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감탄사 ¶
2.3. 장수를 기원하는 축복어 ¶
천세(千歲)를 누리소셔 만세(萬歲)를 누리소셔
무쇠 기둥에 꼿 픠여 여름이 여러 따드리도록 누리소셔.
그 밧긔 억만세(億萬歲) 외(外)에 또 만세(萬歲)를 누리소셔.
2.3.1. 동양 ¶
주로 왕이나 황제등의 높으신 분들에게 쓰이는 말. 중국문화의 영향권인 동아시아 국가들(한국, 중국, 일본)에서 흔히 발견된다.
명절에 주변의 어르신들께 쓰는 '백년향수' 하십시오의 강화버전이고, '만수무강 하십시오'의 뜻과 같다.
명절에 주변의 어르신들께 쓰는 '백년향수' 하십시오의 강화버전이고, '만수무강 하십시오'의 뜻과 같다.
만(萬)이라는 숫자의 의미에 무한(∞)이라는 뜻이 있기 때문에[1] '만살까지 살면 그 다음엔 죽어도 상관없다'라는 의미가 아니고 장생(長生) 혹은 영생(永生)을 축복하는 말이다. 조선의 왕은 중국 때문에 황제라 칭할 수 없었고 공식 석상에서 황제보다 상용로그 기준으로 한 단계 낮춘 '천세'라는 말을 써야만 했지만, 어디까지나 말이 그렇다는 거지 비공식적으로는 잘만 만세를 불렀다. 외왕내제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터키에서도 비슷한 표현이 있는데, Padişahım çok yaşa!(파디샤흠 촉 야샤!) 라는 표현이 있다. 직역하자면 '나의 황제(=파디샤)여 오래 사소서!' 정도 되며 신하나 백성들이 파디샤를 알현할때 두번 제창하는것이 원칙이었다. 여기서 파생된 표현으로 Yaşasın!(야샤슨) 이나 Yaşa!(야샤)가 있는데, 이쪽은 영어의 hurray처럼 감탄사로 쓰이는중.
2.3.2. 서양 ¶
2.3.3. 실제로 장수한 왕들 ¶
실제로 장수한 왕들 항목 참조
4. 야구 은어 ¶
야구팬들 사이에서 야수가 플라이볼을 놓치는 에러가 터진 상황을 일컫는 은어. 플라이볼 수비 모션과 2번 항목 만세 제스쳐가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탄생한 은어로 추정된다. 심지어 선수들 사이에서도 플라이볼 포구 미스를 의미하는 은어로 쓰이는 것 같다. "만세 부르고, 알도 까고. 지난해 실책이란 실책은 다 해봤다."
----
- [1] 예를 들면 만물(萬物)이라는 말의 뜻은 '세상의 온갖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