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마린키우기

last modified: 2015-03-06 10:29:4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주요 요소들
2.1. 추가 유닛
2.2. 웨이브 vs 의무관(원격회복)
3. 변형판들
3.1. 해병 우주 버전
3.2. OO 골라 키우기
3.3. 당첨된 걸그룹, 야구선수, 삼국지 장수 키우기 (이름이나 난이도 차이만 있지 같음)
3.4. 석육공삼의 마린키우기 시리즈
4. 각 키우기별 난이도

1. 개요


뼈빠지는 고유의 난이도로 인해 아니아니 매우 노말한 난이도 이지만 여러 개조작들이 범람하는 스타크래프트 유즈맵 중 하나. 본래 명칭은 Marine Special Force(s), 즉 마린특공대.

랜덤 유닛 돕기와 달리, 플레이어가 조종할 수 있는 해병 하나를 죽지 않고[1] 잘 육성해 업그레이드에 업그레이드를[2] 미친듯이 해서 저그 기지와 더불어 곳곳에 널려있는 모든 정신체초월체들, 감염된 케리건과 듀란들을 섬멸해야 하는(…) 해병 하나로 하기엔 상당히 뼈빠지는 전개의 맵이다.

2. 주요 요소들

2.1. 추가 유닛

초반에 주어지는 해병 한 기를 잘 컨트롤노가다 해서 두 번째 해병을 생산하는 순간, 유닛 한 기의 질이 아무리 좋아도 총구가 하나면 소용 없다는 귀중한 깨달음과 함께, 게임 진행이 빨라지기 시작한다. 브루들링이나 광전사만 잡으면서 의무관 옆을 떠나지 못하다가 저그의 본진을 툭툭 건드리기 시작하게 되고, 중간 중간에 터져나오는 웨이브를 이겨내고 얻은 돈으로 해병을 한 기, 두 기 늘려가며 저그의 진영을 초토화 시키는 쾌감은 마린키우기의 맛, 바로 그 자체. 저그 입장에서 보면 그저 학살자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해병을 짐 레이너로 승급시킬 수 있는데, 이걸 여러 명 데리고 다닌다면 레이너 특공대가 현실화된다!

2.2. 웨이브 vs 의무관(원격회복)

가디언, 뮤탈, 히드라, 저글링 + 감염된 듀란등이 한번에 엄청난 물량으로 터져나오는 웨이브, 병영에서 생산하자 마자 맵 상의 모든 유닛들의 체력을 100%로 만들어주는 의무관은 마린키우기의 상징과도 같은 요소이다.

웨이브는 위험부담이 크지만 짭짤한 돈벌이로서, 주로 특정 구역에 진입하거나, 정신체, 초월체등의 특별한 건물을 파괴했을 경우 튀어나온다.[3] 해병이 거리를 벌릴 틈도 없이 수많은 저글링들이 해병을 감싸게 되므로 대처가 늦다면 모든 해병을 잃고 게임 오버가 될 수 있지만, 일단 이겨내기만 하면 찔끔찔끔 오는 적들을 처리하는 것 보다 훨씬 많은 돈을 얻었음을 알 수 있다. 보통 이 돈으로 해병 한 기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로도 웨이브를 막아내는 것이 초반에 해병의 머릿수를 늘리는 주된 방법이다.

의무관의 경우, 업그레이드 하기도 바쁜 초반에는 별로 효용성이 없으나, 본진을 떠나 밖에서 활동하던 중, 웨이브를 마주친다거나, 해병 중 한 기의 체력이 크게 줄어들어 긴급해졌을 경우에 한, 두 번씩 사용하게 된다. 그러다가 후반에 가서 공격력/방어력 업그레이드를 끝냈음에도 그 위를 웃도는 공격력을 가진 유닛들이 넘치는 후반에는 의무관을 제때 뽑는 능력이 부대 전체의 생존을 좌우한다.

따라서, 웨이브를 신나게 터트려놓고 적절한 의무관 지원을 해 주면 한,두 부대 정도의 해병들이 도대체가 어떤 종류의 유닛들이 달려오는지도 제대로 구분할 수 없는 저그의 대부대를 그 자리에 버티고 서서 다 잡아 먹어버리는 장관을 연출할 수 있다. 컴퓨터가 말을 할 수 있다면 조합까지 갖춰서 시꺼멓게 몰려간 유닛들이 다 어디로 갔는지 물어보지 않을까 싶을 정도. 하지만 섬멸전이라면 어떨까?

3. 변형판들

3.1. 해병 우주 버전

마린키우기의 우주 버전. 배럭에서 추가 병력을 생산해 운용할 수도 있지만, 뼈빠지는 난이도는 엇비슷하다. 시작과 동시에 크리살리스(속칭 번데기) 근처로 가서 골드 포인트를 돈으로 바꿔 미친듯이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면 1분도 안돼 몰려드는 인해전술 혹은 쓰나미의 향연을 견디다 못해 순살 당할 수 있다.

3.2. OO 골라 키우기

이것도 저그나 프로토스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시작할때 비컨 앞에 여러 유닛들을 늘어놨는데, 그 유닛이 있는 비컨으로 시민 등을 이동시키면 그 유닛이 조종 가능한 유닛으로 주어지는데, 통상적으로 특수 기능이 없다면 지상이든 공중이든 느리지도 않고 다재 다능하게 킬수를 올리기 쉬운 집정관이나 히드라리스크, 뮤탈리스크 같은 유닛들을 선호한다.

3.3. 당첨된 걸그룹, 야구선수, 삼국지 장수 키우기 (이름이나 난이도 차이만 있지 같음)

해병이 아닌 아이돌 걸그룹,[4] 야구선수, 장수의 이름을 가진 유닛들을 복불복으로 받아 저그들을 조지는 내용의 맵이다. 시작과 동시에 주어진 시민(복권) 혹은 업그레이드 판인[5] 다크아칸을 비컨에 넣으면 무작위로[6] 여러 등급의[7] 능력치를 가진 유닛들 중 하나가 주어진다.[8] 하지만 시작할 때 공격 능력이 헝편없거나 최하위(희색) 등급의 유닛으로 시작하면 그냥 나가고 싶을 정도로 상당히 고달파진다. 그래도 운좋게 고위 등급 유닛을 받고도 업그레이드도, 컨트롤도 못해 날려먹고 쓰레기 유닛이라 징징대곤 드랍걸고 나가는 이들도 있다.

비슷한 레벨의 유닛 두개를 시작 위치 아래에 있는 두갈래 길중 왼편 길에다 갈아넣으면[9][10] 상위나 동등한 레벨의 유닛 하나 혹은 이하, 시민이나 최하위 유닛이 나오는(...) 식의 조합 기능도 있는데,[11] 반대로 두개라 하니 하위+상위 유닛을 동시에 넣으면 넣은 것들의 이하 수준의 유닛 하나가 통상적으로 나오기 쉽지만, 워낙 랜덤이라 운에 맡길 수 밖에 없다.

3.4. 석육공삼의 마린키우기 시리즈

석육공삼(suck940910)이라는 유저가 만든 마린키우기 맵들을 말한다. 최근에 만들어진 작품은 시작할 때 해병을 2기 주며[12] 초반에 무적 벙커로 해병을 보호하는 대인배적인 상태로 시작한다. 물론 난이도에 따라 벙커를 없앨 수도 있으며, 구버전에는 없는 경우가 많다. 가끔 자신만만하게 벙커 없이 시작하는 사람이 있는데, 친절은 거절하면 안 되는 법. 몹이 너무 많이나와서 강제 비비기로 힐링구간을 벗어나서 끔살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원조 마린키우기, 'Marine Special Force'는 애들 장난으로 보일 정도로 난이도가 개빡세다. 이를 가이시리즈에 비교하자면, I Wanna Be The GuyI Wanna Be The Boshy 정도.
  • 원작은 저그를 족치는 내용이지만, 유독 그의 작품에는 저그와는 별 상관없는 테란과 프로토스 영웅, 그리고 특수건물들이 포진해 있다. 정작 저그는 거의 대부분 졸개로 나온다. 저그 진영의 용병들인가 보다 이걸 하나씩 부실 때마다 웨이브가 시작되는데, 문자 그대로 파도에 가깝게 유닛들이 몰려온다. 특히 중후반부에 가면 건물에 따라서 영웅들이 쏟아지는 경우도 많다.[13] 허나, 가끔은 웨이브 없이 골드를 왕창 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감사히 받도록 하자.
  • 원작은 방어력이 200업만 넘으면 '이겼다 게임 끝!'을 외쳐도 되지만, 여기서는 감염된 듀란의 공격력이 300~500정도라 지나가다가 맞아도 눈물이 나는 경우는 허다하며, 12등급 사이오닉 능력을 지닌 여왕님의 공격력은 최종보스가 아니면 1000~2000가량인 경우도 많다. 그에 비해 해병의 체력은 4~5천…. 영웅(레이너)으로 업그레이드해도 9천밖에 안 된다.
  • 하도 많이 몰려오다 보니 소위 캔낫[14]이 자주 터져서 정말 안습한 상황이 자주 나온다. 저 멀리서 여왕님 부대가 몰려오는데 캔낫이 떠서 해병이나 의무관을 소환할 수 없다면?
  • 싱글 플레이 한정에서, 무적을 치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캔낫은 물론이고 소유한 유닛이 많을수록 더 괴로워지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소유한 유닛이 많다는 건 즉 공격받을 범위가 넓어지며, 공격이 분산되어 적들을 단시간에 죽일 수 없으며, 이 상태에서 웨이브가 한 번 더 터졌다면?
  • 특정 맵[15]에서 세이브가 불가능하다.

정말 유저 입장에서 억울할 정도로 강한 적들이 많이 나오며, 마린키우기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시험해 볼 수 있다. 그의 블로그에서 아무런 대가 없이 다운 받아 해 볼 수 있으니, 정말로 심심하다면 한 3~4시간(농담이 아니라 실제 플레이 시간이다) 붙잡고 솔로 클리어 도전해 보자.여담이지만, 최신버전 마린키우기의 경우...초반에 주인공은 '마린'이지만...후반으로 갈 수록 고스트, 골리앗, 시민[16]등 다른 유닛을 운용해야 게임 진행이 가능하기에...후반부로 갈 수록 마린의 비중이 없거나 줄 정도로 게임진행이 불가능해진다.. 제작자가 밝힌, 마린키우기 최신작에서 시민을 넣은 의도는 조금이나마 쉽게 깰 수 있도록 거들어줄 유닛을 넣은 것이다. 게임 클리어는 히든 D[17]로도 충분히 게임 클리어가 가능하다. 섣부르게 마린을 페이크 주인공이라고 치부해서는 안된다.

4. 각 키우기별 난이도

이 문서는 집단연구를 담고 있습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사실과 상식에 맞게 기술해주시기 바라며, 정당한 반론이 있으면 수정·삭제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출처 제시는 논리를 강화하며 내용을 풍성하게 하므로 권장합니다. 집단연구 문서를 열람하면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픽션 작품과 관련한 집단연구 문서는 스포일러나 공식 설정이 아닌 부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십시오. 수정 시에는 다른 사람의 의견도 존중하고 예절을 지켜주십시오. 작성 전 찾기(Ctrl+f)를 통해 추가하려는 내용이 이미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의견 충돌이 일어났을 때는 문서 내에서 토론하지 마시고 위키워크샵을 이용해주십시오.


마린 키우기만이 아닌, 다른 키우기류 맵도 같이 서술하여 별 반개에서 별 다섯개까지 나눈다. 많은 추가바람.

정렬 기준은 가나다 순.

당첨된 걸그룹 키우기 (★x0.5)
마린 키우기 - 가로 (★x4.5)
마린 키우기 MASSIAH (★x4)
저그 골라 키우기 9.8 - (★x2.5)
저그 골라 키우기 2 - (★x3)
프로토스 키우기[18] - (★x5)

Marine Special Forces (★x1)
Zerg Special Forces (★x3.5)
Zerg Special Forces - RMEX (★x4.5)
----
  • [1] 기본적으로는 '해병 하나, 부활 없음'이지만 진입장벽을 고려해서 해병을 추가로 생산하거나 부활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확장판이 계속 나온다. 하다못해 에너지 무한 벙커까지 주어지지만, 이건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게….
  • [2] 대개 적 유닛이나 건물들을 파괴할 때마다 골드 포인트가 지급되며 (화면 왼쪽 상단에 표시됨) 특정 지점(통상적으로 사라 케리건 근처이지만 맵에 따라 알렉세이 스투코프, 또는 일반 유령, 시민이 대신 있는 경우도 있다.)에서 미네랄로 교환해야 된다. 참고로 업그레이드는 대개 6시 지점에 빼곡하게 모여있는 건물들을 뒤져서(…) 해야 한다.
  • [3] 특별히 석육공삼의 마린키우기에는 왠지 저그 진영에 어울리지 않는 건물이 깔려 있을 텐데, 절대로 함부로 건들면 안 된다.
  • [4] 이쪽이 적 체력도 낮고 TV로 자주 봐서 익숙(?)한 명칭의 유닛들이 나와 자주 애용된다.
  • [5] 시민보다 최하위 유닛을 받을 확률이 적다.
  • [6] 간혹 시민 하나를 넣으면 다시 뽑으라고 시민 두명이나 다크아칸이 주어지기도 한다.
  • [7] 걸그룹 판을 기준으로 연습생> 무명> 얼짱> 여신> 전설,[19] 천사 등급은 확인 결과 태연과 전효성 단 둘. 그리고 최상위 등급인 전설 두개를 갈아넣어도 특별히 뭔가 나오는건 아니고 전설 하나만 나온다. # 참고.
  • [8] 설명에 따르면 등급 색깔은 유닛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이름 색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데, 유이나 아이유, 윤아나 주연 같은 경우를 보면 같은 등급이지만 색도 달라, 꼭 그렇지만은 않은듯 싶다.
  • [9] 단, 하나만 남은 유닛을 고의든 아니든, 갈아넣으면 죽은거로 처리되며 두 유닛을 순서대로가 아닌 한번에 같이 넣거나 마구 넣다 보면, 버그인지 무효 혹은 하나만 넣은거로 처리될 수 있으니 유의.
  • [10] 그리고 보다 상위 등급들을 갈아넣을 수록 운(Luck) 스코어도 높아져 (실제 시스템이 그러하다) 좋은게 나올 확률이 높아지고 하위가 섞일수록 좋은게 나올 확률도 낮아진다.
  • [11] 소환이나 마인드 컨트롤 기술 등으로 우리편이 된 저그 유닛들은 적용이 안됨.
  • [12] 예전에는 1기만 주었지만, 언제부턴가 2기씩 준다. 아마도 제작자 자신이 모종의 제작 공식을 성립한 듯. 버전에 따라서는 영웅인 상태로 주는 경우도 있다.
  • [13] 물론, 못 잡는 건 아니다. 마린의 체력은 약 4000~5000, 짐레이너일 경우 8000~9000이고 영웅의 공격력은 대부분 3000전후.
  • [14] 'Cannot create more units', 해석하자면 맵에 유닛이 너무 많아서 유닛을 더 생성할 수가 없음이란 뜻이다.
  • [15] 마린키우기 마스터 에디션 1
  • [16] 그냥 시민이 아니라, 업그레이드(강화)를 할 경우 고스트에서 레이스, 배틀(...)까지 소환하는 아스트랄한 영웅유닛임
  • [17] 영웅 마린(짐 레이너)
  • [18] 오죽하면 돈 3배, 돈 5배버전이 나올 정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6 10:29:40
Processing time 0.115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