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문호

last modified: 2015-03-07 08:09:36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일반적인 의미
1.1. 文豪
1.2. 門戶
2. 삼국시대의 인물 문호
2.1. 삼국지 시리즈에서
2.2. 진삼국무쌍 시리즈에서

1. 일반적인 의미

1.1. 文豪

뛰어난 작품을 많이 써서 유명해진 사람.

1.2. 門戶

집으로 드나드는 문이나 통로

2. 삼국시대의 인물 문호

文虎
(? ~ 291?)

삼국시대의 무장으로 문흠의 아들이자 문앙의 동생이다. 물론 실상은 제갈균의 위나라 버전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다.[1]

255년 문흠관구검과 함께 반란을 일으킬 때는 문앙만 등장하고 문호는 등장하지 않는데, 그 때 문앙이 18세였다는 기록이 있으므로 너무 어려서 등장하지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257년에 제갈탄이 반란을 일으키자 문흠, 문앙과 함께 오의 원군으로 종군하지만 제갈탄이 문흠을 죽이자 문앙과 함께 병사들을 소성 속에 주둔시켰는데, 문흠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자 병사들에게 강제로 진군하게 했지만 그 명령을 따르지 않아 문앙과 함께 단독으로 사마소에게 항복했으며, 주위 사람들이 모두 문흠의 죄를 물어 문앙과 문호를 죽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사마소는 갈 곳이 없어 항복한 이들을 죽이면 성안의 병사들은 죽도록 싸우려 들것이라 하여 둘을 관내후에 봉한다.

또한 문호는 문앙과 함께 성 주위를 돌면서 문흠의 아들도 항복해서 이렇게 벼슬을 받았는데, 너희들이 두려워할 것이 무엇이 있냐면서 소리쳐 수많은 병사들이 탈주했으며, 결국 수춘성은 함락되자 제갈탄은 전사한다.

전투가 끝난 후 사마소는 문앙과 문호에게 소와 수레를 주어 문흠의 시체를 거둬 조상의 묘까지 옮겨 장례를 치르게 했으며, 그 이후에도 계속 생존했다면 291년 문앙이 사마요의 모함으로 삼족이 멸족당했을 때 함께 죽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2.1. 삼국지 시리즈에서

.jpg
[JPG image (15.19 KB)]
삼국지 11 일러스트
삼국지 시리즈에는 그냥 형과 같이 다니는 인물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가끔 형과 동조하여 뭔가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그것뿐. 안 짤리고 나오면 다행이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66/73/43/28. 분전, 돌진, 몽충을 가지고 있다. 능력치와 병법은 그저 그렇지만 아버지와 형과의 돌진 연계를 노리자.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65/74/45/32/58에 특기는 겨우 3개. 그래도 보수, 돌격, 역공으로 능력치 살릴 수준으로는 줬다. 평소에는 쓸일이 없겠지만 관구검이 문흠, 문앙과 함께 독립했을 경우는 인재가 워낙 없기 때문에 쓰이는 정도.

삼국지 12에서는 삭제되었다.

2.2. 진삼국무쌍 시리즈에서

그냥 클론 무장. 처음 등장했던 진삼국무쌍에서는 6에서 별 비중도 없었으나, 후속작인 진삼국무쌍7에서는 형 문앙이 새로 참전한 덕분에 어느 정도 비중이 늘었다. 스토리에서의 모습을 보면 그냥 형 말 잘 듣는 착한 동생 정도. 그러다가...


모바일 게임 진삼국무쌍 BLAST에서 위나라 측 무장으로 참전한 아빠 문흠에 이어, 진나라 측의 신규 무장으로 등장했다. 전체적으로 형 못지 않은 미남이라는 평.뭔가 조운과 비슷한거 같기도..
----
  • [1] 둘 다 형의 유명세에 묻혀버렸다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 정사던 연의던 큰 활약을 하는 제갈근, 제갈량, 문앙에 비해 제갈균과 문호는 존재감이 정말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7 08:09:36
Processing time 1.509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