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멍게

last modified: 2015-02-22 10:28:16 by Contributors

멍게.jpg
[JPG image (21.92 KB)]

청하고 을러서 멍게다

학명은 Halocynthia roretzi (Drasche, 1884), 일본어로는 호야(ホヤ), 중국어로는 海鞘(hǎiqiào)라고 한다. 먹는 나라가 별로 없는데, 한국, 일본, 프랑스, 칠레 정도이다.

삭동물의 일종. 원(元) 표준어로는 우렁쉥이라는 이름이나, 방언인 멍게가 더 부르기 쉽고 널리 쓰이기에 그대로 표준어로 승격된 케이스. 우렁쉥이와 멍게 둘 다 표준어로 같이 쓰인다.

성장 과정에서 변태를 하는 생물로, 유생은 올챙이 같은 형태(tadpole larva)로 유영을 한다. 유생은 안점, 뇌, 근육, 지느러미, 신경, 척삭 등[1] 의 상당히 고등한 기관을 가지는데, 정작 성체 멍게는 이런 거 다 스스로 소화시켜서 퇴화해 그냥 바닥에 뿌리를 내려 붙어사는 생각하기를 그만 둔 니트족(...)이 되어 버린다.

성체 멍게는 바닥에 붙어살며, 해수를 구멍으로 받아서 플랑크톤만 쏙 걸러먹고 배출하는 매우 느긋한 삶을 산다. 니트 그 자체.

셀룰로스를 체내에서 생산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이 유전자식물로부터 수평전파 된 것으로 추측된다. 일단은 동물인 주제에 식물 유전자까지 흡수하다니, 진심으로 식물이 되고 싶은가보다(...)[2]

이런 놈이지만, 여러가지 독특한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생물학에서는 여러모로 중요하게 여기는 연구 재료이다. 여러 동물들의 신체 기관이 진화하여 발생한 시발점으로 보이기 때문이며, 유전자가 다른 동물의 약 절반 정도 길이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단순하고 양식해서 기르기 쉬워서 연구가 쉽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게놈 지도가 7번째로 작성된 생물이다. 하지만 멍게 연구한다고 하면 잘 모르는 일반인들은 웃음거리로 삼는 경우가 많다…

먹는 방법은 칼로 배를 갈라서 안에 있는 내장을 제거한 다음 주황 빛의 살을 초장에 살짝 찍어서 먹는데 입에 넣으면 거기서 바다의 향기(?)가 입안에 퍼지면서 살짝 짭쪼름한 맛이 난다.[3] 소주랑 먹으면 더욱 감칠맛 난다. 실제로도 횟집에서는 멍게와 해삼을 따로 팔 정도이니…

단, 멍게에서 나는 특유의 향기는 호불호를 타기에 싫어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싫어한다.

우리가 식용으로 많이 접하는 멍게는 꽃멍게와 돌멍게 그리고 비단멍게(홍멍게)이다.

돌멍게3.jpg
[JPG image (111.14 KB)]

돌멍게2.jpg
[JPG image (485.37 KB)]

돌멍게는 내용물을 먹고 그 껍질에 소주를 넣어 소주잔으로도 활용가능하다. 소주를 넣어 마시면 소주에 멍게향이 감돌면서 바다를 마시는듯 한 느낌을 받을 수있다.(짭쪼름하다)


국내에 외래종으로 유령멍게(Ciona intestinalis Linnaeus, 1767), 전구멍게(Clavelina lepadiformis Müller, 1776), 군체성멍게류(Botrylloides Milne-Edwards, 1841) 등이 있다.




돌멍게.jpg
[JPG image (1.38 MB)]

돌멍게

비단멍게.jpg
[JPG image (209.9 KB)]

비단멍게(홍멍게)

바보멍청이해삼멍게말미잘의 멤버. 실제로 멍게는 가 없다.(…) 물론 해삼말미잘도 딱히 더 나은건 아니다.(...) 흠좀무.

프랑켄 프랑에서 충격적인 형태로 등장한다.

소드 아트 온라인키바오는 멍게같은 헤어스타일.

피부가 안 좋은 사람을 일컬어 멍게라 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이 분.

마산,통영 앞바다에서 국내 생산량의 70%이상이 생산된다.
----
  • [1] 안점은 원시적인 이고, 척삭은 역시 원시적인 형태의 척추. 그러니까 한마디로 멍게의 유생은 척추동물의 태아와 큰 차이가 없다.
  • [2] 사실, 어린이들은 멍게가 동물인지 식물인지 어른에게 물어보는 일이 잦다. 그만큼 묘하게 생겼으니... 이는 산호도 마찬가지.
  • [3] 다만, 쓴 맛이 좀 강한 편이다. 같은 쓴 맛을 가진 해물인 해삼보다도 심한 편.
  • [4] 위 사진 3장의 출처 Encyclopedia of Life, http://eol.org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2 10:28:16
Processing time 0.142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