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매튜(디지몬 시리즈)

last modified: 2015-04-10 18:54:45 by Contributors

Contents

1. 프로필
2. 작중행적
2.1. 디지몬 어드벤쳐
2.2. 우리들의 워 게임
2.3. 파워 디지몬
2.3.1. 드라마CD
2.4. 디지몬 어드벤처 tri.
3. 커플링 논란
3.1. 조롱
4. 기타

1. 프로필

© Uploaded by G-SANtos from Wikia
디지몬 어드벤쳐 디지몬 어드벤쳐 02

나이10세(무인) → 13세(02) → 16세(03)

디지몬 어드벤처의 등장인물. 이시다 야마토(石田 ヤマト). 성우는 카자마 유토.[1] 한국판은 손정아. 영어판은 맷 이시다(Matt Ishida).[2] 성우는 마이클 라이스(Michael Reisz). 파트너 디지몬은 파피몬. 문장은 파란색의 우정의 문장.

테마곡은 어드벤처에서는 〈Walk on the Edge〉. 파워 디지몬에서는 〈소원을 이뤄주는 열쇠(願いかなえるカギ)〉. 파피몬과의 함께 부르는 〈우리들의 멜로디(俺たちのメロディ)〉. 매튜의 작중 밴드 Teenger Wolves의 싱글이 있다.작품에 매튜의 배경음악으로 쓰인 음악은 〈Run With The Wind〉 ~야마토의 테마~ 작중에서 본인이 하모니카로 연주하기도 하는 곡이다.

한국판에서는 동생인 리키와 더불어서 성씨를 알 수 없다. 심지어 파워 디지몬에서는 집 문패가 '매튜네'로 되어있다.풀네임이 매튜 매튜네(Matthew Matthewne)인가 보다.

신태일이 전형적인 열혈소년의 모습으로 주인공임을 어필한다면, 매튜는 냉철한 이미지로서 대립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 즐겨 입는 군청색 폴라티는 그만의 패션 아이템 중 하나.

계란프라이를 마요네즈에 찍어먹는다고 한다. 마요라? 히지카타??

2. 작중행적

2.1. 디지몬 어드벤쳐

디지몬 어드벤처선택받은 아이들
신태일매튜한소라장한솔이미나정석리키신나리

TVA 디지몬 시리즈의 라이벌
제1작 디지몬 어드벤처 ~ 제2작 파워 디지몬 ~ 제3작 디지몬 테이머즈
매튜 리키서정우 곽소룡

과학닌자대 갓차맨(독수리 오형제)에 비유하면 콘돌 죠 포지션. 나이는 초등학교 5학년. 현실세계에서 가져온 물건은 하모니카(..) 달랑

주인공인 신태일의 라이벌 캐릭터. 신태일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캐릭터로, 그렇기에 갈등이 생기면 곧잘 신태일과 대립하곤 한다. 심리적인 문제때문에 주먹 싸움으로 번진 때도 종종 있었지만 항상 태일이 더 우세했다.[3][4] 그럼에도 마지막에는 서로를 인정하는 친구이자 최고의 라이벌.

미국 위키백과lone wolf라고 쓰여 있을 정도로 다소 혼자 노는 기질이 있는 캐릭터. 성격이 쿨한 것처럼 보이지만 자신의 본심을 타인에게 잘 드러내지 않기위한 모습이고 사실은 신중하고 울컥하는뜨거운 성격이다. 생각이 너무 많아 농담이나 자신과 다른 의견을 넘기지 못하고 화를 내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5]

동생인 리키가 있는데, 이 동생의 보호에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과보호가 되어버렸다.[6] 심지어 자기 목숨보다 리키를 아낄 정도. 그 때문에 신태일과 여러번 갈등을 빚기도 했다.

사실 그의 부모님은 이혼을 한 상태. 매튜라는 인물의 성격은 모두 거기서 나온다. 부모님이 이혼을 한 탓인지 동생은 자신이 챙겨줘야 한다고 다짐한게 과보호의 원인이다. 뿐만 아니라, 집에 혼자 있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자기자신도 정을 상당히 중시하는 인물이 되었다. 그의 문장이 우정의 문장이라는 것을 볼 때부터, 그가 얼마나 정을 소중히 하고 정이 강한인물인지 알 수 있다. 작중 중간에 정석에 대한 우정으로 파피몬을 워가루몬으로 진화시키기도 했다. 이미지는 이다.(메탈가루몬의 진화배경도 달이다.)

주변인물이 다치는 것에도 굉장히 민감하다. 예를 들어 작중 묘티스몬의 부하인 울퉁몬과 펌프몬이 자신들과 함께 어울리다가 묘티스몬에게 당하자 크게 분노하고 슬퍼했다.

작중 후반 자신들을 도와줬던 디지몬들이 차례로 죽어가는 것을 보고 아이들의 정신세계가 다소 황폐화될 때 쯤, 정론을 펼치는 신태일과 여러 번 싸우고, 자신이 지켜줘야만 하는 존재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던 동생 리키가 자신의 손을 떠나 성장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게다가 다른 아이들까지도 성장한 것을 보고 그는 결국 자기 자신에 대해 고민과 실의에 빠지고 이탈한다.

그 후 쥬레이몬의 계략으로 신태일과 한 번 싸우고 다시 이탈, 방황하다가 그만 어둠의 동굴로 떨어진다. 신태일에게 열등감을 느끼고[7][8]어둠 속에서 자신의 존재의의를 스스로 되물으며 가라앉다가 파피몬의 도움으로[9] 자기자신에 대해 깨닫고 부모님의 이혼으로 생긴 무의식적인 고민에서도 해방되어 정신적인 성장을 이루게 된다.

갑작스러운 분노와 잦은 이탈, 동생에 대한 과보호와 태일에 대한 열등감 등 여러 이유로 분위기 브레이커라고 좋지 않게 생각했던 안티팬들이 많다. 어찌보면 작중 불화의 씨앗. 가뜩이나 힘든 모험을 더 힘들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런 고된 과정을 통해 성장을 이루어내는 캐릭터.

하모니카를 좋아해서, 하모니카로 자주 블루스 하프를 부른다. 그리고 직접 요리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서 요리를 많이 한 덕분에 꽤 능숙하다.[10] 이후 중학교 때부터 밴드부를 하고 있다. 포지션은 베이스 및 보컬. [11]

참고로 30화 히치하이킹 때, 매튜가 직접한 적이 있는데. 한번에 성공했다! …거기다 색기 넘치는 누님이 모는 스포츠카(…) 물론 매튜는 그냥 보냈다. 태일이가 모처럼 잡은 차를 왜 보냈냐 하자 "저 차안에 우리가 들어갈리 가 없잖아!!"[12]라고 당연히 소리치기도.

2.2. 우리들의 워 게임

극장판 우리들의 워 게임에서는 시골 할머니집에 있던 탓에 리키와 함께 늦게서야 합류했다. 그래도 합류한 게 어디인가. 다른 애들은 처음부터 싸우고 있던 신태일장한솔을 빼면 끝까지 합류하지 못하는데 늦게나마 합류한 덕에 오메가몬으로 진화가 가능했다.

여기서 나온 명대사가 "시마네에 PC같은게 있을리 없잖아!(島根にパソコンなんてあるわけないじゃん!)". 이건 시마네를 비하하는 발언이 아니라, 당시 일본 전국의 가정용 컴퓨터 보급률은 45%전후였기 때문에 워 게임을 상영했던 2000년에는 이상한 소리는 아니다. 2015년에 이르러서도 시마네는 전화나 편지의 이용율이 높은 지역이다.

2.3. 파워 디지몬

첫 등장 때는 밴드에서 연습중이었다.
메탈그레이몬흑화멘붕 지경에 이른 태일을 주먹질로 정신을 차리게 한다.

최산해의 누나가 상상을 초월하는 엄청난 애정으로 그를 쫓아다닌다.[13]

25년 후의 미래 모습에서 한소라와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고 있었다. 아이도 둘. 매튜를 닮은 딸에 소라를 닮은 아들이다(…) 우주비행사가 되었는데 이는 제작진들이 혹시나 디지몬 어드벤처03을 만들게 된다면 우주에서 적을 등장시킬 예정이었기 때문이다.[14] 매튜는 그 적들을 조사하기 위해 우주비행사가 되었다고 한다.

2.3.1. 드라마CD

인기가 있는 덕인지 매튜만이 등장하는 드라마CD, LETTER가 나오기도 했다. 여기서는 어느 눈 먼 소녀[15]를 알게 된 매튜가 고민을 하면서 해변에서 돌아다니다가 소녀에게 노래를 들려주고 싶었을 뿐이라는 걸 깨닫고 노래를 들려주는 감동적인 이야기가 나온다. 이 때를 계기로 노래를 하나 작곡하기도.[16]

2.4. 디지몬 어드벤처 tri.

111.jpeg
[JPEG image (362.95 KB)]


태일이보다 더 심하다는 반응(...).

사실 맞는게 작화가 심히 단순(...)해진탓에 금발벽안의 훈남외모로 최강 미남이라고 불렸는데 저건,...뭐 금발도 아닌 연한색을 칠해놓고 눈동자도 검정색이 되었고 특유의 가르마 있는 장발도 없애서 그냥 고등학생이 되어버렸다. 지못미

3. 커플링 논란

파워디지몬에서 한소라와 엮여 커플링 논란이 일었다.
우리들의 워 게임에서 한소라와 신태일 관련 커플링 복선이 있었지만 파워 디지몬에서는 한소라와 엮였다. 원래 어드벤처에서 소라와 썸씽이 있었기에 매튜와 소라와의 관계를 옹호하는 세력도 있었으나 워낙에 신태일 관련 커플링이 강세라 묻혔지만 감독 코멘터리로 밝혀진 것은 처음부터 소라와 맺어질 예정이었다.

https://twitter.com/kakudou/status/290433362609459201
관련 내용이 담긴 감독 트위터.

이 이야기로 제작진의 교체 때문에 그렇다는 설은 완전히 일축이 되었다. 본디 엔딩이 정해져 있던 작품이니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여하튼 가장 비난을 많이 받은 커플링인 건 분명하다. 이 탓에 안티가 없던 소라의 안티가 엄청 생겼으며 어드벤쳐 시리즈 중 예지와 쌍방으로 많은 안티를 보유하는 여캐가 되었다. 이에 관한 논란과 반박은 디지몬 시리즈/논란 참조.

여담이지만 그쪽에서는 당연히 태일과 엮인다 (..)


3.1. 조롱

커플링 논란과 함께 디지몬 어드벤쳐 작중 행적 탓에 비난과 조롱을 받는 캐릭터. 과격한 팬들의 타깃이 될 때에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디지몬 관련 글에 모습을 비출 때마다 까는 댓글이 달린다.(…)

우정의 문장이 신태일과의 싸움을 결심하자 반응했었다는 점과 커플링 논란 때문에 배신의 문장 혹은 NTR의 문장 등 온갖 조롱을 들으며 비웃음을 사고있다.[17]

그런데 사실 커플링 논란, 즉 본래 태일과 소라가 맺어질 예정이었다는 설이 사실이든 아니든 간에, 매튜가 NTR 캐릭터라는 조롱을 받는 건 꽤나 억울한 일이다. 시청자들이 쓸데없이 태일에게만 감정이입을 하고 매튜의 입장은 헤아리지 않는 바람에 먹을 이유가 없는 욕을 먹고 있는 경우.

  • 우선, 매튜는 태일이 소라에게 마음이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 아니, 태일의 연심(으로 해석될 수 있는 장면) 자체가 작중에서 아주 짧고 애매하게 표현되어 있어서 '정말로 태일이 소라를 좋아했는가'에 대해서는 팬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분분하다.[18]

  • 그리고 설령 알았다고 해도, 태일과 소라는 사귀는 사이도 뭣도 아닌 그냥 친구였다. 이미 이 시점에서 NTR이고 뭐고 성립되지 않는다(…). 친구랑 사귀는 사이도 아니고 단지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이유로, 자신을 좋아하고 자신도 좋아하고 있는 사람을 사귀어선 안 될 도의적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니지 않은가.

  • 무엇보다 결정적으로, 먼저 매튜에게 고백을 한 건 소라다. 매튜는 단지 친구의 고백과 교제 신청에 응했을 뿐이지 태일의 믿음을 배신하거나 소라에게 자신이 먼저 대시하는 일도 없었다. 소라를 어장관리라고 욕하는 건 02나 극장판 등을 통해 보여지는 장면상의 근거라도 있지 매튜가 NTR남이니 배신자니 욕먹는 건 정말 매튜 입장에서는 어처구니가 없는 이야기.

위에는 주로 소라와의 커플링 논란으로 인한 조롱이지만, 그 이외에도 미나와의 떡밥으로 또 욕과 조롱을 우라지게 먹는다. 사실 미나의 경우 작중 엮여도 정석 혹은 장한솔이랑 엮이기에 의아할 수 있지만, 에테몬편에서 에테몬의 추적을 피해 선택받은 아이들이 피콜몬의 도움을 받아 그(그녀?)의 집에서 머물게 되는데, 다른 애들은 자기 파트너 디지몬이랑 같이 자는 동안매튜와 미나는 동침을 하고, 마찬가지로 파피몬과 팔몬이 같은 이불에서 잔다!. 이덕분에 매튜 개새끼론(...)이 다시 한번 지지를 얻었다...만 이거 합성이다. 속지말자.[19] 하지만 이러한 합성짤이 돌아다닌다는 것 자체가 커플링 논란과 함께 매튜의 이미지가 얼마나 나락으로 떨어졌는 지 알 수 있다(...).

4. 기타

디지몬 어드벤처 03이 제작된다면 사용될 예정이었던 떡밥인 우주 비행사가 된 매튜는 오랜 세월을 거쳐 진짜 후속작제작이 결정 됬지만 사람들은 전부 다른 떡밥에만 관심을 두고 있어서 전혀 언급이 되지 않고 있다. 이과갔겠지

매튜가 커플링 떡밥으로 논란의 대상이 된 건 사실이지만, 디지몬 어드벤처파워 디지몬의 남자 캐릭터들 중에서는 가장 괜찮은 비쥬얼을 가지고 있어서 태일못지 않은 인기를 누렸다. 적어도 엔딩 나오기 전까지는.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작중 여자들, 특히 연상들에게 인기가 많다.

여담으로 디지몬 세계에서 하모니카를 제외하고 매튜를 상징하는 물건이 하나 있다. 22화에서 다른 애들을 찾으러 가기 위해 사용했던 백조 보트가 그것. 이 보트는 이후로도 매튜가 강을 건너야할 때 사용하다보니 자연스레 작중에서도 아이들이 보트하면 매튜를 먼저 떠올리게 될 정도였는데 하모니카의 임팩트가 강해서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았다.
----
  • [1] 나중에 메탈시드라몬 역할도 맡게 된다.
  • [2] 한국판의 이름은 영어판에서 따왔다. (Matt)은 매튜(Matthew)의 애칭. 매튜의 어머니가 프랑스 혼혈이기 때문에 적절한 개명이라 볼 수 있겠다.
  • [3] 태일이는 두 싸움 모두 마무리 지을 수 있는 상황에서 매튜를 위해 주먹을 거뒀다.
  • [4] 매튜가 싸움에서 운 것이 찌질하다고 표현될때도 있는데 이는 맞은게 아파서 운게 아니라 동생과 동료들을 생각해서 우는 것이니 확실히 구분하자.
  • [5] 예를 들어 감기에 걸린 파피몬을 보고 디지몬도 감기에 걸리냐고 물어보는 태일에게 갑자기 화를 낸다거나(..)
  • [6] 어느 정도냐 하면, 동생이 태일이와 좀 즐겁게 논다 싶으면 바로 정색하는 레벨.
  • [7] 자신보다 신태일이 리키의 형으로서 더 어울린다고 하며 나 같은 거는 아무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등.
  • [8] 매튜는 모르지만 실제로 리키는 피코데블몬의 이간질 때문에 매튜를 오해하게 되어 신태일더러 매튜 대신 자기 형을 해달라고 한 적도 있고, 자기 형이 자신이 신태일을 잘 따르는 모습을 싫어한다고 하며 동생에게 간접적으로 비판당하기도 했다.(…) 어쨌거나 직접 말로는 듣지 못했더라도 분위기 등을 깨닫고 이로인해 열등감이 생겨버린 것.
  • [9] 파피몬이 자신을 필요로 한다고 하자 나를 필요로 해주는 존재가 있구나. 하며 정신을 차렸다.
  • [10] 디지몬 세계에서 태일이에게 오믈렛을 하는 법을 가르쳐주기도 했다.
  • [11] 파워디지몬 극장판 보면 매튜의 기타가 나오는데, 스트링이 4줄 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 [12] 국내판에선 "2인승이니까 보내야지! 그럼 어떻게 해!"
  • [13] 상대가 고등학생이라 그런지 안드로몬이 디지몬 카이저에게 조종당했던 에피소드에서는 최산해를 가만두지 않겠다며 이를 갈다가 그만 요리를 태워먹었다. 그 이후로도 디지몬 카이저와의 싸움이 완전히 끝나는 에피소드라든지, 무튼 최산해의 누나가 등장하면 심하게 망가진다.
  • [14] 디지몬 공식 초도감, 디지몬 시리즈 메모리얼 북 출처.
  • [15] 성우는 스즈키 마사미
  • [16] 노래의 제목은 문 ~DOOR~. 드라마 CD 내에서는 매튜가 소녀에게 보낸 테이프에 들어있는 걸로 나오고 해당 드라마 CD 제일 마지막 트랙에 수록되어 있다.
  • [17] 사실 이부분은 파피몬과의 우정을 깨달은 문장이 빛난것 같긴 하지만….
  • [18] 현재 와서는 태일 역시 소라를 그냥 친한 친구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중론, 디아블로몬의 역습도 그렇고 본격적으로 매튜와 소라가 사귀기 시작한 시점에서도 태일은 매튜와 소라에 대해 이렇다할 감정이나 반응을 보이거나 암시하는 묘사가 없다.
  • [19] 원판에서는 매튜는 파피몬하고 같이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0 18:54:45
Processing time 0.12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