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묘도인 이츠키

last modified: 2015-03-18 19:36:20 by Contributors

明堂院いつき / Itsuki Myōdōin


그 마음의 어둠, 나의 빛으로 비추어 보이겠어!(その心の闇、私の光で照らしてみせる!)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작중 행적
4. 프리큐어/큐어 선샤인
5. 동인 2차창작에서
6. 기타
6.1. 국내판 성우


하트캐치 프리큐어!의 주역 프리큐어
프리큐어 이름/한국명 상징
큐어 블로섬 하나사키 츠보미/진달래 대지에 피는 한 송이의 꽃
큐어 마린 쿠루미 에리카/최바다 바닷바람에 흔들리는 한 송이의 꽃
큐어 선샤인 묘도인 이츠키/강해라 햇빛 받는 한 송이의 꽃
큐어 문라이트 츠키카게 유리/문채희 달빛에 드러나는 한 송이의 꽃

1. 개요

하트 캐치 프리큐어!의 세번째 주역. 성우는 쿠와시마 호우코/김나율[1]. 예고편에선 심규혁[2]

성의 明(다른 것들을 밝게 비춘다는 의미) 자가 변신 폼인 '선샤인' 을 의미한다.

한국판 이름은 강해라.[3]

햇빛 받는 한 송이의 꽃(陽の光浴びる一輪の花 / The flower bathing in the sunlight) 큐어 선샤인(キュアサンシャイン / Cure Sunshine)으로 변신한다.

캐릭터 송은

2. 상세

사립 묘도 학원 중등부 2학년생으로 이사장의 손녀이자 중등부의 학생회장이다. 학교에서는 남성 교복인 하쿠란을 입고 다니고 미소년풍의 단발을 한 남장여자로 마음의 모란꽃, 꽃말은 왕자의 품격, 고귀, 수줍음(...)

학교의 인기인으로 거리를 지나가면 학교 여학생들이 자지러질 정도의 꽃미남 외모를 소유하고 있으나 사실은 여자아이이다. 쿠루미 에리카를 비롯한 원래부터 학교에 있던 학생들은 이츠키가 여자라는 걸 알고 있으나 이러한 사실을 모르는 신입생들이 연모하다 현실을 깨달은 이후 절망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자인 것을 알면서도 각종 선물을 보내는 여학생들도 존재하는 듯(...) 본인은 자신에게 선물공세를 펼치는 여학생들을 상대로 아주 자연스럽게 꽃미소를 지으며 고맙다라고 대처하기도 한다(...) 하나사키 츠보미는 이를 모르고 연모했다가 충격 먹고 앓아눕기도 했다. 에리카 역시 1학년생이었을 당시 상사병을 앓았었다고. 코브라자도 남자인 줄 알았는데 여자인 걸 알고 충격먹었다(...) 남자 외모로 상당히 꽃미남인지 코브라자는 자기를 능가하는 미남자라 하고 츠보미는 사진까지 갖고 다니며 첫사랑이라고 푼수 떨다가 여자란 걸 알자 절규한다.

3화에서 처음 등장했으며[5] 온화하고 너그러운 성격을 갖고 있다.[6] 병약한 오빠 묘도인 사츠키를 대신해 본래 장남이 이어야 하는 묘도인류 무도를 대신 이어야 하기에 스스로 남장을 자처하고 남자스러워지기 위해 노력 중인지라 보쿠소녀가 되었으며 습관적으로 여자아이의 말투가 나온다거나 하면 자제하고 있다. 사츠키에 대해서는 브라콘스러운 모습이 다분하여 평생 오라버니 곁을 지키기로 결심했다고 한다거나 오라버니는 나의 우상이라고 하는 등 남매지간에 사이가 매우 돈독하다. 여기에 사츠키가 자신이 수술을 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보이면서 안색이 어두워지자 이를 걱정하면서 바닥을 뒹굴기도 하고 언제나 오빠를 지켜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스스로 남성적인 모습이 되길 자처했으면서도 귀여운 것을 무진장 좋아하는지라 언제나 "이러면 안 되는데" 라고 속으로 생각하면서도 귀여운 것에 하악대는 갭 모에를 보여준다.[7] 심지어 집에 몰래 귀여운 것만 모아둔 공간이 존재할 정도(...)이지만 평상시에는 수행의 방해가 되어 숨기고 있다. 처음 프리큐어들을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목격했을 때 복장이 귀엽다고 자지러지더만 처음 프리큐어 제의를 받자 나도 그 귀여운 옷 입게 해주는 거냐며 혹하는 등 귀여움 마니아 수준이다(...)

원래는 다른 평범한 여자 아이들처럼 치장을 한다거나 피아노발레 등을 배우고 싶어했지만 멋진 도가가 되기 위해 이를 억누르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데저트리안이 되기도 했다.

평상시에도 무도 수련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변신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꽤 높은 수준의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코브라자와의 결투에서는 나름 괜찮은 차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그리고 쿠모자키와의 전투에서는 데저트리안의 공격을 맨몸으로 피한 뒤 쿠모자키에게 업어치기를 한 방 먹이기도 했다.

3. 작중 행적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3화에서 첫 등장. 쿠루미 에리카에게 패션부가 빨리 부원을 모아서 신청 용지를 제출하지 않으면 위험하다고 몇 번에 걸쳐 전했으며 빼어난 외모로 하나사키 츠보미의 넋을 빼놓았다.

그러던 와중에 7화에서 코브라자에게 인형을 몰래 가지고 노는 모습을 들켜 데저트리안이 되었다. 근데 이 데저트리안조차도 여자 아이들의 교복을 보고 나도 입어보고 싶다고 얼굴을 붉히고 이후 당황하는 쿠보라자에게 난 여자애라고 커밍아웃(?)하여 그를 쇼크 먹게 만든다. 심지어 큐어 마린을 보고는 싸울 생각은 않고 귀엽다고 몸을 베베 꼰다(...)

이후 프리큐어들에 의해 원래대로 돌아온 뒤에는 조금씩 자신의 취향에 솔직해져가긴 하는데 여전히 남장은 하고 다니며 도리어 인형을 안고 다니면서 더더욱 이상해진다(...) 이후 도장 깨기를 하러 온 아이가 훼이크를 쓰는 바람에 지고난 후 할아버지와 오빠로부터 무리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길을 가라는 말을 들었고 그 말을 듣고 생각해본 결과 무도와 귀여운 옷을 모두 좋아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 무도를 계속하면서 패션부에 가입하여 본인이 원하는 귀여운 옷을 만드는 일을 택했다.

전반부까지는 일반 조연 캐릭터 중 한 명으로 인식되었으나 자신의 에피소드가 아닌데도 간간히 얼굴을 내비치는 등 비중은 어느 정도 있었다. 그러다 원예부에서 녹색 커튼을 만드는 일을 돕던 중 우연히 인형인 척하고 있었던 포프리를 발견하고는 귀엽다며 덥석 주웠다. 이후 포프리를 츠보미와 에리카에게 돌려주었지만 그 뒤 자신에게 이미 푹 빠진 포프리에게 세 번째 프리큐어로 지목되었다. 역시 페로몬이 풍겨나오는 왕자님 체질

하지만 처음에는 오빠 사츠키를 지키지 못했다고 생각해 자신에게는 프리큐어의 자격이 없다고 하면서 거절했으나 이후 사소리나에 의해 사츠키가 데저트리안이 되었을 때 츠보미와 에리카가 각각 큐어 블로섬과 큐어 마린인 것을 본 이후 자신 또한 사츠키의 마음을 지키기 위해 프리큐어로 변신하게 되었다. 이후 사츠키의 마음의 꽃을 사용해 만든 탓에 묘도인류를 구사해서 큐어 블로섬, 큐어 마린을 압도하던 데저트리안을 상대로 싸우는데 본판이 묘도인류 후계자인지라 변신 전에는 단순한 민간인 수준인 큐어 블로섬과 큐어 마린과 차원이 다른 강력함을 선보였다.

그 뒤 츠보미와 에리카와 함께 자신들을 마중나온 마음의 아름드리나무를 만나러 가는데[8] 마음의 아름드리나무가 갑작스럽게 나타난 다크 프리큐어에게 공격당하게 되자 츠보미와 에리카와 함께 프리큐어로 변신해 싸우게 되었다. 처음에는 다크 프리큐어의 압도적인 힘에 밀리는 듯 했으나 다크 프리큐어의 공격을 실드로 막아낸 뒤 다크 프리큐어가 마무리 필살기를 날리자 그 공격을 실드로 반사시켜 다크 프리큐어에게 명중시켰다. 그리고 탄막급의 마무리 필살기를 먹여 기동불능으로 만든 후[9] 큐어 블로섬과 큐어 마린이 다크 프리큐어를 공격해 시아를 가린 틈을 타 마음의 아름드리나무의 실드를 복구한 뒤 본래 있던 하늘로 워프시켜 다크 프리큐어를 제대로 물 먹이는 지능적인 면을 보였다.[10] 이전까지 시종일관 시크함을 유지하던 다크 프리큐어가 여기에서 처음으로 냉정을 잃고 절규했다. 과연...

여기에 패션부 부원들과 함께 바다에 갔다가[11] 우연히 사막의 사도의 3간부와 맞닥뜨려 3대 3 태그 매치가 벌어졌던 당시에는 같은 노란캐인 사소리나와 싸우게 되었는데 시종일관 우위를 보인 끝에 필살기 '골드 포르테 버스트' 를 사용해 사소리나를 리타이어 직전까지 몰아넣는 위엄까지 선보였다. 결국 사소리나는 그 충격으로 멍한 상태가 되어 일시 전투불능 상태가 되었고 이후에도 점차 마음이 서서히 정화되어 갔다.

이렇듯 중반부까지는 노란캐 보정신캐릭터 보정을 동시에 받아 큐어 블로섬과 큐어 마린과는 수준이 다른 전투력을 선보이며 맹활약했다... 만 후반부에 강화 데저트리안의 등장, 하트 캐치 미라쥬를 얻기 위한 시련, 큐어 문라이트가 부활한 시점에 다시 벌어진 사막의 사도 3간부와의 3대 3 태그 매치에서 코브라자와 전투를 벌였다가 그동안 엄청난 내구도를 자랑했던 '선플라워 이지스' 가 밀려 깨지는 등 서서히 전투력이 다운그레이드되기 시작했다. 큐어 문라이트가 부활한 뒤 합류한 이후에는 주로 방어막 셔틀 정도로 활약하는 등 입지가 다소 심하게 줄어들었으며 더욱이 30화를 끝으로 개인 에피소드가 그다지 나오지 않으면서 다른 주연들의 에피소드에 곁다리로 끼어 나오는 정도로 비중 또한 공기화되었다. 눈물이 멈추지 않아

이렇게 안습적인 상황을 맞이하게 된 원인은 일단 다시 돌아온 큐어 문라이트의 전투력이 워낙 압도적인지라 달리 활약할 기회를 맞이하지 못했고 필살기 면에서도 합동 필살기 '하트캐치 오캐스트라' 를 사용할 수 있게 된 전개부터는 그냥 합동 필살기를 시전하기 위해 인원수를 맞추는 정도로 비중 감소가 일어났기 때문. 여기에 후반부에 비중이 늘어난 츠키카게 유리의 개인 에피소드와 이후 스토리 진행을 위한 에피소드가 연달아 나오면서 작중의 비중까지 줄어들었다. 노란캐를 뛰어넘는 도레미 제작진의 보라캐 보정

사막의 사도와의 최종 결전을 위해 다른 프리큐어들과 함께 혹성성으로 향했을 때 46화에는 코브라자와 마지막 전투를 벌여 격전 끝에 승리했으며 이후 개인 필살기 '골드 포르테 버스터' 를 사용해 코브라자를 정화시키며 존재감을 다시 인식... 시켰으면 좋겠지만 그마저도 주로 선플라워 이지스로 방어만 하다가 끝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딱히... 같은 화에서 마찬가지로 1:1 배틀이 있었던 큐어 마린의 전투씬이 여러모로 훨씬 강렬해서[12] 그닥 존재감을 나타내진 못했다. 오히려 과의 최종결전 당시 보여준 전투씬이 더 나은 편.

최종 결전이 끝난 이후에는 머리를 단발로 바꿨으며 이전까지 입고 다녔던 교복인 남학생 교복(하쿠란)이 아닌 여학생 교복을 입는 등 이전에 비해 상당히 여성스러워졌다.[13] 그리고 수술 이후 병이 완치된 사츠키와 함께 무도 훈련을 받고 있는 중.

4. 프리큐어/큐어 선샤인


  • 일본어판


"햇빛 받는 한 송이의 꽃, 큐어 선샤인!"

  • 한국어판


"햇살 받는 한 송이의 꽃, 큐어 선샤인!"

프리큐어 큐어 선샤인으로서 등장시 기본/테마색은 금색.[14] 헤어 스타일은 거대한 트윈테일.

큐어 선샤인으로 변신한 뒤의 전투 스타일은 다른 멤버를 보조하는 지원형으로 평상시에 무술을 익히고 있었던 것 때문인지 개인 전투력도 뛰어나 단독 전투에서도 뛰어난 활약을 보인다. 첫 등장 당시에는 수중답보, 허공답보, 실드 빔, 묘도인류의 호흡을 사용한 음속회피, 저속낙하, 파동권 등 엄청난 기술을 보여주었다(...)

참고로 1분이 약간 넘는 변신씬에서의 동화 장수는 무려 5000장(!!!) 일반적인 동화의 경우 1분에 500장을 쓴다고 했을 때 8~10배에 가까운 동화 장수이다. 아무리 계속 돌려먹는 뱅크신이라고 해도 이정도면 흠좀무 수준. 역대 애니메이션 뱅크신 중에서도 수위를 다툴 만한 무시무시한 수준의 노가다이며 모처에서는 '뱅크신의 역사를 다시 쓰는 명장면' 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형편. 역시 대단한 노란캐 보정

'샤이니 템버린' 의 힘으로 '골드 포르테 버스트' 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연출은 그야말로 이타노 서커스(...) 이 외에도 '선플라워 이지스' 라는 방어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변신 전과의 갭이 심각하다. 거의 TS 수준

변신시에는 여성적인 옷을 입은 탓인지 몰라도 자신을 지칭할 때 가존에 사용했던 약간 남성적인 느낌인 '보쿠' 에서 다소 중성적인 '와타시' 를 사용하며[15] 말투 또한 여성적으로 변한다(일본판 한정).

역대 최초이자 유일한 일반인 추가전사이다. 출생 자체가 특수한 히카리아구리, 적 간부 출신인 미치루카오루, 세츠나, 마스코트 축생 출신의 밀크세이렌[16], 이세계 공주님인 아코, 원래부터 프리큐어였던 유리유코, 이오나 등 추가전사는 대부분 특수한 입장에 있었던 캐릭터들이다.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에서 비슷한 포지션인 오모리 유코의 등장으로 유일한 일반인 추가전사는 아니게 될 듯 했지만 유코도 메구미보다 더 일찍 각성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여전히 유일한 일반인 추가전사를 유지하고 있다.

5. 동인 2차창작에서

하쿠란과 보이쉬, 그리고 변신시의 갭 모에로 인해 많은 인기를 끌었고 주요 커플링은 츠보미이다. 그 외에도 보색 대비라는 점에서 유리와 엮이기도 한다. 변신 전에는 공적인 팬아트가 많다. 그 외에도 작중 오빠를 향한 브라콘 기질 덕에 오빠와의 근친(!)도 상당히 존재한다.

그리고 이상하게 동인에서는 거유캐로서 활약한다. 아무래도 가슴만 가린 상의 때문에 더 이런 임팩트가 큰 듯.

6. 기타

프리큐어 변신시 복장이 묘하게 노출도가 높아서 동인계에서는 지대한 관심사(?)가 되기도 한다. 전용 변신 아이템인 '샤이니 퍼퓸' 이 있다. 블로섬과 마린의 '코코로 퍼퓸' 과는 앞의 금빛 문양이 다르며 옷도 자세히 보면 다른데 치마의 하얀 꽃잎 부분이 날카롭다.

희한한 것은 해와 달로 선샤인-문라이트는 짝을 이루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기 쉽지만 실상은 큐어 선샤인과 큐어 문라이트로 호흡을 맞춘 것은 작중 한 번 정도. 큐어 문라이트가 다크 프리큐어와 라이벌로 엮이면서 발생한 부작용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그래도 해와 달이라는 차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캐릭터가 서로 반대되는 성향이 많다. 선샤인은 노출이 강하고 밝고 중성적이지만 문라이트는 꽁꽁 싸매고 여린 면이 많은 데다 어둡고 조용하며 여성스러운 캐릭터라든가.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 20화 오프닝 축하인사에서 "큐어 선샤인이야! 프리큐어 10주년, 고마워! 앞으로도 잘 부탁해"라고 인사하며 간만에 등장했다. 일본판 한정으로 본편에서도 선샤인으로 변신했을 때는 목소리가 변신 전보다 비교적으로 여성스러워졌지만 여기서는 본편 방영 당시보다 더욱 여성스럽고 귀여운 톤이다! 만약 10주년 인사가 한국어로도 더빙이 된다면 과연 어떻게 될지..?

6.1. 국내판 성우

국내 방영판의 성우인 김나율은 선샤인으로 변신한 이후에도 원판과 달리 중성적인 목소리는 그대로라서 위화감이 매우 든다(...) 누가 봐도 소녀스럽고 여성스러운 변신 후 외모에서 굵직하고 걸걸한 남자아이 목소리가 나온다. 여장남자? 원판 성우인 쿠와시마 호우코가 늠름함을 유지하면서도 묘하게 톤이 여리고 귀여워진 거와는 정반대다. 게다가 변신했을 때 첫 대사가 특히나 위화감이 드는데 이때 유난히 남성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귀여움은 안드로메다로 마지막회 후반부에서 머리를 단발로 기르고 여자 교복을 입게 된 후에도 1인칭이 그대로 '보쿠(ぼく)' 이며 보이시한 목소리 또한 그대로라는 걸 감안하면 이쪽이 더 리얼할지도 모른다. 쓸데없이 리얼해서 부작용을 일으켰다
근데 중복배역인 시쿠 나나미는 제대로 여성스러운 톤(이 쪽도 김나율 특유의 허스키한 느낌이 남아있긴 하지만 보이시하진 않다.)으로 연기했는데 문제는 큐어 선샤인과의 대화장면이 있어서 자문자답이 나왔다는 것이다(...). 어쩌면 PD의 무개념 중복 캐스팅 탓에 변신 후의 목소리를 여성스럽게 낼 수 없었는지도 모른다.

어쨌든 이것 때문에 한국판에서 프리큐어를 맡은 성우들 중 가장 최악의 미스캐스팅으로 남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쿠와시마 호우코와 김나율이 맡았던 디지몬 크로스워즈리리스몬은 두 성우 모두 평이 좋았던 것과 비교하면 안습.
----
  • [1] 방영 당시에는 본명인 김혜진으로 활동. 연기에 관해서는 본문의 후술 참조.
  • [2] 블로그에 올린 글이 있었는데 현재는 삭제되었다. 무슨 내용인지 추가바람.
  • [3] 선샤인의 상징인 '해'를 넣어서 적절히 만든 것 같긴 한데.. 성과 이름을 붙여보면 '강해져라'라고 보이기도 하고 이름인 '해라'만을 봤을땐 '~해라'라고 보이기도 한다(...).
  • [4] 46화 전투씬 때 삽입.
  • [5] 참고로 프리큐어가 아닌 밀키 로즈를 제외한다면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 중 최초로 프리큐어가 되는 캐릭터들 중 1화에서 모습을 보이지 않은 케이스이다.
  • [6] 파트너 요정포프리가 정신연령이 매우 낮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말썽을 피울 때마다 언제나 사랑으로 보듬어 주는 대인배이기도 하다.
  • [7] 심지어 후배한테 받은 토끼 모양의 인형우사뿅이라는 이름을 붙어주었다(...)
  • [8] 이 시점부터 츠보미와 에리카와 친한 말투로 대화하게 되었다.
  • [9] 그 전에 앞서 큐어 블로섬이 주 필살기 '핑크 포르테 웨이브' 를 먼저 날렸지만 다크 프리큐어가 한 손으로 가볍게 막았다.
  • [10] 여담으로 이때의 포즈가 왠지 원기옥 시전시의 포즈와 닮았다는 이야기가 있다(...)
  • [11] 처음에는 약간 망설였지만 이후에는 자신이 제작한 옷도 입으면서 아주 활발한 모습을 보였다.
  • [12] 저 천하의 큐어 문라이트도 보여주기 힘든 전투씬이였다. 주먹질을 주고받는데 그 여파만으로 주변이 초토화되는 모습은 정말 대단했다.
  • [13] 근데 1인칭은 여전히 '보쿠' 이며 목소리도 여전히 보이시한 느낌이다. 단지 말 끝에 '와(わ)' 를 붙이는 등 다른 외적 언어 표현이 여성스러워졌을 뿐...
  • [14] 상징색이 노란색이라기보다는 금색에 가까운 느낌이어서 우스개소리로 초프리큐어라고도 한다(...)
  • [15] 다만 일반 상태에서는 여성 옷을 입은 상태여도 '보쿠' 라고 자신을 지칭한다. 변신 한정인 듯.
  • [16] 세이렌의 경우 적 간부 출신 속성도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8 19:36:20
Processing time 0.193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