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무사신

last modified: 2015-02-23 05:59:26 by Contributors

유희왕의 카드군.
한글판 명칭 무사신
일어판 명칭 武神(ぶじん)
영어판 명칭 Bujin

Contents

1. 개요
2. 메인 덱 효과 몬스터 카드
2.1. 무사신
2.1.1. 무사신-야마토
2.1.2. 무사신-미카즈치
2.1.3. 무사신-아라스다
2.1.4. 무사신-히루메
2.2. 무사신기
2.2.1. 비행야수족
2.2.1.1. 무사신기-하바키리
2.2.1.2. 무사신기-오로치
2.2.1.3. 무사신기-야타
2.2.1.4. 무사신기-오하바리
2.2.1.5. 무사신기-마후츠
2.2.1.6. 무사신기-야사카니
2.2.1.7. 무사신기-야츠카
2.2.1.8. 무사신기-이오츠미
2.2.2. 야수족
2.2.2.1. 무사신기-무라쿠모
2.2.2.2. 무사신기-헤츠카
2.2.2.3. 무사신기-타르타
2.2.2.4. 무사신기-치카헤시
2.2.2.5. 무사신기-이쿠타
2.2.2.6. 무사신기-하치
2.2.2.7. 무사신기-오키츠
2.2.2.8. 무사신기-사구사
2.2.2.9. 무사신기-츠무가리
3. 엑시즈 몬스터 카드
3.1. 무사신제-스사노오
3.2. 무사신제-카구츠치
3.3. 무사신제-쓰쿠요미
3.4. 무사신희-아마테라스
4. 마법 카드
4.1. 무사신강림
4.2. 경명하는 무사신
4.3. 무사신집결
4.4. 무사신결전
5. 함정 카드
5.1. 검현하는 무사신
5.2. 무사신축
5.3. 새율하는 무사신
5.4. 무사신은둔
6. 왜 무신에서 무사신이 되었는가

1. 개요

빛 속성 서포트가 중심인 하는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에서 첫 등장한 카드군.

위에서 말했듯 빛 속성 서포트를 내세우는 팩에서 데뷔한 카드군답게 모두 빛 속성이며, 마찬가지로 빛 속성이었던 환상수나 화염 속성 푸시로 등장한 염왕의 뒤를 이어 나온 야수 계열(야수족 / 야수전사족 / 비행야수족의 혼합. '비스트 덱'이라 부르기도 한다) 카드군이다. 다만 덱 운용은 야수계 서포트보다는 빛 속성이라는 점이나 무사신 자체 서포트에 중점을 두는 편이다.

구성원은 다른 무사신을 들고 오는 효과를 지닌 야수전사족인 무사신무사신제와, 무사신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야수족 및 비행야수족인 무사신기로 나뉘어져 있다. 비행야수족 무사신기는 패에서 묘지로 보내는 것으로, 야수족 무사신기는 묘지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효과를 발동한다. 단, 필드 위에 남아서 지속 효과를 적용시키는 무사신기-타르타 같은 예외가 있긴 하다.

모티브는 일본 신화로, 카드의 이름을 보면 무사신, 무사신제는 일본 신화의 신들에서, 무사신기들은 삼종신기십종신보들에서 따온 것이다. 배경 스토리나 설정에서도 일본 신화의 요소가 조금씩 들어가 있는 편. 해외판에서는 이것이 생소해서인지 공식 사이트에서 일본 신화와 관련된 요소를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고 있으며, 이름의 경우 무사신과 무사신제는 그대로 썼으나 무사신기는 디자인 모티브가 된 동물의 이름을 그대로 쓰는 식으로 변경되었다.

디자인은 전부 빛의 덩어리가 인간 형태(무사신) 또는 특정 동물(무사신기)을 닮은 갑옷에 깃들어 형태를 고정한 듯한 모습으로 통일되어 있다. 그리고 동물 형태의 무사신기들을 적절하게 변형해 인간 형태인 무사신에 덮어씌우면 원래 형태인 무사신제가 되는 식.

첫 등장한 노란색 무사신들인 스사노오 일당에게는 배경 스토리가 있어서, 원래 천상세계에서 살던 무사신제-스사노오가 그의 능력을 시기한 자들의 모함을 받아 누명을 쓰게 된다. 최고신의 분노를 산 스사노오는 그의 힘을 5개의 무사신기에 봉인당한 채 천상세계 다카마가하라(高天原)에서 쫒겨나게 되고, 그렇게 쫒겨난 스사노오가 자신을 야마토라 칭하며 무사신기를 다시 되찾기 위해 여행중이라는 설정이다. 무사신기를 찾으러 인간 세상을 돌아다니다가 사악한 신들의 횡포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보게 되고, 그 원흉인 신들을 벌하려 한다고 한다. 즉 이 카드군의 구성원은 사실 그냥 스사노오 한 명이라는 소리다.(…)

그러다가 섀도우 스펙터즈에서 파란색의 새로운 무사신인 미카즈치와 무사신제-카구츠치, 그리고 무사신기 4개가 추가되었다. 이들에게도 스토리가 있어서 스사노오의 이야기와 이어지는데, 카구츠치는 원래 스사노오의 친구였으나 그가 누명을 쓰고 쫒겨난 것을 보고 반쯤 지상계 관광도 겸해서 진상을 알아보기 위해 지상으로 내려오게 된다. 무사신은 천상에서만 자신의 힘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규칙이 있기 때문에 카구츠치는 스스로 무사신기들에 자기 힘을 나눠 담은 후 미카즈치라는 가명을 쓰며 스사노오를 찾아나선다. 스사노오를 다시 만난 카구츠치는 그가 말하는 진실을 처음에는 믿지 못하지만, 실제로 눈 앞에서 사람들이 신들의 횡포로 고통받는 모습을 보고 결국 스사노오와 뜻을 함께하며 같이 싸우게 된다. 즉 이들 역시 결국 카구츠치 한 명이었다.(…) 그런데 스사노오를 추방한 것은 어둠의 힘에 잠식된 히루메였고, 히루메의 이상함을 알아챈 3명의 무사신제는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와 아마테라스와 싸우게 된다는게 무사신의 스토리이다. 중간에 누구 하나 설명하는 거 잊지 않았어요?

저 설정에 맞게 카드군의 운용 컨셉도 무사신이나 무사신제가 자신의 힘의 일부인 무사신기를 들고 싸우는 것을 컨셉으로 잡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저 세 분류는 특별히 구분되지는 않으므로 굳이 그 컨셉에 맞출 필요는 없다. 무사신기가 무사신기를 들고 싸운다거나.

카드들의 효과가 전투를 제법 강력하게 보조해주지만, 거의 모든 카드들이 일단 야수전사족 무사신이 필드 위에 있을 것을 전제로 설계된지라 저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고전하게 된다는 약점이 있다. 그나마 메인 덱에 들어가는 야수전사족 무사신이 1종 더 늘어난 후로는 좀 나아졌지만, 여전히 황당한 약점을 만들어내기도 하는데 DNA 개조수술로 야수전사족 이외를 선언해버리거나 언데드 월드가 떠 버리면 중요한 무사신기들이 주인을 알아보지 못하고(…) 무사신을 전혀 보조해주지 못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되어버린다. 개조수술은 쓸만한 덱이 잘 없으니 그렇다쳐도 언데드 월드는 언데드족 덱에서 쓰이기도 하며 서치까지 가능하니 꽤 위험하다.

또 제외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도 힘을 못 쓴다. 묘지에서 효과를 발동하는 무사신기는 묘지에 쌓이질 않고, 하바키리처럼 패에서 쓰는 무사신기도 어니스트처럼 '패에서 묘지로 보내고'라는 발동조건을 채울 수 없어 쓸 수 없어진다. 왕가의 골짜기-네크로밸리 같은 묘지의 카드를 제외할 수 없게 되는 카드만 깔려도 무사신기들의 힘이 많이 약해진다. 스킬 드레인 계열이나 섬광을 흡수하는 마법 거울같은 빛 속성 덱 전반이 두려워하는 메타는 말할 것도 없다. 무사신기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무사신은 그냥 평범한 하급 어태커에 불과하므로 치명적인 지속 마함들을 잘 견제해야 한다.

여담으로 야마토와 미카즈치의 머리를 보면 은근히 유우키 쥬다이만죠메 쥰을 닮았다. 심지어 대표 색상까지 야마토=쥬다이=빨강색, 미카즈치=만죠메=파랑색으로 비슷하다. 사진 참조 거기다 미사와 다이치와 똑 닮은데다가 색깔까지 노랑색인 무사신 아라스다가 공개되면서 GX 무사신설은 완전히 사실로 확정되었다.그런데 미사와가 누구더라? 아라스다가 누구를 똑 닮았다고? 아라스다가 묘하게 공기인 이유 프라이멀 오리진에서 새로운 무사신인 무사신 히루메가 공개되었는데 이번엔 텐죠인 아스카를 닮았다.

TCG에서 발매된 무사신기 둘의 빛이 현재 공개된 무사신제 셋과는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보라색 무사신과 무사신제가 나오지 않느냐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프라이멀 오리진에서 등장한 히루메와 아마테라스가 보라색인 것을 보면 그 쪽의 파츠인 듯.다음은 마루후지 료인가 했는데 그냥 아스카였다 그냥 하나 더 내주지 팬서비스가 부족하구나

사실 이 카드군의 원래 일본판에서의 이름은 그냥 무신이다. 한글판이 발매되면서 무신이라고 번역된 건데, 어째서 이렇게 되었는지는 문서 최하단을 참고.

참고로 yugioh world championship 2014 비기너즈 클레스에서 한국대표인 김찬호 선수가 이 덱으로 우승을 차지하였다.

2. 메인 덱 효과 몬스터 카드

2.1. 무사신

2.1.1. 무사신-야마토


한글판 명칭 무사신-야마토
일어판 명칭 武神(ぶじん)-ヤマト
영어판 명칭 Bujin Yamato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전사족 1800 200

① : "무사신-야마토"는 자신 필드 위에 1장 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② : 1턴에 1번, 자신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무사신" 몬스터 1장을 선택해 패에 넣는다. 그 후, 패를 1장 묘지로 보낸다.


이름은 고대 일본의 영웅 야마토 타케루에서 따왔다. 전술한 설정대로 무사신제-스사노오가 힘을 봉인당하고 자신을 야마토라 하며 돌아다니고 있는 모습.

노 코스트 서치 효과를 지닌 무사신의 주력 어택커. 효과를 보지 않더라도 무사신기의 효과가 기본적으로는 야수전사족 무사신을 원하므로 덱의 중심이 되는 것은 뻔하다. 무사신 덱의 주인공이자 필카임에도 불구하고 슈퍼 레어씩이나 먹은지라 3장 모은다고 고생하는 사람들이 속출중.

당연히 이 카드를 서치하기 위한 염무-「천기」는 무사신덱에 3장 필수.

무사신이기만 하면 전부 들고 올 수 있는 강력한 효과를 지녔고, 제넥스 뉴트론처럼 엔드 페이즈에 들고 오기 때문에 이펙트 뵐러에 의해 무효화되지 않는 것도 장점. [1] 패 1장을 버릴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패 매수는 늘어나지 않지만, 오히려 이 버리는 효과를 이용해서 원하는 무사신기를 패로 들고 와서 바로바로 묘지로 보내는 어리석은 매장의 역할도 할 수 있다. 다만 이 때 버린 무사신기의 효과를 바로 발동할 수 없는 것이 아쉬운 점.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16 슈퍼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16 슈퍼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16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1.2. 무사신-미카즈치


한글판 명칭 무사신-미카즈치
일어판 명칭 武神(ぶじん)-ミカヅチ
영어판 명칭 Bujin Mikazuchi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전사족 1900 1500

① : "무사신-미카즈치"는 자신 필드 위에 1장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② : 자신 필드의 "무사신" 야수전사족 몬스터가 파괴되어 묘지에 보내졌을 때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한다.
③ :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고, 자신의 패에서 "무사신" 몬스터가 묘지에 보내진 턴의 엔드 페이즈시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무사신" 마법/함정 카드 1장을 패에 넣는다.


이름은 일본 신화의 신 타케미카즈치에서 따왔다, 타케미카즈치는 이자나기가 카구츠치의 목을 베었을 때 떨어진 피에서 태어난 신이라고 한다.

기본적으로 야수전사족 무사신을 원하는 카드군의 특성상 절실히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단 3장밖에 넣지 못했던 야마토와 함께 덱의 중심이 될 것은 뻔하다.

야수전사족 무사신이 파괴되었을 때 특수 소환되는 효과는 미묘하다. 자신의 턴에 무사신이나 무사신제가 파괴되는 것은 곧 이 카드가 소환된다 해도 바로 엑시즈 소환으로 잇기 어렵게 되고, 상대의 턴에 파괴된다면 소환된다 해도 또다시 바로 터질 가능성이 높다.

패에서 무사신을 묘지로 보낸 턴의 엔드 페이즈에 마함을 서치하는 효과 역시 미묘하다. 엔드 페이즈라 세트가 불가능한 함정은 말할 것도 없고 이 카드의 생존이 보장되지 않는 다음 턴까지 기다려야 하는 한 무사신강림을 노리는 편이 가장 쓸모 있을 듯. 다행이도 상대 턴에도 발동이 가능하고, 패에서 묘지로 보내지는 방법은 상관이 없기 때문에 무사신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강림이나 경명 같은 강력한 카드로 이어나갈 가능성이 있다. 특히 하바키리나 야타와의 연계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뛰어나다. 그래도 역시나 능동적으로 쓰기 힘든 것이 좀 아쉽다.

사실 이 카드는 그 효과보다는 1900이라는 공격력의 어태커, 필드 위의 야마토가 파괴되었을 때를 대비하는 보험에 가깝다. 무사신기의 효과를 발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드위에 야수전사족 무사신이 필요하기 때문.

어쨌던간에 야수전사족 무사신으로서 당연히 이 카드를 서치하기 위한 염무-「천기」는 무사신덱에 더더욱 필수가 되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섀도우 스펙터즈 SHSP-KR022 슈퍼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JP022 슈퍼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EN022 울트라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1.3. 무사신-아라스다


한글판 명칭 무사신-아라스다
일어판 명칭 武神(ぶじん)-アラスダ
영어판 명칭 Bujin Arasuda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전사족 1600 1900
자신 필드 위 / 묘지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게임에서 제외되었을 경우, 이 카드를 패에서 앞면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또한,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고,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카드가 드로우 이외의 방법으로 자신의 패에 넣어졌을 경우, 그 턴의 엔드 페이즈시에 1번만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카드를 1장 드로우하고, 그 후 패를 1장 고르고 버린다. "무사신-아라스다"는 자신 필드 위에 1장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알았수다

이름은 교토의 아라시야마 쪽의 옛 지명인 우타아라스다에서 따왔다, 이키에서의 신탁에 따라 츠쿠요미를 모시는 신사인 츠쿠요미 신사가 세워진 곳이라고 한다.

다른 무사신이 제외되었을 경우 튀어나올 수 있는 새로운 무사신. 묘지에서 제외함으로써 효과를 발휘하는 야수족 무사신과의 콤보로 사용하면 좋다. 다음 팩에서 발매되는 히루메의 효과에 이어서 쓰는 것도 괜찮다. 나락의 함정 속으로를 다른 무사신이 맞을 때 튀어나올 수도 있다.

그 외에도 다른 무사신을 서치한 턴의 엔드 페이즈시에 드로우 후 묘지 쌓기 효과도 있다. 염무-「천기」 등을 사용하면 쉽게 발동할 수 있긴 하지만, 야마토와 마찬가지로 엔드 페이즈시에 발동하기에 운이 필요할 것이다. 이 외에도 야마토, 미카즈치, 스사노오의 효과로도 이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 LVAL-KR026 슈퍼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JP026 슈퍼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EN026 울트라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1.4. 무사신-히루메


한글판 명칭 무사신-히루메
일어판 명칭 武神(ぶじん)-ヒルメ
영어판 명칭 Bujin Hirume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전사족 2000 1000
이 카드는 일반 소환 / 세트할 수 없다. "무사신-히루메" 이외의 자신 묘지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게임에서 제외할 경우에 특수 소환할 수 있다. 또한, 이 방법에 의해 특수 소환된 이 카드가 상대에 의해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은 패를 1장 버린다. 그 후, 상대는 패를 1장 고르고 버린다. "무사신-히루메"는 자신 필드 위에 1장 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이름은 아마테라스의 옛 이름인 아마테라스 오히루메에서 따왔다. 여캐니까 텐죠인 아스카?

묘지의 무사신을 제외해버리고 특수 소환하는 특수 소환 몬스터. 공격력이 2000이나 되기에 일반 소환까지 가능했다면 너무 강력했을 것이니 쌤쌤. 오히려 무사신의 서포트 마법 몇가지는 제외칸에 무사신이 있어야 발동이 가능해서 묘지발동형 무사신기를 제외하는게 아닌한 묘지자원 손해랄 것도 거의 없다. 무사신을 제외하고 특수 소환되는 몬스터라 아라스다와 같이 패에 잡혀있으면 효과를 연계해 일반 소환권을 쓰지 않고 곧바로 엑시즈 소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그리고 이렇게 특수 소환된 상태에서 상대에게 파괴되면 양측 플레이어의 패를 1장씩 버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암흑계 덱을 만났다면 조용히 봉인하거나 얼른 엑시즈로 치워버리자.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PRIMAL ORIGIN PRIO-JP024 슈퍼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Primal Origin PRIO-EN024 울트라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 무사신기

2.2.1. 비행야수족

2.2.1.1. 무사신기-하바키리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하바키리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ハバキリ
영어판 명칭 Bujingi Crane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비행야수족 1600 300
① : 자신 필드의 "무사신" 야수전사족 몬스터가 상대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하는 데미지 계산시,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로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전투를 실행하는 자신의 몬스터의 공격력은, 그 데미지 계산시에만 원래 공격력의 배가 된다.

이름은 스사노오야마타노오로치를 쓰러트린 검 아메노하바키리에서 따왔고, 모습은 두루미에서 따왔다. 스사노오의 검 중 하나로 보이는데 이름도 검의 이름이고, 스사노오의 얇은 검을 잘 보면 검의 검은색 날과 손잡이 장식이 이 카드의 목과 날개죽지와 모습이 유사하다.

어니스트류 전투보조원. 무사신과 무사신제 양쪽 다 원래 공격력이 평균치는 되므로 이 카드를 쓰면 전투에서 지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더군다나 무사신과 무사신제는 빛속성이라 어니스트를 쓸 수 있다. 어니스트가 준제로 내려옴으로써 두 카드를 꽉꽉 채워넣으면 무사신은 5번씩이나 전투로 패배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단 어니스트는 효과가 엔드페이즈까지지만 하바키리는 데미지 계산 1회라 수비중에 카운터를 칠 때는 어니스트만 못한 상황도 나올 수 있다.

이 카드를 2장 이상 한번에 던지거나 어니스트와 같이 쓰는 것은 의미가 없다. '원래 공격력'의 두배라서, 전에 적용되었던 공격력 변화가 날아가게 된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20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20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20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1.2. 무사신기-오로치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오로치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オロチ
영어판 명칭 Bujingi Ophidia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비행야수족 1700 500
자신의 메인 페이즈 1에,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로 보내고,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턴, 선택한 몬스터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이름은 십종의 신보의 히레 중 하나인 '오로치노히레' 에서 따왔고, 모습은 날개 달린 에서 따왔다. 무사신기-타루타, 무사신기-헤츠카와 같이 스사노오의 갑옷을 맡는 듯, 스사노오의 날개가 이 카드의 날개와 같다.

직공능력을 부여해주는 카드. 무사신은 공격력 강화 카드가 직공에는 연계가 안 되는 하바키리 뿐인 것이 아쉽지만, 그래도 맞으면 꽤나 아프다. 일단은 1700의 공격력으로 서브어택커로도 쓸 수는 있지만, 헤츠카와는 달리 패에서 발동하므로 그냥 내보내기는 아까운 편.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21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21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21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1.3. 무사신기-야타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야타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ヤタ
영어판 명칭 Bujingi Crow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비행야수족 1700 800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야수전사족 몬스터가 상대 몬스터의 공격 대상으로 선택되었을 때,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로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공격 몬스터의 공격을 무효로 하고, 그 몬스터의 공격력의 절반만큼의 데미지를 상대 라이프에 준다. "무사신기-야타"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이름은 삼종의 신기중 하나인 야타노카가미(팔지경)에서 따왔고, 모습은 목에 거울을 걸고 있는 야타 까마귀가 빛 속성 비행야수족으로 되살아난 야타가라스(삼족오)의 모습을 하고 있다. 카구츠치의 방패가 되며 그 변형 과정이 경명하는 무사신에 나와 있다.

야수전사족 무사신과 무사신제 한정으로 패에서 발동하는 반쪽짜리 매직 실린더. 거울과 같이 상대의 공격을 반사한다. 대충 보면 상대에게 의존해야만 하고 전투 보조 요원이라면 자신의 공격에도 발동 가능한 하바키리가 있어 효율이 썩 높지는 않아보인다. 다만 무사신의 특성상 전개력이 높지 않다는 것을 고려하면 기본적으로 자신의 무사신이나 무사신제가 다수의 몬스터에게 다굴당하는 구조인 만큼 공격을 막고 미카즈치의 조건을 채울 수 있는 카드가 늘어난다는 것은 분명히 좋다.

또한 패에서 묘지로 보내는 몬스터의 경우 함정 카드에 비해 파괴될 일도 상대적으로 적고, 토라의 마도서에게 막힐 일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하바키리만큼은 아니더라도 현 환경에서 상당히 유용하다.

또한 기간테크 파이터와 같은 전투내성을 지닌 고타점 싱크로 몬스터를 채용하는 정룡덱에서의 활약도 기대할만하다.
하바키리나 사구사로 야마토를 지켜냈더라도 기간테크 파이터는 그걸 씹고 다시 묘지에서 자체 소생하기 때문에 야타로 버티고 다음턴 무라쿠모와 같은 카드로 처리하는 방법이 가능하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섀도우 스펙터즈 SHSP-KR023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JP023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EN023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1.4. 무사신기-오하바리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오하바리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オハバリ
영어판 명칭 Bujingi Ibis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비행야수족 1600 300
자신의 메인 페이즈 1에,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에 보내고,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턴, 선택한 몬스터가 수비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그 수비력을 공격력이 넘었으면 그 수치만큼 상대 라이프에 전투 데미지를 준다.

이름은 이자나기가 카구츠치의 목을 베었을 때 사용한 검 아메노오하바리에서 따왔고, 모습은 따오기에서 따왔다. 카구츠치의 검이 되는 것 같다. 자기 목을 벤 검을 들고있다니

무사신 1체에게 관통을 부여하는, 검에 걸맞는 공격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미카즈치의 조건을 채울 수 있는 것은 덤. 다만 여타 관통 부여카드와는 달리 이쪽은 일시적으로만 부여해주기 때문에 조심스레 사용할 필요가 있다. 다행이라면 여타 관통카드와는 달리 이 카드가 필드에서 파괴되어 효과가 막힐 걱정이 없다는 것.

범용성 높은 랭크 7 엑시즈인 환상수기 드래고사크를 상대로 스사노오와의 콤보로 토큰을 갈아버리고 4800이상의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만큼 한 장 내지 두 장 정도 채용해보는 것도 괞찮다. 여기에 스사노오의 공격력을 더 올릴 수 있으면 드래고사크마저 포함해 필드를 밀어버리고 더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섀도우 스펙터즈 SHSP-KR024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JP024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EN024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1.5. 무사신기-마후츠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마후츠(미발매)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マフツ
영어판 명칭 Bujingi Rave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비행야수족 1600 900
①:자신 필드의 "무사신" 몬스터가 상대 몬스터와의 전투로 파괴되어 자신의 묘지로 보내졌을 때,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로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상대 몬스터를 파괴한다.

전투 파괴한 상대의 몬스터를 파괴하는 무사신기. 무사신기-야타가 타락한 모습.

그래서 이름도 야타노카가미의 또다른 이름인 마후츠노카가미에서 따왔다.

대체적으로 어니스트나 하바키리에게 밀린다. 차별화할 점은 상대 몬스터가 전투 파괴 내성이 있을 경우나, 하바키리와는 달리 야수전사족 무사신일 필요는 없다는 것. 묘지에서 발동하는 무사신을 일부러 파괴당하기 위해 필드에 내놓을 경우 겸사겸사 상대 몬스터도 파괴할 수 있다. 허나 필드에 나오는 무사신은 대부분 파괴당하고 싶지 않은 야수전사족이며, 발동조건이 전투 파괴 뿐이라 효과로 날아가면 얄짤없기에 이쪽으로도 믿고 쓰기는 힘든 편.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EXTRA PACK -KNIGHTS OF ORDER- EP14-JP012 노멀 일본 일본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EN081 레어 미국 세계 최초 수록
2.2.1.6. 무사신기-야사카니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야사카니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ヤサカニ
영어판 명칭 Bujingi Peacock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비행야수족 1800 700
자신의 메인 페이즈 2에,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에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이 효과를 발동하는 턴, 자신은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카드 이외의 마법 / 함정 / 효과 몬스터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 "무사신기-야사카니"의 효과는 1턴에 1번 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이름은 삼종의 신기 중 하나인 사카니노마가타마(야사카니의 곡옥)에서 따왔고, 모습은 공작에서 따왔다. 쓰쿠요미의 망토가 되며, 세율하는 무사신에 그 변형 과정이 나타나 있다. 이카드가 등장함으로써 삼종신기가 모두 나왔다.

메인 페이즈 2에 다른 무사신 몬스터를 서치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패에서 발동하는 비행야수족이나 다음 턴 소환할 야수전사족, 패 코스트로 묘지에 묻을 야수족을 상황에 따라 골라 가져올 수 있는 강력한 서치 카드인만큼 그 턴에는 무사신 카드들만 발동할 수 있다는 디메리트가 있다. 무사신 덱은 염무-「천기」나 다른 랭크 4 엑시즈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기 때문에 은근히 큰 디메리트이므로 주의할 것.

참고로 위 효과 텍스트가 '발동하는(する) 턴' 이기 때문에, 맹세 효과가 적용된다. 기아기아 앵글러와 비교하여 확실히 알아두어야 할 부분.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 LVAL-KR027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JP027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EN027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1.7. 무사신기-야츠카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야츠카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ヤツカ
영어판 명칭 Bujingi Swallow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비행야수족 1700 800
자신의 메인 페이즈 1에,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에 보내고,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턴, 선택한 몬스터는 1번의 배틀 페이즈 중에 2회 공격할 수 있다. 이 효과를 발동한 턴, 선택한 몬스터 이외의 몬스터는 공격할 수 없다.

이름은 십종의 신보의 검인 '야츠카노츠루기' 에서 따왔고, 모습은 제비에서 따왔다. 쓰쿠요미의 검이 되는 것 같다.

메인 페이즈 1에 발동해서 필드 위의 무사신 1장에 더블어택 능력을 부여하는 카드. 그 턴에는 다른 몬스터로 공격할 수 없게 되니, 원래 공격력이 가장 높은데다가 덱을 갈면서 공격력을 높일 수 있는 카구즈치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물론 여기서 하바키리, 오바하리 등으로 강화해도 좋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 LVAL-KR028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JP028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EN028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1.8. 무사신기-이오츠미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이오츠미(미발매)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イオツミ
영어판 명칭 Bujingi Pavo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비행야수족 1700 800
"무사신-이오츠미"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자신 필드의 야수전사족 "무사신" 몬스터가 전투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이 카드를 패에서 묘지로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무사신"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리크루트 효과를 부여하는 무사신기. 무사신기-야사카니가 타락한 모습.

그래서 이름도 야사카니노마가타마의 또다른 이름인 야사카니노이오츠미스마루에서 따왔다.

야수전사족 무사신이 파괴되었을 때 다른 무사신을 덱에서 데려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파괴된 무사신과 같은 카드를 다시 데려오거나, 묘지에 묻고 싶은 야수족 무사신기를 꺼내는 식으로 사용하면 좋을 듯.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EXTRA PACK -KNIGHTS OF ORDER- EP14-JP024 노멀 일본 일본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EN083 슈퍼 레어 미국 세계 최초 수록

2.2.2. 야수족

2.2.2.1. 무사신기-무라쿠모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무라쿠모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ムラクモ
영어판 명칭 Bujingi Quili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족 1600 900
자신의 메인 페이즈에, 자신 필드 위에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야수전사족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묘지의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카드 1장을 선택해 파괴한다. "무사신기-무라쿠모"의 효과는 1턴에 1번 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이름은 삼종의 신기중 하나인 아마노무라쿠모노츠루기(천총운검)에서 따왔고, 모습은 전설의 동물 기린에서 따왔다. 스사노오의 쌍검 중 하나로. 검현하는 무사신에서 검으로 변형하는 모습이 있다.

앞면 표시 한정이지만 카드 종류 안 따지고 파괴가 가능한 좋은 제거 카드. 다만 인잭터 호넷의 깽판에서 교훈을 얻었는지 1턴에 1번 밖에 사용할 수 없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17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17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17 슈퍼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2.2. 무사신기-헤츠카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헤츠카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ヘツカ
영어판 명칭 Bujingi Turtle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족 1700 1200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카드의 효과의 대상이 되었을 때, 묘지의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효과를 무효로 한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이름은 십종의 신보의 거울 중 하나인 '헤츠카가미' 에서 따왔고, 모습은 영락없는 거북이다. 무사신기-타루타, 무사신기-오로치와 같이 스사노오의 갑옷을 맡는 듯, 스사노오의 어깨갑옷에 이 카드의 등딱지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효과 방어는 좋지만 일단은 묘지에서 대상 효과가 발동하기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걸 기대할 수 없다. 턴마다 사용 횟수 제한은 없으므로 그냥 되는 대로 묘지에 쌓아 놓는 편이 좋기 때문에, 여차하면 1700의 공격력으로 서브어택커로 싸우다 묘지로 가는 길을 택할 수도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18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18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18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2.3. 무사신기-타르타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타르타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タルタ
영어판 명칭 Bujingi Wolf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족 1100 2000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이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 위의 야수족 / 야수전사족 / 비행야수족 몬스터는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이름은 십종의 신보의 곡옥 중 하나인 '타루타마' 에서 따왔고, 모습은 늑대로 보인다. 무사신기-헤츠카, 무사신기-오로치와 같이 스사노오의 갑옷을 맡는 듯, 스사노오의 갑옷의 색깔이 이 카드의 갑옷 색깔과 같다.

2장을 불러내면 전투 한정 락이 형성된다. 그러나 선봉 대장처럼 공격 받는 것을 막지는 못하고 전투 파괴만 막아주는 것이므로 주의.

굳이 무사신이 아니더라도 야수족 / 야수전사족 / 비행야수족 위주의 덱에서 채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19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19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19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2.4. 무사신기-치카헤시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치카헤시(미발매)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チカヘシ
영어판 명칭 Bujingi Warg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족 1200 1900
①: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수비 표시로 존재하는 한, 이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의 "무사신" 몬스터는 효과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타르타와 마찬가지로 필드 위에 남아서 지속 효과를 부여하는 무사신기. 이름은 십종의 신보의 곡옥 중 하나인 '치카헤시노타마' 에서 따왔고,모습은 늑대[2]로 무사신기-타르타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후 나온 내용을 보면 타르타가 타락한 모습인 듯.[3]

다른 무사신들에게 효과 파괴 내성을 부여하지만, 타르타와 마찬가지로 자신은 빠져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Judgement of the Light JOTL-EN081 노멀 미국 세계 최초 수록
EXTRA PACK -KNIGHTS OF ORDER- EP14-JP002 노멀 일본 일본 최초 수록
2.2.2.5. 무사신기-이쿠타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이쿠타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イクタ
영어판 명칭 Bujingi Boar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족 1100 1900
자신의 메인 페이즈시, 자신 필드 위에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묘지의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상대 필드 위에 앞면 공격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선택한 몬스터를 앞면 수비 표시로 하고, 그 수비력은 엔드 페이즈시까지 0이 된다.

이름은 십종의 신보의 곡옥 중 하나인 '이쿠타마' 에서 따왔고, 모습은 멧돼지에서 따왔다. 카구츠치의 갑옷을 맡는 것 같다.

상대 몬스터를 수비 표시로 돌리고 수비력을 0으로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불행하게도 자신의 메인 페이즈에서만 가능하며 뒷면 표시로는 하지 않기 때문에 달의 서처럼 방어적으로도, 견제용으로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신 공격력이 딸리는 무사신이 상대 보스급 몬스터를 처리할 때는 상당히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기본적인 운영방법은 아무래도 방어력이 0이 된다는 점을 이용해 오하바리와 같이 관통 능력을 부여하는 카드와 연계하는 쪽을 노리는 것이 될 듯 싶다. 또한 꼭 야수전사족 무사신일 필요는 없기 때문에 여차하면 다른 무사신기와 함께 상대의 몬스터를 부술 수도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섀도우 스펙터즈 SHSP-KR025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JP025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EN025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2.6. 무사신기-하치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하치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ハチ
영어판 명칭 Bujingi Centipede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족 1700 500

"무사신기-하치"의 ①의 효과는 1턴에 1번 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 자신의 메인 페이즈시, 자신 필드 위에 "무사신" 야수전사족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묘지의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상대 필드의 마법/함정 카드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파괴한다.


이름은 십종의 신보의 히레 중 하나인 '하치노히레' 에서 따왔고, 모습은 지네 또는 래기로 보인다. 카구츠치의 날개를 맡는 것 같다.

야수전사족 무사신이나 무사신제가 존재할 경우 필드 위의 마함을 파괴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자신 메인 페이즈 한정이라 속공성이 부족하며, 1턴에 1번밖에 쓸 수 없다는 점은 아쉽지만, 중요한 지속 마함이나 세트 카드를 날려버릴 수 있다는 점은 확실히 좋다. 헤츠카와 비슷하게 서브어택커로 싸우다 묘지로 보낼 수는 있지만, 1턴에 1번밖에 사용하지 못하므로 무작정 묘지에 쌓아놓을 필요는 없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섀도우 스펙터즈 SHSP-KR026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JP026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EN026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2.7. 무사신기-오키츠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오키츠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オキツ
영어판 명칭 Bujingi Fox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족 200 2100
묘지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패에서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묘지에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이 턴, 자신이 받는 모든 데미지는 0이 된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이름은 십종의 신보의 거울 중 하나인 '오키츠카가미' 에서 따왔고, 모습은 여우에서 따왔다. 쓰쿠요미의 방패가 되는 것 같다.

사이버 드래곤과도 대등하게 맞서는 높은 수비력을 가지고 있으니, 패에서 그냥 버리기 아까울 때에는 필드 위에 수비벽으로 세트해 두는 것도 좋다.

패의 무사신 1장을 묘지로 보내는 것으로 모든 데미지를 0으로 하는 프리 체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패 코스트로는 묘지에서 제외함으로써 효과를 발휘하는 야수족 무사신기를 묻어 주는 것이 정석.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 LVAL-KR029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JP029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EN029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2.8. 무사신기-사구사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사구사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サグサ
영어판 명칭 Bujingi Hare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족 1700 500
묘지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야수전사족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선택한 몬스터는 이 턴에 1번만 전투 또는 카드 효과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무사신기-사구사"의 효과는 1턴에 1번 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이름은 십종의 신보의 히레 중 하나인 '쿠사구사노모노노히레' 에서 따왔고, 모습은 토끼에서 따왔다. 쓰쿠요미의 투구가 되는 것 같다.

야수전사족 무사신을 1턴에 1번 파괴로부터 지켜 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프리 체인 효과이니 상대가 파괴효과를 발동하거나 했을 때 슬쩍 발동해서 낚아주자. 물론 딱 1번만 지켜 주기 때문에 체인하거나 해서 한 번 더 발동하면 그냥 날아가는 건 어쩔 수 없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 LVAL-KR030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JP030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EN030 슈퍼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2.2.2.9. 무사신기-츠무가리

한글판 명칭 무사신기-츠무가리
일어판 명칭 武神器(ぶじんき)-ツムガリ
영어판 명칭 Bujingi Sinyou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족 1500 1000

"무사신기-츠무가리"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 자신의 야수전사족 "무사신" 몬스터가 상대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하는 데미지 스텝 개시시부터 데미지 계산전까지, 묘지의 이 카드를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전투를 실행하는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은 데미지 스텝 종료시까지, 전투를 실행하는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올리고, 그 전투에 의해 상대에게 주는 전투 데미지는 절반이 된다.


프라이멀 오리진에서 마지막으로 등장한 TCG 추가 무사신기. 무라쿠모가 타락한 형태로, 일본판 이름인 츠무가리는 천총운검의 별명 중 하나인 츠무가리노타치에서 따왔다. 이 카드가 등장함으로써 삼종신기 전부 타락한 형태가 등장했다!

효과는 전투 데미지가 절반이 되는 페널티가 달려 있는 야수전사족 무사신 한정 어니스트. 묘지에서 발동하기에 패에 둘 필요가 없어 부담없이 각종 코스트로 묘지로 던져버릴 수 있다. 패에서 발동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왠만해선 봉쇄되지 않는다. 이로써 무사신은 어니스트류 전투 보조만 8장을 넣을 수 있게 되었다. 하바키리와 마찬가지로 공격력 상승은 데미지 스텝 한정이라 다수의 적에게 두드려 맞을 때에는 발동 타이밍을 주의해야 한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Primal Origin PRIO-EN084 울트라 레어 미국 세계 최초 수록
EXTRA PACK -KNIGHTS OF ORDER- EP14-JP035 노멀 일본 일본 최초 수록

3. 엑시즈 몬스터 카드

각 무사신이 무사신기들을 온 몸에 장착해 원래 천상계에 있을 때의 힘을 되찾은 상태로, "무사신제"라고 불린다. 일러스트나 공식 발표된 설정을 보면 야마토가 스사노오가 되고, 미카즈치가 카구츠치로, 아라스다가 쓰쿠요미로 파워업한다.

하지만 미국 코나미의 설명에 의하면 이들은 완전히 힘을 회복한 것은 아니고 일시적으로 원래 힘을 내는 것이라고 한다. 일본 쪽에서 추가로 공개된 스토리를 보면 오직 천상계에서만 완전한 힘을 갖고 있을 수 있는 모양.

3.1. 무사신제-스사노오


한글판 명칭 무사신제-스사노오
일어판 명칭 武神帝(ぶじんてい)-スサノヲ
영어판 명칭 Bujintei Susanowo
엑시즈 / 효과 몬스터
랭크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전사족 2400 1600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레벨 4 몬스터 × 2
① : "무사신제-스사노오"는 자신 필드 위에 1장 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② : 이 카드는 상대 필드 위의 모든 몬스터에게 1번씩 공격할 수 있다.
③ :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무사신" 몬스터 1장을 고르고, 패에 넣거나 묘지로 보낸다.


이름은 일본 신화의 신 !! 스사노오에서 따왔다. 야마토의 이름의 유래인 야마토 타케루스사노오야마타노오로치에게서 얻은 검인 아마노무라쿠모노츠루기를 썼다는 것에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무사신-야마토가 무사신기를 되찾아 힘을 회복한 원래 모습으로, 전체적인 갑옷은 무사신기-타루타, 어깨갑옷은 무사신기-헤츠카, 날개는 무사신기-오로치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일러스트에서 들고 있는 검은 무사신기-무라쿠모와 무사신기-하바키리인 것 같다.

무사신의 에이스. 공격과 서포트 양쪽에서 우월하다. 2400의 평균적 공격력으로 상대 몬스터 전부를 공격 가능해 전황을 뒤집을 수 있다.궈렌다! 경명하는 무사신의 발동조건과 효과의 효용성은 발군.

서치의 경우 야마토의 상호호환으로, 강제로 패를 묘지에 버릴 필요도 없이 입맛에 따라 패에 넣거나 묘지로 보낼 수 있다. 대신 야마토와는 달리 패에 있으면 안되는 무사신을 묘지로 보내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묘지에서 발동하는 무사신의 수와 무사신강림 같은 카드를 고려하면 야마토의 효과가 코스트도 없기 때문에 은근히 더 쓸모 있을 때가 많다. 효과를 사용한다면 그 상황에 필요한 무사신기를 알맞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57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57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57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3.2. 무사신제-카구츠치


한글판 명칭 무사신제-카구츠치
일어판 명칭 武神帝(ぶじんてい)-カグツチ
영어판 명칭 Bujintei Kagutsuchi
엑시즈 / 효과 몬스터
랭크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전사족 2500 2000

야수전사족 레벨 4 몬스터 × 2
이 카드가 엑시즈 소환에 성공했을 때, 자신의 덱 위에서 카드를 5장 묘지로 보낸다. 이 카드의 공격력은, 이 효과로 묘지로 보낸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카드의 수 × 100 포인트 올린다.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야수전사족 몬스터가 전투 또는 카드의 효과에 의해서 파괴될 경우, 그 파괴되는 몬스터 1장 대신에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할 수 있다. "무사신제-카구츠치"는 자신 필드 위에 1장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이름은 당연히 이전에 나왔던 스피릿 몬스터인 화지가구토와 마찬가지로 일본 신화의 신 카구츠치!! 카구츠치에서 따왔다, 미카즈치의 이름의 유래인 타케미카즈치가 이자나기가 카구츠치의 목을 베었을 때 떨어진 피에서 태어났다는 것에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사노오처럼 미카즈치가 무사신기를 되찾아 힘을 회복한 원래 모습으로 추정되며, 갑옷은 무사신기-이쿠타, 날개는 무사신기-하치로 이루어져 있는 것 같고 일러스트에서 들고있는 검은 무사신기-오하바리, 방패는 무사신기-야타인 것 같다.

엑시즈 시 덱에서 카드를 묘지로 보내는 라이트로드스러운 효과를 지니고 있다. 묘지에서 발동하는 무사신기들이 갈려나가면 좋겠지만, 라이트로드를 굴린 사람들은 다 알듯이 원하지 않는 카드가 갈려나갈 위험은 감수해야 한다. 일단 몬스터, 마/함 관계없이 "무사신"이라는 이름붙은 카드가 갈리면 무조건 공격력이 올라가므로, 실질적인 공격력은 얘는 빼고 랭크 4 중 최상급을 노릴 수 있다.

또한 엑시즈 소재를 사용해 야수전사족 무사신의 파괴를 막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일단 본인이 해당되기 때문에 높은 타점을 살릴 가능성이 높다. 마침 효과를 무효로 하는 헤츠카 역시 묘지에서 발동하므로 좀 더 좋은 방어를 꾸릴 수 있다. 여러모로 공격적인 스사노오에 비해 방어적인 면이 강조되어 있는 무사신. 허나 자신의 공격력 상승도 있고, 빛 속성 야수전사족 무사신이라 서포트는 널려 있어 공격 역시 절대로 뒤쳐지지 않는다. 스사노오가 방어력이 떨어지는 대신 상대 필드를 쓸어버리는 폭격기라면 이쪽은 대량학살이 힘든 대신 견고한 몸과 강력한 화력으로 밀어버리는 탱크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아예 무사신과의 연계를 버리고 묘지 쌓기와 파괴내성만을 살려 다른 4레벨 야수전사 주축의 카드군에 용병으로 쓸수도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섀도우 스펙터즈 SHSP-KR053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JP053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EN053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3.3. 무사신제-쓰쿠요미


한글판 명칭 무사신제-쓰쿠요미
일어판 명칭 武神帝(ぶじんてい)-ツクヨミ
영어판 명칭 Bujintei Tsukuyomi
엑시즈 / 효과 몬스터
랭크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전사족 1800 2300

빛 속성 레벨 4 몬스터 × 2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패를 전부 묘지로 보내고, 덱에서 카드를 2장 드로우 한다. 또한, 이 카드가 상대의 카드의 효과에 의해 필드 위에서 멀어졌을 때, 그 때 이 카드가 가진 엑시즈 소재의 수까지, 자신의 묘지에서 레벨 4의 "무사신" 이라는 이름이 붙은 야수전사족 몬스터를 선택하고 특수 소환할 수 있다. "무사신제-쓰쿠요미"는 자신 필드 위에 1장 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이름은 이전에 나왔던 스피릿 몬스터인 쓰쿠요미와 마찬기지로 일본 신화의 신 츠쿠요미!! 츠쿠요미에서 따왔다. 아라스다의 이름의 유래인 우타아라스다가 츠쿠요미를 모시는 신사가 세워진 땅이라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사노오, 카구츠치처럼 아라스다가 무사신기를 되찾아 힘을 다시 끌어올린 모습이다. 망토는 무사신기-야사카니, 검은 무사신기-야츠카, 방패는 무사신기-오키츠, 투구는 무사신기-사구사의 변형.

모든 무사신은 빛 속성이라 소환은 쉽지만 소재 제한이 붙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격력이 하급 어택커 수준이고 수비력도 평균적인 2400에 미치지 못해 능력치는 좋지 못하다.

효과의 경우 첫 번째 효과인 드로우 효과는 패를 모두 묘지로 보내야 하고 패가 0장이면 효과 발동 자체가 안 된다는 재정이 나와 있어서 패가 2장 이하일 때 쓰는 것이 가장 좋으며, 패가 2장이면 패 교환, 패가 1장 이하로 있으면 2장 드로우해 비로소 이득이 된다. 묘지로 보내야만 하는 무사신기들을 묘지로 보낼 때 쓰면 좋을 것이다.

두 번째 효과는 이 카드가 상대의 카드의 효과로 인해 필드 위에서 멀어졌을 때 발동하는 효과로, 그냥 멀어졌을 때라 바운스든 제외든 상관없이 발동할 수 있고 야수전사족 무사신을 묘지에서 소환해서 디스어드밴티지를 보충해주지만 엑시즈 소재가 많아야 효율이 높아서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쓰기 망설여지고 상대가 이 카드에게 효과를 발동할 리가 없는데다가 전투에 참여해서 상대의 제거 카드를 유도하기에는 능력치가 다소 낮다. 다른 무사신기들을 사용하여 이 카드를 파괴할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 좋겠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 LVAL-KR054 울트라 레어
시크릿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JP054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EN054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3.4. 무사신희-아마테라스


한글판 명칭 무사신희-아마테라스
일어판 명칭 武神姫(ぶじんき)-アマテラス
영어판 명칭 Bujinki Amaterasu
엑시즈 / 효과 몬스터
랭크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4 야수전사족 2600 2500

레벨 4 몬스터 × 3
"무사신희-아마테라스"는 자신 필드 위에 1장 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발동한 턴에 따라 이하의 효과를 적용한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턴 : 게임에서 제외되어 있는 자신의 레벨 4 이하의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특수 소환한다.
●상대의 턴 : 게임에서 제외되어 있는 자신의 레벨 4 이하의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패에 넣는다.


이름은 일본 신화의 신 아마테라스!! 아마테라스에서 따왔다. 히루메의 이름의 유래인 오히루메는 아마테라스의 옛 이름인 '아마테라스 오히루메' 에서 따온 것으로, 이를 통해 무사신희 아마테라스의 정체가 누구인지 드러나고 있다. 이로서 스사노오, 츠쿠요미, 아마테라스의 삼귀자(三貴子,미하시라노우즈노미코)가 모이게 되었다. 다만 여성형 신인지라 혼자서 무사신'제' 가 아니고 무사신'희' 이다.

스사노오, 카쿠즈치, 츠쿠요미처럼 히루메가 무사신기를 얻어 힘을 끌어올린 모습으로, 보라빛 화염을 두른 검은 색 갑옷을 하고 있다. 이 갑옷은 기본 베이스는 TCG 프리미어 카드로 나왔던 검은색 무사신기가 장비된 것으로, 검은 무라쿠모가 타락한 형태인 츠무가리, 어깨 갑주는 야타가 타락한 형태인 마후츠, 가슴 갑주는 타르타가 타락한 형태인 치카헤시, 하의는 야사카니가 타락한 형태인 이오츠미가 변형한 것이다.

소재를 3개나 잡아먹는 무거운 몬스터답게, 제외되어 있는 하급을 자신의 턴에는 필드 위에, 상대 턴에는 패에 되돌릴 수 있는 강력한 샐비지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는 텍스트가 있는 프리 체인 효과라서 배틀 페이즈에 이 카드로 공격해서 안전을 확인한 뒤 제외된 다른 무사신을 이 카드로 데려와 한 대 더 때리는 전술이 가능하고, 상대 턴에는 히루메의 소환 코스트로 제외했던 무사신을 들고 와서 다시 써먹는 전법이 가능하다. 게다가 소재와 퍼올리는 몬스터에 레벨 이외의 제약이 전혀 없어서 범용 엑시즈로도 활용이 가능하니, 홀리 라이트닝처럼 4×3 엑시즈가 가능한 덱에서 나락의 함정 속으로 빠져버린 메인 덱 파츠 회수용으로 1장 정도 투입하는 것도 좋다. 벨즈덱과도 상성이 좋은데, 제외된 레스큐 래빗을 우려먹을 수 있기 때문. 래빗이 제외되어 있고, 래빗으로 소환했던 헬리오로프 2장이 묘지에 있을 때, 필드에, 침략의 침식감염, 패에 카스톨과 케르키온이 있다면

카스톨 소환->효과로 케르키온 소환->효과로 묘지의 헬리오로프를 제외하고 헬리오로프를 패로->침식감염으로 헬리오로프를 덱으로 돌리고 적당한 하급 벨즈 패로->케르키온 효과로 소환->아마테라스 엑시즈->효과로 래빗 특소->래빗 효과로 헬리오로프 특수소환->엑시즈

몰론, 덱에 헬리오로프가 3장 있어야 하고, 저 조건들이 맞춰져 있어야 하지만, 벨즈 덱이라면 저런 상황은 자주 나온다.

스토리상으로는 어둠의 존재에게[4] 세뇌당하여 스사노오를 추방하였고, 결국에는 모든 진실을 알고 돌아온 3명의 무사신제와 함께 1:3 대결을 펼친다. 일러스트의 갑옷이 전부 검은색&보라색 계열이었던 것은 타락의 복선이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PRIMAL ORIGIN PRIO-JP052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PRIMAL ORIGIN PRIO-JP052 울트라 레어
시크릿 레어
아시아 세계 최초 수록
Primal Origin PRIO-EN052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홀로그래픽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4. 마법 카드

4.1. 무사신강림


한글판 명칭 무사신강림
일어판 명칭 武神降臨(ぶじんこうりん)
영어판 명칭 Bujincarnation
일반 마법
상대 필드 위에 몬스터가 존재하고, 자신 필드 위에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묘지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과, 게임에서 제외되어 있는 자신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선택한 몬스터 2장을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를 엑시즈 소재로 할 경우, 야수족 / 야수전사족 / 비행야수족 몬스터의 엑시즈 소환 밖에만 사용할 수 있다.

일러스트는 무사신제-스사노오가 강림하는 모습.

덱의 특성상 묘지와 제외 존 양쪽에 무사신이 존재할 확률이 높으니까 초반만 지나면 언제나 사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보통은 무사신기가 그 대상이겠지만, 상대의 견제로 날아간 무사신 혹은 무사신제도 꺼낼 수 있다.

불러낸 몬스터들로 엑시즈 소환을 할 경우 무사신제들 말고도 쏠쏠한 파괴 요원 공아랑 다이어울프이라는 선택지 역시 존재한다. 그 외엔 일단 세이크리드 오메가도 가능하고, 덱 바운스 효과를 지닌 조총사 카스텔도 가능. 또 무사신덱은 거의 대부분 염무-「천기」를 투입하는지라 무사신기가 아닌 무사신 2장을 소환하면 괴염성왕-소우코도 불러내 써먹을 수 있다.

원 핸드 엑시즈를 가능하게 해주는 좋은 카드이기에 활용도가 상당한 편으로 일본에서 새로 추가된 무사신기 사구사를 통한 프리체인 제외용 카드가 생겨나 그 활용도도 훨씬 높아졌다. 제외된 무신기나 무신을 회수함과 동시에 바로 엑시즈로 연결이 되니 시너지가 상당한 편이며, 또한 야마토와 미카츠치가 모두 필드 위에 있을 경우 야마토 효과로 매턴 무신기를 교환하면서 미카츠치로 이 카드를 손쉽게 패에 넣을 수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63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63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63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4.2. 경명하는 무사신


한글판 명칭 경명하는 무사신
일어판 명칭 鏡鳴(きょうめい)する武神(ぶじん)
영어판 명칭 Bujin Regalia - The Mirror
일반 마법
자신 필드 위에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야수전사족 몬스터가 존재하고, 상대 필드 위의 몬스터의 수가 자신 필드 위의 몬스터의 수보다 많을 경우, 자신의 메인 페이즈 1의 개시시에 발동할 수 있다. 다음 상대의 엔드 페이즈시까지, 양쪽 플레이어는 마법/함정 카드를 발동할 수 없다.

일러스트는 무사신기-야타가 방패로 변형하는 모습.

대 한파의 약화판. 기본적으로 필드 위에는 무사신이나 무사신제만 남아 싸우는 무사신 덱의 특성상 발동 조건은 어렵진 않은 편이다. 무사신이 전투를 중심으로 하는 카드군인 만큼 마/함, 그것도 특히 공격 반응형 함정 등을 봉인하고 안전하게 공격을 들어가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원본과 동일하게 이 카드에 체인을 거는 형태로 속공 마법이나 함정 카드를 쓸 수 있으니 주의. 그에 더불어 이 카드는 마함의 세트를 막지 못하며, 상대의 엔드 페이즈시까지밖에 지속되지 않아 견제용으로는 약간 부적합하다.

경명(鏡鳴)은 공명(共鳴)과 일본어 발음이 같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섀도우 스펙터즈 SHSP-KR063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JP063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Shadow Specters SHSP-EN063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4.3. 무사신집결


한글판 명칭 무사신집결
일어판 명칭 武神集結(ぶじんしゅうけつ)
영어판 명칭 Bujinunity
일반 마법
자신 필드 위에 이 카드 이외의 카드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묘지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야수전사족 몬스터를 전부 덱으로 되돌리고, 자신의 패를 전부 묘지에 보낸다. 그 후, 덱에서 카드명이 다른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야수전사족 몬스터를 3장까지 패에 넣을 수 있다. "무사신집결"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발동할 수 없다.

일러스트는 3명의 무사신제가 오른쪽에서부터 왼쪽으로 스사노오 + 쓰쿠요미 + 카쿠즈치의 순서로 모두 모여 있는 모습.

필드가 비어 있을 경우에 야수전사족 무사신을 전부 덱에 되돌린 뒤 패를 전부 묘지에 묻어버리고 덱에서 야수전사족 무사신을 3종류까지 가져오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패를 전부 날려먹기 때문에, 당연히 다른 카드를 가능한 만큼 소모하고 야수족 무사신들이 패에 남아 있을 때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필드가 비어 있어도 묘지에 야수전사족 무사신이 최소한 하나, 그리고 패에 이 카드 이외의 카드가 최소한 하나가 있어야 발동이 가능하므로 컨트롤에 주의를 요한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 LVAL-KR065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JP065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EN065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4.4. 무사신결전


한글판 명칭 무사신결전
일어판 명칭 武神決戦(ぶじんけっせん)
영어판 명칭 Bujintervention
일반 마법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턴 선택한 몬스터가, 그 몬스터의 원래의 공격력 이상의 공격력을 가진 몬스터를 전투에 의해 파괴했을 경우, 파괴한 그 몬스터를 제외하고, 추가로 그 몬스터와 같은 이름의 몬스터를 상대의 패 / 덱 / 엑스트라 덱 / 묘지로부터 전부 제외한다.

이 카드를 암흑계의 용신 그라파인잭터 센티피드 등이 싫어합니다

일러스트는 스사노오 + 쓰쿠요미 + 카쿠즈치가 타락한 아마테라스와 3:1 한타를 벌이는 모습.

필드 위의 무사신이 자기 원래 공격력보다 높은 공격력을 지닌 몬스터를 파괴했을 경우, 그 몬스터와 같은 이름의 카드를 모조리 제외해 버리는 강력한 효과를 지닌 카드. 무사신에는 천기, 어니스트, 하바키리, Sinyou 등 공격력을 펌핑할 수단이 굉장히 많으니 일단 발동하면 상대의 에이스를 높은 확률로 무한광의 저편으로 보내 무력화시킬 수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PRIMAL ORIGIN PRIO-JP064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Deluxe Edition
LVAL-ENDE4 슈퍼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Primal Origin PRIO-EN064 불명 미국

5. 함정 카드

5.1. 검현하는 무사신


한글판 명칭 검현하는 무사신
일어판 명칭 剣現(けんげん)する武神(ぶじん)
영어판 명칭 Bujin Regalia - The Sword
일반 함정

이하의 효과에서 1개를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묘지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패에 넣는다.
●게임에서 제외되어 있는 자신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묘지로 되돌린다.


일러스트는 무사신기-무라쿠모가 검으로 변형하는 모습, 말 그대로 검으로 현현하다(剣現)라는 의미인듯.

무사신기의 재활용을 하라고 있는 카드지만, 무사신강림과 마찬가지로 무사신 혹은 무사신제 역시 여차하면 대상으로 할 수 있다. 특히 1번 효과는 무사신기가 아니더라도 괜찮은 샐비지 효과.

가장 악랄한 사용법은 상대방의 몬스터의 공격에 발동하여 이미 사용한 무사신기 하바키리를 재탕하는것. 카운터 함정을 미리 깔아두지 않았다면 무사신의 원래 공격력의 2배 이하인 녀석들은 내성이 없다면 맞아 죽을수 밖에 없다.

검현(剣現)은 현현(顯現: 나타나다)과 일본어 발음이 같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74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74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74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5.2. 무사신축


한글판 명칭 무사신축
일어판 명칭 武神逐(ぶじんやらい)
영어판 명칭 Bujinfidel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야수전사족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카드명과 다른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자신의 묘지에서 선택하고 특수 소환한다.

일러스트는 거대한 손[5]이 구름에 난 구멍으로 부서진 무사신제-스사노오를 던져버리는 모습. 누명을 쓴 스사노오가 천상계에서 쫒겨날 때를 묘사한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카드 이름의 신축(神逐) 일화를 반영하고 있는데, 신축(칸야라이)이란 아마테라스를 화나게 한 스사노오 때문에 아마테라스가 동굴에 들어가서 나오지 않자 신들이 그 벌로 스사노오의 손발톱을 뽑고 수염을 잘라버린 뒤 지상세계로 쫓아내버린 일화를 말한다.

무사신판 여섯 무사의 도리. 새크리파이스 이스케이프 정도의 의미를 지닌 카드. 그냥 사용해서는 손해이므로, 새크리파이스 이스케이프나 배틀 페이즈에 추가타를 먹이는 용도로 쓰자. 묘지가 아니라 덱에서 특소하는 거였으면 좋았을 법하다.

카드 이름의 逐(축)은 쫓아낸다는 의미(일러스트에 그려진 상황)도 있지만, 도망친다(실제 카드의 용도)는 의미도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 JOTL-KR075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JP075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Judgment of the Light JOTL-EN075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5.3. 새율하는 무사신


한글판 명칭 새율하는 무사신
일어판 명칭 璽律(じりつ)する武神(ぶじん)
영어판 명칭 Bujin Regalia - The Jewel
일반 함정
발동 후 이 카드는 장착 카드로 자신 필드 위에 랭크 4 엑시즈 몬스터 1장에 장착한다. 장착 몬스터의 공격력은 그 몬스터의 엑시즈 소재의 수 × 300 포인트 올린다. 또한, 이 효과에 의해서 이 카드가 장착되고 있는 경우, 1턴에 1번, 패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장착 몬스터 밑에 겹쳐 엑시즈 소재로 할 수 있다.

일러스트는 무사신기-야사카니가 망토로 변형하는 모습. 새(옥새, 璽)란 야사카니의 모티브인 야사카니노마가타마를 다르게 부르는 말이다.

랭크 4 엑시즈에 장착해서 엑시즈 소재만큼 공격력을 올리고 패의 무사신을 엑시즈 소재로 채워 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전체공격 효과를 지닌 스사노오와 상성이 특히 좋으며, 소재로 채우는 무사신은 패에서 효과를 발동하지 않는 야수족이 좋다. 물론 무사신제가 아닌 다른 랭크 4 엑시즈에도 장착이 가능하므로, No.101 S·H·Ark Knight 등 효과를 자주 사용하면서 공격력이 낮은 엑시즈 몬스터에 장착해서 강화해 주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

새율(璽律)은 자율(自律)과 일본어 발음이 같다. 자율적으로 변형한다는 의미인 듯하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 LVAL-KR075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JP075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Legacy of the Valiant LVAL-EN075 노멀 미국 미국 최초 수록

5.4. 무사신은둔


한글판 명칭 무사신은둔
일어판 명칭 武神隠(ぶじんがくれ)
영어판 명칭 Bujincident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엑시즈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선택한 몬스터를 제외하고, 필드 위의 몬스터를 전부 패로 되돌린다. 발동 후 2번째의 자신의 엔드 페이즈시까지, 서로 일반 소환 / 반전 소환 / 특수 소환할 수 없고, 서로 받는 모든 데미지는 0이 된다. 또한, 발동 후 2번째의 자신 엔드 페이즈시에 발동한다. 이 카드의 효과로 제외한 몬스터를 특수 소환하고, 자신 묘지의 "무사신"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그 특수 소환한 몬스터의 아래에 겹쳐 엑시즈 소재로 한다.

일러스트는 어둠의 존재에게 조종당하는 히루메이며, 이것은 스사노오가 다카마가하라에서 일으키는 난동에 견디지 못한 아마테라스가, 동굴인 아마노이와토로 숨은 일화를 반영한 것이다.

효과는 자신 필드 위의 무사신 엑시즈를 제외하고 필드 몬스터를 전부 바운스해 버리는 효과. 게다가 3~4턴 동안 몬스터의 소환과 데미지를 완벽하게 틀어막아버리는 강력한 방어 효과와, 방어 종료 후 제외된 엑시즈 몬스터를 특수 소환해 묘지의 무사신을 소재로 달아 주는 효과까지 달려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PRIMAL ORIGIN PRIO-JP075 노멀 일본 세계 최초 수록
Primal Origin PRIO-EN075 불명 미국 미국 최초 수록

6. 왜 무신에서 무사신이 되었는가

범인은 바로 암흑계의 무신 골드다.

이 카드도 똑같은 무신(武神)으로 한자까지 완벽하게 일치하지만, 이쪽은 일어 독음이 ぶん(부)이고, 위 카드들은 일어 독음이 ぶじん(부)이다. 다만 ぶじん은 원래 武人의 독음이라는 점을 이용해 동음이의어로서 사용했을 수 있다. 무인, 무인기, 무인제

어찌되었든 결과적으로 골드는 위 카드들과의 연동이 불가능하다. 가능했더라면 야마토로 서치하고 패에서 그라파를 묘지로 보낸다던가 하는 식의 무사신+암흑계 괴덱도 나올 수 있는데 너무 아깝다.(…)

일본에서야 무신 암흑계가 나올 수 없어 아쉽다 하고 끝이지만 한국에서는 다른 문제가[6] 생기는데, 저 한자는 똑같은데 독음이 다른 걸 한국어로는 반영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 카드군의 번역이 어떻게 될 지는 발매 전에 꽤 말이 많았다. "무의 신"으로 풀어서 쓰거나 버닝나쿠라처럼 그냥 일본어 발음 그대로 "부진"이라고 써버린다거나(…) 마인들처럼 무신 위에 한자로 武神이라고 써서 나오는 게 아니냐는 말도 있었지만 결국 대원이 선택한 방법은 이 "무사신"이었다.

사실 이런 비슷한 케이스들은 꽤 많은 편이지만, 대개 이런 경우들은 한자가 같아도 아예 외래어 독음이 달려있거나 하기 때문에 그렇게 헷갈릴 일도 없지만, 이 무신의 경우는 한자가 같은 건 물론이고 한자를 음독으로 읽는다는 것까지 완벽하게 일치함에도 불구하고 독음이 가나 1자 차이로 갈려서 서포트를 못 받는 대단히 희귀한 케이스다. 그것도 정확히는 쌍점 한 개 차이로! 이제 무사신으로 나온 한국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어쩌면 일본에서는 이것 때문에 헷갈리는 사람들이 나올지도 모른다. 이럴거면 그냥 여기 무신들은 늘 하던대로 아예 다른 외래어로 독음을 붙이던가 할 것이지...무신이라 쓰고 갓 오브 워라 읽는다던가

미야모토 무사시무사시보 벤케이하고는 상관없다 왠지 번역을 했는데 오히려 어감이 이상한 쪽으로 맞아떨어진다
----
  • [1] 14년 7월 10일 개정으로 이펙트 뵐러에 의해 무효화 가능해진다.
  • [2] 영어판에 쓰인 warg는 고대 노르드어로 늑대를 뜻하며, 극성수 카드군은 1기하고도 2팩 이전 되겠습니다 고객님 이후 톨킨에 의해 늑대를 닮은 괴물의 이름으로 쓰이면서 판타지에 자주 쓰이게 된다.
  • [3] 그런데 정작 설정집에서 타락했다고 나온건 무라쿠모, 야타, 야사카니밖에 없었다.
  • [4] 실루엣만 나왔고 관련 카드로 보이는 카드의 등장이 없기에 아직 모른다.
  • [5] 아마테라스로 추정
  • [6] 영문명은 골드의 '무신'를 'Wu-Lord'라는 묘한 음독과 훈독이 섞인 호칭을 써서 아무 문제가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05:59:26
Processing time 0.55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