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모게코

last modified: 2015-04-13 16:26:39 by Contributors

주의 : 경솔한 수정 혹은 삭제 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는 개개인의 가치관 및 관점에 따라 매우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특정 내용을 편향된 입장에서 편집하면 극심한 논란이나 분쟁을 초래할 가능성이 큽니다. 편집하기 전에 먼저 위키 게시판에서 해당 문서에 대한 의견을 개진해 주세요.

이 항목은 사이트 이름인 해저죄수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Contents

1. 개요
2. 특징
2.1. 세계관
3. 캐릭터 리스트
4. 작품
4.1. 게임
4.1.1. 모게코 캐슬
4.1.2. 회색정원
4.1.2.1. 원정색회
4.1.3. 대해원과 와다노하라
4.2. 만화
4.2.1. 쇠퇴한 꿈
4.3. 플래시
4.3.1. 포이즌 벅스
4.3.2. 태양의 주박
4.4. 그 외
4.4.1. 아이스 스크림
4.5. 제작 예정
4.5.1. 카니발 리듬
4.5.2. 디 엔드 오브 더 원더랜드
4.5.3. 하스하스키 장군의 대모험
5. 팬들
6. 관련 사건
6.1. 욱일문양 그림 논란과 그 여파들
6.2. 중국 사이트 내 흑역사 유포 사건
6.3. R-18 그림 사건
7. 근황
8. 여담


이 제작자가 만든 게임에 등장하는 노란 생물체를 찾으신다면 모게코(생물) 참조.

2. 특징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그림체와 대량의 창작 캐릭터[5], 그 캐릭터들을 이용한 캐릭터 위주의 작품을 만들고 있으며, 이런 그림체와는 전혀 안 어울릴 듯한 아스트랄함과 섹드립, 그리고 고어도 특징이다. 사이트의 이미지란에 들어가보면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괴기한 그림들을 볼 수 있다.[6][7] 암튼 게임에서는 그나마 자중하는 모양이며, 이게 역설적이게도 인기 요소이기도 하다.

오너캐는 안데스바위새를 데포르메한 토리씨(トリさん)와 모게코, 그리고 (흑)토리씨.

떡밥을 던지는 것을 즐기는 것으로 추정된다. 회색정원이나 대해원과 와다노하라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게임 내에는 생프로슈토가 무슨 명분으로든 꼭 등장한다. 아마도 프로슈토를 무척 좋아하는 모양인 듯. 작중 대대로 중요한 아이템 또는 강력한 장비 및 회복 아이템으로 등장한다.

2.1. 세계관

그녀의 모든 작품은 한 덩어리의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다. 전체 세계관 내에서 신은 총 6명이며, 그 신과 관련이 있는 대악마가 대칭을 이루어 한 축을 담당하는 여러 개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차원의 뼈대를 이루고 있는 신-마왕 순. 각 신별 캐릭터 리스트에 등재된 순서대로 기재한다.

작품의 중심으로 가장 많이 쓰인 차원은 푸무스-사타닉의 차원이며, 또한 그 차원 내에서의 등장인물들의 카메오 출연도 상당히 활발하다.

3. 캐릭터 리스트

4. 작품

4.1. 게임

4.1.1. 모게코 캐슬

MogekoCastle.png
[PNG image (220.6 KB)]


【타이틀】모게코 캐슬 (Mogeko Castle)
【장르】프로슈트 어드벤쳐
【플레이 대상】R-15
【제작툴】RPG 쯔꾸르 Ace
【플레이 타임】1시간 반~3시간
【공개일】2012년 4월 1일
【경향】폭력 및 개그

모게코의 최초작. 2012년 4월 1일에 공개되었다.국내에서 모게코가 유명해진 계기가 바로 이 게임 덕분이다.하지만 전반적 인기는 회색정원이 독차지하고 있어서 회색정원이 대표작이라는 의견도 꽤 있다.


4.1.2. 회색정원

灰色庭園.png
[PNG image (198.75 KB)]


【타이틀】회색정원 (灰色庭園)
【장르】천사와 악마로 RPG
【대상】전체 이용가
【제작툴】RPG 쯔꾸르 2000 VALUE!
【플레이 타임】6시간 정도
【공개일】2012년 12월 27일
【경향】훈훈한 개그

2012년 12월 27일에 공개된 게임. 모게코가 만든 게임 중 인기가 가장 높다! 그 때문인지 사실상 먼저 만들어진 모게코 캐슬을 제치고 대표작으로 등극한 상태.


4.1.2.1. 원정색회
園庭色灰.png
[PNG image (209.4 KB)]


【타이틀】원정색회 (園庭色灰)
【장르】천사와 악마로…?​
【등급】전체 이용가
【제작툴】RPG 쯔꾸르 2000 VALUE!
【플레이 타임】10분 정도
【공개일】2014년 4월 1일
【경향】훈훈한 개그
【분석】LOVE(100%)

2014년 4월 1일에 만들어진 만우절 기념 게임. 캐릭터들의 성전환 버전 게임. 에튜크칼브의 초코케이크를 먹어버리는 바람에 크칼브가 가출하는 내용.


4.1.3. 대해원과 와다노하라

大海原と大海原.png
[PNG image (639.94 KB)]


【타이틀】대해원과 와다노하라 (大海原と大海原)
【장르】해저 순애 RPG​
【제작툴】RPG 쯔꾸르 2000 VALUE!
【플레이 타임】6~7시간 정도
【공개일】2013년 12월 21일​
​【경향】훈훈&바이얼런스

2013년 12월 21일에 공개된 모게코의 최신작이다.

여담으로 모게코의 게임 중에서 가장 많은 수의 캐릭터가 나왔다.


4.2. 만화

4.2.1. 쇠퇴한 꿈

廃れ夢.png
[PNG image (532.33 KB)]


부정기로 연재하는 웹코믹. '사라진 꿈' 이라고 인터넷에 알려져 있지만 이쪽이 맞기도 하고 번역자도 이 제목을 써서 이렇게 표기한다.


4.3. 플래시[10]

4.3.1. 포이즌 벅스

ポイズン・バグズ.png
[PNG image (92.86 KB)]


부정기적으로 연재하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다. 현재 1화만 나온 상태.


4.3.2. 태양의 주박

태양의주박.png
[PNG image (904.67 KB)]


부정기적으로 연재하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다. 시랄로스-이블리스 세계관의 이야기를 다루며, 현재 1화만 나온 상태 .


4.4. 그 외

4.5. 제작 예정

4.5.1. 카니발 리듬

CarnivalRhythm.jpg
[JPG image (265.1 KB)]


카니발리즘과 리듬을 활용한 언어유희이며 제작 중이다.

중앙 하단에 있는 캐릭터는 쉬림프인 듯하고 뒤에 실루엣은 라빈락, 에클레어,르르에르, 모노 크롬,이두벨가, 스즈킬리[11], 아메미야, 토우야, 츠치쿠레로 추측된다.

2015ᆞ01ᆞ08 날짜로 본인 사이트에 제작중인 작품이라며 사진들이 올라왔는데 카니발리듬이 보이는 걸로 보아 제작중 인 듯 하다.

4.5.2. 디 엔드 오브 더 원더랜드

The_end_of_the_Wonderland.jpg
[JPG image (284.63 KB)]


실루엣의 인물은 우츠다 시노, 아리에, 매드하타, 기모네, 블러딜리스일 듯하고 뒤의 성은 마왕 중 하나인 로잘리야 팬텀로즈의 성일 듯하다.

4.5.3. 하스하스키 장군의 대모험

Example.jpg
[JPG image (157.58 KB)]


모게코 캐슬의 외전으로 정확한 사항은 불명이다.

2015ᆞ01ᆞ08 날짜로 본인 사이트에 제작중인 작품이라며 사진들이 올라왔는데 하스하스키가 보인다.

5. 팬들

팬들은 의외로 일본이 아닌 주로 중국, 대만 층으로 많다. 일본은 실황(개인 방송) 금지 때문에 인기가 적은 편이지만 외국, 특히 중국 쪽에서는 개인 방송과 홍보 덕분에 잘 알려져 있어서 팬아트는 물론이고 각종 행사때 일러북이나 2차 창작 소설이 많이 나올 정도로 팬층이 두텁다. 물론 일본 쪽도 인기가 없다고 말할 수 없는 게 일본 팬들도 은근히 많고 팬아트도 어느 정도 나오고 있다.[12] 북미나 다른 외국에서는 팬들이 많진 않지만 DeviantArtpixiv에서 팬아트가 꽤 나올 정도로 나름 팬이 있다. 한국에서는 몇 명의 아프리카 BJ들의 방송으로 팬이 형성되었다.

6. 관련 사건

6.1. 욱일문양 그림 논란과 그 여파들

new_year.jpg
[JPG image (74.66 KB)]


발단은 작가가 위와같이 그렸던 달력 그림에 욱일 문양이 나왔다는 이유로 어떤 네티즌이 욱일기를 사용한 우익작가라며 작가를 테러하면서 시작되었다.

작가는 사과와 해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림을 내리지 않았고, 때문에 며칠 내내 테러가 계속되자 논란이 되는 그림을 내린 후 또 아래와 같은 욱일 그림들을 올렸다.

black1.jpg
[JPG image (16.55 KB)]

black2.jpg
[JPG image (24.68 KB)]

black3.jpg
[JPG image (18.66 KB)]



번역자의 말에 의하면 작가가 욱일기 관련 메일을 받기 전에는 그런 그림을 그린 적이 없다고 한다. 그 후 번역자의 말에 따르면 잘 풀렸다고 말했으나 그럼에도 테러가 계속되자 이후로도 그림을 올려서 진짜 잘 풀린 것인지는 불명.[13] 모게코 본인과 번역자도 그 일 때문에 테러를 계속 당했다.[14]

욱일기 관련으로 테러를 날리는 일부 유저들에 때문에 두 번에 걸쳐서 모게코 캐슬, 회색정원의 한글판 링크가 사이트에서 사라지는 해프닝도 있었다. 처음은 실수라고 했지만 두 번째는 번역자도 정확한 언질을 못 받았다고.[15] 번역자의 ask 언질에 따르면 1차로 욱일기 관련 메일로 대화했을 때는 제작자도 모든 한국인이 그렇지 않다는 걸 알고 있고 홈페이지에서 한글판 모게코 캐슬 링크가 지워진 것도 정확한 원인은 모르니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진 말라며[16]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수 있다고 했다. 또 작가가 자신은 결코 우익이 아니며 욱일기 건으로 의혹을 받는 건 정말 불쾌하다고 얘기했다 카더라.

확실한 건 신작이 나왔을 때 번역자에게 번역 허가를 내주는지에 달린 듯 싶으니 과한 추측은 금물. 예시를 들자면 예전, 즉 5월 전, 테러가 일어나기 전에는 한국 팬들이 작가한테 메일을 보내면 작가도 친절하게 늦더라도 밤에 답장을 보냈다. 하지만 테러가 일어난 이후 지금은 메일을 읽긴 하지만 답장은 거의 안하고 있다. 최악의 경우 한국에서 온 메일이면 즉시 차단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번역자도 그 일에 대해서는 노코멘트라고 답하고 있다. 그러나 7월 28일, 자신의 메모에 '한 달 이상 메일에 답신을 못하고 있다' 며 직접 자신이 언급했다. 아마도 바빠서 그런 듯하다.

결국 번역자는 이제 번역을 그만둔다고 글을 올렸다.[17][18]

8월 9일, 모게코는 모든 작품에 한국어 번역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19]단 팬아트, 팬픽은 제외.

9월 10일, 메모에 뭔가 번역 빗질하려면 사전연락을 부탁드립니다. 거부라든지 없기 때문에...[20] 라는 글을 올렸다. 한국은 제외일 듯.

Mail-1.jpg
[JPG image (301.9 KB)]

2015년 1월 31일, 어느 팬 이메일 문의에 의하면 한국에서 통째로 (혹은 대량으로) 컨텐츠를 무단 도용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번역을 금지시킨것이고 또 앞으로도 안할것이라고 한다. 단 여기서 말하는 무단 도용은 불펌이나 무단 전재에 가까워 보인다.

사건의 여파는 잠잠해졌으나 이제 와서 다시 화해하기엔 이미 돌아갈 수 없는 길을 간 거나 다름없는 상황인지라 많은 팬들이 떨어져나갔다. 블로그 폐쇄, 온리전 취소, 봇 동결 등등 스스로 팬질을 접는 사람이 속출한 것. 헌데 코스프레는 금지된 적이 없다. 지금은 삭제되어 확인할 길이 없으나 코스프레 금지는 언급한 적이 없고 이에 대한 답변도 받았다고 한다.

그와는 별개로 작가가 지적받기 전에는 의미를 몰랐다고 했으니 반론의 여지가 있었지만, 사건이 터지고 나서도 계속 올라오는 그림에 대해서는 뭐라 실드를 칠 수가 없다. 때문에 "의미를 몰랐다니까 넘어가준다" "앞으로는 그러지 않기를"하는 입장이었던 팬들이 사건 이후에 대거 떨어져나가기도 했다.

해당 문양 때문에 사건이 터져 고생하고 나서도 계속 해당 문양을 올리는 것이 철없고 어른스럽지 못한 대응이라는 의견도 있다. 한국에선 민감한 사안이므로 '저게 도발이 아니면 뭐냐' 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당연히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말하자면 한 번 사그라든 논란을 다시 활활 불태우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느 서양인 작가가 하켄크로이츠 비스무리한 것을 그려서 네오나치 논란이 일었고 해명한 후에도 논란이 계속되었다고 치자. 이 상황에서 자기 기분이 나쁘다고 계속 하켄크로이츠를 연상시키는 그림을 그린다면 어떻게 될까? 거기에 유태인이 볼 경우 오해를 살 수도 있는 멘트가 들어갔다면? 결국 이런 부적절한 행동에 실망하고 떨어져나간 팬들이 다수 발생했다. 사건 이후에도 테러가 있었다고 한다.

mogeko.jpg
[JPG image (167.14 KB)]


그러다 2015년 1월 1일에 위와 같은 그림을 올렸다. 이 그림들은 팬들 사이에서도 상당한 논란이 되는 그림이며, 특히 아랫그림은 태양 옆에 鳥sun이라고 적혀있고 밑에 있는 모게코는 잘려있지만 '워~' 란 대사를 하고있다. 일부 팬들은 鳥 자를 훈독으로 읽고 'sun'의 일본어 발음인 '산(상)'을 이용한, 일종의 토리씨와 엮은 언어유희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씨'에 해당하는 'さん' 의 표기는 일반적으로 'san'으로 표기하며, 읽히는 빈도도 'san'이 'sun'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언어유희와 같은 사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해외 팬들이나 일본 내의 팬들조차 'san'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굳이 욱일기와 곁들여 'sun'을 사용할 만한 이유를 찾을 수 없다. 적어도 본인의 의도 여부와는 상관없이 한국인들에게는 앞서 진행되던 욱일기 문제와 관련하여 빼도박도 못하는 도발적인 내용으로 받아들여졌다는 점은 공통적인 견해이다. 이젠 일방적인 피해자라고 주장할 수도 없게 되었다 한국인들 오해하기 좋으라고 욱광도 넣어준 건 덤

jp.jpg
[JPG image (8.14 KB)]


그리고 홈페이지의 메뉴버튼을 죄다 욱광으로 바꾸었다. 정말로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넌 셈. 시랄로스 버전에 이어서 2015년 4월에는[21] 이다테와 나기가 주인공인 배너의 글자도 욱광을 넣었고 이번 이블리스 버전에서 까지 욱광을 넣었다. 이제는 그만 할때가 되지 않았나? 답이 없다.(...)

바로 위의 사건으로 인해 한국 측 몇몇 네티즌들이 메일테러를 가하기 시작했고, 이후 한국인의 ip가 차단되어서 더 이상 홈페이지 접속이 불가능하게 되었고, 한국인들도 차단됐으니 막나가기로 결심한것인지 이제는 대놓고 욱일기를 올리고 있다(...) 결국 이번 일로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탈덕하고 있다.


비슷한 사건으로 Ang의 몰락이 있다.

6.2. 중국 사이트 내 흑역사 유포 사건

중국의 경우 어떤 중국의 인터넷 이용자가 아래 기타에서 설명할 모게코의 흑역사를 인터넷에 뿌려대서 그렇다고 한다. 욱일광 그림이랑 나치 제복 관련 유메닛키 팬아트 관련으로 추정되긴 하지만 중국에선 ip 차단이 몇군데 풀렸다는 카더라 통신이 있으나 자세한 사항은 불명.

6.3. R-18 그림 사건

이쪽은 서양에서 논란이 된 사건이며 사건의 발단은 한 팬이 모게코의 텀블러에 R-18 그림을 그려달라고 요청하여 모게코가 요청한 그림[22]을 그려 텀블러에 올렸다. 문제는 이 그림을 올리면서 R-18이라는 경고를 하지 않고 그냥 올렸다는 점에 있다. 덕분에 충격과 공포의 그림으로 동서양에서는 한바탕 난리가 났었고 특히 서양 팬들은 모게코를 좋지 않은 눈으로 보게 됐다.[23] 그 후로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 안정을 찾기 시작했다. 작가가 홈페이지에 스페인어 번역을 추가하고 있다. 참고.

이 사건 이후로 서양 쪽의 몇몇 팬들이 탈덕 등을 돌리기도 했다. 그리고 사건 이후로 텀블러가 폭파되었다. 작가 본인과 번역자 말에 따르면 그냥 더는 사용할 필요성을 못 느껴서 삭제하였다고 하나 진실은 저 너머에...

이하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7. 근황

해저죄수 메모에 '全く知らぬ変なブログに此処(MEMO)の画像&文章が丸々コピー(+翻訳)されていたけれど 流石にちょっとやめてほしいかな。。。なんだあれは(해석하면 전혀 모르는 이상한 블로그에 여기(메모)의 만화&문장이 그대로 복사(+번역)되어 있었는데 역시 좀 그만뒀으면 좋겠는데... 뭐야 저건)' 가 올려져 있는데[24] 불펌으로 고생하는 거 같다. 혹시 자기 개인 홈피나 블로그에 모게코 일러스트를 허락 없이 올리는것을 자제하고 이미 올렸다면 지우자.

2014년 9월 14일자 메모에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 사이트들에 전체에 대해 상당히 꺼려하는 글을 올렸다.[25]

2014년 10월 9일부로 메모란 폐쇄. 작업에 방해가 되서 없앴다고 한다.[26] 다만 사이트의 이미지란에서 여태까지 메모에 올라왔었던 그림들을 볼 수 있다.

2014년 12월에는 자신의 오너캐인 토리씨 열쇠고리와 관련된 러프를 내놨으며(가격은 세금 포함 666엔), 27일 하루 동안 신년 일러스트 아이디어 공모를 받기도 했다.



2015년 1월 홈페이지 이사를 갔다. 주소명은 Okegom에서 Funamusea[27]로 변경되었다.


8. 여담

2ch 쪽에도 모게코를 싫어한다고 하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2ch는 서양의 미국인 등을 싫어한다. 그래서 서양에도 팬이 많은 모게코는 2ch가 매우 싫어한다.

자국 팬한테는 2ch에 대한 후유증인지 외국 팬에 비해 차별이 더하다고 하며 반대로 서양쪽 팬들에게는 오히려 환영하는 듯하다.

몇몇 캐릭터의 일러스트가 수정되었다(예 : 쿠로마키). 한 번 확인해보자.

최근 그림체에 조금 변동이 생겼는데 예전엔 캐릭터들 얼굴을 그냥 동그랗게만 그렸으나 최근엔 턱을 약간 각지게 그리는 경우가 많다.

예전에는 마우스 우클릭으로 일러스트를 퍼갈 수 있게 해주었으나 이제 드래그와 마우스 우클릭을 막았다. 아마 불펌이 굉장히 심해서 그런 듯. 그리고 모게코 본인도 일러스트를 함부로 퍼가는 걸 싫어한다.

원래 국내에선 무명에 가까웠으나 아프리카 BJ들의 실황으로 인지도가 준메이저 급으로 급격히 상승했다. 하지만 갑자기 인기를 얻은 장르의 특성상 무개념 초딩[28]들의 진입으로 여러 팬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곳의 모게코 관련 항목만 봐도 일러스트의 불펌, 캐릭터의 비슷한 점을 보고 그걸 서로 관계가 불명이라고 억지로 엮어버리는 등 좋지 않은 쪽으로 반달 작성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 IP차단 사태로 인해 모게코의 흑역사도 다시 뜨고 있다. 세이프부루 링크 참고로 슈츠슈타펠 제복을 입은 모게코가 그린 유메닛키 팬아트이다.

링크의 유메닛키 팬아트 이후 모게코라는 이름을 쓴 이후에도 샤를로트의 개정 전 제복 등 나치 제복으로 보이는 옷을 자주 사용했다가 다른 옷으로 다시 그리는 경우가 많다.

낙서 중에 핀과 제이크의 어드벤처 타임 팬아트도 있다.

최근에는 어떻게 된 일인지 한국에서 우회를 하지 않고 해저죄수 사이트로 들어갈수 있게되었다. 안되는 사람도 몇명있고 되는 사람들은 몇가지 오류가 뜬다고 하며 정확히는 IP 차단를 푼거지 아닌거지는 불명
----
  • [1] 해저죄수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정확히는 사이트 이름이다. 하지만 메일에서 본인을 해저죄수라고 칭하기도 했으니 엄격하게 따질 필요는 없다. 모게코 a.k.a. 해저죄수 같은 걸지도
  • [2] 현재 한국과 중국 아이피는 차단 상태이므로 우회해서 들어가야 한다.사이트에 들어갈수 없다면 대신 이곳에서 모게코의 사이트에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일러와 그 밖의 여러가지들을 볼수 있다.
  • [3] 2014년 7월 10일부로 폐쇄되었다. 이후 주소는 다른 사람이 이어받아서 쓰고 있다. 작가 본인과 번역자의 말에 의하면 본인이 더는 사용할 필요성을 못 느껴서 지웠다고 말한다. 대신 ask 메시지는 받고 있다.
  • [4] 제목은 "뱀파이어의 사랑". 모게코의 설명에 의하면 앤솔로지 라고한다.
  • [5] 2015년 2월 12(8)일 기준 사이트에 등록된 캐릭터가 300개를 넘긴다. 천사나 악마, 동물들의 의인화 캐릭터가 많은 게 특징.
  • [6] 텀블러에서 아이디어를 어디서 얻느냐는 질문에 자면서 얻는다고 대답했다. 그래서 그런 미친 낙서들을 그릴 수 있는 거군
  • [7] 실제로 그녀가 그린 그림 중에는 유메닛키 그림도 꽤 있었다.
  • [8] 푸무스-사타닉의 세계의 일부가 아니란 것이 밝혀졌다.
  • [9] 모게코 캐슬에 나온 떡밥.
  • [10] 9월 18일 이후로 플래시로 바뀌었다.
  • [11] 스즈킬리라고 하기에 애매한게 낫모양이 살짝 다르다.
  • [12] 일본 내에서도 아프리카TV 같은 실시간 방송은 금지하고 있으나 유튜브로 실황하는 것은 가능하다.
  • [13] 사과 이후에도 2차 테러를 하면서 사건 해결이 흐지부지하게 끝났고 작가의 홈페이지에서도 욱광 그림이 계속 올라오다가 중단되었다. 하지만 더 이상 그리지 않는 것은 아니다. 격주에 나오는 꼴이다.
  • [14] 번역자는 자기 자신한테 이유 없이 테러한 사람들을 처리한다고 밝혔다.
  • [15] 대해원과 와다노하라의 한글판 링크도 배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저죄수 사이트에선 보이지 않는다.
  • [16] 사태가 나아질 때까지 임시로 링크를 지운 것일 수도 있다.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는 하다보면 갑자기 오류가 뜨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 [17] 최근 안티팬들이 비공개 테러 카페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계속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한글화는 무리일 것 같다고. 팬들은 이게 사실인지 의견이 분분했으나 결국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 [18] 정확히는 7월 23일 번역자는 테러를 계속 받아서 결국에는 더 이상 번역을 그만 두겠다고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일이 너무 많아서 쉬고 싶다고 말하였고 곧 있으면 국방의 의무도 해야 한다고 말했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지속적인 안티 테러가 더 이상 참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 [19] 전에 메모겟에 올렸던 말처럼 불펌하는 한국인이 너무 많아서 금지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 메모는 그림만 남겨지고 글은 사라져있다.
  • [20] 글은 지워진 상태. 모게코가 이용하는 블로그 특성상 메모글이 오래 안 가는 듯하다.
  • [21] 정확히는 3월 말.
  • [22] 샤케와다노하라검열삭제를하는 그림
  • [23] 특히 아동과 관련된 R-18 그림은 서양에서는 아주 심각한 문제의 그림이다. 그 사건 때문에 며칠 동안 북미, 유럽 팬사이트에서는 모게코가 아동 성폭행범 아니냐는 글도 올라 왔었다. 심지어 모게코를 trash(인간 쓰레기)라고 불렀었다.
  • [24] 31일 현재 이 메모에는 그림만 남아있고 글은 없어진 상태다.
  • [25] 원문 : 一枚二枚転載されるぐらいなら別にいいかな~なんて思っていたけれど背景透過加工+加工とか、大量に絵を転載しまくられているのを見て、少し色々考えましたゲームの顔グラ全部載せとかヤメテ・・・大量転載系はヤメテ・・・全部海外サイトだけども・・・(한두 장 퍼가는 것 정도야 상관없지~ 싶었는데 배경투명화+가공이라거나, 대량으로 그림을 퍼가는 걸 보고, 여러가지 생각이 좀 들었습니다. 게임 그래픽 전부 퍼가는 거 그만둬・・・대량펌질 그만둬・・・죄다 해외 사이트지만・・・)
  • [26] 원문 : MEMOの存在は作業妨害になるので天に召されました
  • [27] 발음하면 '후나무시', 그러니깐 갯강구의 일본어 발음과 동일하다.(...) 그놈의 갯강구 사랑
  • [28] 어린 팬들의 비하 발언이 아니다. 하지만 특유의 아스트랄함과 섹드립, 고어 등의 중2병을 자극하는 요소들로 팬들의 연령층도 점점 낮아진 것은 사실이다. 원래 최근 동인계 자체가 그렇지만 해저죄수의 프로필을 보면 전체적으로 R-15라고 쓰여있다. 특히 모게코 캐슬, 대해원과 와다노하라게임 자체가 15금이다. 작중에서 간접적인 강간 묘사, 고어한(내장 등) 표현 등 과격하고 자극적인 것이 많지만 어린 학생들이 팬을 자처하고 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6:26:39
Processing time 0.216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