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마크로스

last modified: 2015-08-14 02:06:5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무장 및 장비
3. 트랜스포메이션
4. 도시 모듈
5. 후계함
5.1. 마크로스급 함
5.2. 메가로드급 함
5.3. 신마크로스급 함
5.4. 마크로스 쿼터

1. 개요

SDF-1 Macross.

참고로 로보텍에서는 마크로스라는 이름이 섬의 이름이 되면서 마크로스는 SDF-1이 되었다.


1999년 지구의 태평양 남아타리아 섬에 이계의 우주선이 불시착하여 ASS-1(Alien StarShip-1)이라고 명명되었다. 함내에는 지구인의 과학을 훨씬 앞선 초고도 문명의 이성인의 흔적이 있었고 이 이성인의 크기는 10m를 훌쩍 뛰어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지구의 각 국가들은 이 이성인에 대해서 거대한 위협을 느꼈고 긴 전쟁(지구통합전쟁)을 거쳐 이성인에 대항하기 위한 지구통합정부를 창설시키고 지구방위 준비에 들어간다.

ASS-1에 남겨진 이성인의 기술을 연구하여 급격한 과학발전을 이루어 냈고, 그에 따른 부산물인 VF-1이나 데스트로이드 등 거대 이성인의 체구에 맞는 로봇들을 속속히 개발해 냈다. ASS-1 자체도 지구방위용으로 재활용해 사용하기 위해 대단위 개수 작업에 들어갔으며 개수된 ASS-1에 SDF-1(Super Dimension Fortress = 초시공요새)[1]이라는 형식명을 새로 부여하고 마크로스라는 이름을 붙이게 된다. 마크로스에는 아직 인간의 힘으로는 해석하지 못한 부분도 꽤 있어 인간이 알지 못하는 부비트랩 시스템이 작동해 정찰나온 젠트라디 함대에 멋대로 주포를 쏴버리거나, 알 수 없는 이유로 주포를 쏠 수 없는 경우도 있었다.

인류 최후의 보루로 막강한 전투력을 자랑하나 젠트라디의 함대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언제나 풍전등화의 상황. 거기다 젠트라디의 적(TV판은 감찰군, 극장판은 멜트란디) 병기를 개수해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언제나 표적이 되어 있다.

젠트라디와의 오랜 성간전쟁이 끝나고 지구로 강하한 마크로스는 강공형 상태 그대로 도시가 되어 마크로스 시티라고 불리며 지구통합정부의 수도가 되었다.

이후 마크로스 플러스에서 샤론 애플에게 해킹 당해 대공포 난사를 벌인 적도 있고, 마크로스2에서는 유적처럼 잘 보존되고 있다가 느닷없이 마르두크를 막을 최후의 카드로 지목되어 주포를 쏴서 마르두크의 일부 함대를 격파한 뒤 집중 포화를 당해 아일랜드 블록만 남기고 to the

2. 무장 및 장비

주포로 일격필살의 버스터 캐논을 장비했으며 수많은 부무장과 VF-1 발키리, 데스트로이드 등의 함재기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폴드 항법으로 먼 거리를 워프하는 것도 가능하나 최초 폴드 이후 폴드기관이 소실되어 불가능해졌다.

알 수 없는 이유로 운좋게 핀 포인트 배리어를 발견하여 10m가량의 국소 부위 한정으로 상당한 위력의 배리어를 형성할 수 있으며 이를 응용한 다이달로스 어택, 마크로스 어택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보조함으로 암드(ARMD) 클래스의 전함 2기를 도킹이 가능하다. TV판에서는 초반부에 암드-1, 암드-2가 파괴되어 버리는 바람에 대신 폴드 와중에 승무원이 전부 죽어버린 수상(水上)함 프로메테우스와 다이달로스를 대신 도킹하여 다녔다. 극장판에서는 암드 클래스가 파괴되지 않아 잘 달고 다녔다.

3. 트랜스포메이션

폴드 기관이 소실한 이후 주포로의 동력연결이 끊어져 주포를 발사할 수 없게 되었으나, 블록으로 구성된 함의 구조상 블록의 위치를 변경해 폴드 기관을 우회, 주포와 동력로를 연결시켜 주포 버스터 캐논을 쏠 수 있게 구조를 변경시키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주포를 쏠 수 있게 변형된 구조를 '강공형'이라고 칭하며 강공형 상태에서는 주포를 쓸 수 있지만 중력제어 효율이 심각하게 나빠져서,[2] 함의 추진력이 급격하게 저하된다. 따라서 때에 따라 순항형(전함 모드)과 강공형을 번갈아가며 변형시켜야 하는 필요성이 생겼다. 그리고 강공형이 왠지 인간형을 닮은 것은 순전히 우연이다.

이렇게 변형하는 것을 작중에서는 '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하며 트랜스포메이션을 할 때에는 바로 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이 마구 움직여 어떤 위험이 발생할 지 모르기 때문에 도시 모듈의 피난민들에게 경고를 하도록 되어 있다. 실제로 최초 변형 시 기체 구조가 변경되면서 도시 모듈은 박살나서 상당한 희생자를 낳았고 변형된 블록에 갇혀 함 내에 고립되는 경우도 많았다.이 후로는 도시 모듈을 변형에 맞게 개수해서 더이상의 피해와 희생자는 없어졌다. 재수 없으면(재수 좋으면 미녀와 함께) 블록에 밀려서 갇혀버리는 사고는 일어나지만

4. 도시 모듈

함의 후미(변형하면 다리 부분)에는 크게 빈 공간이 있어 약5만 명의 남아타리아 섬의 피난민들이 도시 모듈을 건설하여 주거한다. 참고로 슈퍼로봇대전의 마사키 안도는 마크로스 안에서 길을 잃은 적이 있다고 한다. 설정 상 크기에 비해 안 의 도시가 지나치게 큰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타디스, 그것을 지적해선 안 되는 것이 마크로스 시리즈 팬들의 불문율.

5. 후계함

지구를 침공한 젠트라디 함대에 의해 지구 인류의 99%가 사망하고 엑세돌 폴모에 의해 우리 은하 내에 그런 젠트라디 함대가 1000개는 넘게 있다는 사실을 알고 살아남기 위해 인류의 주거지를 최대한 넓히려는 우주 이민 계획이 결정된다. 이에 따라 마크로스의 후계함들이 우주이민선단의 기함이 되어 속속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5.1. 마크로스급 함

마크로스급 함은 도시 모듈로 사용할 용적이 적기 때문에 이민선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나, 일부 조사 선단에서 마크로스급 함을 운영한 것으로 보인다.

  • 마크로스 글로벌 : SDF-1 초대 마크로스의 함장인 브루노 J. 글로벌 함장의 이름을 딴 마크로스급 함. 116 조사선단의 모함이다.

5.2. 메가로드급 함

마크로스급 함을 이민선으로 개조한 전함. 이후 신규로 여러 기가 제작되었으나 자세한 사항은 불명. 2세대 마크로스급 함이라고 불린다.

  • Megaroad-01 메가로드 : 젠트라디와의 성간전쟁 당시 달의 뒷편에 있는 아폴로 시티에서 건조되고 있던 마크로스의 형제함으로 완성 전에는 SDF-2라는 형식명을 가지고 있었으나, 우주 이민 계획에 따라 이민함으로 전면 개수하여 Megaroad-1로 분리되었다. 과도하게 늘린 주거 블록 덕에 강공형으로의 트랜스포메이션 기능은 없다. 애초에 강공형이 궁여지책으로 나온 것이니 원래 필요가 없다. 최초의 순지구제 마크로스. 초시공요새마크로스 Flashback 2012에 출항하는 모습이 등장하는데 원조(?) 마크로스보다 커 보인다.
  • Megaroad-04 메가로드급 4번함 : 2013년 최초로 인류가 이주가능한 행성 에덴[3]을 발견하고 정착하였다.
  • Megaroad-13 메가로드급 13번함 : 2025년 은하계 중심부에서 인류가 거주 가능한 행성을 발견했다.

5.3. 신마크로스급 함

3세대 마크로스급 함으로 이 함종의 특징은 전투함과 거주구역이 확실하게 분리되어 있다는 것이다. 전투에 돌입하는 경우 전투함이 거주구역과 분리, 독립하여 거주구역을 최대한 전역에 들이지 않는 구성을 취한다. 전투함은 순항형과 강공형의 트랜스포메이션이 다시 가능하게 되었다[4]. 배틀7은 강공형으로 변형하지 않으면 주포발사가 불가능하지만 배틀 프런티어는 순항형 상태에서도 쓸 수 있다.

주거 구역은 유전공학과 클로닝을 통한 폭발적 인구증가로 수십~수백만에 이르는 대인구를 수용할 수 있게끔 거대화되었다. 1.2K에 달하는 전투함이 왜소해 보일 지경. 거주구역의 성격에 따라 '케미컬'함과 '바이오'함으로 다시 분류가 가능하다.
홀수 번호의 함만 취역했다는 기이한 징크스를 가지고 있다.

  • Macross1 마크로스1 : 신마크로스급 1번함. 마크로스7 1화에서 우주 이민 계획을 설명할 때 등장하는 함.
  • Macross3 마크로스3
  • Macross5 마크로스5 : 신마크로스급 5번함. 행성 락스에 정착했으나 프로토 데빌룬에게 당해 파괴되었다. 구성원 전원이 젠트라디이다.
  • Macross7 마크로스7 : 신마크로스급 7번함. 시티7/배틀7 참조.
  • Macross9 마크로스9
  • Macross11 마크로스11
  • Macross13 마크로스13 : PS1용 게임 마크로스 VF-X2에서 배틀13이 적으로 등장. 외형은 마크로스 7의 배틀7과 큰 차이가 없지만, 재밍시스템으로 VF-X 레이븐즈를 위험에 빠뜨리기도 했다. 결과적으론 VF-X 레이븐즈의 에이스 파일럿 에이지스 포커의 활약으로 브릿지가 파괴되면서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는 불명이었으나 마크로스 프론티어 소설판에서 지구로 침공해오는 바즈라를 요격하기 위해 출동한다.
  • Macross21 마크로스 갤럭시 : 보기 드문 케미컬함. 케미컬함 답게 공업이 무척 발달해 있고 주민들의 상당수가 신체 일부를 기계화한 임플란트 시술을 받았다. 바즈라에 의해 주거지역 '메인 랜드'가 파괴(사실은 건재했지만)되고 배틀 갤럭시가 바즈라를 이용하려던 세력에게 이용당하여 마크로스 프런티어의 적으로 등장.
  • Macross25 마크로스 프런티어 : 배틀 프런티어 항목 참조.

5.4. 마크로스 쿼터

마크로리.보통 1.2Km가량 되는 크기의 마크로스급 전함에 비해 사이즈가 한참 작은 전함. 쿼터(Quarter)에는 기존 마크로스급 전함 크기의 1/4라는 의미와 25라는 의미가 함께 담겨 있다. 마크로스라는 이름답게 순항형, 강공형으로 트랜스포메이션이 가능하고 기존 마크로스급 전함에서는 볼 수 없었던 '거워크' 형 변형도 가능하다. 사이즈가 작은 만큼 트랜스포메이션 시간도 훨씬 빠르다.

다만 함재기는 타 전함보다 상당히 적은 편[5]. 게다가 활주로를 방패로 쓰는 좀 위험해 보이는 변형구조이다. 마크로스 캐논도 물론 있으며 마크로스 쿼터의 함장 제프리 와일더는 마크로스 캐논이 마크로스급의 출력이라고 하지만 아무래도 배틀 프런티어의 마크로스 캐논보다는 위력이 떨어지는 듯.

사설용병단 S.M.S의 모함으로 평소에는 배틀 프런티어와 함께 시티 프런티어에 도킹되어 있다. 마크로스 프런티어는 마크로스급 전함을 2척이나 가지고 있는 셈.

상세 내용은 항목 참조.

----
  • [1] 우연의 일치겠지만, 미국의 주방위대(State Defense Force)와 일본 자위대(Self-Defense Force)의 영문 약자도 SDF다.플빠로 유명한 SDF도 있다 어찌됐건 ASS(엉덩이)-1에 비하면(...) 훨씬 나은 명칭이다.
  • [2] 엑세돌 폴모가 왜 저런 변형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TV판에서 언급.
  • [3] 마크로스 플러스의 무대가 되었던 행성이다.
  • [4] 이미 초대 마크로스 시대에 필요가 없어진 강공형 변형이 다시 부활한 이유는 적의 초계망에 잡히지 않기 위한 스텔스 기능 때문이라고 한다. 순항형에서는 스텔스 기능이 제대로 발휘하나 전투에 돌입하면 스텔스고 뭐고 최대한의 전투력을 발휘하기 위해 변형하는 거라고...
  • [5] 사실은 마크로스급 함이 크기보다 함재기가 지나치게 많은 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14 02:06:56
Processing time 0.057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