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리틀 버스터즈!/애니메이션

last modified: 2015-03-21 03:18:38 by Contributors


애니플러스 국내 방영 공식 이미지 리틀 버스터즈! 애니메이션 일본 공식 사이트

Contents

1. 개요
1.1. 1기
1.2. 2기(Refrain)
1.3. EX
2. 제작진
3. 성우 캐스팅
4. 주제가
5. 에피소드 목록
5.1. 1기
5.2. 2기(Refrain)
5.3. EX
6. 평가
7. 국내 방영
8. 외부링크


1. 개요

Key의 게임 리틀 버스터즈!의 애니메이션. J.C.STAFF 제작. 1기가 2012년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방영되어 총 26화로 완결되었으며, 마지막에 2기가 예고되었다. Refrain으로 방영된 2기는 2013년 10월 13화로 완결되었다.

제작 발표가 나기 전까지, 팬들 사이에서는 AIR, Kanon, CLANNADKey의 게임들을 명작 애니로 제작한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애니화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1]

CLANNAD 애니메이션도 종영되기 직전, 번외편이 방영되는 날에 성우 타미야스 토모에의 블로그에 중대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는 말이 올라와 많은 사람들이 드디어 '리틀 버스터즈도 애니화 되는건가!!' 하면서 특보를 기다렸다. 그러나 토모에의 중대발표가 라디오 방송 출연이라는 것이 밝혀져 엄청난 월척을 낚아버렸다(...).

그리고 세월이 한참 흐르며(…) 뇌리에서 잊혀지다가 2년 뒤인 2012년 3월 25일, 전격문고의 웹 라디오에서 애니화가 결정됐다고 실수로[2] 발표했다. 리틀 버스터즈가 처음 나오고 5년이나 흘렀다! 당연히 리틀 버스터즈 팬들은 열광했다.

하지만 제작사가 교토 애니메이션이 아닌 J.C.STAFF라는 사실이 공개되자 대부분의 팬들이 실망하였다. 심지어 비쥬얼아츠 사장의 트위터에 대놓고 "왜 제작사가 교토가 아니냐?"라고 따진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방영 예정일은 10월로 정해졌다.

제작 스폰서에 워너브라더스 일본지부가 참여한다.

1.1. 1기

little_busters_anime.jpg
[JPG image (48.92 KB)]
애니메이션 키 비주얼

2012년 3월 31일 늦은 밤 Key의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리틀 버스터즈 애니화 PV

애니메이션에서는 원작의 시나리오 라이터 중 토노카와 유우토가 각본 작업에 깊게 관여하였다. 뉴타입 10월호 부록에 따르면 감수 및 일부 오리지널 장면, 특히 주로 개그 등에 참여했다고 한다.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토노카와가 집필했던 카미키타 코마리 루트와 쿠루가야 유이코 루트는 원작에 비해서 많은 부분이 보강되었다.[3]

애니메이션에 대한 원작팬들의 반응은 대체로 호평. 제작사가 J.C.STAFF라고 발표되었을 당시에는 많은 사람들이 꿈도 희망도 없어 안될거야 아마를 외치며 실망하였으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퀄리티가 상당히 좋아서 좋은 평을 받고 있다.

교토 애니메이션AIR, Kanon, CLANNAD에 비해 원작에 없던 장면들이 많은 편이고 시간 순서가 바뀐 것도 많지만, 토노카와가 깊게 참여했기 때문인지 대체로 위화감 없이 잘 녹아들어있다. 원작이 주인공인 리키 중심으로 흘러갔던 반면 애니에서는 리틀 버스터즈의 다른 멤버들의 비중을 늘려 작품의 주제인 우정을 더욱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리키의 성장 묘사에 비해 부족했던 린의 성장 묘사에도 비중을 많이 할애하고 있다.

작화 면에서는 쿄애니와 달리 히노우에 이타루 특유의 그림체가 사라지고, 작화가 전반적으로 원작보다 부드러워졌다. 굳이 따지자면 Na-Ga의 그림체에 가깝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호평이 더 많은 편.

한 히로인 루트가 끝날 때마다 원작대로 히로인별로 정해진 엔딩곡인 Alicemagic[4], 雨のち晴れ를 삽입해준다거나, 애니의 진행 상황에 맞게 오프닝 영상을 적절히 바꾸는 등 의외로 세세한 요소까지 신경을 쓰는 세심함도 보여준다. 15화부터 오프닝 영상이 약간 바뀌어 리틀 버스터즈 멤버 전원이 함께 있는 모습이 등장하며, 코마리와 미오 루트에 관한 장면이 사라지고 쿠드와 하루카 루트에 관한 장면이 추가되었다. 또한 미오는 더 이상 양산을 쓰지 않는다.

나오에 리키, 니시조노 미오, 사사세가와 사사미 등의 주요 캐릭터들을 포함한 다수의 캐릭터들의 성우가 변경된 것도 특징이다.[5]변경된 성우들의 연기에 대해서는 대체로 평가가 좋지만 오히려 기존 성우가 그대로 배정된 노우미 쿠드랴프카, 후타키 카나타 등의 목소리 연기가 달라진 것이 일부 팬들의 불만을 샀다.

원작 게임을 모르는 사람 중에는 초반부만 보거나 대강의 정보만 접하고 야구 애니메이션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내가 야구 애니메이션이라니!

감독의 딸이 원작 게임의 열렬한 이라고 하며 이 때문에라도 최선을 다해 만들 수 밖에 없다고 한다. 흠많무.

1기의 BD/DVD 1권 판매량이 13년 2월 12일 기준 11609장이 넘어갔다. 그러나 원작의 명성을 감안하면 생각보다는 적은 판매량이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담당 프로듀서도 판매량이 기대에 못 미쳤는지 '좀 더 많이 사달라'는 언급을 한 바 있다.#

1기 방영 초기에 이 분량으로 게임 전체를 다 표현할 수 있느냐는 의문에 PD가 "제대로 전부 다룰 생각이다. 26화 마지막까지 보면 알게 된다. 26화 마지막에 메시지를 남겨놓았다."라는 식의 답변을 남겼으며, 토키도 사야 루트도 다룰 것이란 암시도 남겼다.# 근육 엔딩이 기대된다

1.2. 2기(Refrain)

little_busters_r.jpg
[JPG image (252.25 KB)]
애니메이션 키 비주얼

2013년 4월 6일 1기 26화 마지막에 1기에서 다루지 못했던 유이코 루트와 린 루트 및 Refrain에 대한 예고를 보여주면서 2기가 확정되었다. 명칭은 리틀 버스터즈!~Refrain~. 리프레인이지 절대 리플레인이 아니다!! 방영 예정일은 2013년 10월 5일. 분량은 전 13화이다.

1기 방영 당시 임신으로 인해 출연하지 못한 카와라기 시호니시조노 미오의 성우로 복귀하였다.

최속 방송이 1기와 다르게 AT-X였다.

판매량은 1기와 비슷하게 10000장 정도

1.3. EX

lbex.jpg
[JPG image (187.63 KB)]


ex라고 18금을 기대하지 말자

리틀 버스터즈! Refrain BD/DVD에 미방송 애니메이션 '리틀 버스터즈! EX'가 수록된다. 전 8화. 보통 BD는 1개월 간격으로 발매되므로 2014년 1월 25일경의 1권을 시작으로 최소 6개월 정도는 그 여운을 지속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

1~4화까지는 토키도 사야에게, 나머지 5~8화는 사사세가와 사사미, 후타키 카나타에게 2화씩 할애할 예정.

일단 영상특전이라고 말은 했지만, 분량은 30분(확정). 마음만 먹으면 추후 AT-X에서 방영할 수 있을 분량이다[6].

1~4화의 사야 루트는 원작게의 미궁공략의 분량이 상당하다보니 지름길을 찾아서 여러층을 건너뛰었다는 각색이 들어갔다. 이외에 사야의 자폭개그 + 미궁공략용 물품구입 에피스드는 그대로 반영. 3화에선 원작의 골렘공략 장면 이후에 사야와 리키가 서로간에 호감을 느끼고 키스하는 장면도 등장하며, 4화에선 사야의 진실에 대한 이야기와 결말부가 다뤄졌는데, 막바지에 리틀 버스터즈 세계에서 퇴장한 사야가 리키와 재회했을 가능성도 있다는 여운을 남기는 장면이 들어갔다.

5~6화에서 다루어진 사사미 루트는 원작과 달리 쿄스케가 리키에게 조언해주는 장면등이 삭제되는등 꽤나 많은 스토리 단축이 가미되어 대체적으로 전개가 심심한편.

카나타 루트가 배정된 7~8화에선 결혼식을 파토낸 이후 하루카&카나타가 휴학계를 내고 당분간 집안 어른들을 피해서 다니게 됬다는 각색이 들어간것 이외엔 원작에 충실한편.

2. 제작진

3. 성우 캐스팅

★- 애니메이션에서 성우가 변경된 경우

4. 주제가

오리지널 OST를 어레인지하여 수록한 것이 많다.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OST는 거의 없는 편.

  • 1기
    • 오프닝: Little Busters!~TV animation ver.~ (Rita)
    • 엔딩: Alicemagic~TV animation ver.~ (Rita)
      • 6화, 18화 - Alicemagic (원작 버전) (Rita)
      • 14화, 23화 - 비 온 뒤 맑음(雨のち晴れ)[7] (Rita)
      • 26화 - Little Busters!~TV animation ver.~[8]

  • 2기
    • 오프닝: Boys be Smile (스즈유)[9][10]
    • 엔딩: 너와 잃어버린 것(君とのなくしもの) (키타자와 아야카)
      • 3화, 8화, 9화 - Song for friends (Rita)
      • 6화 - hanabi (Lia)[11]
      • 10화 - Boys be Smile (스즈유)
      • 11화 - 아득한 저편(遙か彼方) (Rita)[12]
      • 13화 - Little Busters! -Little Jumper Ver.- (Rita)

  • EX
    • 오프닝: Little Busters! EX - (Rita)
    • 엔딩: 눈 뜬 아침에는 그대가 옆에(目覚めた朝には君が隣に) - (스즈유)
      • 4화 - Saya's song (Lia)
      • 6화 - Alicemagic -Rockstar Ver.- (Rita)
      • 8화 - Alicemagic -TV animation Ver.- (Rita)

5. 에피소드 목록

※ 국내 방영판 제목은 애니플러스 버전으로 작성한다.

5.1. 1기

화수 한국어 일본어 비고
01 팀명은 리틀 버스터즈 チーム名は…リトルバスターズだ
02 네가 행복하면 나도 행복해져 君が幸せになると、私も幸せ 카미키타 코마리 합류
03 난 귀여운 걸 좋아하거든 可愛いものは好きだよ、私は 쿠루가야 유이코 합류
04 행복의 햇살을 만드는 거야 幸せのひだまりを作るのです 코마리 루트
05 잃어버린 것을 찾으러 なくしものを探しに
06 찾아내자, 멋진 것들을 みつけよう すてきなこと
07 내가 누구게? さて、わたしは誰でしょう?[13] 사이구사 하루카 합류
08 루킹 포 룸메이트예요 れっつ、るっきんぐふぉーるーむめいとなのです[14] 노우미 쿠드랴프카 합류
09 학생식당을 구하라! 学食を救え!
10 푸르른 하늘 푸르른 바다 空の青 海のあを[15] 니시조노 미오 합류
11 납량특집 담력훈련 ホラー・NO・RYO大会[16]
12 끝없이 펼쳐진 푸른 하늘을 無限に続く青い空を 미오 루트
13 끝이 시작되는 곳에 終わりの始まる場所へ
14 그러니까 나도 네게 손을 내밀게 だからぼくは君に手をのばす
15 우훗, 끝내준다 ムヒョッス、最高だぜ 오프닝 일부 변경
16 그런 눈으로 보지 마 そんな目で見ないで 하루카 루트
17 누군가 내 옆에 있어줬으면 했어 誰かにそばにいて欲しかったんだ
18 답은 네 마음속에 있어 答えは心のなかにあるんだ
19 앞으로도 힘낼게요 きっと、ずっと、がんばるのです[17]
20 상사병을 치유하라 恋わずらいをいやせ
21 50노티컬마일 너머 50ノーティカルマイルの空[18] 쿠드 루트
22 반드시 돌아올게요 わたし、必ず戻ってきます[19]
23 너의 소중한 것을 위해 あなたの大切なもののために
24 린이 행복하면 나도 행복해 鈴ちゃんが幸せならわたしも幸せだから 애니 오리지널 에피소드
25 마지막 한 명 最後のひとり 미야자와 켄고 합류
26 최고의 친구들 最高の仲間たち 1기 최종화
번외편[20] 세계의 사이토는 내가 지킨다! 世界の斉藤は俺が守る!

각 히로인 루트에 해당하는 에피소드는 다음과 같으며, 린 루트와 유이코 루트는 2기(Refrain)에서 다루어진다.
  • 4~6화 : 카미키타 코마리 루트
  • 12~14화 : 니시조노 미오 루트
  • 16~18화 : 사이구사 하루카 루트
  • 21~23화 : 노우미 쿠드랴프카 루트[21]

5.2. 2기(Refrain)

화수 한국어 일본어 비고
01 돌연 그것이 날 찾아왔다 それは突然やってきた 유이코 루트
02 그때도 비가 내리고 있었다 そのときも雨が降っていた
03 계속 여기 있고 싶었다 ずっとここにいたかった
04 리키와 린 理樹と鈴 린 루트
05 마지막 과제 最後の課題
06 도망친 끝에 逃亡の果てに
07 5월 13일 5月 13日 리프레인 루트 시작
08 최강의 증명 最强の證明 마사토 에피소드
09 친구의 눈물 朋友の漏 켄고 에피소드
10 그리고 나는 되풀이한다 そして俺は繰り返す 쿄스케 에피소드
1~2기 총집편
11 세계의 끝 世界の終わり 라스트 에피소드
12 소원 하나 お願いごとひとつ
13 리틀 버스터즈 リトルバスターズ


  • 1~3화 : 쿠루가야 유이코 루트
  • 4~6화 : 나츠메 린 루트
  • 7~13화: 리프레인 루트

5.3. EX

화수 한국어 일본어 비고
01 첩보원 토키도 사야 諜報員 朱鷺戸沙耶 토키도 사야 루트
02 미궁의 두 사람 迷宮の二人
03 어둠의 집행부 闇の執行部
04 언젠가, 어디에서... いつか,とこかで...
05 사사미, 고양이가 되다 佐々美、猫になる 사사세가와 사사미 루트
06 누군가가 원했던 조그만 세계 誰かが願った小さな世界
07 카나타의 비밀 佳奈多の秘密 후타키 카나타 루트
08 우리들의 인연 僕たちの絆

  • 1~4화 : 토키도 사야 루트
  • 5~6화 : 사사세가와 사사미 루트
  • 7~8화 : 후타키 카나타 루트

6. 평가

원작의 명성에 비해 일본과는 달리 국내에서의 관심이 적은 편이다. 별로 언급도 안되던 작품이 BD/DVD 판매량은 만장 내외로 찍으니까 왜이리 잘 팔리냐며 놀라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원작의 명성에 비하면 생각보다 적은 판매량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원작팬들의 반응은 대체로 호평. 제작사가 J.C.STAFF라고 발표되었을 당시에는 많은 사람들이 꿈도 희망도 없어 안될거야 아마를 외치며 실망하였으나, 막상 방영을 시작하니 퀄리티가 기대 이상으로 좋아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대해서는 원작의 명성은 물론이고, 이전까지 Key 게임의 애니화를 담당한 교토 애니메이션의 명성에 비교당하는 부담 때문에 최대한 기합을 넣었다는 견해가 있다.

작화면에서는 히노우에 이타루 특유의 그림체가 사라진 것에 대해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호평이 더 많은 편. 대중성을 고려하면 애니판의 작화가 훨씬 대중적으로 부담없는 작화라는 평이 많다. 작화 퀄리티도 높은 수준이며 후반부에는 작붕의 빈도가 높아지긴 했지만 2쿨 애니에서 통상적으로 있는 수준으로 넘어갈만한 수준이다.

각색 면에서도 다음과 같은 면에서 호평을 많이 받았다.
  • 원작의 다양한 이벤트들을 위화감 없이 잘 섞어놓은 점.
  • 원작의 중요성이 낮거나 난해했던 부분들은 과감하게 생략한 점.[22]
  • 원작에서 리키의 성장 묘사에 비해 부족했던 린의 성장 묘사에도 많은 비중을 할애한 점.
  • 연애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리틀 버스터즈 멤버 모두의 비중을 높여 작품의 주제인 '우정'을 강조한 점.[23]
  • 원작보다 '세계의 비밀'에 대한 단서를 많이 추가한 점.[24]
  • 각 히로인 루트가 끝날때마다 원작대로 정해진 엔딩곡을 쓴다거나, 애니메이션의 진행상황에 맞게 오프닝 영상을 적절하게 바꾸는 등 세세한 면에도 상당히 신경을 쓴 점 등등.

그러나 원작팬들에 비해서 리틀 버스터즈를 애니로 처음 접한 사람들의 반응은 그다지 신통치 않은 경우가 많다. Key의 작품이라길래 CLANNAD 같은 감동을 기대했던 사람들은 11화 내내 주라는 감동은 안주고 미소녀들 모아서 야구나 하고 놀기만 하는 내용에 실망을 많이 했다. 중간에 코마리 루트가 있었고 나름 호평을 받기는 했지만 그 뒤로 미오 루트가 시작될 때까지 5화나 일상 에피소드로 때워서 지루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 시기에 버티지 못하고 중도하차를 한 사람이 굉장히 많았으며, 안 그래도 낮았던 인지도는 더욱 낮아졌다. 그나마 중반부터 히로인 루트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인지도가 다시 조금씩 오르긴 했지만, 그래도 전작들보다 못하다며 비판을 받았다. 최종화까지 꾸준하게 본 사람들도 'Key 작품이라길래 보긴 봤지만 왜 그렇게 유명한 건지는 모르겠다'는 것이 일반적인 반응이다.

사실 이는 원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시청자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당연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애니판은 애니 자체의 내적인 요소[25] 못지않게 애니 외적인 요소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 리틀 버스터즈 원작 자체의 문제
    리틀 버스터즈!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리틀 버스터즈는 공통 루트와 개별 히로인 루트에 걸쳐 '세계의 비밀'에 대한 떡밥을 던지고, 최후의 Refrain 루트에서 모든 것을 밝히는 구조를 가진다. 그래서 모든 히로인 루트가 끝난 뒤 진입하는 Refrain 루트의 비중이 사실상 리틀 버스터즈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크다.[26] 그런데 문제는 Refrain에 진입하기 위한 조건인 개별 히로인 루트 시나리오는 Refrain에 비해 평가가 매우 낮다는 것이다. 이것은 리틀 버스터즈라는 작품의 최대 약점으로, 감동이 적절히 분산되지 못하고 모든 감동이 Refrain에만 몰리는 현상을 자아냈다. 게다가 개별 히로인 루트가 진엔딩 루트와 어느 정도 독립적인 전작들과는 달리, 리틀 버스터즈는 Refrain을 봐야만 히로인 루트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종속적인 구조이기 때문에 더더욱 문제가 된다. '독립적이고 평가도 높은 히로인 루트'를 가진 전작들과 '종속적이고 평가도 낮은 히로인 루트'를 가진 리틀 버스터즈는 출발선부터가 달랐다. 그렇다고 히로인 루트를 진행 안 하면 Refrain을 이해할 수가 없으니 진행을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로 인해 한편에서는 초반엔 미소녀 모아서 야구나 하더니 후반에서 너무 급전개가 이루어졌다고 불평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원작을 날리고 오리지널 스토리로 가면 실패할 경우의 부담이 너무 컸다. 어차피 욕먹는다면 안전하게 원작대로 가는 것을 택했다
  • 제작사가 교토 애니메이션이 아니다
    별로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결코 부정할 수 없는 요소인 '쿄애니 버프'를 받지 못했다그리고 'JC 디버프'를 받았다는 점은 알게모르게 큰 영향을 미쳤다. 교토 애니메이션이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워낙 인지도가 높은 회사인데다, Key의 작품을 이나 성공적으로 애니화한 전적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서는 'Key=쿄애니'라는 인식이 상당히 넓게 퍼져있었다. 이 때문에 제작사가 발표된 순간부터 JC는 끊임없이 쿄애니와 비교받았고, 심지어 종영된 이후에도 "JC 물러가고 쿄애니가 리메이크 하라"는 주장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만약 쿄애니가 제작을 맡아서 지금 JC가 만든 것과 완전히 똑같이 만들었더라도 현재보단 판매량이 더 나왔을 것이라는 씁쓸한 의견도 있을 정도. 추가로 이 작품에서만큼은 기존의 세 작품을 방영했던 방송국인 TBS테레비의 관련성은 1%도 없다는 점에 주목을. 오히려 TBS가 아닌 MBS에서 신경쓰고 있는 작품이다.

애니에 대한 비판은 대부분 위의 두가지 요소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원작부터 기본적으로 히로인 루트의 평가가 좋지 않고, 그마저도 Refrain을 위한 초석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다룬 애니메이션 1기의 내용은 당연히 호응이 적을 수 밖에 없다. 원작을 아는 사람들은 그래도 애초에 이런 전개인걸 아니까 Refrain을 기다리며 이후를 기대할 수 있었지만, 사전정보 없이 애니만 본 사람들에게는 위의 두 가지 요소가 절묘하게 조합되면서 비판받았다. '내용이 별로다'라고 까이는게 가장 크고, 여기서 파생되는 것이 'JC가 애니를 망쳤다. 쿄애니가 만들었으면 더 잘 만들었을 것이다'는 주장.

결론적으로 원작의 부실한 시나리오를 가지고 시작한 리틀 버스터즈 1기는 아예 원작을 뒤집어엎어버리지 않는 이상 어쩔 수 없이 다른 작품에 비해 감동이 약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애니만 본 사람들은 대부분 이러한 사정은 당연히 알리가 없고 'CLANNAD급 감동을 기대하며 리틀 버스터즈를 본다 → 별로네? → 분명히 JC가 시나리오를 개판으로 만든게 분명하다!!'의 과정으로 JC를 깠다. JC 입장에선 굉장히 억울한 일이다.

물론 원작팬들도 호평만 한 것은 아니며, 위의 두가지 요소를 제외하더라도 나름 잘 만들긴 했지만 부족하다며 비판적인 의견도 많다. 특히 히로인 루트가 급전개라는 비판이 많이 보이는데, 차라리 공통루트 비중을 조금 줄이고 히로인 루트에 좀 더 집중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는 불만이 많다.[27] 또한 개그가 별로라거나, 충분히 더 극적으로 만들 수도 있는 장면인데 연출이 너무 절제되어서 감정이입이 잘 안된다며 JC의 연출력이 부족하다는 비판도 있다. 작화 역시 워낙 작화가 좋기로 유명한 쿄애니와 비교되면서 논란거리가 되었다.

방영 초기부터 2기 예고를 했다는 점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리틀 버스터즈 애니메이션은 애초부터 2기 구성으로 계획되었다. 1기가 사실상 2기를 위한 초석에 불과한 내용이고, 리틀 버스터즈의 인기를 책임지는 핵심인 Refrain 루트와 EX 히로인 루트들(특히 토키도 사야)그리고 근육 엔딩이 전부 2기에 몰려있는만큼 2기에서 이를 얼마나 잘 표현하느냐에 따라 리틀 버스터즈 애니메이션 전체의 평가가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CLANNAD 애니메이션이 애프터 스토리가 나온 이후에 전체적인 인지도 및 평가가 엄청나게 올라갔듯이, 리틀 버스터즈 역시 2기를 잘 만든다면 그런 식으로 될 가능성이 크다. 원작팬들도 사실상 Refrain에서 포텐이 터져 평가가 반전될 날만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방영될 때에는 급격하게 인기를 끌다가도 다음 분기만 되면 귀신같이 존재감이 사라지는 각종 모에 관련 애니메이션과 달리 클라나드가 거의 십 년이 지난 뒤에도 명작으로 칭송받는 전례를 볼 때, 리틀버스터즈 역시 후반부의 감동을 무난하게 애니메이션으로 옮기는 데에 성공한다면 수작 혹은 그 이상으로 재평가될 여지는 남아 있으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의 평은 '망했다.' 와 '나름 잘 만들었다' 로 크게 갈린다.

원작을 한 사람들은 원작과 크게 달라져 버린 설정, 특히 세계의 반복이 삭제되고 하나의 루트로 설정된것에 불평을 쏟아내고 있지만 애니메이션이라는 미디어의 한계로는 이쪽이 더 적합했을 수도 있다.

사실 키빠들의 원작 숭배가 하루이틀이 아니기에 '내가 원작을 해봤는데~' 라고 하는 말은 별로 믿을게 못 된다.

일단 일웹쪽에서의 반응은 괜찮은 모양

7. 국내 방영

국내에는 애니플러스에서 월요일 오후 11시에 동시방영하였다. 2012년 4월의 액셀 월드와 마찬가지로, 원멤버십으로는 감상이 불가능하다. 대신 원멤버쉽 스마트(VOD만 가능) 보유자에게는 화별과금 250포인트(VOD 1회 가능한 포인트), 원멤버쉽 올인원(VOD 및 다운로드 가능) 보유자에게는 화별과금 500포인트(다운로드 1회 가능한 포인트)를 매회 방영 때마다 무료로 제공한다. 리틀 버스터즈에만 사용 가능한 포인트가 아니므로 리틀 버스터즈에 흥미가 없다면 다른 애니에 사용해도 무방하다. 올인원 보유자라면 리틀 버스터즈를 VOD로 시청하고 포인트의 절반은 다른 애니에 사용할 수도 있다. 2기 Refrain은 목요일 오후 10시에 동시방영되며 원멤버십 감상 불가, 포인트 제공 등 세부 사항은 1기 때와 동일하다. EX는 자체적인 제목은 EX지만 실제 편성표 상으론 2기와 동일한 Refrain으로 방영되며 1월 9일 금요일 오후 1시에 방영하는 걸 시작으로 동일한 시간대에 매주 2화씩 방영될 예정이다.
----
  • [1] Kanon DVD 7권 오디오 코멘터리에서 Key측에서 "리틀 버스터즈도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맡아주길 바란다"라는 언급을 한 적도 있다.
  • [2] 원래는 Key가 2012년 만우절에 공개할 예정이였던 걸로 보인다. 망했어요. 이후 관련 자료들이 6일가량 비공개 처리됐다.
  • [3] 카미키타 코마리는 1기 1화부터 2기 6화까지 모든 에피소드에 출연했으며 1기 24화에 오리지널 에피소드 삽입. 쿠루가야 유이코는 일상에서의 모습, 어린 시절 이야기가 원작에 비해 강조되는 등.
  • [4] TV 애니메이션 엔딩곡으로 따로 편곡된 버전이 아니라 원곡 그대로.
  • [5] 리키와 사사미의 성우 변경은 당연하다면 당연한 게, 원작대로라면 주인공메인 히로인, 그리고 서브 히로인1인 3역이라는 아스트랄한 사태가 벌어진다.만일 그랬다면 옆 동네에서 클라나드 더빙을 제대로 하지 않은 방송국중복 캐스팅과 겨뤄봐도 된다
  • [6] 광고가 들어가면 24분정도가 되겠지만 광고가 들어가지 않으면 편성의 제약을 없앤 30분 편성이 가능하다. 실제 선례도 존재함.
  • [7] 23화의 경우 5:36짜리 원곡이 편집없이 통째로 다 나온다.
  • [8] 4:35짜리 원곡이 편집없이 통째로 다 나온다.
  • [9] 원작의 BOYS DON'T CRY를 어레인지한 곡이다. 퀄리티가 좋은지라 언뜻 들어서는 어레인지한 곡인지 모른다(...)
  • [10] 가사 내용이 1기 오프닝 Little Busters에 회답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Little Busters!에서는 혼자서는 외로우니까 서로 손을 잡았다고 했는데, Boys be Smile에서는 혼자가 외롭다고 손을 계속 잡고 있으면 언제까지나 어린애이며 맞잡은 손이 곧 뿔뿔이 흩어질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 [11] 해당 곡은 Lia가 2003년에 발매한 곡이며, 린 루트와 일치하는 면이 많다. 결정적으로 이 곡을 작사/작곡한 사람이 린 루트를 집필한 마에다 쥰.
  • [12] 5:35짜리 원곡이 편집없이 통째로 다 나온다.
  • [13] 직역하면 '자, 나는 누구일까요?'
  • [14] 직역하면 '레츠 루킹 포 룸메이트예요.'
  • [15] 일본의 시인 와카야마 보쿠스이의 단가의 한 구절. 직역하면 '하늘의 파랑 바다의 파랑'
  • [16] 직역하면 '호러 NAP RYANG 대회'.
  • [17] 직역하면 '반드시, 계속, 힘낼 거예요'
  • [18] 직역하면 '50노티컬마일의 하늘'
  • [19] 직역하면 '저, 반드시 돌아올게요'
  • [20] BD/DVD 초회한정판 전권구입특전.
  • [21] 본격적인 쿠드 루트는 21화부터지만 19화도 일단 원작의 쿠드 루트에 해당하는 에피소드이다.
  • [22] 예를 들어 코마리의 할머니에 관한 내용.
  • [23] 특히 2기 9화, 11화. 리프레인에서 등장하지 않는 코마리, 하루카, 쿠드, 유이코, 미오의 흔적과 목소리가 묘사되고 있다.
  • [24] 특히 1기 22~24화, 2기
  • [25] 작화, 각색 등등
  • [26] AIR의 3부 'AIR' 시나리오나 CLANNAD의 애프터스토리 역시 비중이 크긴 하지만, 리틀 버스터즈의 Refrain은 그보다도 더 크다는 평을 받는다.
  • [27] 특히 생략과 각색이 가장 많았던 하루카 루트가 비판이 심한 편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1 03:18:38
Processing time 0.277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