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릭롤링

last modified: 2015-04-05 17:07:20 by Contributors


Rickrolling.
미국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트롤링의 일종. 낚시 동영상.

Contents

1. 개요
2. 파급력
3. 같이 보기

1. 개요

원래 영상은 가수 릭 애슬리(Rick Astley)가 부른 'Never Gonna Give You Up'라는 곡의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 감독은 콘 에어, 익스펜더블 2 등을 맡은 사이먼 웨스트. 1987년에 발매된 <Whenever You Need Somebody>라는 앨범의 수록곡으로, 당시 빌보드 1위까지 먹었던 매우 유명한 곡이라고 한다.[1] 문제는 이게 80년대 노래라 지금와서 보면 80년대 특유의 촌스러움이 철철 흐르는 괴이쩍은 뮤직비디오로 보인다. 그래서 4chan 등지에서 야동이라면서 링크 올려놓고 사람들을 낚는 영상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릭롤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릭 애슬리의 릭(Rick)에 트롤링을 의미하는 Roll. 합쳐서 릭롤. 원래는 4chan에서 오리바퀴를 합성한 그림을 걸어놓는 낚시인 duckroll에서 단어가 유래했는데, 지금은 묻힌지 오래고 오히려 릭롤이 오랫동안 으로써 장수 중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rolling 혹은 rolled의 의미는 쉽게 생각한다면 낚시를 할때 낚시대 옆에 있는 릴을 감는 것 정도로 생각하면 좋겠다.

최초의 릭롤은 2007년 5월 4chan의 비디오 관련 스레드인 /v/에서 GTA 4 발표와 영상이 한참 게시판을 뜨겁게 달구고 있을 때 누군가가 영상 링크를 릭롤로 돌려놓은 것이었다. 그리고 1년 뒤에는 이게 4chan 밖으로 퍼져서 모든 사이트에서 낚시 소재로 쓰이게 되고 급기야는 뉴스에까지 등장하게 된다.

크나큰 허탈감을 주는 특유의 멜로디와 영상 덕분에 초기에는 본래 용도인 낚시용으로 쓰였으나 나중 가서는 거의 다들 즐기는 분위기로 릭롤을 감상하게되다가 마성의 BGM이 돼버렸다. 물론 현재도 원래 용도(?)로 계속 쓰이긴 한다. 릭롤에 낚이는 것을 RickRoll'D(릭롤되다, 릭롤당하다) 라고 칭한다.

이후 한동안 동영상 낚시를 전부 (단어)Roll'D라고 부르게 되었는데, 그중에는 McRoll'D도 포함되어 있었다.

2. 파급력

2008년 만우절 유튜브에서는 메인페이지에 뜨는 모든 영상이 릭롤로 링크되도록 조치한 적이 있었다. 이 결과 하루동안 대략 전세계에서 46만명이 영문도 모른 채 릭롤당했다. 심지어 어떤 방송국은 뉴스를 진행하며 갑자기 자료화면이 아닌 릭롤을 보여줘서 앵커들을 낚기도(...).

2008년 메이시스 추수감사절 퍼레이드에서도 중간에 갑자기 튀어나와 전미를 릭롤해버렸다. 다만 직접 부른 것은 아니고 립싱크였다고.

릭롤링 덕분에 저 뮤직비디오의 주인공 릭 애슬리는 2008년 MTV 유럽 뮤직 어워드에서 'Best Act Ever'에 노미네이트되었고, 네티즌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당당하게 입선. 그러나 아쉽게도 방송에는 나가지 못했고 나중에 발표만 되었었다고.

릭 애슬리 본인도 이 릭롤을 재밌게 받아들이고 있으나 "내 딸이 릭롤때문에 부끄러워하는 일이 없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실제 릭 애슬리의 곡, 'Never gonna give you up'은 80~90년대를 유로댄스로 열광시키게 한 곡으로 비틀즈의 노래들과 비교되기까지하는 명곡이다. 메타크리틱 점수 99점이라는 엽기적인 점수까지 받기도 했다.

일본에서도 2010년 가키노츠카이에서 Never Gonna Give You Up이 나왔는데, 옛날 80년대 드라마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릭롤링을 의식하고 쓴 것은 아닌 듯.

백악관 트위터도 2011년에 릭롤을 했다고 한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필수요소 취급을 받아 어느 고등학교에서는 시험 문제로 '다음 중 릭 애슬리가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은 무엇인가?' 는 문제도 나왔다. 5지선다로 1. Never gonna give you up 2. Never gonna let you down 등 노래 가사를 이용한 것.

2010년대 초에는 당시 EDM의 추세를 따라 (US)덥스텝 리믹스도 여럿 나왔다. 그 중 하나
실릿뱅으로 유명해진 하드코어 테크노 프로듀서인 JAKAZiD는 이 곡을 빨리 돌려서 비트매니아 IIDX수록곡인 SigSig와 매시업해서 유튜브에 업로드 한 적이 있다. 의외로 간단해보이는 매시업이지만 소름끼치도록 어울리는(...) 매드였는데 지금은 저작권 문제로 볼 수 없다. 니코동에서 볼 수 있다.

2013년도 2학기,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의 교내 방송에 누군가가 신청곡으로 이걸 신청한 것이 접수되었고, 전교생이 영문도 모르고 릭롤당했다.당한 본인들도 모름.

유투버 리액트 시리즈의 에피소드 5[2]로 유명 유투버들을 낚는 영상도 제작되었다. 2014년도에 Darude - Sandstorm의 리액트 비디오에 다시 나왔다![3] 이전에 릭롤링 당한 이들이 다시[4] 당하는 모습이 압권. 영국에서 왔다는 어떤 유투버는 릭롤링을 당한 후 만세외쳤다.(4분 27초부터 나온다.)

2014년도에는 한 양덕이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해서크롬캐스트를 하이재킹해서 릭롤링을 플레이시키는 릭모트 컨트롤러를 만들어 냈다.

우리나라에는 생소하지만 이스 게임 티비 보는 사람들은 모광고 때문에 많이 들어봤을것이다.나겜에서는 , 또는 리설주(...)라고 불리고 있다. 다만 노래는 원 버전이 아닌 Ashley Tisdale라는 가수가 부른 버전이다.[5]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7:07:20
Processing time 0.063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