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마틴 미스터리

last modified: 2014-06-04 11:15:45 by Contributors

Martin Mystery
Martin_mystery_wallpaper1.jpg
[JPG image (178.07 KB)]


개요

  • 여기 나오는 용어는 영어판 기준이다.

이탈리아 만화 Martin Mystère를 원작삼아 프랑스에서 제작된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으로 한국에서는 디즈니 채널 동남아시아[1]를 통해 방영된 적이 있었다. 지금은 유튜브에 불법으로... 시즌3 까지 하고 2006년경에 종영되었지만 페이스북에 100만명을 넘어가는 팬들이 성원을 올리는등 다시 보고 싶다는 팬들의 요청이 많아지자 제작사에서 팬들의 성원덕에 향후 새로운 시즌으로 컴백할 계획을 잡고 있다고 2013년 말쯤에 글을 게재한바 있다.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만 리메이크되어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장르는 대략 미스터리 추리 모험 만화 정도. 세계 각국에서 벌어지는, 과학으로 설명 불가능한 현상 혹은 괴생물체의 출현들을 처리하는 요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참고로 이 요원들은 캐나다 부룩스에 있는 토링턴 아카데미에 재학중인 고등학생들. 그렇다고 야간 알바를 뛰는 건 아니고(...) 주로 낮 시간에 요원 업무를 수행하며 수업 안 듣고 남는 시간에만 호출하는 듯 하다.

전세계 각국의 괴현상들에 대해 관찰 및 처리의 임무를 수행하는 본부는 작중에서 "The Center"이라고 지칭된다. 당연하게 그 존재는 철저히 비밀에 부쳐져 있어 요원들 역시 비밀 요원들로 세계에 자신들의 정체는 물론, 이 괴현상 혹은 생물들의 정체가 드러나지 않게 하는 것도 그들의 임무 중 하나다. 그래서 이들은 사건의 목격자, 혹은 관련된 사람들의 경우 본부로 모셔가서 기억을 싸그리 지워버리는(...) 방법으로 자신들의 비밀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요원이 아니고 일반인 중에도 이들의 존재를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경찰이나 경비원, 혹은 일반 시민 중에서 이 Center의 역할에 대해 알고 괴현상에 대해 제보를 하는 사람들이 거의 매화마다 나온다.

The Center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인간만 있는 건 아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외계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일행의 가장 친한 친구인 외계인 빌리 역시 마찬가지. 본부에서 요원들을 현장으로 이송시켜 주거나 본부에 임무를 받으러 오라 할 때는 포탈을 통해 그냥 문으로 걸어나가거나 들어오기만 하면 바로 그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 체계화되어 있다. 그러나 이 포탈의 위치는 시시각각 변해, 학교에서 본부로 들어올 때 포털의 위치는 종잡을 수조차 없다(...) 계단 아래, 분수대 안, 상자 속 등등.. 사건이 생길때마다 임무를 부여하는 방식인 만큼 근무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아 사건이 없는 철에는 아예 한 달 동안 호출도 안하고 쉬게 해주기도 한다. 대신 사건이 많을 때는 여름 휴가도 뺏고 크리스마스에도 호출해서 부려 먹을 정도로 예외 없이 빡세다(...) 뿐만 아니라 요원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알 수 있도록 해놓은 듯. 요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의해서 인지는 모르나 은근 사생활 침해다(...) 사건의 처리 및 연구 역시 본부의 중요 역할 중 하나로 실제로 일행이 처리한 괴생물체 중 상당수를 본부 내 우리에 수감해 두고 연구한다.

등장하는 괴생물체는 주로 설화나 신화, 도시전설 등에 나오는 괴물 혹은 외계인들이나 현대인들의 이기심과 잘못된 과학실험에 의해 탄생한 괴생명체도 있다. 가장 자주 등장하는 아이템이자 작중 핵심 아이템은 U-Watch. 업무 실적이 뛰어나 특정 레벨을 통과한 팀원 혹은 팀리더에게 본부에서 수여하는 템으로 상급 요원과 하급요원용이 따로 있으며 모든 요원들은 이것을 사용하여 전투,혹은 사건 진상 파악을 한다.

  • Slime Scan (액체를 떠서 넣으면 기계에서 무슨 물질인지 스캔떠주는 시스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중 하나)
  • Bio Scan (액체가 아닌 물체를 스캔해서 무슨 물질인지 알려준다.)
  • Legendex (본부에서 알고있는 모든 괴생물체 및 괴현상과 잔설등에 관한 정보가 집약되어있다.)
  • X rod (그물 기능이 있고 봉처럼 휘두르며 사용할수 있다. 유이한 전투 아이템중 하나)
  • I cutter (광선검마냥 열에너지를 이용해 철판등을 자르거나 무언가를 끓일때 사용된다. 유이한 전투아이템중 하나이나 싸울땐 거의 안쓴다)
  • Turbo Bungee (후크를 이용해 도약을 하거나 공중에 매달릴수 있다.)
  • Alpha Goggles (어두운 곳이나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구간에서 착용하면 잘 볼수 있다.)
  • U-Shield (말그대로 방패. 동그란 원모양으로 사용자의 주변에 막을 형성하여 외부의 어떤 공격으로부터도 차단한다. 물론 막안에 산소는 확보되어있어 물속에서도 끄떡없다. 치명적인 단점은 제한시간 1분.)

대강 이정도의 만능시계. 상급요원용은 몇가지 기능이 다 추가되고 보강된다.


등장인물

  • 마틴 미스터리
    원작엔 중년으로 등장하는 듯 하나, 여기선 10대다.
    주인공이자 다이아나의 이복오빠. 깨방정맞고 깐족되는 성격에 철없고 미성숙하며 오컬트나 괴생물체에 환장하는 덕후스런 면모도 있는 활발한 금발의 16살 청소년으로 엄청난 밝힘증 환자이기도 하다. 지나치게 장난스럽고 까불대는 면모가 있으나 팀의 리더이자 해결사로 사건 해결 과정의 8할은 거의다 마틴이 담당한다. 엄청난 주인공 보정덕에 마틴 없으면 어떻게 할지를 모르겠다고 자바와 빌리가 이야기할 정도로 본부에서는 나름 인정받는 요원. 여자들에게 주목받고 싶어하는 바람둥이지만 여자들에겐 그다지 인기가 없다. 공부는 못하고 관심도 없지만 운동신경은 발군.

    이복 여동생 다이아나를 놀리는게 삶의 낙일 정도로 매번 그녀에게 깐족거리며 약올리는걸 좋아한다. 그러나 이복남매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남매 지간의 사이는 매우 친하며 실제로는 여동생을 많이 사랑하는 오빠. 다이아나가 잡혀가거나 하면 "내 여동생한테서 손떼!" 하고 매번 구하러 가거나 하며 실제로 남매라고 하기는 미묘한 장면들도 있어 서로 좋아하는 거 아닌가 싶을 때도 있을 정도. 한 에피소드에선 너 없는 내 삶은 아무 의미도 없어라고 말하기도 한다.. 사실 원작에선 둘이 약혼자로 나오고 이후엔 결혼까지 골인하는 사이였다 헐..

    아버지 제라드 미스터리에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강해 자신이 요원이고 자신이 말하는 괴생물체 이야기가 어린애같은 이야기가 아닌 진실이라고 밝히려 한적도 있었다. 다이아나의 단짝인 제니에게 반해있어 매번 데이트 신청을 하지만 번번이 깨진다(...) 그래도 그녀를 구해주는 에피소드도 상당히 많이 나오지만 여전히 플래그는 성립되지 않는듯.. 우정을 소중히 여기는 캐릭터답게 빌리와 자바등 친구들을 매우 아끼지만 학교에 있을 때는 여동생과 달리 언제나 친구 없이 혼자 까불고 여자한테 껄떡대며 돌아다닌다. 그나마 친한 사람은 여동생밖에 없을 정도.. 라이벌 마빈에 대해서는 상당한 질투심을 품고 있다.

  • 다이아나 롬바드 [2]
    히로인이자 마틴의 이복 여동생. 세명중 유일한 상식인이지만 상식이 아닌 괴현상과 맞서싸우는 이 만화에선 그런거 다 소용없다(...) 어른스럽고 논리적이며 침착하면서도 밝고 긍정적인 여자아이로 성적도 톱클래스에 머리도 좋다. 그러나 대신 운동은 지지리도 못한다.. 오빠 마틴과는 여러모로 상극이다. 언제나 자신을 약올리는 오빠와 그에 동조하는 무리들 때문에 창피를 당하거나 열받는 경우가 일상다반사로 오빠에게 잔소리를 퍼붓는게 일상이지만 실제로는 오빠를 많이 걱정하고 챙겨주는 여동생으로 남매 지간의 사이는 매우 친밀하다.

    머리가 좋은 두뇌파이긴 한데 외계인이나 악령한테 상식적인 감성이 통할리 없기에 활약은 미미한 편.. 그러나 사건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거나 예측하는데는 뛰어난 도움을 제공한다. 본부에서 자신의 활약한 부분은 쏙 뺀채 실수만 꼬집어서 낮게 평가하고 마틴도 이걸로 놀리자 흑화 하여 본부의 안티테재에 가까운 단체 쪽으로 넘어가 본부를 거의 멸망 직전으로 몰아가는 계략에 동참하게 된 전적도 있다. 붙잡힌 히로인 역할을 수행하거나 하는 경우가 많으나 반대로 오빠 마틴을 대신해 단독 활약할때도 많다.

    학교에서 제일 친한 친구는 제니. 오빠만큼은 아니지만 이쪽도 남자를 은근히 밝히는듯 하다. 마틴의 라이벌인 마빈을 특히 좋아한다. 마음씨가 고운 캐릭터 답게 자바와 빌리등 친구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소녀. 냉정하고 침착한 면모도 있어 피의자를 무턱대고 따라가려는 일행에게 일단 사태파악부터 하자고 하거나 피해자들을 찾는 것보다도 가해자 후보들을 감시하는게 더 효율적일 것 같다며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등 이쪽으로는 일행에게 확실히 도움이 되는 존재. 더불어 정신력도 상당히 강하고 성숙한 소녀라서 마틴에게 좋은 고민상담 상대가 되어주기도 한다.

  • 원시인 자바 (Java The Caveman)
    원시 인류로 자신을 연구대상으로 삼으려던 타임워프한 현대의 악덕 과학자에게서 탈출하여 현대로 넘어온 케이스며, 본부의 보호 하에 있었으나 마틴 남매와 우연한 만남을 가졌을 당시 마틴을 번쩍 안고 천진하게 웃는 등 겉모습과 다른 면모를 보여 주며 그들의 친구가 된다. 우락부락한 겉과 달리 천사같은 마음씨의 소유자로 마틴 남매의 고등학교에선 관리인으로 일하고 있으며 현대 문명에 빠르게 적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가끔 귀여운 실수를 저지르기도 한다.

    일행 내에선 주로 힘쓰는 담당으로 머리 쓰는 일은 거의 못한다. 안습.. 이 괴력과 원시인의 유전자를 탐낸 본부내 악덕 과학자들에게 이용당할 뻔한 적도 많다. 마틴과 다이아나의 최고의 친구로 그들을 매우 아끼고 있으며 의외로 섬세한 감성의 소유자라 인형극으로 로미오와 줄리엣을 재연해내기도 한다. 현대문명에 빠르게 적응해나가고 있으나 말이 아직 서툴러 짧은 말로 대화한다. 예를 들면 "Java No Like Swim" 자바는 수영 싫어 이걸 저렇게 짤막한 단어의 조합으로 써먹는 것.

  • 마빈
    엄친아. 학교내 킹카로 마틴과 비슷한 외모에 비슷한 패션을 하고 다니지만 취급이나 스펙은 딴판이다(...) K-2에서 스노우보드를 타고 내려가는등 익스트림 스포츠의 달인으로 스케이트 보드나 카누 등을 다루는 솜씨도 일품이며 자신을 주인공으로 한 만화책까지 있다(...) 아버지는 비행기 기장으로 일행이 아마존에 가게됐을 당시 우연히 같은 비행기에 동승했다 이후 일행이 물에 빠진걸 건져내어 생명을 구해주고 얼떨결에 같이 미션에 동참하게 된다. 라이터나 성냥없이 단숨에 불을 피우거나 하는등 생존지식등에 있어서는 전문요원보다 낫다. 거기다 트럭을 몰고와 원시 박테리아를 들이 박아버리고 동굴에서 산소없이 쓰러진 대원들을 구해내는등 활약을 펼쳐, 사건 관계자는 무조건 기억을 지운다는 기존 방침과 다르게 본부에선 뛰어난 자질을 가진 마빈을 스카웃하기로 한다.

    이후 Third Eye 에피소드에서 재등장. 본부에서 활약을 인정받아 마틴과는 다르게 매우 빠른 시간안에 U-Watch를 받아내며 활약을 인정받는다. 이후 해당 사건에서 시각을 일시적으로 마비당한 상태에서 후각에 의존해 악령들린 소녀에게서 아이템을 낚아채는 활약을 펼치는 건 좋았는데 되려 본인이 세뇌당하고 말아 결과적으로 M.O.M에게 혼나고 좌천당하기 까지한다.. 사실 마틴이 그동안 저지른 무수한 실책들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거 같지만 뭐 주인공이 아니니 보정을 못 받는게 당연할지도. 안습

    이후 극지방에서 일하고 있으며 자신의 좌천이유가 마틴때문이라며 그를 원망하면서도 예쁜 여자 파트너랑 일해서 그거 하나는 마음에 든단다.. 마틴의 양보로 사건해결의 중요한 부분을 맡아 활약하고 하와이로 재배치되자 엄청 좋아한다. 그러나 이후시즌에선 숲에서 일하고 있었으며 레프러칸의 행운의 뱃지를 주워 없애지않고 행운에 대한 욕심으로 그걸 지니고 있는 실책을 저질러 레프러칸에게 스토킹당하고 있어 다이아나와 마틴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이번에도 처벌받았고 마틴도 그를 비난했지만 막상 브로치가 자기에게 왔을 때 본인도 욕심을 부려 세뇌당했기에 둘다 같이 혼났다.

  • 외계인 빌리
    귀여운 녹색 외계인으로 날아다니는 의자에 앉아있으며 마틴의 열렬한 팬이다. 방을 온통 마틴의 사진으로 도배해놨을 정도.. 겁이 많고 상냥한 성격에 M.O.M의 비서로 일행이 의뢰한 심층분석결과를 통보해주기 위해 사건 현장에 나타날때 갑자기 아무데서나 막 튀어나오는데 특징인데 이게 일행을 상당히 놀래키기도 한다. 인간형으로 변신하는 시스템을 몸에 익혀 마틴과 다이아나 보다 한두살 정도 어려보이는 소년으로 변신하게 되었다. 다이아나를 은근히 좋아하는지 크리스마스 파티때 겨우살이 나무 밑에서 얼굴을 붉히고 그녀를 부르는등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귀엽고 친근한 에일리언 기믹과 다르게 사실 그 정체는 그유명한 로즈웰 U.F.O 착륙 사건당시 지구에 불시착한 외계인으로 자기 행성에서 가장 쎄고 흉폭하고 잔인한 폭군 Genthar 이었다. 그러나 폭력을 중단할 것으로 마음을 고쳐 평화주의자가 된 이후 지구로 와서 본부로 들어갔으며 귀여운 모습은 폭력적인 본성을 자제하기 위해 만들어놓은 폼이다. 자신의 옛부하들이 지구로 오면서 그들에게 잡혀 지구가 침공위기에 놓이자 본래 모습으로 돌아가 한방 먹여주라는 일행의 통보에 다시 폭군이 되기 싫다고 자신의 본성을 제어하지 못할까봐 엉엉 울지만 결국 모두를 위해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이후 침공한 부하들을 다 발라주고 비행선을 타고 모선으로 우라돌격을 감행 스스로를 희생하여 모선을 파괴함으로써 지구를 구한듯 했으나.. 멀쩡하게 살아돌아온다. 이후 본성을 제어하는 칩을 선물받지만 그런것없이도 제어할수 있다며 자신감을 되찾는다.

  • M.O.M
    Mystery Organization Manager의 약어로 포지션 네임이지 이름은 당연히 아니다. 본명은 불명. Center의 총책임자로 마틴일행에게 임무를 지시하는 일을 맡고있다. 일행에겐 그냥 M.O.M으로 불리지만 엄마로서의 맘이란 의미도 담고 있는건지 모성애 가득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요원들을 내새끼들~하며 부담스럽게 엄마행세하는 에피소드도 있다. 냉정하고 엄격한 쿨뷰티 캐릭터지만 사실은 엄청난 파티광이라고 한다. 마틴의 미상숙한 행동탓에 언제나 사무실이 초토화되거나 연구결과가 망쳐지고 심지어 T.S화까지 당하는등 고난을 겪지만 따로 처벌하지는 않는다. 마빈등의 신입요원은 실책 하나만 해도 처벌하는걸로 봐선 마틴을 은근 편애하고 있을지도.. 실제로도 마틴을 많이 아끼며 요원평가에서 매우좋은 점수를 준다. 다이아나의 실적을 낮게 평가했다 자신과 본부장의 자리를 놓고 겨루다 결국 본부에서 쫓겨난 사악한 여요원이 창단한 단체에 다이아나가 넘어가게되는 일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결국 이일로 2주간의 성격문제 교정 프로그램(...) 이수 지시를 받고 M.O.M자리에서 잠시 물러나게 된다. 그동안 본부장의 자리는 빌리의 차지가 된다.
----
  • [1] 한국판이 개국하기 이전이다. 국내 방송법을 적용받는 이상 한국어 녹음은 없다.
  • [2] 어머니의 성을 쓰는듯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6-04 11:15:45
Processing time 0.067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