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망태기 할아버지

last modified: 2015-04-01 19:27:09 by Contributors

목차

1. 한국의 민간 전승에 등장하는 존재
2. 유래
3. 비슷한 전승


1. 한국의 민간 전승에 등장하는 존재


"말 안듣는 아이는 망태기 할아버지가 잡으러 온다!!"

망태기를 짊어지고 다니는 노인의 형상으로 묘사되며, 부모님의 말을 듣지 않는 나쁜 아이를 짊어진 망태기에 집어넣어 데려가 버린다고 한다. 이렇게 망태기 할아버지가 데려간 아이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이야기가 전해져 오는데, 망태기 할아버지가 잡아먹어 버린다거나 다시는 집으로 못돌아온다는 이야기도 있고 망태기 할아버지에게 크게 혼난 후 다시 집에 돌려보내진다는 이야기도 있는 등 다양한 전승이 존재한다.

그 명칭에 대해서도 망태할아버지로 변형되는 경우가 많으며, 지역에 따라 바랑[1] 할아버지라 칭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용악의 시에서는 '갓주지'GOD 주지란 이름으로 등장하는데, 이는 시인의 고향인 이북 지방에서는 망태할아버지 대신 갓주지, 즉 '갓을 쓴 주지(스님)'가 아이를 잡아간다는 전승이 있음을 보여준다.

아이를 잡아간다는 묘사나 어른이 말을 듣지 않는 아이를 겁주기 위해 창작한 존재라는 점애서 여러모로 서양의 부기맨(boogeyman)[2]과 일맥상통하는 존재. 현재진행형으로 전승되고 있는 민간 설화로도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90년대 후반에 방영했던 애니매이션 꼬비꼬비의 악역 중 하나인 망태도깨비의 원형[3]으로 극중에서 망태기 할아버지가 모티브란 사실을 인증하는 에피소드가 있다. 망태할아버지의 부활을 위해선 부모 말 안듣는 나쁜 아이들이 필요하다는 에피소드. 더불어 아이를 데려가기 위해선 부모가 아이보고 망태할아버지가 데려간다라고 말을 해야 한다는 조건도 있다. 이 에피소드에 따르면 망태할아버지는 아이의 오줌에 약한데 실제 그런 전승이 있는지 추가바람.


2. 유래

망태기 할아버지라는 말이 생겨나게 된 유래애 대해서 여러 설이 존재하는데, 그중 가장 유력한 것 중 하나가 옛날 문둥병에 걸린 사람들이 어린아이를 고아먹으면 문둥병이 낫는다는 말에 어린아이를 납치해 죽이는 일이 있었던 것에서[4] 왔다는 것이다. 따지자면 유괴 살해범인데다가 병 때문에 모습이 흉측하기 때문에 아이들도 많이 무서워 했을 거라는 것.

혹은 망태기 할아버지가 고주망태란 표현에서 왔다는 이야기도 있다. 술취한 할아버지가 아이를 잡아가선 스트레스 풀릴 때까지 죽어라 팬다는 것. 고주망태라는 말이 원래 술 빚을 때 술을 짜내고 남은 찌꺼기를 뜻하는 고주(지게미)를 담은 망태에서 온 말이니 이쪽도 의외로 신빙성이 있다.

3. 비슷한 전승

한국 외에도 비슷한 이야기가 세계 각지에서 발견된다. 일본에는 성인 남성의 모습을 하고 우는 아이가 있으면 우는 아이를 억지로 가마니에 집어넣어 데려가 버린다는 "카마스 오야지"라는 이야기가 있고, 이탈리아에서도 아이가 말을 듣지 않으면 '그레코 레반테'[5]가 때려주고 calzone(망태)에 가둬버린다고 겁을 준다.


또한 산타클로스의 악역의 모습인 크람퍼스(Krampus)는 딱 망태 악마의 모습이다. 크람퍼스의 배경을 알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

또한 보노보노에서는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동굴아저씨가 등장한다.

갈리프레이에도 비슷한 게 있는 모양.

----
  • [1] 불교 승려들이 탁발을 얻으러 다닐 때 사용하는 망태기 비슷한 물건. 사실상 망태기와 동의어다
  • [2] bogeyman, bogieman 등 여러 스펠링 변형이 등장한다.
  • [3] 부하 도깨비인 홍두께는 아닌 밤중에 홍두께에서 따왔다.
  • [4] 나병환자였던 시인 한하운의 일부 시에 관련 내용이 언급되며 소설 동의보감에도 유사한 내용이 등장한다. 조선시대 기록에도 나병환자들의 무리가 어린애들 뿐 아니라 어른들까지도 잡아먹어 민심이 흉흉해졌다는 내용이 있다.
  • [5] Greco Levante, 그레코는 이탈리아 어로 그리스 사람이라는 뜻, 레반테는 발칸반도 지역을 이탈리아에서 이를 때 쓰는 말이다. 즉 그레코 레반테는 레반테에서 온 그리스 사람이라는 뜻.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1 19:27:09
Processing time 0.003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