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마리오 이즈 미싱

last modified: 2015-03-02 00:23:29 by Contributors

Mario_is_Missing.jpg
[JPG image (20.33 KB)]


Mario is Missing!

1992년 경 MS-DOS로 나온 마리오 시리즈의 외전격 타이틀. 이후 1993년에 슈퍼패미컴[1], 패미컴으로 이식된다. 놀랍게도 루이지가 주인공인 첫 작품이다. 존재감 없는 과거를 벗어던지고 당당히 한 작품의 주역으로 떠오르는가 싶었으나... 불행히도 이 작품은 슈퍼마리오 관련 게임들 중 손에 꼽을 정도의 괴작이다. AVGN에 나올 정도이니 말 다했다.

사실 이에 대해 변명을 하자면 애초에 닌텐도에서 제작한 타이틀이 아니다. 소프트웨어 툴웍스(Software Toolworks)라는 회사에서 제작했고, 닌텐도는 라이센스만 제공. 거꾸로 말하면 애초에 캐릭터가 마리오가 아니어도 상관없을 게임이었다는 거다.

스토리는 제목처럼 마리오쿠파에게 붙잡히고, 실종되어 루이지가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마리오를 찾을 단서를 모은다는 내용이다. 형식은 RPG+어드벤쳐 비스무레 하다.

문제는 이게 지금까지 플레이어들이 알던 '마리오 세계관'이 아니라 실제 세계와 같은 지도에서 진행된다. 여기까지만 해도 매니아들을 충분히 열받게 할 요소다. 거기다가 어드벤쳐 게임답게 존재하는 길찾기는 엄청나게 짜증난다. 어디를 가든지 생긴게 다 비슷비슷한데다가 파이프를 타고 움직일수도 있지만 파이프에서 나오는 순간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게 되어버린다. 배경이 죄다 비슷하니까.

일단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지나가는 거북이를 밟아죽이고, 사진기(?)[2]를 얻어 안내소에 가져가는게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 문제는 플레이어가 죽질 않기 때문에 전혀 긴장감이 없다. 그리고 이 사진기 아이템의 드랍율이 완전히 랜덤인데다가[3] 아이템 획득법이 아이템 위에서 점프라는 듣도보도 못한 기괴한 방식. 어쨌든 이걸 습득하고 맵 여기저기에 있는 안내소에 가면 영어 퀴즈를 낸다.

여기서 대충 감 잡았겠지만 이거 사실 교육용 소프트웨어다. 어쨌건 안내소에서 내는 퀴즈를 맞추면 세계의 명소 사진을 한장 얻고, 다시 돌아가서 사진기를 얻고 -> 안내소 -> 퀴즈 맞추기를 3번 반복하면 1스테이지가 끝난다.

구성은 총 3월드, 1월드당 5스테이지 구성으로 5스테이지를 깨면 보스가 나온다. 앞서 말했듯이 플레이어가 죽지 않으므로 역시 긴장감이 전혀 없다. 그냥 이러다가 끝난다.

이렇듯 '애초에 마리오가 아니어도 상관없는 게임' 인데다가 마리오 세계관을 활용한 것도 아니고, 외주제작이고, 지루하기 짝이 없는 게임진행으로 쓰레기 게임 반열에 당당히 이름을 올려도 할 말 없는 게임이지만 애초에 교육용 게임이라 쓰레기 게임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다. 사실 교육용 게임치고는 할 만한 게임이다.

이 게임은 루이지가 주인공인 첫 게임이라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이후 2001년이 되서야 공식적으로 닌텐도가 제작한 '루이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 인 루이지 맨션이 나온다.

weegee.png
[PNG image (60.98 KB)]

어찌됐든 이 게임 자체는 별 볼일 없으나, 2007년 중반경에 이 게임이 인터넷에서 재조명받게 된다. LUElinks라는 사이트[4]의 포럼에 DOS판의 매우 어색한 루이지 스프라이트가 올라와 화제가 됐는데, 누가 그걸 고화질로 그린 것에 사람들이 빵 터져서 'Weegee'라는 이름으로 유행하게 된다. 그리고 마침 UCC 제작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던 유튜브에도 관련 영상이 올라오면서 불후의 으로 자리잡는다. 이후 호텔 마리오나 슈퍼 마리오 애니메이션 같은 소스와 함께 마리오 시리즈의 필수요소의 한 축을 구성하게 된다. 예시
----
  • [1] 슈퍼패미컴 버전은 슈퍼 마리오 월드의 스프라이트를 대다수 우려먹었다.
  • [2] 사실 전혀 사진기처럼 생기지도 않았으나, 이걸로 사진을 찍는 것으로 보아 사진기인 것 같다.
  • [3] 운좋으면 1마리만 죽이고 바로 갈수도 있지만 운없으면 온종일 거북이들을 찾아다녀야 한다
  • [4] 후에 End of the Internet이라는 이름으로 변경.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2 00:23:29
Processing time 0.168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