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물음표

last modified: 2015-03-14 20:58:07 by Contributors

Contents

1. 문장부호 '?'
1.1. 컴퓨터에서의 물음표
1.2. 리그베다 위키에서의 물음표
1.3. 한국 방송에서의 물음표
1.4. 비디오 게임에서의 물음표
1.4.1. 이름 표기가 물음표로 되어있는 히든 캐릭터
1.4.2. 팝픈뮤직의 캐릭터
1.4.2.1. 캐릭터 공식 설정
1.4.2.2. 캐릭터 설명
1.4.2.3. 팝픈뮤직에서 담당했던 곡들


1. 문장부호 '?'

의문을 나타낼 때 쓰는 마침표?7대 닥터가 옷에 새긴거 그렇게 따지면 도 옷에 새긴거잖아?

각 나라마다 여러 가지 모양이 존재하는데, 가령 스페인어에서는 의문문을 시작할 때 앞 부분에 거꾸로 된 물음표(¿)를 붙이고 아랍어, 페르시아어와 같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문자를 쓰는 국가에선 옆으로 뒤집어진 물음표(؟)를 사용한다? (단, 히브리어는 예외다? 그냥 평범하게 '?'를 사용한다?) 그리스어에서는 비잔틴 시대 정서법의 흔적인 ;를 물음표로 사용한다?[1] 한술 더 떠서 아르메니아에선 ՞를 물음표로 사용한다? 일본어의 경우 물음표를 쓰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물음표를 쓰지 않을 경우 평서문과 혼동되면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예: ご飯食べた – 밥 먹었다 / ご飯食べた? – 밥 먹었어?)?

현재까지 물음표의 기원에 대한 정확한 사례는 안 나왔다? 국어 교과서에 따르자면 이러이러한 설이 제기되고 있다?
문장이 의문형이여서 뭔가 웃기다
  • 무언가를 고민하려고 등을 구부리고 고개를 밑으로 숙이는 생각하는 사람의 동상을 본딴 것?
  • 말을 기울이고 잘 들으라는 의 모양을 본딴 것?
  • 라틴어의 Quaestio(물음)에서 온 말로, 의문문을 표시할 때 중세 서유럽에서 Qo라고 약자로 쓴 데서 비롯되었다가 나중엔 저 Q가 소문자가 돼서 위로 올라가고 o가 아래로 내려간 형태가 되었고, 그게 간소화된 게 바로 현재 쓰고 있는 이것?
  • 글 맺은인 점을 찍고 어미를 올려 읽으라는 표시인 ~를 적은 데서 유래된 것. 즉, 발음기호설?

하지만 물음표가 탄생하게 된 게 무려 천 년 전인 9세기 경으로 추정하는 얘기도 있어서 좀처럼 알아내기는 쉽지 않을 듯 하다? 하지만 이러한 설도 어디까지나 추정에 불과할 뿐 앞으로도 계속 의문으로 남겨질지, 확실한 해답이 나타날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다?

1.1. 컴퓨터에서의 물음표

?
아스키 코드 63(16진법 3F)(유니코드 U+003F).

윈도우에서는 파일 이름에 사용할 수 없다. 파일 검색시 와일드카드 역할을 하는 문자로, *와 다른 점은 글자 수까지 맞춰서 찾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DIR *.H?P 이렇게 쓰면 H와 P 사이에 어떤 글자든 정확히 1글자가 들어가는 파일(예를 들어 HWP)을 찾아준다.
Mac OS X에서는 시스템이 윈도우와 다르기 때문에 파일명에 사용할 수 있다.

? (Fullwidth Question Mark)
유니코드 U+FF1F.

윈도우에서 파일 이름에 사용할 수 있다. 다른 글자. 위 물음표와 비교해서 이 물음표 주위는 여백이 좀 더 넓다. 프로그래밍이나 명령에서 별 기능이 없기 때문에, 물음표 모양의 그림을 가진 일반 문자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여담으로, 윈도우에서 사용 불가한 문자는 \ / : * ? " < > | 인데, 굳이 파일명에 적고 싶다면, \는 U+005C → U+FF3C(역슬래시) U+FFE6(원)로, /는 U+002F → U+FF0F로, :는 U+003A → U+FF1A로, *는 U+002A → U+FF0A로, ?는 U+003F → U+FF1F로, "는 U+0022 → U+FF02로, <는 U+003C → U+FF1C로, >는 U+003E → U+FF1E로, |는 U+007C → U+FF5C로, 그리고 공백은 U+0020 → U+FF00로 적어 그럴싸하게 바꿔줄 수 있다.

그 외의 예:
  • 깨진 문자를 물음표로 표시하기도 한다.
  • BASIC에서 행 첫 머리(행 번호 제외)에 물음표를 쓰면 PRINT로 자동 변환된다.

1.2. 리그베다 위키에서의 물음표

리그베다 위키모니위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링크할 항목 앞에 물음표를 쓰면 (예: ?물음표) 항목을 링크해 주는 기능을 갖고 있었다. ?물음표 이런 식으로. 현재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보이는 대로 대괄호 문법으로 바꿔주자.
따라서 직접적으로 물음표 자체를 링크하거나 검색하는 것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며, 한때 항목이 만들어지기도 했으나 기술적 문제를 이유로 삭제된 바 있다. 정 보고싶다면 검색창에 물음표를 2번입력해서 가보자. 1번 입력하면 검색창 옆의 버튼이 물음표가 되어서 검색 자체가 불가능하지만, 2번 입력하면 Go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검색이 된다.

다만 이것은 앞 말과 조사를 붙여 쓰는 한국어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물음표는'과 같이 쓸 경우 '물음표는'에 링크가 걸리지 '물음표'에만 링크가 걸리지는 않는다. '물음표'에만 링크를 걸고 싶을 경우 '?물음표 는'과 같이 띄어 쓰는 수밖에 없는데, 이는 앞 말과 조사를 붙여 쓴다는 한국어 띄어쓰기 원칙에 어긋난다. 따라서 물음표보다는 대괄호([[ ]])를 사용하여 링크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리그베다 위키에서 물음표를 조사에 붙여 쓰고 싶다면 { 3번에 물음표를 넣고 } 3번으로 닫으면 된다. 예시 : {{{?}}}

리그베다 위키에서 항목명에 물음표가 포함된 문서가 몇몇 있는데, 링크를 걸어 다른 문서에서 클릭하여 들어갈 경우 물음표 뒤의 문자들이 모두 사라져 버린다. 이런 경우는 링크된 제목의 항목을 생성해서 원래의 항목으로 리다이렉트시켜 줘야 한다.

예: 아빠! 어디가? → 클릭시 아빠! 어디가로 이동 → 아빠! 어디가?로 리다이렉트
예: 짜 화났다? 나 잘못한 거 없는데 → 클릭시 짜 화났다로 이동 → 짜 화났다? 나 잘못한 거 없는데로 리다이렉트

조금 번거롭지만 링크를 깔끔하게 걸고 싶을 경우 [[아빠! 어디가%3F|아빠!어디가?]], [[정말 화났어%3F 나 잘못한 거 없어|정말 화났어? 나 잘못한 거 없어]]처럼 ?를 %3F로 바꾸어 적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리다이렉트를 이용하지 않아 역링크를 보기 쉬운 장점이 있다.

엔하위키 미러에서는 기술적인 문제로 ?을 누르고 이동 버튼을 누르면 이 문서로 오지 않는다. 물음표라고 적고 이동하거나 %3F를 적고 이동 버튼을 눌러야 한다.[2]

1.3. 한국 방송에서의 물음표


2000년대 들어서 자막 효과를 넣을때, 방송이 지양해야 하는 표준어가 아닌 언어를 자막 처리 할 경우 뒤에 (?) 를 붙이는 경우가 많아졌다. 예를 들자면, 출연자가 "아까는 삑사리였어" 라고 말을 했으면 자막으로 "아까는 삑사리(?) 였어" 라고 CG처리를 하는 것. 안 좋은 예로, 제작진의 코멘트를 넣는데 일부러 비속어 사용을 하고 물음표 처리를 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자면 "결국 삑사리(?) 를 내고 만 유재석" 식으로. 방통위 경고를 피하려는 속셈이지만 너무 뻔하고 시청자 입장으로서 읽기에 빡치는 (?) 편집 기술.

1.4. 비디오 게임에서의 물음표


특정한 은폐요소의 해금전인 상황에서 은폐요소나 진 엔딩에 대한 티저용도로 이들을 의미하는 실루엣 혹은 그림에 물음표를 겹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랜덤셀렉트라인을 의미한다. 상세는 랜덤참조.

대전액션게임에서는 랜덤 셀렉트칸에 쓰인다. 리듬게임도 용도는 큰 차이가 없다.

1.4.1. 이름 표기가 물음표로 되어있는 히든 캐릭터


1.4.2. 팝픈뮤직의 캐릭터

게임상에 표기될 때에는 '?'로 표기된다.

여담으로 이 캐릭터와는 별개로 BPM 값 뒤에 물음표가 찍히는 곡이 있다. JOMANDA(185?), 西麻布水道曲(124?) 등.
1.4.2.1. 캐릭터 공식 설정
출신: ?
취미: ? [3]
좋아하는 것: ?
싫어하는 것: ?

몸으로부터 세계가? 기쁨은 빛에?? 슬픔은 어둠에??
모든 것은 그와 만나기 전의 자그마한 사건…

1.4.2.2. 캐릭터 설명
까맣고 흐느적거리는 형상을 하고 씨익 웃고 있는 정체불명의 캐릭터.

그 실체는 사실 팝픈의 신 MZD의 뒤에 있는 스탠드그림자.
무의 세계에서 홀로 노래하고 있는 것을 미미냐미 탐험대가 발견하여 데리고 왔다.
MZD도 모르게 그의 레코드나 아이템등을 훔쳐서 숨기는 등의 장난을 쳐서 그를 감동(...)시킨다.
MZD 왈, 그런 것이 가능한 건 우리들 신에 필적하는 자 정도다 라고 한다.
그리하여 함부로 장난치지 못하게 하고, 겸사겸사 그가 외롭지 않도록 MZD가 곁에 두게 되었다.

사족으로 대사가 묘하게 귀여운 구석이 있다. (………들렸다………)(………화났어?………)등등.

MZD의 곁에 있게 되면서 모습이 변하는데, 브레이슬릿을 끼고 삼지창을 든 모습으로 15버젼에 비해 어른스럽고 커보여서 15버젼에서 성장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유저가 많다.
이 때의 모습은 보통 影(그림자)라는 명칭으로 불리운다.
그림자 모습일 때의 프로필은 파괴력A, 스피드A, 사정거리 무한, 정밀동작성C, 성장성E, 최대시 100M, 최소시 0.0001MM.
워낙 오래 전에 나와서 아는 사람이 드물지만 사실 AC 5버젼 MZD의 FEVER WIN 모션에서 분홍색으로 변하면서 여성화(!)된 모습이 나온 적이 있다.

어드밴쳐 공식 사이트의 캐릭터 코멘터란에서 이름 부분의 ? 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하테나'라고 뜨기 때문에 동인계에선 하테나[4]라고 부르고 있다.

각각의 모션에 15의 해금요소인 '두근두근 미미냐미 탐험대'의 각 에리어의 보스나 중보스들이 등장하며 1P와 2P가 다른 캐릭터가 등장하는 등, 여러모로 호화 모션.
MISS / LOSE - 호시노 히토
GREAT - 마이크로 (1P) / 마담 라고라 (2P)
FEVER - 로코*모코 (1P) / 피리(팝픈뮤직) (2P)
OJAMA - 웰던 (아케이드) / 티티카카(팝픈뮤직) (포터블)
DANCE - 쥬신 (1P, 포터블) / 슈퍼모그 (아케이드 2P)
FEVER WIN - MZD (ANTHEM TRANCE REMIX 컬러)

모바일판 시계보기 모드에선 어째선지 '그런 불행한 표정 정말 마음에 들어'[5] 같은 중2병적인 대사를 시종일관 날려대는 캐릭터로 전락. 망했어요
게다가 보통 때는 MZD의 모션에 나오는데, 17버젼 MZD일 경우에는 BAD의 DJ스크린에 등장하기 때문에 무비와 판타지아의 리믹스에서는 스탠딩자세에서조차 짤렸다. 야 신난다

1.4.2.3. 팝픈뮤직에서 담당했던 곡들
  • 팝픈뮤직 15 ADVENTURE/팝픈뮤직 포터블/팝픈뮤직 모바일

    ニエンテ/ neu/ 少年ラジオ
----
  • [1] 무언가와 비슷하지 않은가? 특히 프로그래밍 코드를 짜는 사람이라면 가끔 세미콜론을 그리스문자 물음표로 바꿔치기하는 장난을 치기도 한다고?
  • [2] 하지만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3F를 검색하여 이 항목을 찾아올 수 없다.
  • [3] 모바일에서는 취미가 '장난치기'로 나왔다. 이 녀석 하는 짓 보면 원작과는 다르지만 의외로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다. 확실히 싫어하는게 졸지에 취미가 된 모 안경고딩보다는 낫다.
  • [4] 일본에서는 의문부호 ? 를 하테나(はてな)라고 하기도 한다.
  • [5] 대사가 더 있긴 한데 하나같이 안습. 맑은 하늘은 싫어라든가 큭큭큭, 흐린 날씨는 좋아라든가 위의 그 예라든가 모든게 끝이야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4 20:58:07
Processing time 0.10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