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메깅

last modified: 2014-11-06 11:48:44 by Contributors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목록

Contents

1. 상세

340 메깅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미꾸리ドジョッチBarboach전국 : 339
호연 : 127
신오 : 080
수컷 : 50%
암컷 : 50%

메깅ナマズンWhiscash전국 : 340
호연 : 128
신오 : 081

특성(PDW 특성은 *)
둔감헤롱헤롱 상태가 되지 않으며 유혹이 통하지 않는다.
위험예지상대가 지닌 위험한 기술을 감지한다.
*촉촉바디비가 오면 상태이상이 회복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339 미꾸리수염물고기 포켓몬0.4m 1.9kg수중 2
340 메깅0.9m 23.6kg

진화
339 미꾸리
레벨 30
->

340 메깅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1배0.5배0배
격투 고스트 노말 드래곤 땅 물 벌레 비행 악 얼음 에스퍼 페어리강철 독 바위 불꽃전기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339 미꾸리504843464160288
340 메깅1107873767160468

도감설명
339 미꾸리
루비민감한 수염은 우수한 레이더다.
진흙 속에서 수염 2개만 내밀고 먹잇감이 가까이 오길 기다린다.
사파이어몸이 미끈미끈한 막으로 덮여서 적에게 잡혀도 미끄르르 도망칠 수 있다.
미끈한 막이 마르면 몸이 약해져 버린다.
에메랄드몸을 덮은 미끈미끈한 점막은 진흙물에 있는 세균이
몸 안에 들어오는 것을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2개의 긴 수염으로 탁한 강바닥을 더듬어 찾는다. 미끈미끈한 점막이 몸을 보호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미꾸리의 2개의 수염은 마치 인간의 혀처럼 먹이의 맛을 알 수 있다.
다이아몬드전신이 미끈미끈한 체액으로 덮여있기 때문에 잡아도 미끈하게 빠져나갈 수 있다.
수염은 우수한 레이더다. 탁해진 물 속에서도 수염을 써서 먹이를 찾아낸다.
플라티나
5세대
미끈미끈한 몸은 잡기 어렵다.
어떤 지방에서는 진흙이 굳어져서 미꾸리가 생겨났다고 전해진다.
340 메깅
루비영역 의식이 무척 강한 포켓몬. 큰 늪 전체를 영역으로 삼는다.
적이 다가오면 난동부려서 지진을 일으킨다.
사파이어크게 난동부리면 늪 주위 5km 범위에 지진과 같은 흔들림이 일어난다.
진짜 지진을 예지하는 힘도 지녔다.
에메랄드지진을 예지하는 신비한 힘을 지녔다. 낮에는 늪바닥의 진흙 안에서 잠자며
일어나면 밤새도록 먹이를 계속 먹는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늪바닥에 거처를 짓는다. 살아있는 것이라면 좋고싫고 없이 뭐든지 먹어버리는 대식가.
하트골드
소울실버
큰 늪을 영역으로 한다. 적이 가까이 오면 크게 난동부려서 큰 지진을 일으킨다.
다이아몬드영역 의식이 굉장히 강하다. 주위 5km 범위에서 지진을 일으켜 적을 물리친다.
크게 난동부려서 큰 지진을 일으키는 사이에 진짜 지진을 예지할 수 있게 되었다.
플라티나
5세대
영역 의식이 매우 강하여 외부의 적이 다가오면 격렬하게 지면을 울리며 덤벼든다.

1. 상세

마스터볼 이터[1]
메기가 모티브인 포켓몬(일본 설화에서 지진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영물이 메기다) 메깅의 진화 전인 미꾸리의 모티브는 미꾸라지다.

루비/사파이어 버전의 관장이자 에메랄드에서는 챔피언윤진이 사용하는 포켓몬.

물/땅 타입이지만 10 높은 체력과 동급인 스피드를 제외한 전체적인 종족치대짱이보다 낮아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었다. 4세대에서는 추가된 특성 위험예지로 일격기와 함께 유일한 약점인 풀 타입 공격기[2]를 간파할 수 있게 되었다. 무게가 꽤나 가벼워 여러 포켓몬에게 보급된 신기술 풀묶기에 가장 피해를 적게 입어 살아남을 확률이 높은 점으로도 차별화에 성공. 랜턴에게서 스파크를 유전받을 수 있긴 하나 스파크 자체가 강한 기술은 아니므로 계륵. 단, 스파크의 30% 마비는 노려볼 만하다.

공격이 높지는 않으나 낮은 편도 아니기 때문에 높은 내구력으로 버티면서 여러번 공격하면 그만이다. 일격기인 땅가르기와도 궁합이 좋다. 체력 회복 면에서는 잠자기를 배울 수 있고 잠꼬대도 배우는 게 가능. 만약 일격기만 하나 더 배웠다면 '잠자기/잠꼬대/일격기 2개'의 형태로 구성하는 것도 가능했을 터.[3]

물리형으로 운용함에 있어서는 사념의박치기와 HGSS에서 유전기로 추가된 용의 춤 등으로 활로가 열렸고, 공격과 특공이 크게 차이 안나는 점을 이용하여 쌍두형으로 운용할 수도 있다. 특히 풀 타입을 상대할 때 필요한 얼음 타입의 공격기 중 눈사태 같은 물리기는 배우지 못하는 대신 냉동빔을 쓸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다만 냉동빔이 있다고 해도 풀 타입을 당해낼 수는 없으니 상대방이 교대할 것을 예측하여 한 방 쏜 다음에는 이쪽에서 교대하여 바로 도망갈 것. 망각술을 배울 수는 있지만 다른 물/땅 포켓몬과는 달리 카운터미러코트를 배우지 못하기 때문에 '린드 열매로 받아내고 반사' 같은 역공은 불가능하다.

사실 쌍두형이라는 건 실전에서는 어느 쪽으로도 결정력이 떨어져 특출나게 강하지 않은 이상은 쓰기 힘든 형태다. 메깅은 공격이나 특공이나 70대로 낮은 편이라 노력치를 한 쪽에 올인해도 모자랄 판이라 힘든 편. 대신 한 쪽에 몰아줄 경우 물리형으로는 폭포오르기, 아쿠아테일, 지진, 땅고르기, 스톤샤워, 사념의박치기, 특수형으로는 하이드로펌프, 파도타기, 열탕, 냉동빔, 눈보라, 미래예지, 대지의힘 등을 배우므로 기술폭은 좋은 편이다.

특성은 당연히 위험예지가 압도적. 상대가 잠재파워 풀 타입이라도 쓰지 않는 이상은 위험예지가 풀 타입을 예측해주므로 도망가기 좋다. 둔감이 헤롱헤롱을 막아준다고는 하지만 NPC전이라면 모를까 보통은 헤롱헤롱을 보기가 힘들다. BW 애니에서는 헤롱헤롱이 많이 나오니까 둔감이 더 좋을지도 6세대부터는 둔감이 도발도 막아주도록 상향됐지만 메깅은 유용한 변화기도 거의 없기 때문에 의미는 적다. 잠자기, 망각술, 용의춤, 대타출동 정도가 끝. 꿈의 세계 특성 촉촉바디는 비팟에서 쓰는 특성인데 비팟은 메깅보다 좋은 포켓몬이 훨씬 많으므로 차별화하기 힘들다. 다만 촉촉바디 보유 포켓몬 중 유일하게 전기가 통하지 않는 포켓몬이라 워시 로토무쥬피썬더한테 번개 맞고 죽을 일이 없다는 건 장점.그러나 잠재파워가 풀이라면 그냥 죽자

상대하는 입장에선 은근히 성가시다. 풀 타입 기술이 풀묶기밖에 없다면 차라리 그냥 역린이나 무릎차기 같은 걸 자속으로 날리는 게 데미지를 더 주는 편이고, 이마저도 한방에는 잘 안죽는다.
----
  • [1] 포켓몬스터 AG 75화 참고
  • [2] 단 풀 타입의 잠재파워는 알 수 없다.
  • [3] 이 기배는 라프라스씨카이저 등이 가능한데, 만일 메깅이 가능했다면 비록 내구는 비교적 낮아도 약점이 풀 하나뿐이라 굉장히 무시무시했을 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06 11:48:44
Processing time 0.051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