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맹크스

last modified: 2014-03-28 14:28:40 by Contributors

© (cc-by-sa-2.0) from


아크튜러스 멩스크를 찾으시는분은 해당항목으로.

맹크스(Manx)는 고양이 품종 중 하나이다. 사냥에 매우 능해서 심지어 어린 고양이 시절에도 자신과 비슷하거나 더 큰 를 사냥할 줄 안다. 이 때문에 양키들 농장에서는 박멸을 위해 이 고양이를 이용하기도 한다 카더라. 일반적으로 맹크스 고양이는 눈이 오지 않는 따뜻한 기후를 선호한다.

외형적인 가장 큰 특징은 꼬리가 매우 짧거나 없다는 것이다. 앞다리보다 뒷다리가 훨씬 길고 귀가 다른 종의 고양이보다 작은 편이다. 색상이나 무늬는 매우 다양하며 머리가 둥글고 넓적하다. 매우 크고 아름다운 둥근 눈과 작은 코도 특징이다. 눈의 색깔 역시 다양하다. 그러고보니 집 주변에 돌아다니는 길냥이와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 15종의 털 빛깔이 공인되어 있다고 한다.

꼬리가 없거나 짧은 것은, 노아의 방주에서 마지막으로 급하게 올라타다가 문에 꼬리가 끼어서 짧아졌다는 전설도 있으나, 사실은 상염색체상의 우성유전자에 의해 유전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쉽게 말해서 유전병이다. 따라서 꼬리가 아예 없는 맹크스 고양이끼리 교배할 경우 새끼는 유전자 결함으로 인해 치사율이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를 '맹크스 증후군(Manx syndrome)'이라고 한다. 이렇게 태어난 새끼는 3~5년 이상 살기 힘들다.

몸길이는 30cm 내외로 작은 편에 속한다. 성격이 대단히 온순하며, 주인에 대한 애정도 깊어 키우기 좋은 고양이다. 장난도 아주 좋아한다.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하는 꼬리가 없어도 돌아다니는데 아무 지장이 없다(...).

기원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영국과 아일랜드 해 중간에 있는 맨 섬에서 자연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3-28 14:28:40
Processing time 0.148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