 2015-04-01 22:10:12 by Contributors

경고 :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이 문서나 상·하위 문서, 관련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에는 자신 또는 상대방에게 신체적·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 끼치거나 그러한 위험이 있는 내용을 서술합니다. 혹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 방송, 매체 등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리그베다 위키는 이 문서에 서술된 행위를 절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숙련자의 지도 또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 서술된 내용을 시도하다 발생하는 신체적·정신적 피해는 리그베다 위키에서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를 다룬 실험 또는 매체의 내용은 전문가의 견해와 조언, 각종 사고 방지 대책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서술된 내용을 전문가의 자문이나 동의 없이 절대로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리얼철권.gif
[GIF image (1.95 MB)]

(대충 이런 것? 이건 리얼왕오빠 단신으로 3명을 상대하는 쿄의 위엄! 역시 초대주인공이라 다르다

오락실에서 흔히 대전액션게임을 하다가 발생하는 유혈사태. 현피의 일종.[1]

한 사람의 짤짤이얍삽이 등에 열받은 다른 사람이 싸움을 시작하는 사태이다. 이를 가리키는 말은 '까튀','리얼 파이트' 등 지역이나 계층에 따라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웠는데 인터넷에서는 21세기 넘어가면서 그냥 리얼 철권이라고 통용되게 되었다.

본 사태가 벌어지는 이유는 상황과 원인에 따라 다양하다.

  • 일명 얍삽이,짤짤이라고 통하는 사기성 기술이나 버그성 기술을 남발할 경우.
  • 연승하는 사람이 연패하는 사람에게 들으라는 듯이 아 좆도 아닌게 귀찮게 하네라는 식으로 중얼거리는 경우. 반대로 연패하는 사람이 혼잣말로 욕을 해서 벌어지는 일도 간혹 있다.
  • 일명 겐세이라고 통하는 물리적인 방해. 기기를 상대방 쪽으로 밀거나 뒤흔들거나,오락기 위에 올려져 있는 책가방을 상대방 쪽으로 떨어트리기도 한다.
  • 어뷰징. 오락실에서 자기보다 못하는 사람의 얼굴을 기억해놓고 있다가 그 사람이 대전게임을 하는 게 보이면 난입해서 박살낸다. 한두번이면 넘어가는데 자주 그러면 결국 사건이 터진다.
  • 관전자들의 야유. 초중고딩한테서 자주 보였던 행태로 친구의 플레이를 응원하며 저 새끼 조져버려 후려까 등등 상대방 대전 캐릭터를 욕하는데 상대방이 성인일 경우 결코 기분 좋을 리가 없다. 본인들이 대전캐릭터를 욕한 거고 상대방 플레이어를 욕하는 의도가 없다해도.(...)
  • 인성문제. 짤짤이 없이 정석대로 싸워 패배했는데도 자기보다 어린 사람한테 졌다고 화풀이하는 경우다. 나이문제가 아니라 만만해보이거나 여려보이는 사람한테 져도 비슷한 짓을 하는 사람도 있다.
  • 대전게임은 아니지만 협력 플레이를 하는 게임에서도 일어난다. 아케이드판 던전 앤 드래곤2에서 본격적으로 대두되던 상황으로 전사나 드워프가 콤보 넣고 있는데 마법을 써서 콤보를 끊거나 자기한테 필요 없는 체력 회복 아이템을 먹는 등 협력 플레이를 방해할 때 벌어진다. 하지만 대전게임에 비해서는 발생빈도가 적다.

인터넷에서는 웬지 체어샷이 나오는 상황이라고 통용되는데 사실 진짜 체어샷이 나오는 일은 드물다. 보통은 오락기를 발로 쾅 차고 야 이 XX 새끼야 일로 나와(...)하는 서두로 시작해 손발로 때린다. 그래도 의자 때문에 상해사건이 벌어진 오락실은 의자를 높이 못 처들게 빨래줄로 묶어 놓는 오락실도 있었다. 만약 의자로 가격당할 상황이면 도망치는 게 최선이나 안되면 고개를 숙이고 몸을 둥글게 말면서 주요장기나 머리와 얼굴을 보호하자.

그런데 오락실 주인이 험악한 사람이면 리얼 철권도 벌어지기 힘들다. 아니면 나가서 싸워 XXX들아!하는 일갈에 스테이지가 오락실 밖으로 바뀌기도 한다. 그래도 혹시 경찰관이 들락거리는 게 싫은 사람은 미연에 불상사를 방지하려고 척 봐서 어려보이거나 약해보이는 사람을 먼저 오락실 밖으로 내쫓아 도망갈 시간을 주기도 한다. 21세기 시점에서는 무척 보기 드문 광경이지만 90년대에 리얼철권으로부터 안전한 오락실은 문신한 주인 아저씨조폭가 앉아 있는 오락실이었다. 오락실 딱딱이를 쓰다 걸리면 백배 벌금, 기기를 발로 차지 말라는 등 갖가지 금지규정과 함께 삥 뜯다 걸리는 놈은 죽는다 라고 크게 써붙인 오락실도 있었다. 돈 뺏는 양아치가 있으면 그만큼 애들 손님이 줄어드니까. 다만 이런 오락실은 서비스는 기대하기 힘든게 슈팅게임 같은 걸 좀 오래한다 싶으면 다가와서 불문곡직 기기 전원을 꺼버린다. 이러한 오락실이 손님이 줄어드는 건 양아치 애들 때문만이 이닐지도 모른다(...)

하이스코어 걸에 따르면 일본에선 원반 형식으로 되어 있는 재떨이를 수평으로 날리는 기술, 이른바 재떨이 소닉이 애용되었던 모양이다.

이런짓 할꺼라면 차라리 집에서 난이도를 너죽고 나살자나 발로 깰수 있는 수준으로 바꾸거나 치트걸고 다 부수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의미로써, 철권 얘기를 하다 어떤 기술인지 (둘 중 하나라도) 기술명을 모를 때 직접 기술을 시전(...)하며 설명하는 리얼 철권도 있다. 또 본격 철권 덕후들은 철권 기술 모션으로 싸움 아닌 장난을 하기도 하고.

참고로 철권을 하다가 일어나는 것은 철권에서 짤짤이가 정식 기술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KOF스트리트파이터 같은 경우 짤짤이에서 파생되는 연속기나 기술들이 많은 반면 철권은 밑발, 밑손 등 짤짤이에서 연결되는 기술이 없다. 크게 한 번 띄우고 공콤 들어가거나 이지선다 등으로 심리전을 하는 게임에서 하단 중단 하단 깔작대며 '니가와' 스타일을 펼치는 상대는 굉장히 아니꼬운 존재가 아닐 수 없다. 물론 고수는 그딴 거 없다. 또한 기술이 화려하고 다양한 3D 게임이라 기술 하나 펼쳐보는 입장에서 하단으로 막혀 버리는 일이 한 번도 아니고 수십 번 일어나면 주먹이 부르르 떨며 온갖 욕설이 난무하고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그냥 스파나 킹오파랑 철권중에 그나마 구현이 가능한게 철권이라 리얼철권이라 그런거 아닐까

하지만, 그런 짤짤이나 얍삽이도 게임 시스템상 존재하는것을 쓰는것인데, 그걸 열받는다고 상대에게 진짜로 폭력을 행사하는건 찌질이...가 아니라 범죄이므로 하지말자. 애초에 쓰라고 있는 기술이다. 축구에서 침대수비축구한다고 까거나 야구에서 스몰볼 한다고 까거나 시험보는데 배점 낮은 문제 많이 맞는다고(!?) 까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이게 심해지면 살인사건으로까지 번지게 된다.
----
  • [1] 피시방에서도 가끔 일어난다. 겟앰프드 같은게임을 하다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1 22:10:12
Processing time 0.116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