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무장헬기

last modified: 2014-12-24 00:22:49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한국 육군
2.1. 관련 항목

1. 개요

Armed helicopter. 다목적 헬리콥터 기체에 무장을 탑재한 기종.

미군에서 베트남전 때, 본래 수송헬기인 UH-1에 무장을 탑재하여 다른 병력수송중인 UH-1들을 호위해주던 것이 시초. 나중엔 무장 시스템자체를 개발해서 로켓, 미사일, 고속유탄발사기, 기관총 등 별의별 무기를 다 장착했다.. 이것이 효용성을 인정 받아서 AH-1 코브라 등의 본격적인 공격헬기가 개발된다.

하지만 공격헬기는 다목적 헬기에 비해서 가격이 너무 비싸서 그 때문에 선뜻 도입할 수 없는 나라가 많지 않았고,[1] 평화로운 곳에 위치해서 공격헬기 정도의 전투력이 굳이 필요 없는 나라도 있었다. 또 공격헬기는 전투 목적에만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목적 헬기와는 달리 수송 등 여러가지 목적으로 쓰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헬기를 개발할 충분한 기술력이 있던 유럽 국가들은 미국식의 건쉽 개념이 유럽 전장에서 심히 위험하다고 판단해 여전히 다목적 헬기에 무장을 탑재하는 정도로 만족하였는데[2] HOT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한 UH-1이나 Bo-105, 슈퍼링스, 가젤 등이 해당 사상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이며 공격헬기 중 망구스타타이거 공격헬기의 독일군 대전차형에 터렛형 기관포가 장착되지 않은 것[3]도 이런 유럽의 무장헬기 사상이 이어져 온 결과이다.

미국 육군 정찰 무장헬기인 OH-58D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 육상 자위대의 OH-1도 일단 정찰 무장헬기로 분류되어 있지만, 성능은 준공격헬기에 가깝다.

영문 위키피디아에는 CH-54데이지커터(7t짜리 폭탄)를 달아놓은걸 무장 헬리콥터의 대표사진으로 해뒀다. 흠좀무..

폭격 매니아 답게(..) 미군은 CH-47에 XM920이라는 폭탄을 30개 달아 투하했는데, 이 폭탄은 무식하게도 폭약과 신관, 격발장치와 55갤런 통에 담긴 CS가루로 만들었다..

2. 한국 육군

한국 육군500MD의 계열형을 제작사와 함께 개발[4]/면허생산하여 현재까지 운영중이다. 일부분은 토우 디펜더형으로 TOW 대전차 미사일이 장착되었다.

500MD는 2020년 이후로는 전량 퇴역할 계획이며, 대형 공격헬기는 AH-X 사업으로 해외에서 도입하는 것으로 하고, 소형무장헬기는 LAH 사업으로 자체 개발/도입할 예정이다.

2.1. 관련 항목

----
  • [1] 당장 500MD의 대전차 공격형도 코브라를 사기엔 지갑사정이 너무 빈약했던 한국의 의뢰로 개발된 물건이다.
  • [2] 자세한 사항은 타이거(공격헬기) 항목 참조.
  • [3] 이후 A-129는 부착, 타이거의 경우 프랑스군형은 GIAT사제 기관포를 장착했으며 독일군 타이거도 국산 무반동 기관포를 탑재할 예정.
  • [4] 그래서 이스라엘에 해당 기종이 판매되었을 때 이익의 일부가 한국정부로 넘어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4 00:22:49
Processing time 0.10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