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몰디브

last modified: 2015-03-29 16:31:20 by Contributors


주의 : 이곳은 여행자제 국가·지역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2단계인 여행자제로 지정한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하여 기술합니다. 해당 지역은 치안이나 위생 등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을 때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테러 등으로 현지 정세가 급박하게 전개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곳을 여행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신중히 검토하시고, 현지에서 여행 또는 체류하시는 분들은 신변안전에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여행경보 단계는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설령 여행경보제도가 적용되지 않은 국가라 할지라도 완전한 안전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해외 여행 시에는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국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위 권고사항을 따르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피해나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몰디브의 국가정보
국기
공식명칭 몰디브 공화국 (ދިވެހިރާއްޖޭގެ ޖުމްހޫރިއްޔާ 디베히 라제게 줌후리야)
몰디브 (ދިވެހިރާއްޖެ, 디베히 라제)
면적 298km²
인구 32만 8,536명(2012.1)
수도 말레
정치체제 대통령중심제, 공화제, 다당제, 단원제
국가원수 대통령 (압둘라 야민 압둘가윰)
정부수반 대통령 (압둘라 야민 압둘가윰)
명목 GDP GDP 20억 6,200만 $ (2011년)
1인당 GDP 6,336$ (2011년)
공용어 베히어
국교 이슬람
화폐단위 몰디브 루피야 (Rf, rufiyaa)
ISO 4217 : MVR
국가(國歌) 조국의 인사(ޤައުމީ ސަލާމް)



Contents

1. 개요
2. 국호
3. 자연
4. 역사
5. 정치
6. 군사
7. 경제
8. 문화
8.1. 스포츠
9. 외교

1. 개요

인도 남서쪽 인도양에 위치한 섬나라. 수도는 말레(މާލެ, Malé)이며, 국토면적은 총 298㎢로 강화도의 면적과 거의 비슷하고 인구는 약 40만명(2010년 통계)이다. 몰디브 인구가 경기도 파주시와 비슷한 셈.

2. 국호

몰디브에서 스스로의 나라는 '디베히 라제(ދިވެހި ރާއްޖެ)'라고 하나, 일반적으로 영어 국명인 '몰디브(Maldives)'로 알려져 있다. 영어 Maldives는 섬들의 화환이란 뜻인 산스크리트어 말라드비빠(मालाद्वीप)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으며, 디베히라는 말의 어원도 섬이란 뜻의 드비빠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다.

3. 자연

© KingKurt22 (cc-by-sa-3.0) from


영토가 모두 섬으로 이뤄져 있기에, 관광업이 국가 경제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만큼 경치가 아름답고 천혜의 자원이 가득하다. 한국에는 한동안 꿈의 신혼여행지로 각광을 받았으나 너도나도 가는 바람에 희소성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1] 그래도 여전히 신혼여행지 중에서 가장 비싼 곳 중 하나.

태평양투발루나우루 등과 마찬가지로 해수면 상승에 의해 국토가 소실될 위기에 놓여있다. 그래서 대통령이 직접 수중 국무회의 영상까지 찍어가며 지구온난화 위기를 세계 각국에 홍보하고 다닐 정도로 안습한 상황. 그래도 남아시아 대지진 당시 피해가 가장 적은 나라다. 관광지 개발이란 명목으로 자연 훼손을 최대한 줄이고 환경복원 노력도 하고 있다.

4. 역사

워낙 조그마한 소국이라 복잡한 역사는 없어보이지만 인도양의 무역 요충지라 옛부터 여러 정복자들이 거처 갔다. B.C 1세기경 드라비다계 인도인들이 이주하였고 처음엔 불교를 신봉했으나 12세기경부터 이슬람 상인들의 영향을 받아 이슬람교로 개종했다. 16세기 포르투갈이 정복하여 고아에서 총독을 파견해 지배했으나 1887년 영국이 보호령으로 삼고 스리랑카의 식민지로 삼았다. 이후 1948년 스리랑카와의 관계를 끊고 영국 직할 보호령이 되었다가 1965년 완전히 독립을 달성하였다.


5. 정치

1965년 몰디브가 독립한 이후 1968년 술탄제가 폐지되고 공화국으로 전환하였으며 이브라힘 나시르가 첫 대통령이 되었다. 나시르 집권 시기 동안 몰디브에서 관광산업이 시작되는 등 발전도 있었으나 나시르는 독재적인 모습을 보여, 당시 총리가 너무 인기가 있자 그를 외딴섬으로 귀양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70년대 들어 몰디브의 경제사정이 어려워지면서 나시르는 인기를 잃어갔고, 결국 1978년 나시르는 수백만 달러의 돈을 가지고 싱가포르로 도주(...)했고 마우문 압둘 가윰이 대통령이 되었다. 다만 마우문 압둘 가윰도 민주적이지는 않고 계속 독재가 이어졌다. 80년대에는 몇 번 쿠데타 시도가 있기도 하는 등 혼란스러웠다.

80년대 이후로 경제성장은 계속 이어졌으나 정치적으로는 마우문 압둘 가윰이 30년째 대통령을 해 먹었고 정당 설립 자체가 금지되어 있는 등 독재 체제가 유지되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민주화 시위가 일어나기도 하는 등 민주화운동이 진행되었고 결국 2008년 최초로 직선제로 치러진 대선에서 가윰의 반대파이던 모하메드 나시드가 새로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그러나 나시드 대통령도 갈수록 나빠지는 경제 상황 때문에 여론이 계속 악화되면서 반정부 시위가 이어지고 거기에다가 가윰을 지지하는 일부 군경까지 시위에 합류해 국영 방송국을 점거하기도 하자, 2012년 2월 결국 사퇴했다.기사 대통령직은 부통령이 승계하게 된다. 그런데 부통령의 쿠데타로 인한 강압이었다며 나시드가 하루만에 사퇴를 번복하면서 몰디브 정국이 대혼란에 빠졌다.

일각에서는 나시드의 몰락이 지구 온난화에 대한 서구의 책임론을 제기한 것에 대한 서구의 보복이라는 음모론적인 시각이 나오고 있다. 기묘하게도 나시드의 사퇴 후 서구 열강들은 일제히 부통령의 신정권을 인정했다.

이후 2013년 대선이 치러지면서 모하메드 나시드 후보가 45%의 득표율로 1위를 기록했으나 몰디브 대법원은 부정선거가 치러졌다는 이유로 선거를 무효화했다. 다시 치러진 대선에서 대선 결선투표에서 독재자였던 마우문 압둘 가윰의 동생인 압둘라 야민은 나시드 후보가 세속주의적이라면서 몰디브가 이슬람 국가로 남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전략을 폈고, 2013년 11월 16일 열린 대선 결선투표에서 51%의 득표율로 당선되었다. 기사 이후 나시드 전 대통령은 체포되어 반테러법 위반 혐의로 기소되었고, 대법원은 나시드 전 대통령에게 13년형을 선고했다.기사

6. 군사

몰디브군을 참고할 것.

7. 경제

8. 문화

국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인구 대부분이 수니파 이슬람교를 믿는다. 관광업이 큰 사업이다 보니까 나름대로 개방적인 나라일 거라 생각하기 쉬운데,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확실히 그렇게 보인다. 외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는 리조트에서는 이슬람 율법에서 금지한 술과 돼지고기도 얼마든지 제공되고 있으니까.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만든 리조트에서 여성의 경우 비키니는 괜찮으나 토플리스 수영복은 금지된다. 그러나 현지인들이 주로 찾는 해변에서는 비키니도 금지.

몰디브를 찾는 관광객은 공항 도착 직후 에 마련된 리조트로 이동해서 거기서 시간을 보내다가 바로 돌아가는 패턴이 대부분. 현지인과의 접촉은 별로 없고 기껏해봐야 비행기 시간에 여유가 있으면 수도 말레 정도나 한바퀴 둘러보는 게 전부라 현지의 사정을 잘 알기는 어렵다. 특히 리조트가 아닌 현지인 거주하는 섬을 방문하려면 위해서는 정부당국의 허가(Inter Atoll Travelling Permit)가 필요할 정도로 외국인에게는 폐쇄적인 나라이다.

입국할 때 단 한병의 술도 반입할 수 없다.[2][3] 그러나 외국인 관광객은 리조트에서 술을 사 마실 수 있다. 물론 비싼 가격에.

사실 몰디브 자체는 그렇게 개방적인 국가는 아니다. 몰디브 헌법부터가 국교를 이슬람으로 정해놓고 있으며 비무슬림은 몰디브 시민이 될 수도 없으며, 샤리아법이 시행되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2013년에는 계부에게 상습 성폭행을 당해온 15세 소녀에게 태형 100대를 선고하여 국제적인 비난을 받은 일도 있다. 관광객에게 보여지는 모습과는 달리, 상당히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작은 사회인 측면도 있다. 이런 이유 중에는 몰디브의 전 독재자인 가윰 대통령이 정권 안정을 위해 종교적으로 통제를 엄격하게 한 것도 있다고 한다. 가윰 대통령의 동생인 현 야민 대통령도 대선에서 세속주의적인 상대 후보를 공격하면서 몰디브가 이슬람 국가로 남아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8.1. 스포츠

축구가 인기가 많은데 약체급이다. 몰디브 축구 국가대표팀 참고.

9. 외교

남북한 동시 외교관계를 맺은 나라로 대한민국과는 1967년 수교하였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16:31:20
Processing time 5.245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