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모스맨

last modified: 2015-01-26 22:32:35 by Contributors

Contents

1. 1966년과 1967년에 집중적으로 나타난, 나방과 인간을 합성한 형상의 괴물
2. 왓치맨에 등장하는 캐릭터
3. 진 여신전생 3 녹턴에 등장하는 악마
4. 료나게 제작자의 넷네임

Mothman

1. 1966년과 1967년에 집중적으로 나타난, 나방과 인간을 합성한 형상의 괴물

1221967328_mothman_foto.jpg
[JPG image (94.5 KB)]


66년에서 67년 사이에 나타났다더니만 사진이 왜 2003년에 찍힌거여

미국의 웨스트버지니아 주 포인트 플레전스라는 마을에 출몰했다는 괴생명체. 인간 크기의 거대한 나방과 같은 모습으로, 가슴팍에 타는듯한 붉은 눈이 있다고 한다. 이름의 유래는 당시 인기있던 배트맨에서 따 와 '나방인간(Mothman)'이라고 한다. 부엉이인간(owlman)과 동일시 되기도 한다.

큰 재난이나 사건 사고가 있을때 등장한다고 한다. 포인트 플레전스에서는 목격 얼마 후 다리가 무너지는 참사가 발생했으며, 이는 영화 《모스맨》에 설명되어 있다. 그 외에도 중국홍수 때 '검은 모양의 사람'을 보았다거나, 전 세계적으로 재앙과 관련된 목격담이 많다.

1221967328_Mothman.jpg
[JPG image (13 KB)]


모스맨이 차 위에 앉아있어 모스맨을 쫒기 위해 난리를 친 사람은 고속도로 다중추돌사건을 모면한다던가, 광부들이 광산 입구에 모스맨 때문에 불길해서 들어가길 꺼릴 때 광산이 무너진다던가 하는 좋은 일도 하는 것 같다. 그런데 반대로 재앙을 불러온다는 말도 있다. 외계인이라고도 하고 그 지역 원주민 전설의 부엉이 인간이나 두루미의 일종이나 군사실험으로 탄생한 괴물이나 뭐 그런 설들이 많다.

1221967328_mothman33.jpg
[JPG image (74.78 KB)]


신비동물학에서도 나름대로 메이저급이지만, 믿는 사람은 적다.
실화를 바탕으로 영화화되었는데, 이 영화는 흥행에 거의 완벽히 참패했다(차드 기어주연). 국내에선 SBS에서 더빙 방영되기도 하였다.
몇 권의 관련 저서도 있다.

1966년~1967년에만 집중적으로 목격된 것으로 보아, 사실상 집단 히스테리에 가까운 괴물.[1]누에가 완전히 성장한 모습일지도 그래도 최근 들어서도 가끔
발견되었다는 소문이 들리기는 한다. article|default 참조

모스맨이 처음 목격된 포인트 플레전스에는 현재 모스맨 동상이 서 있다. 그런데 동상도 그렇고, 어째 북미권에서 모스맨은 정말 나방날개 달린 마블 히어로식 괴인으로 묘사되는 경향이 강하다. 심지어는 나비날개가 달리고 뭔가 감상적인 요정처럼 보이는 모스맨 그림도 몇 있다.
포인트 플레전스에서는 해마다 모스맨 축제가 열린다. 링크
각종 모스맨 관련 행사가 개최되며, 그 중에서도 단연 압권은 미스 모스맨 콘테스트. 미스 모스이라니 성별을 알 수가 없다.
그 외에도 모스맨 모자, 모스맨 티셔츠, 모스맨 피규어(...) 등이 그 지역 상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니, 시간과 돈에 여유가 있고 관심도 있는 사람이라면 가 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원래 미확인생물이 유명해지면 그 지역 경제에 큰 보탬이 된다. 대표적인 경우가 스코틀랜드 네스 호의 네시.

진삼국무쌍의 방통노사가 매우 닮았다.

여담이지만 과학동아의 2015년 1월 기사 중 모스맨에 관한 것이 짧게 나오는데, 리그베다위키를 인용했다고 한다. 동아사이언스도 신뢰하는 리그베다

2. 왓치맨에 등장하는 캐릭터

나방같은 커다란 날개를 단 코스츔을 입은 인물. 이 날개를 이용해 실제로 날수도 있는듯하다(행글라이더 방식으로 추정). 작중에선 은퇴했다.

미닛 맨의 일원이긴 했지만 스토리상 그렇게 중요한 인물이 아니라서 부각되지 않았으며 정부에 의해 정체가 밝혀지고 나서는 학창 시절 친구들과 한 좌익활동 때문에 심한 조사를 받게 되어 그때의 정신적 충격과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작중에선 정신병원에 있다.

실크 스펙터 2대인 로리의 회상씬에서 '바이런 루이스'라는 인물이 등장하는데 그가 바로 모스맨이다. 비정상적인 행동과 술주정으로 로리에게 히어로행위를 하는데 대한 회의감을 느끼게한다.

원작에서도 "전쟁은 생각만 해도 끔찍하고 무섭다"는 등 폭력을 갈구하는 코미디언과는 정반대로 평화를 추구하는 성격이었고, 미닛 맨들의 과거를 다룬 프리퀄에서는 이 속성이 더욱 부각되어서 참혹한 범죄현장에서 눈물을 보이기까지 한다. 이 프리퀄에 따르면 비행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했음에도 무의식적이고 본능적으로 찾아오는 공포를 잊기 위해 알콜에 손을 대었으며, 그와 자주 어울렸던 1대 나이트 아울은 이것이 후에 중독증의 단초를 제공했으리라고 짐작하고 있다.


3. 진 여신전생 3 녹턴에 등장하는 악마


묘하게 귀여운 외모라 제법 팬이 있다.
혼란을 거는 공격이 주에다가 등장시점엔 꽤 강한 악마라서 4마리씩 나타나면 패드를 집어던지게 될수도.

주 대사는 '뭇코로스'


4. 료나게 제작자의 넷네임

법소녀 마유코쨩롤의 모험을 제작하였다.


----
  • [1] 정체불명의 의사가 마취제로 여성들을 마취시키고 다녔다는 믿음이 팽배하고 피해신고가 잇달았던 '매툰의 유령 마취 의사'의 예로 알 수 있듯 이런 집단 히스테리가 드문 케이스가 아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6 22:32:35
Processing time 0.215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