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문 레이스

last modified: 2014-12-01 10:26:27 by Contributors

∀건담에 등장하는 세력.

사실 이 말은 냉전 시기 미국소련이 벌였던 전대미문의 국가 단위 병림픽 돈지랄 우주 경쟁, 즉 스페이스 레이스를 좀더 구체적인 목표를 넣어 부르는 말이기도 하다. 미/소 양측 모두 달이 최후의 목표였기 때문. 스푸트니크 쇼크로도 모자라 유리 가가린이 인류 최초로 우주에 나가자 미국인들의 사기가 폭락했고, 존 F. 케네디와 참모들은 발끈해서 1960년대가 지나기 전에 달에 사람을 보내서 안전하게 귀환시키겠다는 계획을 전국민에게 발표하고,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NASA머큐리, 제미니, 그리고 이 두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였던 아폴로 계획, 그리고 우주 경쟁 참조.

Contents

1. 개요
2. 인물
3. 관련 지명

1. 개요

에 거주하는 인류와 그들의 정치체제를 동시에 의미하는 말로, 그들의 조상은 흑역사를 거치며 황폐해진 지구, 그 중에서도 특히 아메리아 대륙(북미)의 산벨트에서 달로 이주한 자들이라고 한다.

달로 이주한지 얼마 되지 않아 식량 및 자원 문제가 불거질 무렵, 소렐 가문에서 아스테로이드 콜로니 미슬토(Mistletoe)[1]를 통해 우주에서 효율적으로 농작물을 생산하는 기술을 발명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사람들은 안정적으로 달에 정착할 수 있었고, 그 공을 인정받아 소렐 가문은 달 세계의 통치권을 얻게 된다.
이에 따라 소렐 가에서는 가주의 딸인 디아나 소렐을 상징적인 문 레이스의 지도자로 내세웠으며 군사의 깅가남 가와 민정의 멘테나 가가 이에 추종하는 형태로 소렐 가를 중심으로 한 정치체제가 완성된다.

그들은 최종적으로 우주세기에 건축된 폰 브라운이나 그라나다같은 월면도시에 자리를 잡았고 문 레이스라고 칭하게 되었으며 월광접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지 않았기 때문에 흑역사 시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고 지구에서 우주로 올라오며 지구의 동식물과 문화도 함께 가져왔다.

지구의 정화까지는 막대한 시일이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문 레이스는 냉동수면 기술을 발전시켜 냉동수면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그들이 흑역사에서 도망쳤다고는해도 그들 또한 구세대의 인간과 다를 바는 없는 존재였기 때문에 곧 문 레이스의 사이에서도 상류층와 하류층으로 계급이 발생하게 된다.

상류층은 우수한 기계를 사용하여 냉동수면에 들었기 때문에 보다 오랜 세월을 견뎌 과거의 기록을 남기는 것이 가능했으나 하층민들은 기계의 질이 떨어졌기 때문에 상류층 만큼 오랜 세월을 버티지는 못했다. 이에 따라서 문 레이스의 대부분은 과거 지구시절의 기억을 갖지 못한 자들이다. 또한 문 레이스는 흑역사 시대를 거쳐서 기술력이 퇴보한 지구인들을 미개한 야만인정도로 여겨서 자신들과 동등하게 여기지 않는 악습을 지니고 있었다.

이에 따라 문 레이스는 디아나 소렐의 말에 따라 평화적인 수단으로 지구에 복귀하려는 파벌과 지구에는 정착하지만 무력으로 지구인들을 복종시키려는 파벌, 지구 따위는 필요없다는 등으로 분열되어 본편의 전개가 벌어진다.

디아나도 이 점을 염려하여 자신의 측근 중에 믿을 만한 자들을 뽑아 지상에 내려보내 그들에 융화되게 함으로서 후에 문 레이스와 지구인들의 중개역을 맡게 하려고 했으나 그렇게 파견한 레드 대는 문 레이스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였기 때문에 지구에 섞이지 못하고 오랜 세월 동안 독자적인 문화를 기르게 된다.

그런 상황 속에서 디아나는 전쟁을 하려 들 것이 불보듯 뻔한 깅가남 함대를 불러들이는 대신에 시민으로 구성된 디아나 카운터를 결성하였으며 로랑 셰아크, 키스 레제, 프란 돌 등등 선발 탐사원을 지구에 보내어 지구의 회복을 확인 한 후 지구 측의 잉그렛사와 비밀리에 교섭을 진행하나 2년 동안 교섭에 진보가 없자 마침내 디아나 카운터가 디아나의 의견을 묵살하는 형태로 지구 귀환 작전을 실행했고, 이를 저지하려는 잉그렛사 밀리샤와 교전을 벌이게 된다. 이후 문 레이스 측은 압도적인 과학기술력을 앞세워 자신들에게 유리한 형태로 교섭을 진행하나, 비시니티 일대에 큰 피해를 입은 잉그렛사 측에서 디아나 카운터에게 보복을 가하면서 문 레이스의 온건파가 일축되었고, 자연히 급진파가 주도권을 장악하면서 지구 장악에 나선다.

디아나 소렐은 이런 분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달로 돌아갔으나 아그리파 멘테나는 디아나 소렐이 지구의 야만성에 물들었다고 판단했고 턴에이 건담을 보면서 흑역사 재래를 확신, 지구 귀환 작전을 전면 금지시키고 디아나 소렐을 실각시키기 위해 문 레이스의 무력을 담당하는 김 깅가남을 불러들인다.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아그리파 멘테나의 온건파, 김 깅가남의 무투파, 그리고 명목상의 여왕 디아나 소렐의 3개 파벌이 혼재되어 있는 양상을 띠고 있으나 야만적인 무력을 천시한 나머지 대부분의 전력을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 일어났을 때를 대비한 최후의 수단'으로 김 깅가남에게 전부 맡겨버린 아이러니한 정치형태를 띠고 있다.

문 레이스 VS 지구인의 구도가 아니라 남성 VS 여성의 구도로 가기 위해 후반부에 리리 볼쟈노를 부각시키고 구엔 서드 라인포드를 김 깅가남과 손잡게 했다.

3. 관련 지명

  • 하얀 궁전
    디아나 소렐의 집. 새하얀 달의 최고권력을 상징하는 건축물로 백악관의 패러디일지도 모른다. 디아나가 지구귀환작전으로 달을 떠나자 아그리파 멘테나에 의해 잽싸게 점거되었으나 그도 잠시, 달에 돌아온 디아나 소렐에게 재탈취되었다.

  • 겨울의 궁전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01 10:26:27
Processing time 0.06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