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메탈맨

last modified: 2015-03-21 18:22:01 by Contributors

록맨 EXE 시리즈넷 내비 메탈맨은 메탈맨.EXE로 가 주세요.
MetalMan.jpg
[JPG image (229.93 KB)]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メタルマン. 록맨 2의 8보스 중 하나. DWN.009. 성우는 슈퍼 어드벤처 한정으로 오카노 코스케.

록맨 2의 8보스 일람
메탈맨 에어맨 버블맨 퀵맨
크래시맨 플래시맨 히트맨 우드맨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컷맨을 기본으로 와일리가 만든 1호기. 록버스터에 약하다는 결함이 있다.
      "크크크, 두동강이다..."
    • 장점 : 일처리가 빠르다
    • 단점 : 열받기 쉽다
    • 좋아하는 것 : 원반(던지기)
    • 싫어하는 것 : 개

Dr. 와일리록맨 1컷맨를 바탕으로 제일 처음 만든 순수한 전투용 로봇. 주력 무기도 컷맨의 롤링 커터처럼 세라미컬 티탄 합금으로 만든 톱니형태의 무기 메탈 블레이드. 결과적으로 컷맨처럼 뛰어난 공격력과 높은 점프를 겸비했지만 록버스터에 약하다는 단점까지 컷맨을 닮게 되었다......라는 설정. 그런데 실제 게임에서는 록버스터를 맞춰도 별 차이는 없으니 큰 기대는 말자(...). 사실 설정과는 정반대로 록맨 2의 8보스 중에서 내구력이 높은 4인 중 하나이다.[1] 이것 때문인지 보스를 한번만 상대하는 슈퍼 어드벤처 록맨에서는 맨 처음 상대하는 보스로 등장해서 록 버스터가 약점이 되었다. Dr. 라이트가 메탈맨 보고 "저건 미래의 치과의사야"라고 말했다. 이마에 있는 톱날때문에 치과의사라고 오해받고 있다.

스테이지에는 컨베이어 벨트가 많으며 꽤 난감한 자코나 장애물들이 많아서 난이도가 약간 높은 편이다.

메탈맨은 점프하면서 록맨이 있는 방향으로 톱니 칼날을 던지는 패턴밖에 없는 비교적 공략하기 쉬운 보스. 하지만 보스룸에 있는 컨베이어 벨트가 수시로 방향이 바뀌어서 미끄러진다. 참고로 메탈맨은 가까이 접근하면 높이 점프하여 보스룸의 다른 쪽 끝으로 이동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한 대도 안 맞고 클리어하는 것도 가능하다.[2]

롬 미스릴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10점 만점에 3점이고 순위는 100명중 63위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클리어 후 메탈 블레이드를 얻을 수 있다. 메탈 블레이드는 록맨 시리즈 전체, 아니 비디오 게임 대부분을 통틀어서 가장 효율이 좋은 무기로 알려져 있다. 한 30발 가량을 쏴대도 무기 게이지의 3분의 1도 닳지 않는 잔탄량이 아주 많은 무기[3]인데다가 록맨을 기준으로 8방향 발사가능, 판정이 아래로도 넓어 땅에 붙은 적도 처리 가능, 적을 죽였을 시에는 관통, 벽 통과 등 좋은점만 다 모아놓은 무기라 공략을 봐도 초반에 메탈맨부터 깨고 메탈 블레이드를 얻을것을 추천하고 있다. 얻는 순간 메탈 블레이드가 기본무기로 변한다. 단, 메탈 블레이드가 전혀 통하지 않는 적이 드물게 존재한다. 예를 들면 스나이퍼 아머.

메탈 블레이드는 공식적으로는 버블맨의 약점이다. 날카로워서 방울을 잘 터뜨린다는게 이유.[4] 하지만 잔탄수가 많은데다가 로봇을 잘 자른다는 설정 때문인지 다른 보스들에게도 크게 약한 편은 아니다. 플래시맨에게도 비상하게 잘 먹히는 편이며 우드맨 역시 생각외로 잘 먹힌다. 물론 우드맨은 히트맨의 아토믹 파이어가 정식 약점이고 실제로도 아토믹 파이어쪽이 데미지가 더 높지만 아토믹 파이어는 차지를 해서 맞추어야 하므로 좀 답답한 감이 있고 결정적으로 에어맨을 쓰러뜨릴 수 없어에서도 묘사되듯 히트맨 스테이지 자체 난이도가 미칠듯이 어려워서 히트맨을 먼저 깨고 우드맨에게 오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메탈 블레이드도 우드맨 약점으로 나쁘지 않다.

한가지 웃긴건 메탈맨 자신에게도 잘 먹힌다는 것이다.[5] 메탈 블레이드의 절단력이 너무 좋은 탓에 메탈맨 자신도 메탈 블레이드로 잘 잘린다는 설정. 애초에 설정이 "내구력이 컷맨 수준으로 약하다"였으니 말이 안 되는 건 아닌데 묘하게 안습. 덕분에 혼자서 상성이 4개나 된다(플래시맨, 버블맨, 우드맨, 자기 자신)는 설까지 나돌고 있다. 사실 정식 약점은 퀵맨의 퀵 부메랑이지만 어째서인지 퀵 부메랑은 7발 맞아야 사망하는 반면 메탈 블레이드로는 단 2발에 사망한다(……).(컷맨은 자기 무기인 롤링 커터에 맞는다고 2방에 순살당하진 않는다!) [6]

물론 이건 보스 재생실에서만 유용한 이야기고 처음 메탈맨을 잡을 때는 거의 맨 처음 싸울테니 버스터로 잡게 된다. 퀵 부메랑을 먼저 얻어 메탈맨을 쉽게 잡겠다면 말리진 않겠지만 퀵맨의 난이도를 생각하면 그냥 메탈맨부터 먼저 잡고 오는 게 낫다. 하지만 플래시맨을 먼저 잡는다면 어떨까?

디자인도 멋있고 스테이지 BGM도 명곡이고 무기도 사기급이라 상당히 인기가 많으며 심지어 롬 미스릴도 록맨 2의 보스들중 가장 마음에 들어한다. 하지만 정작 전시리즈의 모든 8보스면 그녀석이다.

록맨 3에 나오는 메탈맨 도쿠로봇은 기본 패턴은 원작과 같다. 단, 우선 보스룸의 컨베이어가 사라져서 체감 난이도는 더 낮은 편. 보스 가까이 가서 반대쪽 끝으로 점프하게 만드는 꼼수도 통하기는 하지만 록맨 2때와는 다른 느낌으로 해야 한다. 슬라이딩이 생긴 것을 반영했는지 록맨 2때보다 더 가까이 접근해야만 반대쪽으로 크게 점프하도록 변경되었기 때문. 그리고 어중간한 거리에서 버스터를 날리면 반대쪽으로 점프하는 대신 제자리 점프를 하여 메탈 블레이드를 던지기 때문에 보스가 땅에 있을 때는 공격을 날리지 말고 반드시 보스가 공중에 있을 때 공격하는 것이 좋다. 약점 무기를 사용하거나 이 꼼수에만 익숙해지면 별로 어렵지는 않지만 이 재생 메탈맨에게 죽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니 주의. 약점은 마그넷 미사일과 하드 너클. 마그넷 미사일을 쏘면 빗나갈 일이 없어 매우 편하다. 의외로 약점일 것 같은 쉐도우 블레이드는 약점은 아니지만 쉐도우 블레이드 자체가 강한 무기이므로 써서 나쁠건 없다. 단지 상기한대로 마그넷 미사일이 더 편리해서 쉐도우 블레이드를 써먹을 일은 그다지 없다는게 문제.

록맨 EXE 시리즈에서는 민첩한 원작의 모습을 버리고 언밸런스한 파워형 캐릭으로 탈바꿈.(메탈블레이드는 주무장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슈퍼아머를 달고 있어서 경직이 통하지 않는데다가 에리어 중간열에서 가드 브레이크 계열 공격이 아니면 파괴되지 않는 톱니바퀴가 계속 돌아다녀서 공략은 쉽지 않다. 내비 칩은 범위는 바로 한칸 앞을 때리기 때문에 좁지만 단일 데미지는 최상위권에 속한다.(v5가 250)

아래는 니코니코 동화의 유명 업로더 햐다인이 메탈맨 스테이지 BGM을 어레인지한 곡. 여기에도 치과의사 드립이 있다.

----
  • [1] 8명 중 4명은 록버스터에 2칸씩, 나머지 4명은 1칸씩의 데미지를 입는다.
  • [2] 시작하자마자 가까이 접근 - 메탈맨이 반대쪽으로 크게 점프하며 톱니를 하나 던짐 - 메탈맨이 점프하는 순간 방향을 틀어 또 접근하고 메탈맨이 착지함과 동시에 공격 한 방 - 메탈맨이 다시 반대로 점프 - 무한 반복... 보스 재생실에서 시도하면 쉽다. 단, 처음에 클리어할 때는 컨베이어 벨트가 있으니 걸어서 이동하지 말고 점프로 이동해야 한다.
  • [3] 메탈 블레이드 4방을 쏴야 무기 에너지 1칸이 소모된다. 이를 이용하여 메탈 블레이드 3발 사용 - 다른 무기로 바꿨다가 다시 메탈 블레이드로 바꾸기를 반복하면 사실상 무한 사용이 가능하다.
  • [4] 이 때문에 파워 파이터즈에서 버블맨의 약점이 메탈 블레이드와 성질이 비슷한 쉐도우 블레이드가 된 것이다.
  • [5] 록맨 2의 다른 보스는 자기 무기로 공격당하면 막아버리거나 오히려 체력을 회복한다.
  • [6] 아치 코믹스에서도 이걸 반영했는지 록맨이 메탈맨을 잡을때 퀵맨을 잡고 잡는게 아니라 뒤를 쳐서 메탈 블레이드를 얻은 뒤 메탈 블레이드로 메탈맨을 쓰러뜨리는걸로 나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1 18:22:01
Processing time 0.15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