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무우마직

상위 항목 : 포켓몬스터/목록/4세대

Contents

1. 소개
2. 성능
3. 기타

429 무우마직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무우마ムウマMisdreavus전국 : 200
성도 : 219
신오 : 072
수컷 : 50%
암컷 : 50%
고스트
무우마직ムウマージMismagius전국 : 429
신오 : 073

특성
부유땅 타입 기술을 무효화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200 무우마야명 포켓몬[1]0.7m1.0kg부정형
429 무우마직매지컬 포켓몬0.9m4.4kg

진화
200 무우마
어둠의 돌

429 무우마직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고스트 악강철 드래곤 땅 물 바위 불꽃 비행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독 벌레격투 노말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200 무우마606060858585435
429 무우마직606060105105105495

도감설명
200 무우마
금/하트골드
리프그린
밤중에 사람이 울부짖는 울음소리를 내어 모두를 놀라게 하는 장난꾸러기다.
은/소울실버
파이어레드
갑자기 뒷머리에 달려들어 잡아당기고는 사람들이 놀라는 모습을 보며 즐거워한다.
크리스탈남이 놀래는 모습을 아주 좋아해서 갑자기 튀어나오거나 곡소리 같은 소리를 낸다.
3세대흐느끼는 듯한 울음소리로 겁을 준다.
상대의 무서워 하는 마음을 빨간 구슬에 흡수해서 영양분으로 삼고 있는 듯 하다.
다이아몬드한밤중 등 뒤에서 다가와 울부짖는 울음소리를 내어 놀라게 하고는 즐거워하는 포켓몬이다.
무서워하는 마음을 빨간 구슬로 흡수해 영양분으로 만든다. 낮에는 어두운 곳에서 잠자고있다.
플라티나
5세대
한밤중에 사람을 놀라게 하고 무서워하는 마음을 모아 자신의 에너지로 만드는 포켓몬이다.
429 무우마직
다이아몬드주문 같은 울음소리를 내어 소리를 들은 상대를 두통이나 환각으로 괴롭힌다.
주문을 외는 포켓몬이다. 상대를 고통스럽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행복하게 하는 주문도 있다.
플라티나
5세대
주문 같은 울음소리지만 드물게 상대방을 행복하게 하는 효과도 숨기고 있다고 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주문 같은 이상한 울음소리로 상대방을 괴롭힌다. 신출귀몰한 포켓몬.

전 전용기아픔나누기[2]

1. 소개

(◕‿‿◕) 나랑 계약하지 않을래? 친구없는 외로운 이들을 위한 배틀타워 멤버

2세대 비진화형 포켓몬이자 최초의 순수 고스트 포켓몬이자 도감번호 영예의 200번을 차지한 무우마많다 의, 4세대에서 새로 추가된 진화형태. 암컷만 있을 것 같지만 수컷도 있다. OME![3] 성비는 1:1. 진화전인 무우마보다 커보이는데 신장은 크게 바뀌지 않아서 얼굴크기로 비교하면 실제로는 더 작다는 묘한 점이 있다.

진화전인 무우마의 모티브는 말 그대로 몽마(나이트메어). 하지만 진화하면서 마녀 기믹이 붙어버렸다. 그 모습 때문에 할로윈이 다가오면 포켓몬 사이트나 포켓몬 센터에서 무우마직이 자주 보인다. 또 포켓몬 센터에서는 할로윈에 맞춰 무우마직 인형이 팔렸다.

전통적으로 니로우 일족과는 라이벌 관계. 둘 다 좀 불길한 이미지가 있고, 둘 다 4세대에서 같은 어둠의 돌로 진화하는 진화형태가 추가되었다는 공통적 이미지가 있다. 종족치 합만 따지면 돈크로우가 우위인데다 결정적으로 악 타입이라 맞붙으면 지는건 이쪽이긴 하지만(...).

처음 2세대 때는 얘도 포푸니처럼 은빛산에만 나오는 희귀 포켓몬이었다. 더군다나 이 때는 고스트면서 정작 유빈한테 쓰이지도 않는 굴욕을 겪었다.(...) 마지막 트레이너 레드잠만보가 힘들다 싶을땐 추천. 잠만보 자체가 노말 포켓몬이고 기술도 노말계열만 가지고 있기에 검은 눈빛+멸망의 노래를 사용하면 동귀어진을 노릴 수 있다. 잠만보 하나에 플레이어 전 포켓몬 끔살을 생각해 보면 기절하는 포켓몬을 엄청 절약할 수 있다.

3세대에선 리프그린 버전에서만 3섬에 있는 동굴에 무우마가 출현한다. 당연히 파이어레드 버전에서 대신 나오는건 니로우...

4세대에선 펄 버전에선 영원의 숲과 로스트 타워에서 밤에 무우마가 출현한다.[4] 하트골드/소울실버 버전의 경우 2세대와 거의 동일하지만, 신설된 사파리존사파리존으로 향하는 낭떠러지 동굴[5]에서도 무우마가 나오기 때문에 스토리 진행용으로 잡는게 가능해졌으며, 포켓 워커 코스맵 '하얀 호수'에서도 출현.

진화형 포켓몬 본격 바겐세일(...)로 악명높은 5세대에서는 화이트 버전에서만 야생출현. 풍양의 신사에서 무우마가 출현하며, 흔들리는 풀숲에선 낮은 확률로 무우마직도 나온다(...) 당연히 블랙 버전에서 같은 장소에 대신 나오는건 역시 니로우와 돈크로우(...).

2. 성능

2세대에 팬텀에 이은 두번째 고스트 타입 포켓몬으로 등장했으나 종족치 435로 405인 고우스트와 비슷해서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대전에서 잠만보를 막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되자 멸망의 노래, 검은 눈빛, 아픔나누기를 바탕으로한 잠만보 저격형이 급부상하면서 팬텀만큼이나 자주 쓰이게 된다. 팬텀에 비해 내구력이 약간 좋고 고스트 단일 타입이다보니 잠만보의 지진에 역관광 당할 위험이 없는데다 아픔나누기로 멸망의 노래 턴을 벌기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3세대에는 잠만보의 위상이 추락하면서 자연히 잠만보 저격을 위해 채용하는 무우마의 위상도 추락한다. 게다가 팬텀은 특성 부유를 얻으면서 더이상 지진에 관광당하지 않는다. 서포트형으로 운용할 수는 있었지만 낮은 종족값이 발목을 잡고 미라몽이라는 경쟁자도 나타나서 존재감이 없었다.

4세대에는 무우마직으로 진화하면서 낮은 종족값의 설움은 벗어났지만 기술폭이나 성능적으로 팬텀의 마이너 카피에 가까운 탓에 마이너 신세를 못 면했다. 그나마 비교적 빠른 스피드와 높은 특방을 믿고 명상이나 나쁜음모를 쌓거나 도깨비불, 도발, 트릭, 아픔나누기, 저주, 멸망의 노래, 검은 눈빛, 길동무, 이상한빛, 전기자석파등을 이용한 서포트형으로 차별화가 가능했는데 단순히 보조기를 활용한 버티기는 야느와르몽이 더 적합하므로 차별화가 마냥 쉽지도 않았다. 주로 스피드가 빠르고 랭업기를 가졌다는 장점을 활용한 선공 도깨비불로 물리어태커를 흘리고 교체턴에 명상을 쌓는 형태가 흔했다.

5세대에는 드림월드 전용기로 연옥이 추가되어서 견제폭이 넓어지고 특히 강철 타입을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향이었으나 명중률이 50%라서 믿고 쓰기는 불안하고 100% 화상 부가효과가 있으므로 도깨비불을 대신해서 채용한다는 식으로 활용했다. 진화전인 무우마에게 진화의 휘석을 주는 형태도 있었으나 진화의 휘석의 혜택을 무우마 이상으로 받는 포켓몬은 많으므로 별로 유용한 방법은 아니었다.

6세대에는 생긴 것이 마법사 같아서 그런지 매지컬샤인을 얻어서 드래곤타입과 악타입 견제가 가능해졌지만 무우마직 최대의 적인 팬텀도 왠지 모르겠지만 배운다. 그리고 강철 타입 내성에서 고스트가 빠지면서 이전보다는 활용하기 쉬워졌지만 그사이에 경쟁자가 잔뜩 생겨서 여전히 잘 안보인다. 게다가 팬텀은 메가진화가 생기면서 넘사벽급으로 차이가 벌어졌다.

팬텀과 비슷한 운용이 가능하면서 교환없이 간단히 진화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긴 하지만 블랙2/화이트2 이후로는 교환 이외의 방법으로 구할 수가 없어졌다. 그리고 아이템 없이 진화하는 포켓몬은 GTS에서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고 과거와 달리 인터넷 보급으로 교환 상대 찾기도 편해져서 낮은 입수 난이도는 더이상 팬텀에 비해 장점이라고 보기 힘들어졌다.

그러나 더블배틀에선 105라는 빠른스피드로 사용하는 스킬스웹을 통해 아군에게 부유특성을 넘겨주는것이 가능하여 자포코일이나 히드런의 큰 약점인 지진을 막아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어 스킬스웹을 배우지 못하는 팬텀과의 차별화가 가능하였으나 오메가루비 / 알파사파이어에서 결국 팬텀도 기술가르침으로 스킬스웹을 가져갔다. 대신 자력으로 매지컬플레임을 배우게 되어서 차별화를 할 수도 있고, 나쁜음모를 배우기 때문에 팬텀보다 더 강력한 화력으로 메꿀 수 있어서 웬만해서는 꿀리지 않는다.

어째 패턴이 무우마직이 차별점을 얻는다->팬텀이 그 차별점을 얻어 경쟁력이 떨어진만큼 무우마직이 차별점을 얻는다->반복 인것 같은건 기분탓이다

3. 기타

유명한 사용자는 신오지방체육관 관장 멜리사. 게임과 애니 둘 다 등장. 게임에서의 체육관 대결에선 무우마직이 멜리사의 에이스 포켓몬이다.[6][7]
그외 관동지방 사천왕 국화가 진화전인 무우마를 하나지방 사천왕인 망초나 성도지방 체육관관장 유빈이 무우마직을 2차전 사용하는등 고스트타입 트레이너에게 꽤나 애용받는 포켓몬.

여담으로 진화전인 무우마는 애니 성도편에서 등장하는데, 고스트 타입 주제에 지우의 코코리랑 몸통박치기로 싸운다. 역시 애니의 위엄. 나중에 무우마의 트레이너가 유일신 앤테이를 잡으려고 검은 눈빛+환상빔으로 공격하나 효과는 없었고... 울부짖기 한 방에 무우마는 몬스터볼로 돌아갔고 앤테이는 도망갔다. 묘하게 게임과 맞아떨어진다.
----
  • [1] 夜鳴 밤울음. 원문은 よなき. 영칭은 Screech. 꽤 오랬동안 본위키에는 여명이라고 쓰여있었지만 이건 사실 오타였다.
  • [2] 4세대까지만 해도 유전기를 제외한 렙업으로 배우는 건 얘가 유일했고,그것도 무우마직이 아니라 무우마였다(같은 경우로 발바로의 힘껏펀치가 있다.)
  • [3] 하지만 비슷한 스타일의 흑마녀 나가신다!의 "규비드" 같은 캐릭터가 알려진 이후 그런 경우는 꽤 적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OME!
  • [4] 그리고 다이아몬드 버전에서만 나오는건 니로우... 어쨌든 덕분에 Pt버전이 나왔을 때까지만 해도 나름 매우 희귀한 포켓몬이었다.
  • [5] 야간 한정
  • [6] 애니에서의 에이스는 둥실라이드.
  • [7] 그런데 PT 재대결에선 에이스가 팬텀으로 교체당한다... 안습..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6 01:25:33
Processing time 0.17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