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문명하셨습니다

last modified: 2015-04-08 07:10:29 by Contributors


엄마: 의사 선생님 제 아들...제 아들은 어떻게 된 거예요!
의사: 문명하셨습니다.

Contents

1. 소개
2. 유행 이유
3. 피해 사례


1. 소개

막장제조 게임으로 유명한 시드 마이어의 문명을 시작하면 일체의 외부 행동을 끊고 문명에 빠져 사는 모습을 인생퇴갤 죽은 것에 빗대어 말하는 것. '죽었다'의 높임말인 '운명하셨습니다'와 발음과 어감이 비슷해서 잘 쓰인다. 더 줄여쓰자면 문명했슴다...원래는 문명 2 시절부터 사용되던 드립이지만, "제 아들은 어떻게 되었나요"와 짝지어서 꽁트가 된 후 크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누군가가 문명을 시작했다던지 이걸 질렀다는 글이 올라오면 꽤 오랫동안 그 사람을 기억에서 지울 각오를 하고 "문명하셨습니다"라는 댓글을 달아주는 정도의 센스를 발휘해 보자.(...) 애도를 상징하는 검은 리본(▶◀)과 버무리면 훌륭한 애도의 문장이 완성된다. 리듬게임 커뮤니티에서는 '문하셨습니다'의 명을 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운명하셨습니다 -> 문명하셨습니다 -> 문冥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문선명하셨습니다는?!

영어권에도 비슷한 표현이 있다. Stay civilized가 그것. 사실 이 표현에는 '예의바르다' 등의 다른 뜻도 있지만, 이 영상에서 사용된 Stay civilized는 이 표현을 말한다. 문명 시리즈의 캐치프레이즈로 밀고 가도 괜찮을 것 같다.

2. 유행 이유

사실 마약 같은 게임으로 유명한 문명도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그렇게 엄청나다 싶은 것은 아니고 문명4나 BTS 등이 출시되었을 때도 이렇게까지 파장이 일어나진 않았다. 하지만 문명5가 그래픽적으로 진보하여 보기도 꽤나 좋아졌고 최적화가 그렇게 못된 것도 아니라 최소사양으로도 어느 정도 세팅만 잘 해두면 꽤나 쾌적하게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이런 말이 나오게 된 것.[1] 좋은 게임성, 좋은 껍데기, 명성 이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게임이기에 나타날 수 있었던 말이 아닌가 싶다. 게다가 간디패왕의 옥수수와 다이아몬드[2], 유혈사태 짤방이 많이 나돈 덕도 있다. 실제로 문명5는 기존 문명 유저들보다 이러한 짤방을 보고 유입한 사람이 많으며, 다소 매니악한 기나긴 게임당 플레이 시간과 턴제 전략 게임 이라는 난관에 호불호가 갈려 대다수 게이머가 떨어져 나갔다. 즉, 문명을 아는사람은 많지만 직접 심도있게 해본 사람은 많이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

파생으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대화나 댓글 도중 분위기를 읽지 못하는 사람이 등장하면 가끔 문명하셨습니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또한 ~~하셨습니다.에 중독성 있는 것을 붙여(예: 와우하셨습니다, 디씨하셨습니다, 하셨습니다, 에퓀하셨습니다, 그리고 하셨...[3]) 인생퇴갤의 의미를 담기도 한다. 이쯤 되면 망했어요와 뜻이 거의 비슷해진다.(...)

3. 피해 사례

----
  • [1] 여기에는 파이락시스가 워낙에 최적화를 잘 못하기에 최소사양을 뻥튀기 해놔서 그런 거라는 음모론?이 존재한다. 실제로 문명4->5의 사양 뻥튀기가 심한 것이 그 의혹을 더 증폭시키는 중.
  • [2] 문명 5에서는 옥수수는 나오지 않는다. "문명하셨습니다"가 한때를 풍미한 드립이라 정작 하지는 않았어도 이러한 옥수수드립을 치는 사람이 많았다.
  • [3] 하필이면 중독성으로 유명한 두 게임이 둘 다 이브란 이름을 쓴다. 한국어에서만 동음이의어지만...
  • [4] 하지만 게임중독에 빠져 탈수증세로 사망한 사람이 하던 게임은 리니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07:10:29
Processing time 0.07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