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마우저

last modified: 2015-10-13 02:31:11 by Contributors

Contents

1. mouser
2. 독일의 총기제작자 및 회사
2.1. 발음에 대해서 : 모제르? 마우저?
3.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무기
3.1. 폴아웃2
3.2. 폴아웃 택틱스
3.3. 폴아웃3
4. 슈퍼 마리오 USA의 악당 마우저
5. 슈퍼로봇대전 A빈델 마우저

1. mouser

'쥐 잡는 것', 즉 고양이를 가리키는 일종의 별명이다.

2. 독일의 총기제작자 및 회사


제작자 페터 파울 마우저(Peter Paul Mauser)와 그가 창립한 회사를 가리킨다.


mauser.jpg
[JPG image (15.3 KB)]

오토 폰 비스마르크 시대 때부터 존재했던 회사이다. 구한말의 대한제국군의 제식 권총과 소총중에도 이 회사에서 만든 이 있었으며, "싸창"[1]이라는 이름으로 중국군의 항일 운동에도 널리 쓰인 권총인 C96을 만든 회사다.[2] 1, 2차 세계대전독일군에서 가장 많이 쓰였던 Gew98 역시 이 사람이 만들었다. 또한 항공용 기관포였던 MG 151도 마우저 제품이다.

현재 이 회사는 고품질의 저격 소총과 수렵용 엽총을 만들기로도 유명하다. 또한 파나비어 토네이도의 BK-27 27mm 기관포 등도 이 회사의 제품.



데몬베인 시리즈에서 크투가의 제어유닛으로 등장하는 자동권총도 이 회사의 제품에서 따온 것이다.

여담이지만 한국사 고대파트에서 부여의 정치제도(사출도)는 주요 출제포인트 중 하나인데 마우저라는 명칭에 익숙한 밀덕은 암기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있다.

2.1. 발음에 대해서 : 모제르? 마우저?

'마우저'는 '모제르'라고도 읽는다. 이는 특별히 어느 쪽이 잘못된게 아니라 발음방법의 차이로서, 독일어의 무대발음(Bühnenaussprache) 혹은 무대독일어(Bühnendeutsch)라고 불리는 발음법에 따라서 발음할 경우 '모제르'가 되며 현대의 일상 발음에 따를 경우는 '마우저'가 된다. 무대 독일어는 19세기 말에 독일어 학자와 무대 연출가들이 연극 무대에서 통일된 독일어 발음으로 독일 전국에서 공연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표준 발음법으로, 20세기 중반기까지 '올바른 독일어 발음'으로 여겨졌다. 무대 발음보다 일상 발음을 중시하게 된 이후로도 다른 나라에서는 무대 발음을 중시하는 경향이 몇십년간 남았다.

무대 발음은 대체로 일상 발음과 동일하지만, 몇가지 다른 점이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r로서, 무대 발음에서는 r을 모음화 시키지 않고 치경 전동음 [r](르)로 정확하게 발음하도록 되어 있다.

즉, '마우저'는 일상발음, '모제르'는 무대발음에 가깝다. 네이버, 다음 국어사전에서는 '모제르'가 맞는 것으로 하고 '마우저'가 잘못된 표기로 하고 있다는 의견도 있는데, 이는 옜날 자료를 쓴 탓으로 보이며 한국에서는 2012년에 국립국어원에서 '마우저'와 '모제르'를 모두 '올바른 표기'로 지정하였다. 2015년 시점에서는 '모제르'와 '마우저'가 모두 표준인 셈이다.

일본어에서도 모제르(モーゼル)나 마우저(マウザー)가 공존하고 있다.

3.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무기

3.1. 폴아웃2

© Uploaded by Ghouly89 from Wikia

9mm 마우저의 스펙

공격력 : 5 - 10
사거리 : 22
요구 힘 : 3
무게 : 3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7 x 9mm
사격 AP 소모가 1 적음
명중률이 높음(약 22%정도 더 높음)


차이니즈 피스톨의 클래식 폴아웃 버전. 형태는 위 회사의 대표작인 C96.작중의 위상은 잉여중의 잉여 무기이다. AP 소모가 적지만 잉여인 것도 동일. 폴아웃1 에서는 솔라 스코처같은 일종의 유니크 무기로, 시체를 뒤저서 단 한정만 구할 수 있으며, 탄환[3]도 거기서 몇 발 줍는거 말고는 구할 방법이 없다. 진정한 문제는 바로 아무대서나 구할 수 있게 된 폴아웃2부터 인데, 간단히 표현 하자면 만든 이유가 의심되는 무기중 하나 거기다가 전용탄이라 할 수 있는 9mm 탄환은 기본 탄환은 Dmg Mod는 1/2에 DR Mod는 10인 패널티만 있는 탄환이고, 9mm Ball 탄환이 돼야 아무런 보너스도 패널티도 없는 정상탄환이 된다. 파이프 라이플은 차라리 공짜로 주기라도 하지 이건 돈주고 사는 무기라는 점에서 약간 다른 쓰레기라고 할 수 있겠다.

3.2. 폴아웃 택틱스

단발 사격에 AP4를 소모하는 권총. 설명대로 정확해서 그런지, 사거리가 길다. 하지만 위력이 약하고 3연발 사격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쓸 이유가 없다. 전작의 쓰레기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는 무기.

9mm HSI 마우저의 스펙

마우저 M/96, 9x19mm 파라블럼. 매우 상태가 좋다. 극도로 정확하다.
공격력 : 6 - 14
사거리 : 28
요구 힘 : 3
무게 : 3 pounds
사용 탄환과 장탄수 : 7 x 9mm
특이 사항 : 3연발 불가

3.3. 폴아웃3


차이니즈 피스톨 참고. 다만 독일에서 만든 정품이 아니라, 중국에서 카피한 산서성 마우저를 기반으로 했다. 전작들과는 달리 10mm 버전으로 나오지만 여전히 잉여한건 변함이 없다.

4. 슈퍼 마리오 USA의 악당 마우저


슈퍼 마리오 USA에서 1-3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악당으로 폭탄을 던지는 쥐이다.

5. 슈퍼로봇대전 A빈델 마우저


----
  • [1] 중국어 표기는 匣枪(xia qiang'샤창'에 더 가까운 발음이다.)匣은 글자 그대로 담배갑 할 때 그 갑을 말하는 것으로 권총 포장으로 나무 갑을 쓴 데서 유래한다.
  • [2] 독일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라이센스 생산되거나 심지어는 데드카피 해서 많이들 썼다. 데드카피본 중에서 유명한 것이 염석산의 산서 군벌에서 개발한 45구경 마우저다. 폴아웃3의 차이니즈 피스톨이 그 중국판 마우저를 기본 베이스로 했다. 탄은 어째선지 10mm..
  • [3] 그나마 폴아웃2 처럼 9mm Ball 탄환도 없어서 AC Mod 를 제외한 모든 Modifer에 전부 패널티만 존재하는 탄환을 써야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13 02:31:11
Processing time 0.217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