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마멀레이드 보이

last modified: 2015-03-02 19:17:39 by Contributors


ママレード・ボーイ

1992년부터 3년간 슈에이샤의 리본에서 연재된 요시즈미 와타루의 순정만화. 단행본은 8권(완전판 6권)이며 한국어판은 원판과 완전판 모두 서울문화사에서 발행했다.

목차

1. 줄거리
2. 개요
3. 애니메이션
4. 드라마
5. 기타


1. 줄거리

코이시카와 미키는 첫사랑 소년에게 마음의 상처를 입은 일이 있고 조금 별난 부모를 두고 있지만 그래도 비교적 평탄한 삶을 살아오던 고교생 소녀였다. 그런데 하와이 여행을 갔다온 부모가 생글생글 웃으며 이혼할 예정이라고 하더니, 하와이 여행지에서 만난 부부와 서로 상대편끼리 눈이 맞앗다면서 서로 파트너를 바꾸어 재혼한다고 선언한다. 미키에겐 이것만 해도 황당하기 그지없는 일인데, 이렇게 파트너를 바꾼 두 쌍 부부가 한 집에서 살겠다고 하고, 그것도 모자라 저쪽 부부의 아들인 미키와 동갑인 소년 마츠우라 유우도 같이 살게 된다.

같이 살게 된 유우와는 티격태격하면서도 끌리기 시작하고, 첫사랑의 상처를 준 소년인 긴타가 미키를 대하는 모습도 심상치 않고, 둘도 없는 미키의 친구는 메이코는 위험한 사랑에 빠져 있고, 달달함 속에 씁쓸함이 있는 이야기가 이어진다.

2. 개요

엄친아 소년인 유우와 한지붕 아래에서 살게 된 소녀 미키. 미키를 좋아하는 남자들, 유우를 좋아하는 여자들이 차례차례 등장하며 그들과 얽히고 섥히면서 진행되는 연애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제목인 마멀레이드 보이는 남주인공인 마츠우라 유우를 의미한다. 작중에서 미키가 유우를 보며 '굉장히 쓴 부분이 있는데도 달콤한 겉모습에 속아넘어간다'면서 마멀레이드 잼과 비교한 후 유우를 마멀레이드 보이라고 부르는데 장면이 있는데, 바로 제목을 설명하는 장면이다.

작가의 후기 코멘트에 따르면 원래 그냥 제목을 그렇게 정해놓고 나중에 이 설정은 억지로 끼워 맞춘 것이라고 한다. 애초 구상 때는 마멀레이드 보이란 제목은 정해놓은 상태에서 남자를 주인공으로 그릴 계획이었는데 잡지 쪽 요청이나 이런 사정 때문에 급거 캐릭터들을 TS시켜버렸고, 성별을 바꾼 이후 여주인공 자리에서 남주인공이 되어버린 유우에 맞춰서 마멀레이드 보이란 설명을 억지로 끼워 맞추었다나.

그런데 묘하게도 달콤함 속의 씁쓰레한 마멀레이드 보이라는 작중의 설명은 작품 자체에 대한 비유로도 맞아떨어진다. 얽히고 섥히는 게 있고 막장스러움조차도 달달하게 흘려가던 스토리가 부모들의 과거가 나오고 출생의 비밀이 튀어나오며 씁쓸한 맛이 가득하게 변해가는 게 이 작품이니.

마멀레이드 보이에 스며들어 있는 치정극 요소를 보며 괴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며, 달콤쌉싸름한 맛으로 즐기는 사람도 있다. 어느 쪽인지는 각자 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니코니코 동화의 코멘트에서 뭐야 이 한국드라마 같은 전개는? 같은 식의 리플이 가끔씩 보이기도 한다는데, 막장드라마스런 치정극은 원래 70년대부터 순정만화의 주요 소재 중 하나였다. [1] 마멀레이드 보이는 그런 치정극을 학원연애물과 결합시켰다는 게 인기 요인이자 특징.

작가가 후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원래 계획으로는 주인공 커플이 남매라서 헤어지는 결말이었는데 편집부의 담당자 T씨가 뜯어말렸다고 한다.

애장판이 새로운 일러스트를 표지로 발행되었으며, 13년 3월부터 슈에이샤의 cocohana에서 스와핑한 주인공 부모들이 재혼해서 태어난 주인공들의 늦둥이 동생인 마츠우라 리카, 코이시카와 사쿠 두 주인공으로 한 신작 마멀레이드 보이 리틀이 현재 4화 까지 연재중이며 유우,미키,긴타,메이코,미와등 주요 등장인물의 근황도 반정도 보여주고있다


이건 뭐 개족보 수준이다

왼쪽이 마츠우라 리카 , 오른쪽이 코이시카와 사쿠

3. 애니메이션

1994년부터 1995년까지 총 76화 분량으로 애니메이션이 TV 아사히계 채널에서 방영되었다. 제작사는 토에이. 원래 4쿨 방영 예정이었으나 큰 인기 때문에 2쿨 분량이 연장 제작되었으며, 분량상 후반부에는 오리지널 스토리와 오리지널 캐릭터가 많이 들어갔다. 유우의 뉴욕 교환학생 생활을 추가하였는데 추가 인물은 2기 오프닝에도 등장한다.
작화나 연출 면에서는 원작에 충실하면서도 탄탐한 모습을 보이며, 작화 붕괴도 거의 보이지 않는 애니메이션이기도 하다.

일요일 오전 8시 30분에 방영된 애니인데, 원래 이 시간대는 소년만화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바로 이전에 방영된 애니가 고스트 스위퍼였다) 위주로 방영했었는데, 본작을 시작으로 소녀를 타겟으로 한 애니메이션만을 방송하고 있으며 이는 2013년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2]


2008/2/17일, 니코니코 동화에서 이 애니의 1편이 랭킹 1위를 먹은 일이 있다. 저 아래 있는 켄코바가 마멀레이드 보이 오프닝을 열창한 영상이 저 날 방송한 건지도 모른다.

1기 오프닝 히브리어 자막에 신경쓰면 지는거

1기 엔딩

4. 드라마

대만에서 실사 드라마를 찍은 적이 있으며, 이 드라마는 한국 케이블 TV에서 방영된 적이 있다. 원작 팬 입장에선 남주인공 생김새부터 좌절하기 좋긴 하다.

5. 기타

나의 마멀레이드 보이 오프닝은 이렇지 않아! 켄코바 네 이놈!


----
  • [1] 일본 순정만화의 치정극 요소는 알게 모르게 한국 드라마에 큰 영향을 끼쳤다. 김수현의 80년대 히트작 '사랑과 진실'은 일본의 대표적인 70년대 순정만화인 유리의 성을 표절한 거기도 했고.
  • [2] 2013년 현재 프리큐어 시리즈가 방영중.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2 19:17:39
Processing time 0.00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