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메구로 쇼지

last modified: 2015-03-15 22:32:45 by Contributors

meguro.jpg
[JPG image (21.72 KB)]

目黒将司(めぐろ しょうじ). ATLUS 제 2 프로덕션(P 스튜디오)에 소속된 게임 음악 작곡가. 1971년 6월 4일 출생. 입사는 1996년. 별명은 meg rock[1], 넘버원, 대명신(大明神).

여신이문록 페르소나, 페르소나 3페르소나 4, 데빌서머너 쿠즈노하 라이도우 시리즈 (초력병단/아바돈 왕), 디지털 데빌 사가 아바탈 튜너 1,2, 데빌서머너 소울 해커즈, 마검X와 마검爻(샤오)[2], 진 여신전생 3 녹턴, 진 여신전생 3 녹턴 매니악스, 캐서린 등의 음악을 작곡. PSP의 페르소나 1 리메이크에 와서는 아예 프로듀서까지 했다. 또한 페르소나 시리즈의 시리즈 사운드 디렉터로서 사운드 팀을 총괄한다.

페르소나 시리즈벨벳 룸 테마 곡인 모든 사람들의 혼의 시로 유명하다. 여신이문록 페르소나의 OST 작업 중 어레인지 버젼에 가사를 붙여서 노래해보자는 제안이 나왔었다. 이 때 시나리오 담당자가 일본어 가사 샘플을 만들어 붙였는데, 그 중에 있던 한 구절을 따와 제목을 붙인 것이라고 한다. 또한 이 곡은 입사 전 (연수 중)에 만든 것이라고. (페르소나 3 OST에 있는 책자의 코멘트 참조)

진 여신전생 3 녹턴과 매니악스의 경우 모든 곡을 작곡한 건 아니고 츠치야 켄이치(土屋憲一), 타사키 토시코 (田崎寿子)와 공동작곡. 페르소나 시리즈도 메구로 쇼지가 모든 곡을 쓰는 것은 아니다. 특히 페르소나 Q는 오프닝을 비롯한 몇 곡만 직접 작곡하고 전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고 한다. 전투 BGM 등 대부분의 OST는 키타죠 아츠시(喜多條 敦志)가 담당.

작곡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bgm에 보컬곡을 많이 쓴다는 것, 그리고 거의 대부분이 영어라는 것. 다만 부르는 사람이 일본인이라서(...) 음색은 좋다 해도 이 부분에 대해선 호불호가 좀 갈린다. 다행히 외주로 받는 가사는 어법이 틀리긴 커녕 각운이 훌륭하게 맞아떨어져서 대체로 호평. 가사집을 읽어봤을 때 이야기지만(...).
또 BGM의 루프를 멋지게 활용하는 점이 페르소나 시리즈의 매력 중 하나로, Youtube 등을 보면 이 사람이 만든 거의 전곡의 깔끔한 시간 단위 Extended Version이 나와 있다. P4U 시리즈는 페이드를 사용해서 불평을 좀 들었다.

매년 열리는 페르소나 라이브에서는 리드 기타를 맡아 연주한다. 사용하는 악기는 펜더 스트라토캐스터의 1974년제 빈티지 모델이라고 한다. #

사토나카 치에를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아무리 그래도 콘서트에서 외치는 치에쨩 아이시테루는 좀..
----
  • [1] 일본의 여성 싱어송라이터, 작사가. 덕계에는 백금 디스코 등의 작사로 유명하다.
  • [2] 여신전생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여 드림캐스트로 출시된 1인칭 액션 게임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22:32:45
Processing time 0.05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