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명상

last modified: 2015-01-03 23:06:17 by Contributors

Contents

1. 冥想/瞑想
2. 수행으로서의 명상
2.1. 정의
2.2. 종류
2.2.1. 집중 명상(Concentrative Meditation)
2.2.2. 마음챙김 명상(Mindfulness Meditation)
2.2.3. 초월 명상(Transcendental Meditation)
3. 대중매체의 명상
3.1. 드래곤 퀘스트특기
3.2. 여신전생 시리즈에 등장하는 스킬.
3.3. 포켓몬스터기술
3.4. 바람의 나라주술사/도사의 기술
3.5. 기타


1. 冥想/瞑想

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함. 또는 그 생각.

2. 수행으로서의 명상

2.1. 정의

1번 명상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주 다른 것이다. 여러 종교에서 수행법으로서 명상을 강조한다. 힌두교에서는 라자요가, 불교에서는 참선이라고 부른다. 기독교의 기도나 이슬람교의 수피의 춤 등도 넓은 의미의 명상으로 볼 수 있다.

오각으로 나타나는 외부에의 감각을 차단하고 자신의 내면으로 모든 의식을 향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1번 항목의 명상에서 하는 ''은 외부 자극이 마음속에 투영되거나 반사되어 만들어진 생각들이기 때문에 엄밀히 완전히 내면의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수행으로서의 명상에서는 마치 과 같이, 우리가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저절로 내면에서 떠오르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 따라서 모든 잡념을 없애려 노력하는데, 불교화선은 인간의 논리로서는 푸는 것이 불가능한 '화두'를 이용하고, 힌두교의 명상에서는 성스러운 소리인 만트라를 끊임없이 외게 된다.

명상을 통해 마치 꿈을 꾸는 것처럼 내면, 혹은 죽음 이후의 세계,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 등을 실제로 접하거나, 혹은 접했다고 착각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을 긍정적으로 보는 곳도 있지만, 대표적으로 불교교리부터 저런 존재를 인정하지 않으며 타파하도록 한다. 현실에 있는 상을 없애려 수행을 하는데, 마음속에서 만들어낸 허상에 붙잡힌다는게 말이나 될 일인가. 종교인들이 극심한 기도 끝에 신을 보았다고 하는 경우가 저런 것인데, 딱히 신을 골라서 기도하지 않아도 저런 현상이 보고되니 단지 모든 종교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자연적 현상으로 보인다. 불교나 힌두교에서는 이렇게 연약한 초심자의 정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명상을 도와주는 스승을 중요시한다.

종교를 넘어서 개인적인 수행으로서, 혹은 신비체험이나 인간초월의 수단으로서(...) 명상을 퍼뜨리는 단체들이 많이 있다. 마음수련[1], 칭하이 무상사, 단월드, 난다 마르가, 선재, 산트 마트 등인데, 명상을 배우고자 하는 마음은 좋지만 자신이 가려는 단체가 지나치게 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다단계적 특징이 있거나 등 사이비 종교는 아닌지 확인은 꼭 하자.

2.2. 종류

2.2.1. 집중 명상(Concentrative Meditation)

집중 명상은 외부 감각에 집중함으로써 내면에서 올라오는 잡념 등의 생각을 억제하도록 유도하는 명상이다. 팔리어로는 사티(sati)라고도 한다.

보통 가만히 이완된 상태에서 지긋이 보고(시각), 지긋히 듣고(청각), 지긋히 느끼고(촉각), 지긋이 냄새를 맡고(후각), 지긋히 호흡을 느끼며(주로 집중 명상 초기단계에 행해지는 단계로서, 들이쉬고 내쉴 때의 호흡 그 자체에 집중을 한다)[2] 집중을 하면서도 마음을 개운하게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염불이나 만트라를 반복적으로 읊는 것 역시 집중 명상의 범주에 들어가기도 한다.

2.2.2. 마음챙김 명상(Mindfulness Meditation)

마음챙김 명상은 자신이 명상을 하고 있다는 그 느낌을 자각하면서, 떠오르는 잡념이나 몸의 감각 등을 지긋이 관찰하는 명상을 말한다. 석가모니 부처가 수행했다고 알려진 명상법이며, 현재 불교 중에서는상좌부 불교의 주된 수행방법이다.

마음챙김 명상에서는 잡념이나 고통 등은 본래 몸이나 마음에서 일어나는 특정한 감각을 인간의 뇌가 본래와는 다른 형태로 임의로 전도해 받아들이면서 구체화된다고 본다. 따라서 이 명상을 할 때는 몸의 모든 육체적 감각과 생각을 계속해서 관찰하면서 있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쉬워 보이지만 제대로 하려면 생각보다 어렵다. 일단 몸을 지(地), 수(水), 화(火), 풍(風) 네 가지 요소로 구분해서 관찰하는 능력을 키워야 되고, 끈기 있게 오랜 시간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마음챙김 명상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집중명상으로 어느 정도 정진력을 키워놓는 것이 좋다.

2.2.3. 초월 명상(Transcendental Meditation)

요가 수행자 마하리쉬 마헤쉬가 고안한 명상법이다. 수행자 각자에게 맞는 만트라를 받아 지녀 외우며 명상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고급단계로 호핑(hopping)이라는 게 있는데, 명상 중 특정한 정신상태가 되면 앉은 상태에서 몸이 저절로 점프하는 것을 말한다. 다만 이 호핑이 정말 수행의 결과인지, 혹은 수행과는 별 관계없이 단순히 앉은 채로 땅을 박차고 뛰어오르면 누구나 되는 건지에 대해서는 다소 논란이 있다. 제임스 랜디 옹이 출연한 SBS 프로그램 '100만 달러 초능력자를 찾아라' 에서도 이에 대해 다룬 적이 있다.[3]

힌두교를 기반으로 한 명상이지만, 수행에서 구루(영적 스승)가 갖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그 종교색 여부를 두고 말이 많은 명상법이다.

3. 대중매체의 명상

3.1. 드래곤 퀘스트특기

고요히 명상에 잠기면 왠지는 모르겠지만 HP가 대량으로 회복된다. 회복되는 수치는 대략 500 정도. 자신이 자신의 HP만 회복할 수 있으며 타인을 회복해주는 건 불가능하다. 중요한 건 MP소모가 없다는 것.

보통 최종보스급 몬스터들이 사용하는 기술. 이 경우 드퀘2에서 시도가 쓴 베호마의 약화판이라 할 수 있다. 드퀘4 이후의 최종보스들이 사용하는 기술이며 이런 놈들과 싸울 때 정신줄 놓고 너무 방어만 하면 보스가 이 기술을 연달아 사용해 HP를 가득 채워버린다. 이런 경우를 막기 위해선 최대한 사정없이 패버리는 거 말곤 방법이 없다.

아군이 사용할 경우 500이란 회복수치가 엄청나고[4] MP소모도 없어서 1인 회복의 용도로는 대활약한다. 주문이 아니므로 마호톤에 걸려도 이 기술은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드퀘5, 6, 7의 경우 이 기술을 가진 캐릭터 1명이 이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며 버티면 혼자서 최종보스도 잡을 수 있을 정도이다.

아군이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5의 몬스터 동료 중 일부가 배운다. 특히 5의 골렘은 동료로 되기도 쉽고 HP와 힘도 높으면서 이 기술까지 배워서 매우 대활약하는 몬스터 동료.
  • 6의 직업 용자가 배운다. 드퀘6의 용자는 킹왕짱!!
  • 6의 몬스터 동료 폭탄암이 배운다. 하지만 이놈은 약하다.
  • 7에서는 인간직업 천지뇌명사, 몬스터 직업 폭탄암이 배운다. 둘다 별로 추천할 수 없는 직업이니 그냥 포기를 권한다. 굳이 배우고 싶다면 폭탄암으로 전직하는 편이 빠르다.
  • 8에선 아군이 쓸 수 없다. \(^∇^)/
  • 9에선 적이 쓸 때는 500이상 회복이면서 아군이 배워서 쓰면 (무투가의 기합 스킬 80 포인트로 입수) 80밖에 회복이 안 된다. 다른 드퀘 시리즈의 명상의 효과를 노리고 기합 능력 올린 사람에게는 지뢰 밟은 것과 같은 수준의 사태(…). 기존 시리즈에 비하면 처절한 성능이지만 그 자체로 보면 베호이미보다 엠소모도 약간 적고 급할 때 자체 회복이 가능하므로 나름대로 활용할 수는 있기에 그리 나쁜 기술은 아니다.

드퀘몬 시리즈에선 MP소모가 존재하지만 마호톤을 무시하는 회복수단이라는 이점은 여전하다.

3.2. 여신전생 시리즈에 등장하는 스킬.

진 여신전생 3 녹턴 매니악스에 등장하는 마인 대승정의 전용 스킬로, 전승되지 않는다.

효과는 대상의 HP와 MP 대량 흡수

보통 적어도 HP, MP 모두 100정도는 빨아먹는 기술이라 대승정을 준 사기급 악마로 등극시켜주는 기술이다. 뇌즉보리로 적에게 상태이상을 걸면서 공격하면서 아군 HP가 부족하면 황천의 기도/메시아라이저로 회복, 자신의 MP나 HP가 부족하면 이 스킬로 빨아들이고... 이 스킬 덕택에 대승정의 MP는 마르지 않는 샘물과도 같다.
MP가 적은 보스는 엠통을 싸그리 비워서 바보로 만드는 것도 가능.

어째서 명상을 하는데 적의 에너지를 빼앗아 오는 건지는 미스터리.

3.3. 포켓몬스터기술


기술머신 04번.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에스퍼변화--20
명상めいそうCalm Mind[5]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의 특공과 특방을 1랭크씩 올린다. - - -

특수계 포켓몬의 벌크업과 같은 기술. 칼춤의 특공 버젼인 나쁜음모가 없을 경우 특수계 포켓몬의 주력 랭업기가 된다. 잘 쓰는 포켓몬으로는 스이쿤, 라티오스, 라티아스, 후딘, 가디안 등이 있다. 동방인형극에서는 어째서인지 특공/특방 대신 방어/특방을 올려주는 버프로 바뀐 대신 '마나 차지'에 본가의 명상과 같은 효과를 붙였다.

본작에 보면 관장들이 유달리 많이 주는 기술머신으로 3세대의 풍&란과 파레리그의 초련, 6세대의 고지카를 이길 시 받게 된다.

3.4. 바람의 나라주술사/도사의 기술


맨 위의 명상과 한자는 동일하다.
체력 및 마력 소모는 없으며 활성화시 1초당 일정 기본 회복량 + 최대 마력의 5%를 회복한다.
1성 기준으로 지속시간은 30초, 쿨타임 30초이다. 성수 상승 시 쿨타임이 5초씩 감소하며, 5성에서 최대 20초까지 단축된다.[6]
시전 도중을 제외하곤 어떤 행동을 해도 풀리지 않으므로 지속 시간 동안 스킬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다.


3.5. 기타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제다이들도 평시나 전투중에 명상을 한다. 사실 제다이라는 집단의 근본 자체가 전사이자 구도자이자 학자. 무식하게 광검만 휘둘러대는 싸움꾼이 아니다. 제다이 그랜드마스터인 요다는 명상을 통해 우주의 포스를 감시한다고.

----
  • [1] 사이비이다. 최근 대학생 캠프 등으로 사람들을 모집하는 광고가 이곳 저곳에서 발견되고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 [2] 호흡의 들어가는,나가는 횟수를 정해서 끊어 행하는 등등
  • [3] 옴진리교에도 '다르두리 싯디(darduri-siddhi)' 라고 비슷한 것이 있는데, 아마 옴진리교가 초월명상 혹은 이와 비슷한 인도 명상에서 영향을 받은 듯하다. 다만 옴진리교는 이걸 교주의 능력을 공중부양으로 과대포장하기 위해 사용했다는 게...
  • [4] 드퀘에서 최종보스를 잡을 때의 HP는 평균적으로 180~270선. 500을 회복시켜준다는 건 사실상 MP소모 없는 베호마와 같다
  • [5] Meditate가 아닌 이런 이상한 이름이 되 버린 이유는 meditate는 요가포즈가 가져갔기 때문(....)
  • [6] 쿨타임이 줄어들면 명상을 빠르게 재활성화 시킬 수가 있고, 이것은 특정 상황에서 명상이 일찍 풀렸을 경우에 대비할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3 23:06:17
Processing time 0.074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