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매킨토시 포터블


1989년 애플에서 개발한 매킨토시 기반의 노트북 기기.
최초의 매킨토시 노트북 컴퓨터이다.[1] [2] 1990년에는 백라이트가 추가된 기종도 발매되었다.

기본 사양으로는 모토롤라 68000 16Mhz CPU, 1MB 램(8MB까지 확장이 가능했다), 3.5인치 플로피 드라이브, 2개의 시리얼 포트, ADB 포트, 외장 드라이브를 연결 가능한 DB-19 포트, HFI-15 비디오 출력용 포트, 내장형 스테레오 스피커, 모뎀 포트를 가지고 있었으며 포트가 많은 덕분에 업그레이드나 옵션 추가도 용이해서 이것저것 달 수 있었다고 한다. 입력장치로는 키보드마우스가 쓰였는데, 91년에 나온 모델은 키패드를 떼고 그자리에 트랙볼을 넣을 수 있었으며 왼손잡이를 위해서 트랙볼, 키보드, 키패드를 막 떼어서 위치를 바꿀 수도 있었다.

OS는 맥 OS의 시스템 6.0.4 -> 6.0.7, 백라이트 버전은 시스템 7.5.5를 사용. 모니터 해상도도 640x400인데다가 액정에 액티브 매트릭스를 사용해서 깔끔한 디스플레이가 가능했다.

근데 문제점은 이게 무게가 7Kg이나 됐다는 데에 있다. 그럴만도 한게 배터리가 납 축전지였다. 흠좀무. 이렇듯 휴대용 기기 치고는 굉장히 부적절한 사이즈와 무게를 갖추고 있었다. 현재 나오는 어지간한 노트북들의 평균 무게가 2.4kg 정도인걸 생각해보면 빨갛지도 않은데 3배나 더 나간다. 거기다가 애플답게 가격도 개념없어서 6500$나 했다. '온갖 최신기술로 떡칠한 결과 가격이 비싸져서 망한다'는 애플의 고질병이 다시 도진 셈이다.

결국 1990년에 오리지널이, 1991년에 백라이트버전이 단종되면서 단 1년 만에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3] 그러나 이 노트북의 레이아웃이나 개념은 현재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사실은 애플의 PowerBook 100이 이 매킨토시포터블을 기반으로 하여 크기를 줄인 물건이다. 이 작업에는 Sony의 협력이 있었다고 한다. 사이즈 줄이는데는 일본을 따라갈 수가 없으니..

놀랍게도 이 제품으로 웹서버를 구동시키는 용자가 있다!
가기 그전에는 맥플러스로 돌렸다고..

20주년 기념 매킨토시 처럼 이녀석도 마개조를 통해 OS X를 돌렸다. 구 Mac OS인 System 7 계열도 돌리는듯. 동영상 설명을 보아하니 적어도 OS X를 돌리는 부분 만큼은 넷북 기판을 사용해서 꾸민듯 하다. 설마 해킨토시인가? [4]

2015년 현재 기준으로 콜렉터용으로 인기있는 물건은 아니다. 최초의 노트북형 매킨토시라는 역사적 가치가 있기는 하지만 배터리 없는 '휴대용'에 한정하자면 매킨토시 128K도 있고 파워북이나 아이북처럼 휴대용으로 좀 쓸 만한 무게인 것도 아니고 디자인이 예쁜 것도 아니라 이베이에서 정상 작동 모델을 300~400달러에 구할 수 있다.

----
  • [1] 엄밀히 따지면 최초의 매킨토시 랩탑도 아니다. 몇몇 매킨토시 서드파티에서 매킨토시 완제품을 분해해 랩탑으로 개조해서 판매하는 일들이 있었고 의외로 반응이 있자 애플에서 포터블을 제작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 [2] 지금과 같은 형태의 최초의 노트북은 1985년 발매된 도시바 T1100이다. 물론 그 전에도 랩탑이라 주장(?)하는 컴퓨터는 있었지만 크기나 형태가 현재의 것들과 달랐고 현재의 기본적인 랩탑 컴퓨터의 형태가 T1100의 형태를 따 오고 있다. 또한 노트북이란 호칭을 사용한 것도 도시바가 최초이다.
  • [3] 애플 홈페이지의 매킨토시 30주년 기념 웹페이지에서도 매킨토시 포터블을 우주에서 사용된 최초의 노트북이라며 소개를 하긴 했지만, 그 뒤에서 파워북을 소개할 때 "진정한 의미에서 최초의 휴대용 Macintosh"라는 표현을 사용함으로서 사실상 흑역사 인정을 해 버렸다.
  • [4] 사족으로 OS X로 넘어가는 시점에 OS Ten이 아닌 OS X로 설명해서 '이건 OS EX가 아님.' 이란 식의 코멘트도 있다. 실제로 OS X은 '오에스 엑스'로 읽는게 아니라 '오에스 텐'으로 읽는다. 인텔 이주 전의 맥 OS의 마지막 버전이 9이기 때문에 인텔 이주 이후 버전인 맥 OS는 버전 10이라는 의미에서 OS 10, 즉 OS X라고 쓰는 것. 그러나 맥 OS 9와 OS X의 호환성은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2 16:02:36
Processing time 0.119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