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매생이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b0137197_4d0c39df54d31.jpg
[JPG image (75.54 KB)]


갈매패목의 녹조류.많은 디시인들의 부모

짙은 녹색머리카락보다 더 가는 뭉치 때문에 사람에 따라 처음엔 거부감을 느낄 수 있지만 맛과 향이 좋다. 주로 을 넣고 을 끓여 먹거나 칼국수를 만들어 먹는다.[1] 거기에 매운 청양고추를 썰어넣은 알싸한 맛이 일품. 국을 끓일때 매생이 자체가 약한 만큼 오래 끓이지 않도록 조심하자.

바다 내음이 굉장히 진하다. 한입 삼키면 목구멍 안에서 바다가 올라온다는 느낌.

수확철이 겨울1월 정도로 상당히 짧다. 하지만, 이때 확보해두고 냉동실에 꽁꽁 얼려놓으면 1년 내내 먹을 수도 있다.

분이 풍부해서 빈혈에 좋고, 칼륨 요오드 칼슘도 풍부하여 뼈질환 관련이나 어린이 성장발육 음식으로도 좋다.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술 마신 다음 숙취해소 음식으로도 좋다.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식으로도 각광받는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다.

원래는 양식장에서 생겨난걸 버리기 아까워 먹었던 잉여 생산물이라[2] 전남 해안지방을 제외하고는 아는 사람도 거의 없었는데, 만화 식객 에피소드에 한 번 다뤄지고 난 직후 갑작스러운 인기를 타고 퍼지기 시작했다. 그 이전까지는 김 품질 나빠진다고 바다에 염산을 뿌려서 일부러 없애기도 했었는데,[3] 현재는 잉여생산물이라기 보다는 남도사람들이 자랑하는 남도의 별미가 됐다. 장흥군에서는 김을 가공할 때 염산을 뿌리지 않는 '무산김'이란 브랜드를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매생이 역시 고급 매생이가 생산된다.

별명이 미운 사위에게 주는 음식. 막 끓인 매생이도 겉으로 봐선 김이 많이 안나오는데다 섬유가 촘촘해서 그냥 훅훅 불기만 해선 열이 거의 식지 않기 때문에 멋모르고 막 끓인거 듬뿍 집어 먹었다간 입천정이 벗겨진다.

아주 가끔 군대에서도 나온다. 매생이 삶은 물 비스무리한 게 나와서 인기도는 최악.

박찬호가 매생잇국을 좋아한다고 한다.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어떻게 된 건지 매생이라는 말이 욕으로 쓰인다. 한 온라인 게임은 아예 매생이라는 말이 금지어일 정도. 한 디시인이 전통 놀이인 화살표글을 쓰다 자기가 자기 화살표글에 걸려 부모가 매생이가 되는(...) 비극을 겪으면서 디시 내에서 유명해졌다.관련 링크 아무래도 매생이라는 이 설명하기 힘든 어감 때문에 졸지에 욕으로 받아들여지는 걸지도.. 사실 이것은 과거에 돌아다니던 짤방에서 유래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어떤 온라인게임 유저가 본인의 닉네임을 욕으로 정하자, 운영자가 아이디 변경 기회를 주었다. 그런데 곱게 바꾸지 않고 바꾼 닉네임이 '영자애미매생이' 라는 맥락이었다. 그래서 결국 영구정지를 받았고, '매생이'라는 단어가 '졸렬하다'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참신해 보여서 널리 쓰였을 가능성이 있다.

사이퍼즈기적의 미쉘이 이름과 더불어 녹발인 탓에 불리는 멸칭애칭내지 별명이기도 하다.

두시탈출 컬투쇼에서 매생이라 함은 대체로 겨드랑이 털을 의미한다.

부침개로 해서 먹으면 맛있다. 매생잇국이 뜨거워서 못 먹겠다 하는 위키러는 이렇게 먹어보길.그러나 부침개도 뜨겁다면...
----
  • [1] 일부이기는 해도 매생이를 넣은 인스턴트 라면들도 서서히 보이고, 퓨전식으로 매생이 파스타 같은 식의 요리들도 있다.
  • [2] 조선시대 장흥의 전공품이기도 했으니 잉여는 아니었다. 단지 그 당시 운반 보관이 쉬운 편이 아니여서 멀리 퍼지지 못했고, 생산량이 많지 않아 인접 해안지방에서 대부분 소비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은 것뿐이였다.
  • [3] 염산이나 오염물질이 있으면 매생이는 쉽게 죽는다. 참고로 지금은 염산을 쓰면 큰일난다. 유기산을 써야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8 21:07:56
Processing time 0.096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