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메탈계

last modified: 2015-03-28 17:23:41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메탈계 사냥법
2.1. 무조건 명중하는 착실한 공격법
2.2. 대박 노리기
2.3. 마법으로 잡기
2.4. 아이템으로 잡기
2.5. 근성으로 잡기

1. 개요

드래곤 퀘스트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종류.
잡으면 엄청난 경험치와 레어 드롭 아이템을 주는 대박 몬스터로 드퀘 플레이어들은 메탈계가 나타나면 경험치를 노리는 매의 눈이 된다.

시리즈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메탈 슬라임의 경우 1000 정도의 경험치, 메탈 브라더즈는 그 3배, 하구레 메탈은 10배, 메탈 킹은 하구레의 3배, 플래티나 킹은 하구레의 6배 정도의 경험치를 준다.

일단 모든 내성이 최대라 어떠한 마법, 입김 공격도 전혀 통하지 않고 무조건 무효가 된다. 엄청난 방어력은 거의 모든 물리공격의 데미지를 1로 만들어버리고, 스피드 역시 최고수준이다. 메탈계의 특성상 그나마도 거의 맞지 않는다.

그리고 가장 짜증나는 것은 나오자마자 높은 확률로 도망간다 는 것이다. 잡을 기회조차 제대로 주지 않는다.

그러나 HP가 한자리 수준. 방어력을 무시하는 회심의 일격이 먹히면 일격에 잡힌다.

유명한 메탈계로는 메탈 슬라임,하구레 메탈, 메탈 킹, 플래티나 킹 등이 있다. 정확히는 얘들이 전부였으나, 드퀘9에서 간만에 메탈 슬라임 3마리가 탑을 쌓은 형태인 메탈 브라더즈라는 새로운 녀석이 출현했다.

또한 드퀘9의 골든 타워나 골든 슬라임의 경우는 메탈계와 똑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경험치가 아니라 돈을 많이 준다. (골든 슬라임의 경우 7에서는 이런 몬스터가 아니었는데 9에서는 메탈계로 변경)

메탈 라이더...라는 놈도 존재하지만 이놈은 왜인진 모르겠으나 기존 메탈계의 능력을 전혀가지고 있지 않고 그냥 슬라임 나이트 강화판. 경험치도 얼마 안준다. 비슷한 사례로 이름에 '메탈'이 들어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메탈계가 아니다. 주의할 것.

아군이 메탈계가 되는 방법도 있다. 6의 경우 숨겨진 직업으로 플레이어가 하구레 메탈이란 특수직업으로 전직할수가 있는데, 마스터시키기가 미친듯이 힘들지만, 마스터하면 HP100짜리 완벽한 메탈계가 된다. 7에선 유사 직업으로 플래티나 킹이 등장.

타이의 대모험에서는중반 이후의 적은 대부분 메탈계다. 포프같은 캐릭터가 주문이 안 먹혀서 애를 먹는 묘사를 볼 수 있다. 정말 짜증났을 것이다.

영웅전설 6에서 등장하는 샤이닝퐁이는 메탈계의 특성과 매우 유사하다. 잡으면 대량의 경험치와 돈을 주고, 모든 마법이 전혀 통하지 않으며, 엄청난 방어력을 가지고 있고, 나오자마자 높은 확률로 도망간다.

2. 메탈계 사냥법

일단 메탈계는 잡으면 경험치가 엄청나지만, 잘 도망가서 잡기가 매우 힘들다. 기본적으론 운에 의존해야 하지만 전략적 연구를 통해 쉽게 메탈계를 잡아 레벨업 효율을 높이는 법도 존재한다. 이하는 그 방법을 모아보았다.

2.1. 무조건 명중하는 착실한 공격법

1. 메탈베기 활용. 무조건 1~2의 데미지를 명중시킨다. (일부 작품에서는 매의 검과 중첩되니 실험해보자.)
2. 하구레 메탈의 검 같이 메탈계에 무조건 명중하는 특수무기로 공격.
3. 무기 독침을 명중시키면 무조건 1 데미지. 가끔 즉사가 발동. 독침의 즉사가 자키로 처리되는 작품에서는 메탈계가 자키에도 100% 내성이 있어서 이 경우 즉사효과는 발동하지 않는다. 그래도 대부분의 작품에서는 즉사가 유효.

2.2. 대박 노리기

1. 회심의 일격으로 방어력 무시 공격으로 상대의 즉사를 노린다. 3의 무투가, 4의 아리나같이 회심이 잘 터지는 캐릭터를 활용하면 된다.
2. 매의 검, 킬러 피어스 같은 2회 공격 무기로 명중율과 회심율을 높인다. (작품에 따라선 매의 검은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3. 마신베기 같이 회심의 일격이 잘 터지는 기술 또는 마신의 쇠망치, 마신의 도끼같이 회심의 일격이 잘 터지는 무기를 이용하여 잡는다.
4. 팔라딘은 직업 자체에 적을 가끔 일격사 시키는 특성이 있는데 메탈계에게도 이게 먹힌다.
5. 데몬 스피어를 장비하고 즉사를 노려본다. 단 위에 말한 독침처럼 일부 작품에선 즉사가 안 먹힌다.

2.3. 마법으로 잡기

1. 드래고람 주문으로 용으로 변신해 공격 (3,4(FC) 한정). 이 두 작품에서 드래고람이 통하는 건 제작진이 미처 메탈계에게 입김 공격 내성까지는 설정을 안 해놨기 때문이다. 이후로는 수정됐다.
2. 3에서는 메탈계 이외의 적이 메탈계와 같이 나왔을 때 메다파니를 걸어 메탈계가 아닌 적을 혼란시키면 그 적이 알아서 메탈계를 잡아주는 경우가 있다.
3. 피오림을 아군에 걸면 메탈계가 도망가기 전에 한 대라도 더 때릴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걸어주자.
4. 팔푼테로 도박을 건다. 팔푼테의 효과는 랜덤이지만, 내성을 무시하고 모조리 강제적으로 적용시키기 때문에 메탈계에게도 통한다. 특히 크리티컬계의 공격이 없을 경우 정공법으로 잡으려면 한숨이 나오는 메탈킹급의 적에게는 의외로 쓸만한 방법.

2.4. 아이템으로 잡기

1. 아이템 성수를 뿌리면 무조건 1의 데미지. FC판4에서는 1 이상의 데미지가 나와서 메탈 슬라임이 한 방에 죽기도 한다.
2. '시간의 모래' 가 있고 메탈계가 여러마리가 나온 상황의 경우, 한마리가 도망가버리면 시간의 모래로 전투를 처음으로 되돌려 죽을 때까지 반복이 가능. (작품에 따라선 시간의 모래가 없으니 주의)
3. 칼날의 갑옷을 장비하고 여기서 아군의 방어력을 0으로 만드는 저주받은 장비 파멸의 방패, 몰살의 검 같은 것을 장비하면 메탈계가 그 장비를 한 캐릭터에게 물리공격을 한 데미지가 튕겨나서 지들이 맞아죽는다. 인왕서기와 조합해도 좋다. 그런데 이건 적이 꼭 물리 공격을 한다는 보장이 없고 (메탈계는 마법도 쓴다.), 저주가 걸린 상태로 해야하는 방법이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4.SFC판3중 '스의 마을'에서 파는 '독니의가루(どくがのこな)'를 전투중 적에게쓰면 혼란에 빠진다.(메다파니와 달리 메탈계도 걸린다.) 이렇게 혼란시킨적이 메탈계에게 공격을하면 높은확률로 3-4정도의 데미지를 받게된다. 메다파니가 없거나 메탈계만 나왔을때 유용하게 쓸수 있다.

2.5. 근성으로 잡기

6와 7에서는 후반 인플레로 아군 캐릭터의 총합 공격력이 510 정도를 넘어서면 그냥 치기만 해도 메탈계가 사망한다. 드퀘7까지는 게임 중 방어력 수치의 한계가 500이었기 때문에 500이 넘으면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이 상태로 메탈계가 도망치는 것보다 선제공격을 할 수 있는 특기 몸버리기풍찌르기를 쓰면 정말로 무조건 일격필살. 문제는 이런 수치를 만들려고 하려면 상당한 레벨 노가다와 힘의 씨앗 먹이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도 일단 이런 상태로 올라간 캐릭터가 아군에 1명 있으면 (보통 핫산,드란고,토비) 다른 아군의 레벨 노가다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진다.

8에서는 아무리 공격력을 올려도 안 될 정도로 메탈계의 방어력이 안드로메다급으로 올라가서 불가능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8 17:23:41
Processing time 0.814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