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메타녀

last modified: 2014-11-14 05:35:27 by Contributors

メタ女.gif
[GIF image (17.38 KB)]


メタ女

Contents

1. 메타녀(여고)
2. 메타녀
2.1. 소개
2.2. 등장인물
2.2.1. 천문부
2.2.2. 네오 천문부
2.2.3. 생도회
2.2.4. 생물부
2.2.5. 기타
2.3. 등장하는 일반 학생들(?)
2.4. 스킬
2.4.1. 일반 기술
2.4.2. 전용 기술
2.5. 게임 진행 팁

1. 메타녀(여고)

2번 항목의 주무대가 되는 교육시설. 정식명칭은 부립 메타토폴로지 대학부속여자고교.
약 1200년 전, 간무덴노 시기에 토폴로지 박사라는 이방[1]의 학자에 의해 창설되었다고 한다.

명칭상 학교라고는 하지만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도시로, 교내에 호수, 강, 산, 숲, 사막(…) 등 다양한 자연환경을 포함하고 있을 정도로 광대한 부지[2]와 총 학생수 10만의 크고 아름다운 규모를 자랑한다. 봉래학원이 섬이 아니라 육지에 있다고 보면 될 듯.


2. 메타녀

발매 1996
제작 ANJIN/R-Force Software
유통 통큰미디어
플랫폼 PC-98/PC
장르 SRPG

관련 항목 : 자이 메타녀

2.1. 소개

여학교에서 벌어지는 패싸움… 인데 그 양상이 마치 중국에서 왕조 교체하듯 오만가지 발상과 병기가 난무하며 각종 음모와 배반, 살인이 판을 친다.[3] 이런 난리판이 한국에서 받아들여지기 힘들었는지 19금 판정을 받았다. 원작은 동인게임인 듯. 기본적으로 메타여고라는 학교에서 오랫동안 이어진 천문부와 생물부의 갈등이 봉합되는 과정에서 생물부의 음모로 천문부가 대파(멸망?), 그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한 마유미/에리카 라인의 생고생이 주류다.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며, 일종의 퍼지 파라미터 시스템과 멀티 엔딩을 보여준다. 중간중간 제작진의 개그가 들어가며, 사실 애초에 전반적인 분위기가 컬트적이다. 모든 캐릭터의 사망 대사가 제공되는 민중사(?)적 요소도 보여준다. 거기다 이런 엄청난 전쟁이 벌어지는 와중에도 수업과 시험은 멀쩡히 지행되는 듯 하다…[4] 이래저래 한국에선 꽤 인지도가 있는 게임으로, V-챔프에서 MDK와 함께 부록으로 제공하면서 결정적으로 퍼졌다.

캐릭터마다 특징이 있어 기본적인 클래스는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스페셜 스타트를 계속하고 모든 스킬을 입수하게 되면 클래스 따위 없다.밀레시안? 경험치는 100이 차면 레벨이 오르고 다시 0에서 시작한다. 그러니까 경험치 99인 상태로 자코 10마리를 잡아봤자 경험치는 레벨 오르고 0인 것. 사실상 경험치 1만 먹은 거다. 결론은 몰아잡는게 광렙의 능사가 아니다. 상대의 레벨에 따라 얻는 경험치가 다르므로 그 점을 잘 파악해서 레벨을 효율적으로 올리자.

또 하나 특이한 점은 플레이어 턴에 명령을 내릴 플레이어블 캐릭을 지정하지 못한다는 점과 주인공들을 빼면 대부분 NPC라는 것. 명령을 내리는 아군 캐릭터는 캐릭터의 민첩성 순서대로 차례차례 순서가 온다.

현재 제작사에서 이 게임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5] 천문부 남서지부라는 팬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한글판은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정발판과, PC98버전을 한글화한 판 두가지가 존재한다. 전자는 모든 캐릭터 이름이 한국식으로 로컬라이징되었으며 메가톤맨스런 싹둑자름이 특징, 후자는 일본 이름 그대로이나 번역투 냄새가 많이 난다.

PC버전과 PC98버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BGM. PC로 발매된 DOS판의 BGM은 PC98버전의 사운드를 완전히 어레인지하여 지금 들어도 세월의 흔적을 느끼기 힘든 고전게임계의 명 OST로 재탄생되었다.
여기서 미디 파일을 감상할 수 있다.

2.2. 등장인물

2.2.1. 천문부


타나카 마유미(田中 真由美(たなか まゆみ)) : 17세. 한국명 마유미. 천문부 서부지부장 → 천문부 부장대행 → 이후는 분기에 따라 다르다. 2학년. 메타녀 1의 주인공으로 성격은 맡은 일 열심히 잘하는 소심한 회사 과장님 타입으로 주인공이긴 한데 별 특징이 없다. 휘하에 지휘관급으로 노리코와 유이라는 돌격바보질질 짜는 울보라는 결코 정상적이라고는 못할 부하들을 두고 있다. 계급은 천문부 중령(中佐).

게임상에서는 칼을 무기로 사용하며, 전체적인 능력치가 안정적이고 기본스킬이 이동(+수영)이라 충분한 이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안정적이라서 어정쩡한 캐릭터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어정쩡하다고 하기에는 공방 모두 상위 랭커다. 뭔가가 특별히 뛰어나지 않을뿐 모든 분야에서 써먹을만한 캐릭터이다. 전용스킬인 검도는 제공되는 하위스킬이 4개나 되고 전부 쓸만하다. 다만, 상급 공격기가 늦게 나오는 것이 단점. 민첩성이 좋아 턴이 빨리 와서 은근히 키우기 까다롭다[6] . 이동력이 가장 많이 확보되는 캐릭이라 이동이 시원시원하다.


스즈키 유이(鈴木 由比(すずき ゆい)) : 15세. 마유미를 언니처럼 따르는 아이. 한국명 미미. 1학년으로 어린 나이가 성격에 그대로 드러나며 수시로 운다. 기본스킬이 회복기인 수마술로, 1회차 플레이에선 없으면 생각나고 회복하려고 보면 죽어있는 캐릭터. 말 그대로 약체. 기본적인 공방 스탯이 처절하게 약하고 MP가 특별히 많은 것도 아니다. 생존 관련 스킬을 열심히 박아주자. [7] 무기는 이상하게 생긴 완드. 스토리에 따라 보좌관이 되었다가 일을 말아먹어 강등되거나 학점을 못따 유급되기도 하는 무능력자 컨셉을 보여주기도 한다. 계급은 천문부 중위(中尉).


사토 노리코(佐藤 乃理子(さとう のりこ)) : 17세. 천문부. 한국명 노유리. 마유미와 동기로 2학년. 다혈질에 문제아라서 진급이 안되지만 직속 부하들은 굉장히 그녀를 믿고 따르는 분위기. 설정상 전공이 굉장히 높은 우수한 인재로 나오며, 게임상의 성능도 절륜하다. 등장 캐릭터 중 톱클래스를 찍는 HP량과 그에 준하는 공격력, 그리고 그 HP양을 상회하는 압도적인 방어력에 스토리 진행만 하면 가장 빠르게 축적공격을 얻을 수 있는, 일반전투에선 적수가 없는 깡패로 태어난 여자. 축적공격이 있기 때문에 레벨 낮은 일반부원 정도는 원샷에 원킬이고 기술적 공격만 얻는다면 후반에도 어지간한 적들은 축적+기술적공격으로 원샷이다. 전용스킬은 상급공격기만 제공하지만 다른 스킬을 쓸 필요가 전혀 없는 캐릭터이므로 손해가 없다. 다만 기본 제공 5에 아무리 키워도 늘어나지 않는 이동력이 정말 눈물난다. 초반에는 다리나 물을 지나갈 때 멘붕이 오며, 후반에도 동굴을 지나갈 때 수시로 아군 자코들이 노리코의 앞길을 막으며 최종전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그대로 재현된다. 수영, 사냥, 비행, 이동을 빠르게 익히는 게 좋으며 이후에는 야옹야옹을 빠르게 익혀서 한 턴에 적 한 명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자. 무기는 청룡언월도긴 날을 가진 창. 계급은 천문부 소령(小佐).

천문부측 스토리 분기점의 핵심으로, 이 여자 관련된 선택지에 따라 엔딩이 결판난다. 되도록 노리코의 의견에 찬성하고 성질을 건드리지 않는 선택지만 고르면 된다.

원래 메타녀 톱클래스의 지휘관이며, 2편의 주인공들의 언급에 의하면 그 여자만은 피하고 싶은 수준의 활약을 1편에서 보여준 듯 하다. 사실 메타녀 1편에서 지휘관의 무력을 측정할 만 한 시나리오는 마유미 일행이 서부지부로 복귀하는 시나리오 뿐인데, 여기서 노리코는 비록 게임상의 연출이 가미되었긴 하지만 서부지부의 얼마 안되는 일반부원들과 자신만으로 오시영 본대를 막아냈다.


타카하시 마리에(高橋 まりえ(たかはし まりえ)) : 17세. 한국명 오혜선. 기본적으로 마법사 클래스이지만 이 게임에서 마법이란 개나 소나 쓰는 거라 의미없다. 게다가 지휘관클래스 주제에 동레벨 마술부원보다 MP도 적다… 물론, 조종할 수 있는 아군 중에서는 마나가 가장 많다. 다만, 마법으로 적 죽인다고 TEP이 모이는 게 아니니 어지간하면 마법 때려치고 패자. 공격 스탯도 나쁘지 않다. 이 여자도 일본 게임에서 빠지질 않는 칸사이벤. 음성이 괴랄하게 일그러진 것이 단점. 무기는 제기정체가 수상한 물질로 타격. 방어할 때는 AT필드보호막을 형성한다. 계급은 천문부 중령(中佐). 게임상에서 뚜렷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붕 뜨는 느낌. 은퇴하는 모습도 그렇고...자이메타녀에서는 언급도 안되는게 은퇴하는 게 맞는 듯.[8]


야마다 타쿠미(山田 卓美(やまだ たくみ)) : 19세. 한국명 하유미(!). 궁수 클래스로 초반부터 활을 쏠 수 있다... 역시나 어느정도 진행되면 장점이 아니다. 차라리 숲이동을 빠르게 배운다는 점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 스토리상으로 천문부의 외교를 담당하며, 유이보다 한 차원 높은 실력의 보좌관인 듯 하다. 마지막에는 스트레스성 탈모를 호소하기도 한다. 계급은 천문부 대령(大佐).

게임상의 성능은 상당히 애매하다. 엠통도 왠지 모르게 부족한 느낌. 전용스킬은 바주카와 숲방어를 주는데 사실상 데미지와 방어력 증가를 쉽게 체감할 수 없다… 바주카의 경우는 그나마 다른 캐릭터의 궁술에 비해서 데미지가 확실히 늘어나기는 하나 활용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다. 또한 전용스킬이지만 게임 중후반에 나오는 포탑과 포대는 전부 들고 있다… 무기는 활 → 바주카/단검. HP가 얼마 남지 않은 적들을 사냥하는데 좋다.[9]


부장 폐하(部長陛下(ぶちょうへいか)) : 20세. 줄거리 초반에 네오천문부에게 의해 압살되는 그 부장폐하. 남들 다 레벨 4~6일 때 20으로 출전해서 위엄을 뽐내지만 노리코 20렙까지 키워보면 부장따위…[10]

오오후지 (大藤)(おおふじ)) : 한국명 이도영. 동북부지부로 가는 길에 등장. 원래 에리카의 휘하였다가 요시미의 반란에서 천문부에 남기로 한 모양이다. 유이의 친구인 모양.

마코(真子(まこ)) : 마유미의 동북부지부 탈환 이후 동북부지부에서 근무. 히데코와 시즈코의 공격에 원군을 부르는 사자로 등장하며, 에리카에게 구조된다. 이후, 하이카와의 대격돌에도 등장.

미사토(みさと) : 스테이지 7에서 등장하는 일반부원. 첫 출전에 떨리는 상황에서 노리코에게 격려받는 인물. 사망대사 역시 노리코에게 Something이 있는 모양.

2.2.2. 네오 천문부


에도 빈센 J(죠) 요시미(江戸 ビンセン J よしみ(えど びんせん じょー よしみ)) : 19세. 한국명 오시영. 네오천문부 부장이자 전 천문부 북동부지부장. 천문부에 반발하고 네오천문부를 만들며 건도 1200년의 난을 일으킨, 표면적인 메타녀 줄거리의 원인. 줄거리 내내 카란에 이용당하다가 뒤통수맞고 산화. 분기에 따라서는 병기로 개조돼서 주인공 일행의 앞을 가로막는다. 계급은 천문부 중장(中將).


코토 에리카(琴 絵里香(こと えりか)) : 17세. 전 천문부 북동부지부 부지부장이자 요시미 사후 네오천문부의 잔존 부대를 통솔하는 수장. 한국명은 진수지로 통큰에서 근무하던 직원 이름이란다….[11] 요시미의 오른팔로 진심으로 믿고 따랐던 듯 하다. 둘이 적으로 마주치는 이벤트가 나오면 엔딩에서 생물부는 폐부된다. 계급은 천문부 대좌(大佐).

게임상에서는 이래저래 마유미와 동급으로, 네오천문부 라인의 수장으로써 분량으로 대우를 해준다.[12] 등장하자마자 주는 스킬이 수영에 뇌전술이라는 쏠쏠한 스킬이다. 전용스킬은 정신력 주입이라는 하위스킬이 있는데, 분명히 마나를 주입하는 스킬인데 어쩐일인지 HP도 회복된다… 능력치는 마유미에 비해 약간 안좋지만 대신 마력이 아군 지휘관 캐릭터 No.2다. 일반부원 삭제의 최강자.

스토리를 잘 탄다면 거의 주인공. 이미 후반부에서는 천문부의 반 생물부 세력을 이끄는 역할을 맡는 마유미와는 달리, 소소한 이벤트를 이끌고 개조인간 엔딩에서는 분명히 자신의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전쟁이 끝난 뒤에 바람같이 은퇴하는 것도 폭풍간지. 반드시 개조인간 엔딩을 보자.


리사리사 G(그레이시) 키무라(リサリサ G 木村(りさりさ ぐれいしー きむら)) : 16세. 한국명 리사리사. 비중 별로 없는 네오천문부의 탱커역…인데 스킬은 닌자다. 회피탱? 능력치를 보아할 때 분명 링고나 맥에게 밀렸을 것이다… 어차피 맥은 죽어버리니 상관 없지만. 에리카와 수시로 떠들고 만담을 하며 일본어를 어눌하게 하는 배꼽이 튀어나온 브라질 여자. 계급은 천문부 대위(大尉).

게임상의 능력은 우수한 편으로, 산술적으로 최대의 데미지를 꼽을 수 있는 캐릭터이다. 공격 → 방어 후 추격 → 빈사일 경우 수리검까지.[13] 마유미와 함께 가장 확실하게 자코를 한방 처리할 수 있다. 전용스킬인 허수아비도 워낙 메타녀가 난이도가 쉬워서 발동시키기 힘들 뿐이지 성능 자체는 괜찮다(위상변화?). 초반스킬도 공격에 TEP를 무려 150이나 집어먹는 요가를 가지고 있다. 나름 축캐.

졸업 후에 죠죠를 낳고 영국군 사령관을 죽이고 나서 도망자 신세가 된다 카더라. 믿으면 골룸


링고(林檎(りんご)) : 18세. 네오천문부원으로 맥과 끈끈한 우정을 맺고 있다. 서부지부로 복귀하는 스테이지에서 링고를 죽이지 않으면 후반에 맥의 복수를 하겠다며 재등장한다. 개조인간 엔딩이 존재하나 서부지부 복귀 스테이지에서 링고를 죽이면 이 루트는 물건너간다… 계급은 네오 천문부 소장(小將).


맥(マック(まっく)) : 18세. 링고와 끈끈한 우정을 맺고 있다. 서부지부로 복귀하는 스테이지에서 반드시 죽는다.[14] MP가 0이긴 하지만 접근전 스탯 자체는 노리코보다 우월하고 기술적 공격도 가지고 있어 유이가 맞으면 순식간에 골로 간다. 개조인간 엔딩이 존재. 계급은 네오 천문부 소장(小將). 맥(매킨토시)과 링고(일본어로 사과)는 컴퓨터 회사 애플의 패러디. PC-98 한글패치에선 이름이 마크가 됬다 맥이 됬다 오락가락한다.(...)

우메노코우지 오하루 (梅小路お春(うめのこうじ おはる)) : 부내대항시합 스테이지에 나오는 그냥 자코.

오케이(おケイ(おけい)) : 본부탈환 스테이지에 최후까지 남아있는 상급부원.

쿠이타(久井田(くいた)) : 본부탈환 스테이지에서 마유미들을 가로막는 3인 마술부원.

제록스(ゼロクス(ぜろくす)) : 본부탈환 스테이지에서 그 악명높은 다리 수몰시키는 상급부원. 물 위에서 방어가 무시무시하게 높아지는 짜증나는 상대.

투크(トゥーク(とぅーく)) : 본부탈환 스테이지에서 비행부원을 데리고 마유미의 앞을 가로막는 상급부원. 제로크스에 비하면 참 쉽다.

파워마크(パワマク(ぱわまく)) : 본부탈환 스테이지에서 마유미들을 가로막는 3인 마술부원.

마지린(まじりん) : 본부탈환 스테이지에서 마유미들을 가로막는 3인 마술부원.

중대장(中隊長(ちゅうたいちょう) : 에리카의 직속 부하 중 한명으로 네오천문부의 시나리오가 시작될 때 함께 다니는 상급부원. 수마술 능력자라서 가끔가다 주인공 캐릭터들을 치료해준다.

야요이(弥生(やよい)) : 한국명 김지미. 버거를 좋아하는 비행부원. 중대장과 함께 네오천문부 시나리오 스타트 시절부터 '최종화까지' 함께 다닌다. 역시 수마술 능력자.

스즈카(鈴香(すずか)) : 한국명은 소유니. 중대장, 야요이와 더불어 '최종화까지' 에리카의 직속 부하인 비행부원. 위의 야요이와는 어째서인지 백합기믹.

곤조(こんじょう) : 한국명은 미랑. 중대장 등과 함께 볼 수 있는 네임드 일반부원. 네임드라고 일반부원이랑 별로 다를 건 없다(..)

요코미츠(ヨコミチ(よこみち)) : 협공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자코.

2.2.3. 생도회


토도 마사코(東藤 雅子(とうどう まさこ)) : 생도회 회장. 생도회로 마유미가 진입하는 스테이지, 이후 생도회/천문부/네오천문부의 생물부 공격때 등장. 이 여자도 탱커다. 수영장 내 비밀기지 돌입 후 이벤트에서도 얼굴이 나오지만 이건 그냥 상급부원. 원래 생물부 부장이었다. 26세. 이미 대학도 졸업할 나인데 어째서…


데빌 히데코(デビル ヒデ子(でびる ひでこ)) : 19세. 생도회 부회장. 한국판에서는 데빌 아이유이지은. 뭔가 엄청난 음모를 꾸미고 있는 듯 하지만 결국 카란의 공작에 놀아났다고 보면 맞다. 그래도 카란에게 개조될 정도로 처참한 요시미보다는 낫지만…

카타야마 (片山(かたやま)) : 히데코의 부하. 말버릇은 '건강함이 제 매력이니까요'. 생도회 내에서의 평판은 별로 좋지 않은 듯. 2편에도 등장하지만.... 딱 한 스테이지로 끝이다 구해줘도 그다음엔 나타나지 않는다. 왜 나온거야... 왜긴 왜야. 자이 메타녀에서 다시 튀어나와 네타 캐릭터로 웃음을 주려고 나왔지

시즈코(しずゑ) : 히데코와 시즈코가 동북부지부를 초토화시키고 달아날 때 뒤를 맡는다.

요시코(ヨシコ(よしこ)) : 히데코와 시즈코가 동북부지부를 초토화시키고 달아날 때 잡담하다가 푸쉬업 150회 명령을 받는 자코.

리사코(リサコ(りさこ)) : 히데코와 시즈코가 동북부지부를 초토화시키고 달아날 때 잡담하다가 푸쉬업 150회 명령을 받는 자코.

2.2.4. 생물부


카와카미 곤자 레스 백작부인(川上 ゴンザ レス伯爵夫人(かわかみ ごんざ れすはくしゃくふじん)) : 14세. 초반 마유미의 상대역으로 줄거리를 이끌어간다. 첫 스테이지에서 등장할 때 스탯도 괜찮고 구릉지형 보너스까지 받아 막강한 맷집을 보여준다. 그 이후에는 그냥 먼치킨 마유미에게 탈탈 털리다가 열폭하고 자살(...). 자살하는 스테이지의 경우 작열염을 사용하는데 원래 2칸이던 사거리가 3칸이 된다. 개조인간 엔딩이 존재. 설정상 어마어마한 대재벌가의 영애로 이름 뒤에도 적혀있듯 작위까지 가지고 있다. 그런데 한 가지 웃기는 건, 저 성격, 저 외모에 나이는 메타녀 공식 캐릭터 중 최연소인 14세. 월반했나?


료쿠호우지 하이카(緑諷寺 佩譌(りょくほうじ はいか)) : 한국명 하느리. HP가 수상쩍게 적지만 엠통이 미친듯이 많고 능력치도 죽여준다. 카란이 천문부를 분열시키기 위해 보낸 간첩. 네오천문부 설립 때 에리카와 함께 요시미의 최측근으로 위장하였다가 본부탈환 스테이지에서 본색을 드러낸다. 이후 히데코를 쫓아가는 루트를 따라가면 이 여자도 성격이 정상은 아니라는 것만 확인될 뿐… 천문부-네오천문부-생도회 연합과의 댐 교전에서 사망. 개조인간 엔딩이 존재. 다른 캐릭터들과는 달리, 매뉴얼에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흑막인 카란조차 매뉴얼에도 버젓이 등장하는 것에 비하면 매우 기묘한 처지.


베니키모토 카란(紅木本 花蘭(べにきもと からん)) : 18세. 한국명 화란. 안경 쓴 매드 사이언티스트 기믹. 요시미와 히데코를 등쳐먹은 장본인. 분기에 따라서 오시에, 맥, 링고, 하이카, 레스의 시체를 개조하기도 한다. 과연 먼치킨 마사코가 생도회로 이적한 이후로 생물부 부장을 맡았으며, 기존의 메타여고에서 금지되던 바이오병기 관련 연구를 비밀리에 진행한다. 동시에 평화조약을 맺은 천문부를 내부공작으로 무너뜨리려 한다. 최종보스전에서 한 번 싸우는데, 이때나 사망 직전에 하는 대사가 참…

스토리상의 포스라면 모르겠지만[15] 게임상에서 최종보스로서의 위엄은 전혀없다. 오히려 따라나온 측근부원들의 압박이 더 무섭다. 요가빨로 회복이 좋고 뇌신광을 마구 날려대긴 하지만 슈퍼로봇대전 보스보다도 못한 물장갑 물HP일 뿐이다. 아군 7명 턴 다 쓰기도 전에 황천길로 보낼 수 있다.

문제는 분기에 따라서 2명&5명이 카란과 싸우는데 이러면 기껏 키운 에리카와 리사리사를 제외해야한다. 재수없으면 2명이서 카란을 처단하는게 무간지옥이 된다. 뭐 대신 예하 상급부원 등등도 직접 조종은 못하지만 전투에 참여한다.

패튼(パットン(ぱっとん)) : 대열사장의 입구를 지키는 생물부원. 식충이 캐릭터. 부대 내의 인망은 높은 편이며 사용하는 작전은 그냥 닥돌. 2차대전에서 활약한 그 패튼장군의 패러디 캐릭터.

티거(ティーガー(てぃーがー)) : 패튼 휘하의 2소대장. 마술부원주제에 패튼에게 두뇌 5g 드립을 맞았다. 극천염 맞으면 데미지가 끔찍하니 우선적으로 처리해주자. 이름으로 보아 말할 것도 없이 2차대전 독일군의 중전차 타이거.

브라우닝(ブラウニング(ぶらうにんぐ)) : 패튼 휘하의 3소대장. 그래봤자 기합술에 끔살하는 일반부원. 이름은 2차대전 중 미군 보병이 사용했던 브라우닝 자동소총에서 따온 것 같다.

민츠(ミンツ(みんつ)) : 대열사장 수비대. 캐릭터간의 대화중에 이름이 판명되었다.

키타지(キタヂ(きたぢ)) : 하이카의 잔병을 추격할 때 복병으로 등장.

아미스케(網助(あみすけ)) : 하이카의 잔병을 추격할 때 복병으로 등장.

안멜츠(アンメルツ(あんめるつ)) : 비밀기지에 등장. 자이젠 교수와 바이오 토폴로지 실험을 비밀리에 진행. 초교수에게 썰린다.

류(リュウ(りゅう)) : 하이카의 잔병을 추격할 때 복병으로 등장. 해외파로 영어를 사용. 켄과 같이 등장한 걸 보면 스트리트 파이터의 그 주인공들 같다.[16]

켄(ケン(けん)) : 하이카의 잔병을 추격할 때 복병으로 등장.

쟈바(ジャバ(じゃば)) : 하이카의 잔병을 추격할 때 복병으로 등장. java

테락(デラック(でらっく)) : 하이카의 잔병을 추격할 때 복병으로 등장.

유리카(ゆりか) : 레스백작의 정찰때 천문부와 네오천문부를 발견한다.

로드리게스(ロドリゲス(ろどりげす)) : 레스백작의 서부지부 기습을 뒤에서 보좌하던 대기부대 대장.

2.2.5. 기타


이와드리히 시즈코 고젠(イワドリッヒ静子御前(いわどりっひしずこごぜん)) : 19세. 생물부 부부장 겸 수예동호회[17] 회장. 한국명 서소연. 초반부터 볼 수 있는 전형적인 흑막형 캐릭터. 접근전을 주로 거는 히데코와는 다르게 화염술을 자제하지 않고 뿜어대기 때문에 약간 골치아프다. 그렇다고 공방 체계가 딸리는 것도 아니라… 데빌과는 달리 전용테마가 없다.

여담이지만 오프닝에서 희대의 명문구[18]를 남긴 모험가, 이와드리히 요레요레[19]는, 시즈코의 먼 할아버지 뻘 친척이라고 한다.


자이젠(ザイゼン(ざいぜん)) : 메타여고의 교수(?). 2에서 나온 오니아다마 교수에 비하면 그 비중은 가히 처절할 정도로 낮다. 생물부 비밀기지 내에서 바이오 토폴러지 실험을 진행. 마유미들이 생물부 비밀기지로 돌입하면 그 스테이지에서, 돌입하지 않으면 카란 이전에 요격부대의 일원으로 등장. 스탯은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 중 최강. 특히 소환술을 사용하는 초교수는 귤상자사람으로 아군을 밀어붙이니 최대한 빨리 제압해버리자.

곤베이(ごんべい(ごんべい)) : 튜토리얼에 나오는 자코.

2.3. 등장하는 일반 학생들(?)

일종의 클래스.


일반부원 : 말 그대로 평범한 부원. 병력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마나통도 없고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스킬도 거의 습득하지 못한 상태.


비행부원 : 비행기술을 기본적으로 습득하고 있는 부원. 전체적인 능력은 일반부원보다는 좋은 수준. 상급모드에서 뒤치기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상급부원 : 지휘관 클래스. 아마 캐릭터 소개에 나온 대부분의 부원이 여기에 해당할 것이다. 공격이나 마법 스킬을 다양하게 습득한 상태로 등장하기 때문에 약간 골치아프다.


마술부원 : 마술을 사용하는 부원. HP가 낮고 MP가 엄청나게 높다. 보통 화염술이 주류이며 다른 RPG와는 달리 근접전투능력이 특별히 낮거나 하진 않다.


수영부원 : 수영을 기본적으로 익히고 있는 부원으로 무지막지한 HP통에 훌륭한 근접전투능력, 수상방어 덕에 수상지형에서 철통방어까지 자랑하는 강력한 자코.


측근부원 : 지휘관 클래스의 측근이라는 설정인 듯. 세심하게 보지 않는다면 상급부원과 크게 차이나는 부분은 없다.


생도회원 : 최강의 자코. 근접전투에서도 탁월하고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여 아군을 압박한다. 레벨이 6정도 차이나는 일반부원 정도는 무리없이 상대할 수 있다.

각종 기계장치 : 포탑 및 화살포, 대포, 기계장치 등이 포함된다. 대체로 사냥과 포술 특기를 익히고 있어 타쿠미의 공기화에 크게 일조했다.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마법이 통하지 않고 능력치가 좋게 설정되어 있는 데다 원거리 공격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짜증난다.

2.4. 스킬

2.4.1. 일반 기술

행동 : 이동과 관련된 특기. 이동력 부족이 심각한 노리코나, 활로 쏜 다음 빠지기가 가능한 타쿠미가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다. 이 스킬 자체는 캐릭터의 이동력에 엄청나게 도움되는 스킬은 아니니 여유를 두고 배워도 된다. 하지만 일찍 배워두면 후반부에 굉장히 유용한데, 이 탭에 있는 스킬 중 '움직여!'라는 스킬 때문. 이 녀석은 삼국지10의 군사특기와 비슷한기술으로서 자기주변1마스의 특정아군을 자신 대신 행동하게 해주는 특기이다. 힐러 한두명 붙여놓고 레벨높은 어태커(노리코나 리사리사)를 지정해서 '움직여!'를 쓰고 체력 간당간당할때 회복만 잘 해주면 알아서 무쌍을 찍는다. 흠좀무...

수영 : 필수스킬. 무조건 TEP 70이 모이자마자 배워서 수상이동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띄워야 한다. 다른 스테이지라면 모를까 본부탈환 미션에서 수영을 못배운 캐릭은 그냥 낙오다. 데빌을 쫓는 스테이지는 수영이 없으면 떠내려가서 바로 아웃.

공격 : 공격과 관련된 스킬로, 적당/추격/축적/기술적 순으로 학습한다. 아군 자코들에겐 모두 적당공격이 존재하니 지휘관 캐릭터에 경험치 미뤄줄 때 쓰자. 다 배우기까지 너무 오래 걸리므로 빨리빨리 박아주자.

회피 : 회피와 관련된 스킬. 후반에 공격 관련 스킬을 사용하는 자코들에게는 좀 필요하긴 하지만 크게 볼 땐 없어도 그만이다. 체력이 약한 유이가 빨리 배우면 좋다라곤 하지만 회피의 발생이 랜덤인데다가 애초에 유이는 약해서 배워야 될 게 천지다...

방어 : 전체적인 방어력을 올린다. HP가 적은 캐릭터가 일찍 배우면 좋긴 한데 워낙 이 게임이 방어력 올라간 티가 잘 안 난다. 효과가 없다기보다는 그냥 유저들이 보통 생각할 때 올렸는지 안올렸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요가 : 회복의 효율을 올리는 기술로, 안그래도 회복 때문에 발난이도이던 이 게임의 난이도를 한껏 더 낮춰준다. 회복 자체가 최대 HP의 보정을 받는지라 노리코가 얻으면 미친듯한 생존력을 자랑한다. 애초에 최종보스전에서 카란이 이 기술을 가지고 있으니 이 여자가 회복할 때 무슨 상황이 벌어지는 지 감상해보는 것도 좋다.

야옹야옹 : 몸을 가볍고 날래게 하는 기술. 첫 기술이 공격한 상대와 자기 위치를 바꾸는 눈속임이라 배우고 나면 트릭키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마지막 기술인 고양이발톱이 기술적 공격과 합쳐지면 천하의 초교수라도 피가 뭉터기로 쭉쭉 빠진다. 이걸 배워도 고양이귀는 안단다.

사냥 : 숲에서의 적응력을 높이는 기술. 또한 화살 공격이 가능해지며 숲에서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다. 화살 공격도 일반 공격처럼 마우스 왼쪽버튼 꾹 누르고 있으면 적당공격 발동으로 데미지가 없어진다. 이동 관련이므로 노리코는 반드시 올려야 한다. 화살 공격도 일반 공격 판정이므로 때리고 난 뒤 히트&런 효과를 받을 수 있다. 관통사격도 있다.

비행 : 말 그대로 비행. 다리라든가 산악 등 특수지형을 다 무시하고 건너뛴다. 심지어 적군도 건너뛴다. 상급 난이도에서 상대편 뒤치기하기 좋다. 단! 숲지형은 효과가 없으며 동굴에서는 이동력 2로 제한된다

기합술 : 개인을 상대로 하는 마법. 효율이 좋다. 적군들 중에서도 이 마법을 가진 놈들이 많으니 언제나 플라즈마탄 주의. PC-98용 초기판에선 버그로 데미지가 비정상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꽤 있었다.

화염술 : 십자 범위로 최대 5명까지 상대하는 마법. 처음 나오는 흥륭염은 사거리가 1이라 최대 4명까지 상대한다.

뇌전술 : 최대 14명까지 상대하는 마법. 마나가 엄청나게 들며 상급부원이나 측근부원쯤 가면 이 마법은 견딘다. 게다가 경험치 초기화 시스템 때문에 그렇게 효율적이라고 하기도 뭐하다. 근데 최종보스 카란께서는 이 마법이 주력이시다... 물론 후반가면 맞아도 아주 아픈 건 아니다.

수마술 : 회복마법. 1명을 회복하는 마법과 최대 5명을 회복하는 마법이 회복량별로 마련되어있다. 엠 소모가 적은 편이라 누구한테 줘도 그럴듯한 명분을 뽑아낼 수 있다.

소환술 : 숨겨진 스킬로 뭔가를 소환해서 싸우는데 소환수들이 하나같이 이상하다. 초교수가 사용하는 귤상자사람의 위용은 실로 대단하며 실제로도 성능이 좋다.

문어 : 더미 데이터. 문어 변신과 HP흡수, MP흡수 먹물뱉기가 있으나 실제론 배워도 효과가 안나온다.

2.4.2. 전용 기술

검도 : 마유미 전용. 상급 공격기가 가장 나중에 나오긴 하지만 딸려나오는 스킬 모두 쓸만하다. 특히 점프회피나 봉타는 반격조차 날려버려 마유미의 생존력에 크게 공헌한다.

캬피X2 : 유이 전용. 아군 전원(자코 포함)의 체력을 절반 회복시키는 룰루랄라(...)라는 마법이 있다. 아군 캐릭터가 수마술로 범벅이 되는 순간 묻히는 기술. 그래도 유용하다는 점은 변함없다. 아군 전원이기 때문에 경험치도 상당하고, 타 캐릭들이 수마술 쓸 턴도 벌고.

없애버려 : 노리코 전용. 상급공격기 1개가 끝이다. 사실 그 이상 필요하지도 않다.

토폴로지 : 마리에 전용. 자신의 위치를 다른 아군 옆으로 이동시키는 전송이라는 기술과 잔영격이라는 상급공격기가 있다.

포술 : 원래는 대포 전용이지만 나중에 타쿠미도 배우게 된다. 숲 방어는 보너스. 숲 자체의 지형효과도 있고 해서 이거 끼고 숲에 들어가면 확실히 방어력 증가를 체감할 수 있다.

세검 : 에리카 전용. 상급 공격기와 MP와 HP를 동시에 회복하는 정신력 주입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뇌전술을 사용하는 에리카에게 남한테 줄 MP따위 있을리가 없다. 조용히 묻어두자.

인술 : 리사리사 전용. 말 그대로 닌자의 기술. 그냥 보너스 추가타를 먹이는 수리검이나 죽기 직전 살아나는 허수아비나 전부 쓸만하다.

2.5. 게임 진행 팁

  • 스테이지 1 ~메타녀에 어서오세요~ 별로 이동하라는 지시를 20번 무시하면 제작진이 협상을 시도한다. 선택지는 다음과 같다. 참고로 메타녀에서 수영은 필수다.

제작자가 거래를 요구합니다. 어떻게 할까요?

좋아, 받아들이겠어 ->레벨 +1
레벨 한 단계라고? 뭐 다른 건 없어? -> 레벨 +1, 수영 스킬 획득
레벨 한 단계라고? 놀리나 -> 아무 것도 없음


  • 스테이지 4 ~난~ 에서, 정석대로면 요시미에게 접근하는게 불가능하지만마유미/유이가 레벨 10 이상이고 행동/비행스킬 전부습득이면 다른 NPC들이 적당공격 해주는 사이에 어떻게는 접근할 수 있다. 요시미나 시즈코[20]를 잡아도 원래 상정한 부분이 아니기에 다른루트 진행에는 영향이 없다.

  • 스테이지 11 ~본부실 탈환~ 에서 일정 지역에 도달하면 네오 천문부의 복병이 나오고 요시미가 퇴각하는 이벤트가 발생하지만 아군의 레벨을 10 이상 올려 이동력이 증가하였을 경우 벽에 딱 붙은 다음 바로 본부실로 진입하여 요시미를 끔살할 수 있다(...) 다만 딱히 변한 것은 없고, HP가 0 주제에 맵에 남아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처절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뭐야 이게(...)

  • 스테이지 12 에서 에리카에게 분기가 뜨는데 후회한다 -> 난 안된다를 선택하면...

  • 스테이지 13 동북부 지부 회랑 스테이지에서 에리카와 리사리사가 배틀을 할 때, 에리카로 리사리사가 아닌 다른 아군을 공격하면 에리카가 미쳤다면서 모두 적이 된다. 이때 전멸 시켜버리면 재밌는 이벤트가 나온다. (에리카가 메타여고의 악마로 군림하는 병맛 게임오버가 터진다. 결과적으론 게임오버가 되니 주의. 그래도 뭐 경험치 얻은 상태로 다시 시작이 있으니...)

  • 스테이지 13 ~북동부지부 회랑 앞~ 에서, 에리카(리사리사도 상관없다)를 맵의 좌상-좌하-우상-우하-중앙에 하나씩 떨어져 있는 나무에 가져다 놓으면 퀴즈를 풀게 된다. 그리고 퀴즈의 정답을 모두 맞추면 소환술을 제외하고 게임 상의 등장하는 모든 스킬을 자동으로 익히게 된다. V챔프나 한국 정발판 기준 정답은 통큰-계란샌드-서울-천문부 북동부 지부 부지부장-뜀틀. 일본판에선 계란샌드가 고급어묵, 서울이 교토로 바뀐다. 통큰도 뭘로 바뀐다는데 아마 R-Force Software였던가. 사실 이 문제는 메타녀 매뉴얼에 나와있는 정보들로 만든 문제이다. 번역된 이름만 다를 뿐, 일본판과 한국판의 선택지의 위치는 동일하다.
주의해야 할 것은 들키고 난 후에 퀴즈를 풀기 시작해야한다.
들키기 전에 문제를 한 두개 풀고 들키고 난 후에 나머지 문제를 풀면 이전 것이 초기화되어버려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 스테이지 21 ~대.격.돌~ 에서 왼쪽에 댐제어기계를 부수면 물이 없어진다. 하이카를 잡기전에 졸개를 4~5명 정도 남기고 잡으면 남은 잔당을 추격하는 스테이지가 추가된다. 이 스테이지에서 마유미를 맵 남쪽 끝까지 밀고 내려가면 돌 8개 배치되어있는 곳이 보인다. 그곳의 중간에 마유미를 위치시키면 구름의 신 푸르릉님이 나타나 마유미의 레벨을 30까지 올려준다. 이후 등장하는 적들의 레벨도 대체로 30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다른 동료들 광렙시켜주는데도 좋다. 참고로 한국판에서 푸르릉님은 LA 아리랑을 봤느냐느니 어쨌느니 하는 로컬라이징된 개그를 보여준다(...).

  • 스테이지 22~23 빠져 나가라! 북서쪽 수영장쪽에 숨겨진 지하실이 있다. 초교수라는 적이 나오는데 여기서 격파하면 최후반 스테이지에서 등장하지 않는다.

  • 메타녀의 최종 엔딩은 총 8가지가 있다. 일단 전멸당했을 때와(...) 스테이지 13에서 에리카와 리사리사가 빠져버리는 엔딩을 제외하고 카란과 최종결전을 치루는 마지막 화의 분기는 다음과 같다.

    A : 에리카와 리사리사가 '자신들이 카란을 쓰러트리고 싶다'고 요청
    B : 그런 거 없이 전원이 전투 돌입

    A의 경우 이들의 요구를 허락하면 이 둘이서 카란과 전투(...) 거부하면 다시 두 가지로 나뉜다.

    a : 에리카와 리사리사의 편을 들어 천문부 부원들을 물리치고, 이 두 명이서 카란 격퇴(...)
    b : 마유미의 편을 들어 에리카와 리사리사를 물리치고, 나머지 일행이 카란 격퇴

    B의 경우 다시 두 가지로 나뉜다.

    c : 노리코의 배신 -> 카란에게 합류
    d : 그런 거 없이 전원이 전투 돌입

    따라서 가능한 엔딩은 다음의 8개이다.

    1. A->a 또는 A 이후 이들의 부탁을 들어줌->카란 격퇴

    1. A->b->카란 격퇴
    1. A->a,b->카란에게 패배
    1. B->c->카란 격퇴
    1. B->d->카란 격퇴(진 엔딩)
    1. B->c->카란에게 패배 후 "혹시 내가 선택한 길이 잘못된 걸까...?"를 선택
    1. B->c->카란에게 패배 후 "그래, 이걸로 좋은 거잖아!"를 선택
    1. B->d->카란에게 패배

  • 진엔딩의 루트는 다음과 같다.


1. 레스백작 첫 등장 스테이지에서 레스백작을 때려잡은 뒤, 노리코의 의견에 찬성해 레스백작을 추적.(포인트+1)
2. 도교 스테이지에서 노리코 의견을 존중하여 기다리는 거 없이 돌격.(+1)
3. 시즈코와 히데코가 갈라지는 미션에서 '찬스는 지금이야' 선택시(+1) 바로 추격가능.
'닥돌하지 말고 대기' 선택시 유이가 맞장구 쳐줘야(+1)이며 의견에 반대할 경우(-1). 마유미가 도착해야 추격가능하다. 그리고 이 스테이지에서 히데코를 잡고 시즈코 스테이지로 간다.
4. 시즈코 스테이지에서 노리코 닥돌시 '주의를 준다'.(+1)
5. 사막을 돌파하는 스테이지에서 수영장으로 들어가지 말거나 비밀기지 안으로 들어가지 말고 바로 사막으로 돌파.
6. 대열사장 스테이지에서 에리카는 유이를 '격려' 한다.


6번은 한번만 하면 에리카와 마유미가 분열되는 일은 없으며, 생물부 본부건물 돌파 이전 석상 스테이지에서 마유미의 지적에 노리코가 밝은 표정을 지으면 조건 클리어. 5번에서 비밀기지에 돌입하는 것은 레벨 올리기는 좋지만 비밀기지 스테이지 자체가 대단히 귀찮은 스테이지라 한 번 봤다면 보지 않아도 무방.
----
  • [1] 매뉴얼에는 수몰도시 아호란수주라고 적혀있는데, 아마도 이 곳을 말하는 듯.
  • [2] 교토의 약 5분의 1.
  • [3] 게임 전반에 걸쳐 등장하는 토폴로지라는 단어를 아는 사람은 짐작하겠지만 말하자면 이 게임은 껍데기만 여학교고 등장인물이 여학생일 뿐, 본질은 일반적인 세력간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 사실, 예전 게임잡지에서의 소개에 따르면 막부 말의 일본과 유사하다고 평한 글이 있기는 했다.
  • [4] 애초에 동호회 활동으로 사람이 죽고 사는데다 대량살상무기 생산금지조약까지 나오니 여러모로 학교 맞나 싶어진다. 봉래학원이 전투적으로 돌아가면 이리될지도…
  • [5] 한 유저가 제작사에 '판매점을 뒤져봐도 게임을 구할 수 없는데 어디 구할 수 있는데 없느냐'고 묻자 무료배포로 돌려버렸다고 한다. 대인배다…
  • [6] 대개 적의 턴을 막 지나서 바로 처음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체력이 낮은 적들이 한턴 쉬어서 체력을 회복하는 경우가 많아서, 레벨이 낮은 초반에 적을 죽이기가 좀 까다롭다. 대신 TEP은 정말 잘 쌓인다.
  • [7] 하지만 생존 관련 스킬이 랜덤 발동이라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차라리 꾸준히 후방에서 회복을 써주며 경험치를 획득해 레벨을 빨리 올리거나, 마술을 배워 적을 최대한 죽여 레벨을 빨리 올려야 한다. 일단 레벨을 올리면 아주 못써먹을 정도의 공방은 아니고, 처음부터 사용할 수 있는 동료인데다 민첩성도 마유미만큼은 아니지만 높은 편이라 살아만 남으면 TEP은 잘 쌓이는 편이라 기술 배우기도 쉽다. TEP은 2회차 이상 플레이면 의미가 퇴색하지만.
  • [8] 더 큰 문제는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마법 위력 좋다고 아싸~ 하면서 경험치를 마리에로 쓸어담을 수 있다는 건데… 후반에 고생길이 열린다. 자제하자.
  • [9] 치명적으로 공방 수치 모두 장기적으로 마유미에 딸린다. 어정쩡하다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캐릭터.
  • [10] 라고 해도 동레벨을 기준으로 공격력은 노리코가 위지만 방어력은 천문부장이 더 높다.
  • [11] 엔딩에서 학교를 관두고 유통사에서 일하고 있다는 내용을 봐서는, 일판에서도 유통사의 여사원 이름을 쓰고 이런 개드립을 날리는 것으로 추정된다.
  • [12] 접근전은 마유미에 조금 딸리지만, 뇌전술이 심히 위협적이다. 1회차 플레이라면 정말 무섭다.
  • [13] 따라서 축적공격을 쓰면 오히려 뎀딜이 망한다.
  • [14] 고 되어있는데 맥을 씹고 요시미를 퇴각시키면 죽이지 않고 클리어 가능이지만 자기스스로 자결해버린다.이뭐병 이에 열받은 링고가 복수하러온다 죽이든 안죽이든 복수 스테이지는 나타난다 그러나 링고를죽이고 맥을죽이면 복수스테이지는 없다고... 즉 죽는것이 맞다.
  • [15] 혼자서 메타여고 3대 세력인 생도회, 천문부, 생물부를 휘어잡을 뻔 했다. 천문부는 반쪽나서 자중지란을 일으키다 폐부직전까지 갔으며 생도회도 부회장인 히데코가 넘어갈 정도니 이미 말 다한 셈. 마유미가 이끄는 천문부 잔존 세력만 아니었으면 실제로 그리되었을 것이다.
  • [16] 사망대사가 승룡권 커맨드(오른쪽! 아래! 오른아래!)라는 점을 보면 확실하다.
  • [17] 약 100여년 전, 천문부 안에서 배척받던 소수파 연구자들에 의해 세워진 동아리. 참고로 배척받은 이유가 초끈이론을 주장했기 때문이며 천문부의 갈래임에도 불구하고 수예동호회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도 이것 때문… 그 발족의 성격상, 대대로 천문부와는 앙숙지간이다. 그러나 워낙 천문부의 힘이 막강한 탓에 수예동호회 혼자서 맞서는 것은 여러모로 무리라서 강대세력인 생물부와 동맹을 맺고 그 지원을 받고 있다. 건도 1200년의 난 시점에서는 사실상 생물부 산하로 포섭된 듯.
  • [18] 우리들은 어쩌면 너무나 슬픈 생명이 아닌가 하고 그렇게 생각해 버립니다.
  • [19] 한국판에서는 J 왓슨.
  • [20] 잡아도 아무런 대사조차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14 05:35:27
Processing time 0.293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