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메탈기어 솔리드

Contents

1. 개요
2. 상세
2.1. 개발
2.2. 스토리
2.3. 리메이크
3. 등장인물
4. 관련용어
5. 기타


1. 개요

메탈기어 시리즈의 공식 3번째 작품이자 메탈기어 시리즈를 진정 유명 시리즈로 만든 작품이기도 하다. 레이 스테이션으로 발매되었다.
유전자, (GENE)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있다.

이때부터 하드웨어의 발전에 따라 코지마 히데오 특유의 영화같은 연출이 점점 들어가기 시작했으며 3D가 되면서 1인칭 시점등의 요소도 들어가기 시작했다.

http://youtu.be/x0GQTum9QvE 메탈기어솔리드 프로토타입 영상

2. 상세

2.1. 개발

PS1으로 넘어온 코지마와 개발팀은 폴리곤을 이용한 입체적인 게임 구성에 노하우가 없었기 때문에 이런 저런 시도를 많이 했다는 후문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캐릭터 얼굴의 윤곽이 뭉개져 있는 탓에 입모양 표현을 제대로 구현 해낼수가 없어서 해당 캐릭터가 대화할때 입은 움직이지 않고 인형극인 마냥 고개만 끄떡끄떡 거린다.(...)입체적인 레벨을 직관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우선 레고 등을 가지고 레벨을 만들어보았다는 일화가 있다. 그리고 당시에 표현 가능한 폴리곤 수로는 스네이크 모델과 각종 무기를 따로 구현하기가 어려워 총과 일체화된 스네이크와 맨손의 스네이크 등의 모델을 따로 준비해서 무기를 바꾸면 모델을 통채로 바꾸는 속임수를 썼다.

2.2. 스토리

솔리드 스네이크가 북극의 셰도우 모세스 섬의 리퀴드 스네이크가 이끄는 FOXHOUND 용병부대로 이루어진 테러집단을 소탕하는것이 스토리. 후속작들에 비해 지나치게 난해하지 않으면서도 심오함을 잃지 않는 스토리와 적을 포함한 주조연들의 비밀과 과거 등의 드라마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

그리고 이것저것 순위를 매기기 좋아하는 미국 포츈지에서 20세기 최고의 시나리오라고 평가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시나리오의 완성도와는 별개로 은근슬쩍 전작인 메탈기어 2 솔리드 스네이크에서 가져다 쓴 장면이나 트릭이 꽤 많고[1] 메탈기어 솔리드에 오면서 전편의 설정과 조금 아귀가 맞지 않게 된 부분도 있다. 코나미쪽에서는 설정차이는 사실 패러럴 월드라고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상 변명에 가깝다

인물구성, 전체적인 스토리나 반전 자체는 코지마가 좋아하는 영화인 뉴욕 탈출에서 따온 점이 많다.

2.3. 리메이크

확장팩인 인테그랄에서는 VR 미션이 대거 추가되었는데 단순히 스니킹 미션이나 무기 훈련 뿐 아니라 엘리미네이션 모드, 1인칭 모드에 보너스로 사건을 푸는 미스테리 모드에 그레이 폭스로 플레이하는 닌자 모드등도 포함되어있다. 참고로 여기에 등장하는 MP5SD는 무한탄창에 소음기가 기본으로 장비되어있어 계속 연사를 해도 발각되지 않는다. 다만 난이도가 very easy일 경우에만 등장하므로, 어떻게 보면 이 게임을 처음하는 유저들을 위한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Very easy 모드나 치트키 사용등으로 MP5SD가 인벤토리에 있다면 파마스를 획득할수 없다. 즉, 파마스 대신 MP5SD가 나오는 셈이다.

2004년에 게임큐브판으로 실리콘 나이츠에서 "메탈기어 솔리드 트윈 스네이크"란 제목으로 리메이크되어 발매되었는데 레벨 디자인은 그대로에 시스템은 메탈기어 솔리드 2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마취총인 베레타 M9가 추가되는 등 후속작의 시스템이 포함되고 불편했던 부분[2]이 대폭 개선되어 여러모로 게임이 쉬워졌다. 그리고 무비 감독을 영화감독 기타무라 류헤이가 맡아서 별별 오버스러운 액션이 다 나온다.(...)[3]

PC판은 실시간으로 로드/세이브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세이브를 하기 위해 이 링에게 무전을 보낼 필요가 없다. 그리고 종료 후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기 전에 현재 게임을 저장할 것인지 물어본다. 또한 사이코 만티스전에서 생략된 요소가 있다. 2P컨트롤러 사용[4][5], 세이브데이터를 이용한 독심술[6], 진동기능을 이용한 염동력[7], 블랙아웃[8] 등. 참고로 이 PC판은 2000년경 마이크로소프트코나미간의 크로스라이센스 체결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식한 작품이다. 반대로 코나미에서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를 PS2로 이식.

E3 2013 인터뷰에서 밝히길 폭스엔진을 사용한 메탈기어 솔리드 리메이크를 고려중으로 외주 회사를 찾고있는 중이라고한다.#

프리퀄로 조선을 배경으로 한 메탈기어 송대감 발매됐다 카더라

5. 기타

북미판(및 유럽판) 더빙이 굉장히 어색하기로 유명하다. 바이오하자드 1"What a mansion!"같이 매우 깨는 정돈 아니지만, 게임 분위기완 따로 노는 듯한 더빙은 컬트적인 인기를 얻어서 후에 나오는 잡입 게임에도 패러디되기도 한다. 특히 적이 소음을 들었을 때 말하는 "What was that noise?"와 "Just my imagination..."이 유명하다.[9]

이 작품의 타이틀 곡이 beatmania 3rd mix에 게임화되어 수록되었다. 장르는 Big beat mix, 작곡가는 ESPACIO BROTHERS의 명의를 사용한 Togo.

생물학에 있어서 열성은 단지 어느쪽이 발현되는지에 관한 개념이므로, 유전자가 좋다 나쁘다와는 관련이 없다. 당시 코지마가 생물학에 있어서 무지했기에 나온 무리한 설정.

----
  • [1] 폐쇄공간인 엘리베이터 안에서 적병들과 싸우는 장면이라든지 형상기억합금을 사용한 열쇠의 트릭 등 전작을 생각나게 하는 장면이 꽤 많다.
  • [2] 대표적인 것이 PAL카드를 입력시키러 왔다갔다해야 하는 부분.
  • [3] 예를 들면 리퀴드가 탄 하인드 D가 발사한 미사일을 밟고 점프해 스팅거를 날리는 스네이크라든가…
  • [4] PC판은 PC용 컨트롤러나 키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컨트롤러 포트가 없다. 물론 게임포트가 있긴 하지만 하나밖에 없다.
  • [5] 사실은 남아있기에 취소선 표시. 컨트롤러를 사용시는 콘솔때와 마찬가지로 컨트롤을 읽는다. 하지만 키보드를 사용하면 읽지 못한다;;; 즉 키보드가 기본적으로 2P콘트롤러로 설정되어있는 듯. 통신을 들어봐도 2P콘트롤러대신 키보드라고 되어있다;;;
  • [6] 단독 세이브파일로 저장되기때문에 생략된 모양
  • [7] 2P컨트롤러의 각주와 마찬가지로 키보드나 PC용 컨트롤러를 쓰기때문에 생략. 덧붙여서 당시 PC용 컨트롤러 중에 진동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많지 않았다.
  • [8] PC에는 TV수신카드를 달거나 모니터가 TV겸용이 아닌이상 비디오(외부입력) 모드가 없다.
  • [9] 마크 오브 더 닌자에서 적들이 이 대사 그대로 말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1 19:01:53
Processing time 0.100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