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맨 인 블랙

last modified: 2015-08-25 06:25:40 by Contributors

The Men in Black(검은 옷 입은 남자).

Contents

1. 정체불명의 요원
2. 그래픽 노블 맨 인 블랙
3. 영화 맨 인 블랙
4. 성직자


1. 정체불명의 요원

UFO외계인 등의 목격자들을 찾아와 정부 요원 운운하며 그들을 취조하거나 위협하는 괴인들을 통칭하는 은어다. 그들의 목적은 단 하나, "UFO나 외계인을 봤다는 사실을 절대 누설하지 말라"고 협박하는 것.

제시되는 신분은 다양하며 개중에는 군복을 입고 오는 경우도 있고 전화 등으로 협박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모든 목격자들에게 나타나는 것도 아니고 지극히 일부 사례에서만 등장하는데다 외견에도 통일성이 없어(대표적으로 입이 없다거나 동양계라는 설정) 사실상 UFO 실재론자 사이에서 떠도는 도시전설에 가까운 존재다. 어느 쪽인가 하면 미국보다는 남미 쪽에서 더 출몰사례가 많다.

종종 모르몬교가 모델이 된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있다. 실제로 맨 인 블랙의 본래 뜻은 성직자였으며 가톨릭 신부가 검은 옷을 입은 데에서 착안했다. 그러다 이게 모르몬교의 엄숙한사악한 이미지[1]와 대칭되다가 아예 그쪽을 비하하는 용도로 쓰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확실한 근거는 없다.

여담으로 중국어로는 흑의인이라고 한다.

목격사례는 이런 식이다.
  • 빗속을 달리는걸 보았는데 전혀 물이 묻지 않았다.
  • 얼핏 바지 아래쪽의 양말 근처에서 초록색 물체나 빛을 본 것 같았다.
  • 새와 이야기하는 것을 봤다.

2. 그래픽 노블 맨 인 블랙

로웰 커닝햄(Lowell Cunningham)의 작품으로, 마블 코믹스에서 출판되었으며, 밑의 영화의 원작이 되는 작품이다. 영화는 개그 액션 버디 무비지만, 사실 이 원작이 되는 코믹스는 상당히 진지한 미스테리 액션물로 영화와는 다르게 두 주인공이 백인이다. 하지만 주연들의 이름이 제이(Jay), 케이(Kay), 제드(Zed)란 점은 흡사하다.

영화와는 비슷하면서 정반대로, 본작의 맨 인 블랙은 외계인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대중에게 숨겨서 대중을 조종하려는 존재로 등장한다. 이에 반발한 Ecks(X) 요원은 조직을 떠나고 그런 요원은 철저히 사냥당해 처리당한다. 또한 기억소거장치가 없어서 목격자는 다 사망한다.

3. 영화 맨 인 블랙

4. 성직자

가톨릭의 신부들이 검은 옷을 입고 다니기 때문에 가끔 농담으로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25 06:25:40
Processing time 0.107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