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무한의 지갑 별점 테러 사건

last modified: 2014-12-04 15:08:19 by Contributors

이 문서는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된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운영원칙에 의해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관련 문의는 위키워크샵에서 해주세요.
이 문서의 동결 사유는 동결처리/사유를 참조해 주시고,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가능한 해제일자는 동결처리 문서를 참조해 주십시오.



주의 : 경솔한 수정 혹은 삭제 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는 개개인의 가치관 및 관점에 따라 매우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특정 내용을 편향된 입장에서 편집하면 극심한 논란이나 분쟁을 초래할 가능성이 큽니다. 편집하기 전에 먼저 위키 게시판에서 해당 문서에 대한 의견을 개진해 주세요.

주의 : 사건 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이 있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해 주십시오. 실제 사건을 기초로 하여 작성되었으므로 충분한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범죄 등의 불법적인 내용 및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일부 포함되었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정자는 되도록 미풍양속에 어긋나지 않게 서술해 주십시오.


Contents

1. 발단
2. 테러
3. 노이즈 마케팅으로 홍보가 될 수 있는가 여부
4. 데스노트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이 정당한가 여부
5. 사과문
6. 연재 중단


1. 발단

inf_bug.jpg
[JPG image (185.29 KB)]


네이버 베스트 도전 만화 코너의 '무한의 지갑이라는 만화는 별점 9점대를 유지하고 있었다.

2013년 8월 18일, 6화 분량에 '이게 말로만 듣던 일베충들인가?'라는 일간베스트와 관련된 부정적 언급이 등장하였고 주인공이 방문한 공원의 이름이 개누리 공원으로 새누리당을 비하하는 표현들이 들어있었다. 하지만 6화가 올라온 당시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2. 테러

그러던 2013년 10월 3일 일간베스트 유저가 이 만화를 발견하고 이 만화가 일간베스트와 새누리당을 비하했다는 것에 대한 글을 해당 사이트에 올렸다. 해당 사이트의 유저들은 이 만화에 자신들과 자신들이 지지하는 정당에 대한 비하의 표현에 격분하여 이 만화에 별점을 1점을 지속적으로 주었다. 그 때문에 난데없이 잘 연재되던 만화가 별점이 몇 분 만에 2점대로 떨어졌으며 4화, 7화, 9화를 제외한 모든 화가 블라인드 처리되었다.[1]

테러를 감행한 사이트에서는 만화 작가가 일베충 이며 해당 만화 내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내용이 있다며 오히려 작가를 역으로 일베충으로 몰거나, 해당 사이트와 적대 관계에 있는 오늘의 유머 에서 테러를 감행한 거라며 거짓 선동을 하거나, '무한의 지갑'이란 이름을 '무현의 지갑' 이란 이름으로 비꼬아 부르기도 하고, 그것도 모자라서 작가 블로그의 안부 게시판까지 야짤을 올리는 등의 테러를 감행했다.

작가의 블로그 지인, 팬카페나 해당 테러를 감행한 사이트와 적대 관계에 있는 오늘의 유머 같은 몇몇 사이트에서 이를 정상화하기 위해 시도하였지만 2점이던 별점이 3점으로 올라가는 것에 그쳤다. 아무래도 인원수가 부족하기도 하고, 한 번 떨어진 별점을 올리기는 무척 힘든 일이기 때문.

사건 당일 9시 50분 무렵, 무언가 문제가 있음을 인식한 작가가 급히 7화 내용을 수정하였다. '개누리 공원'이라 되어있던 것을 '에누리 공원'이라 바꾸고 공원 입구의 빨간색을 파란색으로 수정하였다. 그러나 6화에 나온 일베충 부분은 수정하고 있지 않다.

3. 노이즈 마케팅으로 홍보가 될 수 있는가 여부

muhanjigap.PNG
[PNG image (8.08 KB)]


그런데 사실 네이버가 '인기'를 결정하는 기준은 별점이 아니라 '조회 수'인 것을 고려하면 역설적이게도 이게 더 만화에 이로운 셈이다. 이것은 네이버 웹툰 항목 웹툰 선정 기준 논란에도 나와 있는 내용이다. 그 때문에 탄생한 오빠 왔다맛집남녀란 괴작 때문에 인기 급상승 베스트 도전 만화 2위에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하지만 정식 웹툰으로 가기엔 통상의 연출이나 작화, 스토리 구성이나 인기가 아직 부족한 면이 있었기에, 아마 평범하게는 웹툰에 갈 일이 없었을 것이다. 작가가 노이즈 마케팅을 기회로 반전을 꾀할 수도 있었지만, 현재는 그것도 미련 없이 내려놓은 상태이니, 한참 나중에 프로가 되어 다시 연재하기 전까진 현실적으로 웹툰에서 이 만화를 보긴 어려울 것이다.

4. 데스노트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이 정당한가 여부

과거 여기에 모티브를 얻었다는 것으로 프로가 되기 어렵다는 뉘앙스가 있었는데, 캐릭터나 스토리 모티브는 일본 만화에서도 흔한 일이다. 바쿠만 만화에 이런 내용이 잘 담겨있고, 정작 바쿠만 부터 모티브가 존재하는 만화다. 수 많은 사람이 찬양하는 지브리 작품, 심지어 독자적으로 보이는 충사, Q.E.D. 증명종료, 소녀혁명 우테나도 작가의 영감이 된 모티브는 있다. 다만 무한의 지갑의 경우, 초반 전개 플롯이 상당히 유사한 만큼 이걸 단순히 모티브라 볼 수 있는지는 문제.

5. 사과문

mhangigap.PNG
[PNG image (423.77 KB)]


이후 사과문이 떴는데 사과문 내용은 한마디로 "유명하지 않은 만화를 유명하게 만들어 줘서 고맙습니다."

위에도 나와 있지만, 작가는 이를 인지하고 오히려 악평도 명성이라고 별점이 깎이는 건 그다지 신경 쓰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조회 수가 높아지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2] 이 때문에 '처음부터 노이즈 마케팅을 노린 것이 아니냐'라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6화가 그려질 당시에는 아무런 파장이 없다가 11화 까지 연재되다가 뒤늦게 발견되어 테러당한 거니 처음부터 노이즈 마케팅을 노렸다고 추론하기엔 어려움이 많다. 그렇다면 당장 6화가 올라온 시점에서 작가 혹은 지인이 익명을 빌려 글을 올렸을 테니. 게다가 작가가 이걸 빌미로 연재 중단을 했으니, 노이즈 마케팅일 확률은 더욱 적다.

6. 연재 중단

결국 이런 공지가 올라오고야 말았다.

gg.PNG
[PNG image (89.61 KB)]


무한의 지갑에 테러를 감행한 일간베스트에서, 이번엔 '개솔툰'이라는 만화에서 4대강 산업을 비판하는 것을 발견, 해당 만화에도 테러를 감행하였다. 그러자 무한의 지갑 작가는 자기가 테러 당하는건 상관 없지만, 자신 때문에 다른 작가가 피해 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밝히고, 각종 웹툰 사이트의 도전란에서 모든 만화를 내리고, 오직 블로그에서만 연재를 이어가겠다고 뜻을 밝혔다. 물론 사실상 개솔툰이 테러 당한것에 관해 무한의 지갑 작가의 직접적인 잘못은 없으나, 작가 자신은 다른 웹툰이 피해 보는 것을 원치 않으니 스스로 작업을 그만둔 것이니, 여러모로 씁쓸한 사건이라 할 수 있다. 그 후 무한의 지갑은 10월 6일 현재 이 만화는 네이버 도전에서 없어졌고 블로그 에서만 연재중이다.

후에 또 2013년 10월 5일 무한의 지갑 작가는 블로그의 또다시 공지를 올린다.

gonggi.PNG
[PNG image (476.46 KB)]


내용을 요약하자면, 베스트 도전에서 연재 중지 한 것의 가장 큰 이유는 7회에 '개누리'란 단어를 사용했다는 점과 일베충의 테러와 개솔툰에게 불똥 튄 이유 등등 때문 이라고 한다.

또한 베스트 도전에 미련이 없기 때문에 블로그 에서만 연재 하는거로 한다고 한다.
----
  • [1] 지속해서 별점이 떨어졌고, 여러 명이 신고를 시도했기 때문에 일단 막아둔 다음에 네이버에서 검토하고 블라인드를 풀었다.
  • [2] 물론 테러를 감행한 사이트의 행동이 옳았다는 것은 아니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04 15:08:19
Processing time 0.12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