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마르가리타

last modified: 2015-03-20 14:50:47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인명
1.1. 실존인물
1.1.1. 안티오키아의 마르가리타
1.2. 가상인물
1.3. 기타
2. 칵테일의 한 종류
2.1. 레시피

1. 인명


바리에이션
그리스어, 라틴어, 러시아어, 로망스어군, 불가리아어 마르가리타 Margarita / Маргарита
독일어, 영어, 프랑스어 마르고트, 마고 Margot
영어 마가렛, 메그 Margaret, Meg
이탈리아어 마르게리타 Margherita
프랑스어 마르그리트 Marguerite

Margarita


마가리타라고 읽기도 한다.

여기서는 마르게리타도 포함한다.

1.1. 실존인물

1.1.1. 안티오키아의 마르가리타

천주교성녀로 14 구난성인(救難聖人) 중 하나. 생몰년도 ? ~ 304년. 가장 유명한 동정 순교자 중 한 명으로 잔 다르크의 환시에서도 가타리나와 함께 등장하여 그녀를 격려했던 사람이다. 다른 별칭으론 '을 쓰러트린 마르가리타'가 있다.

그녀는 이교도 사제인 에데시오의 딸이었는데, 어머니는 일찍 죽었고 유모의 손에 자랐다. 그 유모가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기 때문에 그녀도 그 영향을 받아 곧 가톨릭 신자가 되었으며, 그 때문에 아버지로부터 쫓겨나 천한 일을 하게 되었다.

마르가리타의 외모는 몹시 아름다웠기 때문에, 새로 안티오키아 지사로 임명된 올리브리오는 그녀를 아내로 삼고자 하였다. 하지만 마르가리타에게 신앙을 버리라는 권유를 해오는 지사 앞에 그녀는 완강했고, 결국 격분한 올리브리오는 마르가리타를 독방에 감금했다.

그 때, 마르가리타의 신심을 노리던 악마는 홀로 갇혀 있는 그녀에게 의 모습으로 나타나 해치고자 하였다. 하지만 그녀는 조금의 두려움도 갖지 않고 성호를 그은 채 홀로 용에게 대적했고, 결국 하루가 다 지나도록 용은 그녀에게 어떠한 해도 끼치지 못한 채 꽁무니를 빼고 말았다. 그래서 마르가리타의 상본에는 늘 그녀가 용의 머리를 밟고 십자가로 머리를 찌르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용을 퇴치하였지만, 감방에서 나갈 수 있게 된 것은 아니었다. 그녀는 며칠에 걸쳐 혹독한 고문을 받으면서도 절대 그 뜻을 꺾지 않았기에 기어이 참수치명당하였다. 그 뒤로 그녀는 가장 유명한 성녀로서 칭송받으며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세례명으로서 쓰이고 있다.

참고로, 그녀는 참수형으로 죽으면서 목을 치는데 무려 10회나 걸리는 고통스러운 죽음을 맞았다.

2. 칵테일의 한 종류


데킬라를 마시는 방법 중 하나인 '멕시칸 스타일[1]'을 좀 더 세련되게 변화시킨 것. 멕시코의 토속주에 불과했던 데킬라를 단번에 세계적인 스피리츠로 끌어올린 칵테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유래는 의외로 확실하지 않다. 위키피디아에만도 1938년 멕시코의 바텐더가 마르가리타 외의 술들에 알레르기를 가진 손님을 위해 만들었다는 설, 1941년 또다른 멕시코 바텐더가 만들었다는 설, 시우다드후아레스의 바텐더가 만들었다는 설, 미국 사교계 인사가 아카풀코에서 연 파티에서 직접 만들었다는 설, 텍사스의 바텐더가 가수 페기 리에게 만들어주었다는 설, 1961년 휴스턴의 한 파티에서 만들어졌다는 설, 그리고 금주령 시대에 칵테일 데이지에 브랜디 대신 데킬라를 넣은 레시피에서 유래했다는 설 등이 적혀있다. 일본 만화 바텐더에서는[2] 로스엔젤레스의 'Tail o’the Cock'이라는 레스토랑바텐더 존 듀레서가 사냥 도중 유탄에 맞아 숨진 애인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고 하며, 멕시코인이었던 애인을 기리기 위해 멕시코의 스피리츠데킬라를 베이스로 하여 라임 주스와 소금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만들어냈다고 한다.

두 번 꺾인 모습의 전용 잔도 존재하는 칵테일이다.

2.1. 레시피

기법 : shake (흔들기)

데킬라 - 1oz (30ml)
트리플 섹 - 1/2oz (15ml)
라임 주스 - 1/2oz (15ml)

잔의 테두리를 소금으로 장식한 후 재료를 쉐이커에 넣어 잘 섞은 후 따라준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0 14:50:47
Processing time 0.127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