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등장인물

last modified: 2015-11-24 14:19:02 by Contributors

한국에서 방송되기 전 출판된 만화책에서는 '유월아', '수아', '목아' 등으로 개명했었는데 KBS에서 방영한 이후 애니판 이름으로 바뀌어서 나오지만 간혹 예전에 사용했던 이름이 군데군데 보이는 경우도 있다. 단 외행성 전사의 경우는 만화책과 애니의 로컬라이징 명칭이 내행성 전사와 달리 일치하게 되지 않았다.

Contents

1. 세일러 전사 일람
1.1. 공주 출신 전사
1.2. 4수호신 (내행성 전사)
1.3. 외부태양계전사 3인과 새턴 (외행성 전사)
1.4. 세일러 스타 라이츠
2. 적대 세력
2.1. 다크 킹덤(1기 시리즈)
2.1.1. 요마
2.1.1.1. 요마 7인중
2.1.1.2. D.D 걸즈
2.2. 에일리언(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R)
2.2.1. 카디언
2.3. 블랙 문(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R)
2.3.1. 드로이드
2.4. 데스 버스터즈(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
2.4.1. 다이몬
2.5. 데드문(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S)
2.5.1. 레무네스
2.6. 섀도우 갤럭티카(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T)
2.6.1. 파지
2.6.2. 코믹스판 캐릭터
3. 세일러 전사들의 주변 인물
4. 그 외


1. 세일러 전사 일람

애니메이션에서는 세일러 문과 치비문, 카큐 프린세스만이 공주로 언급되지만, 원작 코믹스에서는 외행성과 내행성 전사들 모두 각자의 '세일러 크리스탈'[1]을 갖는 '세일러 프린세스'라는 설정이 있다. 원작 4기 후반부에서 네헤레니아와의 결전 직전 세일러문의 성배의 힘으로 각성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세일러 프린세스 관련 설정이 삭제되고 페가수스(=엘리오스)의 힘으로 수퍼 세일러 전사로 파워업하는 것으로 대체된다.

원작의 설정에 따르면 세레니티의 수정궁처럼 외행성과 내행성 전사들 모두 각자의 수호성에 자신의 궁전을 가지고 있다. 각 궁전의 이름은 머큐리와 비너스를 제외하고 모두 각 행성의 위성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2]

1.1. 공주 출신 전사

공주(プリンセス) 이름(名)/한국명 수호성(색)
세일러 문
(セーラームーン)
츠키노 우사기(月野うさぎ)/세라 (은색/흰색)
세일러 치비문
(セーラーちびムーン)
치비우사(ちびうさ)/꼬마 세라 (분홍색)
세일러 카큐
(セーラー火球)
카큐 프린세스(火球皇女)/오로라 공주 금목성(빨간색)

말 그대로 공주가 변신하는 전사로 완전하게 공주로 각성했을 때 변신할 수 있으며 달의 공주가 여왕이 되기 위한 과정이 세일러 문이라는 연출이 많이 나왔으며 카큐 프린세스도 원작 한정으로 세일러 전사로 변신했다. 참고로 세일러 쿼텟들의 말에 의하면 밀레니엄의 여왕은 대대로 공주 1명 밖에 낳지 않는다고 한다. 아무래도 이것은 왕위계승에 의한 다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것인듯 하다.

공주들 고유의 능력으로 정화계 기술을 사용할수 있으며[3] 공주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호신술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맨몸 격투에서도 전사들에게 지지 않을 정도로 강하며 궁극기로 행성을 멸망시킬수도 있는등 호위하는 세일러전사를 능가할정도로 강하게 나오며 스펙자체가 사기캐이다. 성숙한 공주치고 약하게 나오는 전사는 없으며 작중에서도 세일러 문은 무적에 막강한 능력을 지닌 것으로 나오며 카큐 프린세스도 세일러문과 맞먹는 힘을 지녔다고 나온다.

공주출신들은 온화하고 싸움을 싫어하는 성격으로 나오며 다른 세계의 전사들과 힘을 합치자고 할정도의 유연성도 겸비하고 있다. 정리하자면 호위하는 세일러 전사를 능가할정도로 강한 힘에 온화하고 싸움을 싫어하는데다 유연성도 겸비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 공주들은 지배자에 걸맞는 존재라는 것을 알수있다. 공주 출신에게는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 여왕이 되면 세일러 전사로 변신할수 없게 된다. 여왕이 되었으니 세일러 문으로 변신할 방법이 없게 되기 때문인듯하다. 네오 퀸 세레니티도 전사로서의 힘은 잃어버리고 말았다고 말하기도 한다.

1.2. 4수호신 (내행성 전사)

내행성 전사(内部太陽系戦士) 이름(名)/한국명 수호성(색)
세일러 머큐리
(セーラーマーキュリー)
미즈노 아미(水野亜美)/유리 수성(물색)
세일러 마스
(セーラーマーズ)
히노 레이(火野レイ)/비키 화성(빨간색)
세일러 쥬피터
(セーラージュピター)
키노 마코토(木野まこと)/리타 목성(초록색)
세일러 비너스
(セーラーヴィーナス)
아이노 미나코(愛野美奈子)/미나 금성(금색)

공주와 여왕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호위하는 전사들이며, 태양계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은 대부분 이들 선에서 처리된다. 항목 참조.

1.3. 외부태양계전사 3인과 새턴 (외행성 전사)

외행성 전사(外系戦士) 이름(名)/한국명 수호성(색)
세일러 우라누스
(セーラーウラヌス)
텐오 하루카(天王はるか)/테리 천왕성(군청색)
세일러 넵튠
(セーラーネプチューン)
카이오 미치루(海王みちる)/모니카 해왕성(청록색)
세일러 플루토
(セーラープルート)
메이오 세츠나(冥王 せつな)/이사벨 명왕성(심홍색)
세일러 새턴
(セーラーサターン)
토모에 호타루(土萠ほたる)/코코 토성(보라색)

내행성 전사들과 달리 이들은 태양계 외부에서 오는 적을 물리치는 전사들이다. 내행성 전사들이 공주 및 여왕의 친위대 혹은 수도경비대와 같은 입장이라면, 이들은 국경경비대라 할 수 있다. 항목 참조.

1.4. 세일러 스타 라이츠

세일러 스타 라이츠(セーラースターライツ) 이름(名)/한국명 수호성(색)
세일러 스타파이터
(セーラースターファイター)
세이야 코우(星野光)/샤키 킹모크(남색)
세일러 스타메이커
(セーラースターメイカー)
타이키 코우(大気光)/에바 킹모크(갈색)
세일러 스타힐러
(セーラースターヒーラー)
야텐 코우(夜天光)/디디 킹모크(회색)

태양계 외부에서 온 세일러 전사들로 이들의 임무는 그들의 공주인 카큐 프린세스를 호위하고 보좌하는 것이다. 금목성계의 내행성 전사들이라 할 수 있다. 항목 참조.

2. 적대 세력

각 시리즈마다 적대적 조직이 하나 등장하는데, 요마, 카디언, 다이몬 같은 하수인 격인 존재와 간부/보스로 나뉜다. 적 간부가 등장해서 에피소드마다 하수인을 하나씩 내보내고 전장을 이탈하면, 세일러 전사들이 그 하수인을 격파하며 나중에는 중간간부가 직접 싸우고, 마지막에는 최종 보스와 직접 싸우는 통상적 전개 패턴으로 나온다.

이 하수인격들은 특정 케이스를 제외하고 독자적인 지성을 갖고 있어 지시를 내리면 이에 맞는 독자적인 행동을 취한다. 요마나 카디언, 드로이드까진 '사악한 적의 하수인'이란 면이 강한데 비해, 데스 버스터즈의 다이몬부턴 개그 캐릭터의 면도 자주 엿보인다. 공격하라는 명령에 '저기 전 방어 전문인지라 공격 잘 못하는데요?'라며 난처해 하기도 하거나 음파 공격을 하라는 명령에 '...가사 까먹었는데요?'라고도 하며, 어떤 레무레스는 꿈의 거울을 먹으란 명령에 '그런 더러운거 먹기 싫은데요?'라며 간부에게 개기는 패기까지 선보인다

내용이 시리어스해 지는 중후반부 이전까지는 이 하수인 캐릭터들도 상당한 개그분량을 담당하지만, 때문에 세일러문 일행에게 당할땐 안습한 면도 엿보인다(...) 위의 방어 전문이라던 다이몬은 방패로 쓰는 문짝 뒤에 숨었다가 고개를 빼곰 내밀다 당하질 않나, 마찬가지로 위에 서술된 아마조네스 쿼텟에게 개기는 패기를 보여준 레무레스는 제들끼리 툭탁대다가 아직 아무것도 안했는데!!라며 리타이어이쯤되면 얘네들도 꽤 불쌍하다

2.1. 다크 킹덤(1기 시리즈)

다크 킹덤의 멤버
위대한 지배자 퀸 메탈리아
여왕 퀸 베릴
간부 다크 킹덤 사천왕
제다이트 네프라이트 조이사이트 쿤차이트

2.1.1. 요마

1기에서 등장한, 다크 킹덤 일족이 주로 사용하는 하수인들을 일컫는다. 특정 인물들에게 빙의하여 공격을 해오는 게 특징.
2.1.1.1. 요마 7인중
실버 크리스탈에 대한 설정이 원작과 다른데, 애니에서는 선대 퀸 세레니티가 요마 7인중의 몸속에 실버 크리스탈을 7개로 나눈 무지개 크리스탈을 봉인시켰고, 우사기와 세일러 전사들이 환생한 현대에 이들도 몸속에 크리스탈을 품은 채 환생했다는 설정. 그러므로 대다수는 애니 오리지널 캐릭터들[4]. 이들이 가진 크리스탈의 색은 먼저 등장한 순서와 무지개의 색 배치 순서가 일치한다. 요마 중 최강이라 불렸고 무지개 크리스탈까지 봉인되어 있을 정도로 작 중 비중도 그리 적은 편은 아니었는데 막상 등장하고 보니 지금까지의 자코 요마들과 그닥 다를 것도 없는 놈들인걸로 판명되었다.(...) 요마 7인을 전부 합치면 최강 of 최강의 요마가 된다며 다시금 떡밥을 남겼지만 그들이 전부 합체하는 일은 없었고 그대로 등장조차 하지 않고 맥거핀화. 뭐, 결과적으로는 이제 지구인으로 환생한 그들에겐 평화로운 삶을 누리는 해피엔딩이었다.

  • 레인의 죠/게센
    키노 마코토가 쥬반 중학교로 전학온 뒤에 "그 선배와 닮았다"며 좋아하게 된 남성. 여러 게임 센터를 돌아다니며 인형뽑기를 싹 털어가기 때문에 '크레인의 죠'라는 별명이 붙었다. 사실은 물건을 공중에 띄우는 초능력자로 요마 게센의 환생. 조이사이트에 의해 요마로 각성했으나 세일러 쥬피터로 각성한 마코토의 공격에 당한 뒤, 세일러 문의 정화 기술로 되돌아온다. 여담으로 본인은 마코토처럼 덩치 큰 여자는 질색이라고 했다.

  • 목사/복시
    네프라이트의 죽음 이후, 기운을 잃은 나루와 함께 외출했다 공동묘지에서 만난 목사. 어떻게 하면 죽은 네프라이트에게 명복을 빌어줄 수 있냐는 나루의 질문에 진심어린 마음이 있다면 해줄 수 있다고 대답해주었다. 하지만 사실은 요마 복시의 환생으로 조이사이트에 의해 요마로 각성, 괴상망측한 영어를 구사하며 나루와 세일러 전사들을 공격하지만 무사히 세일러 문에게 정화된다.

  • 우라와 료/분보
  • 유메노 유메미/비너
  • 니시무라 레이카/리코게이더

  • 노 궁사/지지
    히노 레이의 외할아버지이자 히카와 신사의 신주로 은근히 여자를 밝힌다. 그래도 신관이란 직업은 폼으로 있는 게 아니었는지, 자신을 요마화 시키려는 조이사이트의 흑수정 파워를 튕겨낼 정도의 능력자. 다만 그 다음날부터 원숭이처럼 행동하며 이상행동을 보였는데, 그날 밤에 조이사이트에 의해 완전히 요마화한다. 다행히 세일러 문과 쿠마다 류이치로 덕분에 원래대로 돌아온다.

  • 레드배틀러/바케네

2.1.1.2. D.D 걸즈
다크 킹덤의 본거지로 진격해오는 세일러 전사들을 막기 위해 퀸 베릴이 투입한 비장의 카드. 세일러 전사들과 유사하게 5인 구성, 각각 다른 컬러링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전반적으로 퀸 메탈리아가 부활할 때까지의 시간 벌기용 정도로 여겨졌으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시간 벌기용 치고는 상상 이상으로 강했다.(...) 위의 요마 7인방 같은 것들보다 이쪽이 최강의 요마 타이틀을 갖기에 어울릴 정도. 세일러 전사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투영해 정신적 데미지를 주는 환상 공격, 촉수 공격을 사용했고 무엇보다 그동안 홀로 싸우는 요마를 집단 린치하며 꿀을 빨던 세일러 전사들을 한 명씩 고립시켜 역으로 다굴의 강력함을 체감하게 해주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들이 세일러 문을 제외한 나머지 세일러 전사 전원을 죽였다. 비극적인 전개에 시청자들은 당연히 큰 충격을 받았다. 45화의 제목이 '세일러 전사들 죽다, 비장한 최종전'이긴 했지만 설마 이런 중간 보스 정도로 보이는 자코들한테 전원이 당할 줄은 누구도 예상치 못했기에(...)

2.2. 에일리언(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R)

시즌1로 완결날 예정이었던 애니메이션이 급하게 시즌 2 R의 방영이 결정되어 원작내용을 따라가지 못한 상황이라 급조된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적측 세력.

이후의 적대 세력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민폐도 덜 끼치고, 아무도 죽지 않은 채 곱게 물러났다. 최종보스인 마계수도 원래 의도가 사악한 것도 아니었고. 다만 급조한 적 세력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캐릭터들의 색깔이 약하단 인상이 강하다.

2.2.1. 카디언

2기의 앤과 에일이 사용하는 하수인들. 카드에서 소환을 하곤 한다.

2.3. 블랙 문(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R)

블랙 문의 멤버
수장 프린스 데이몬드 스포일러 주의
간부 주홍의 루베우스 녹색의 에스메로드 청색의 사피르
그 외 괴이한 4자매
페츠 카라베라스 베르체 코안

2.3.1. 드로이드

블랙 문 일족이 주로 사용하는 하수인들. 이 쪽은 그냥 부르면 나온다(...).

3.jpg
[JPG image (14.06 KB)]

그 중 아츠겟쇼.

이 녀석의 "진한 화장을 해라!"는 대사는 특유의 약빤 듯한 느낌 때문에 '세일러문 진한 화장을 해라'혹은 '세일러문 진한화장'이라는 검색어로 네이버 자동완성에까지 뜬 적이 있었다(...)현재는 사라졌다.
심지어 화장을 지웠는데 얼굴이 없다(...)

2.4. 데스 버스터즈(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

데스 버스터즈의 멤버
수장 마스터 파라오 90
간부 - 토모에 소이치 미스트리스 9
행동대장 카오리 나이트
- 위치스 5
유지얼 미메트 비루유이 테루루 시플린&푸치롤

2.4.1. 다이몬

데스 버스터즈 일당이 주로 사용하는 하수인들. 교수가 알의 형식으로 뿌리면 물체에 달라붙어서 활동을 한다. 다른 하수인들과는 다르게 순수한 마음 결정체를 뽑아내는게 주 역할이다보니까 몸의 검은 별에서 빔을 발사하는데, 별의 위치가 좀 엄한 데 있다. 가슴골이라던가, 절대영역이라던가(...). 단, 유지얼 직속 다이몬의 경우 유지얼 본인이 직접 출장다니며 전용 총으로 쏘기 때문에, 그리고 미메트 직속 다이몬의 경우는 자신의 입으로 인간의 입에서 순수한 마음 결정체를 빨아들여 삼키기 때문에 검은별이 없다.[5]

등장방식이 작중 등장하는 적들 중 가장 다양하다. 교수가 알을 만들어서 내보내면 알이 스스로 날아가 뿌리를 내리는 방식이나 카오리 나이트가 갖고 와서 뿌리를 내리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후 위치즈5 이후 처음부터 기지에서 관련 물건을 기계에 넣고 만들어, 작전목표에 접근해 박스 또는 가방 등에서 소환하는 형식으로 바뀌었다.

2.5. 데드문(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S)

데드문의 멤버
여왕 네헤레니아
간부 데드문 서커스
리더 지르코니아
- 아마조네스 쿼텟
맹수 조련사 베스베스 곡예사 쥰쥰 공 굴리기 파라파라 꽃의 술사 세레세레
아마존 트리오
타이거스 아이 호크스 아이 피쉬 아이

2.5.1. 레무네스

데드문 서커스에 귀속된 '서커스 단원'. 전혀 관련이 없는 물건이나 생물에서 파생되는 다른 몬스터와 달리, 처음부터 데드문 서커스에 같이 타고 내려온 몬스터들이다. '아마존 트리오'와 '아마조네스 쿼텟'이 부르면 그림자에서 튀어나온다. 서커스와 관련된 공격을 하기 때문에 다른 몬스터에 비해 우스꽝스러운 모습이 많이 나온다. 퇴치시 '스테이지 아웃'이라고 외친다. 아마존 트리오에서는 그냥 공격만 하지만, 아마조네스 쿼텟의 레무네스는 마음의 거울을 먹어버린다.

사실 이들은 원래 네헤레니아 여왕의 신하들과 백성들이었다. 그러나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욕망에 지배당한 네헤레니아가 이들의 꿈을 거울을 모조리 흡수한탓에 이들은 영혼없이 껍데기만 남은 존재로 타락했고, 그 결과로 레무네스가 되었다.

2.6. 섀도우 갤럭티카(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T)

이들 중 아니마메이츠의 일원들 이름에는 모두 금속을 뜻하는 단어가 들어간다.

2.6.1. 파지

검은색으로 변한 '스타 시드'가 주인을 먹고 탄생하는 몬스터. 주인의 특성에 걸맞는 모습을 하고 공격해온다. 세일러 갤럭시아의 파지답게 이름앞에 남녀를 불문하고세일러가 붙으며, 세일러 콜러는 반드시 착용한다.세일러전사vs세일러전사 스타라이트 허니문 테라피 키스나 파워업판인 실버 문 크리스탈 파워 키스로 정화되었을때는 '뷰티풀'이라고 외친다. 지금까지의 자코들과는 다르게 이들은 엄연히 보통 인간이기 때문에 이들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정화계 기술을 쓸수 있는 세일러 문이 반드시 필요하다.

2.6.2. 코믹스판 캐릭터

  • 레테 & 므네모시네
  • 카이 & 파이

3. 세일러 전사들의 주변 인물

  • 치바 마모루 (국내명 레온)
  • 루나
  • 아르테미스
  • 다이아나
  • 치비 치비 (국내명 꼬마 또또)
  • 오사카 나루 (국내명 한나)
  • 우미노 구리오 (국내명 대니)
    성우 : 난바 케이이치->야마시타 다이키(2014)/김일/이경태
    우사기, 나루와 같은 반인 동글동글한 남학생. 초반에는 엑스트라였지만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에서 요마에게 공격당할뻔한 나루를 구해준 뒤로 나루의 남자친구가 된다. 허나 시리즈가 계속되면서 나루와 함께 얼굴보기가 힘들어졌는데, S에선 다이몬에게 나루를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을 빼앗긴 적이 있었다. 성이 우미노(海野)이지만 당연히 해왕성과는 관계가 없다.
  • 엘리오스(페가수스)
  • 후루하타 모토키 (국내명 앤디)
  • 후루하타 우나츠키 (국내명 샐리)
  • 쿠마다 유이치로 (국내명 데이브)

  • 아사누마 잇토
    성우 : 사카구치 다이스케(2014)
    치바 마모루의 후배. 키노 마코토와도 아는 사이. 우연히 치바나 우사기, 루나의 비현실성을 우연히 알고 마코토와 상담한다.
  • 사라시나 코토노
    성우 : 칸다 아케미(2014)
    사립 T.A.여학원 초자연적 연상 연구부의 부장.

  • 모모
    치비우사의 초등학교 친구.

4. 그 외

  • 퀸 세레니티
성우 : 도이 미카->코야마 마미(2014)/서혜정(KBS),임은정(대원)
실버 밀레니엄의 예전 여왕이며 우사기의 전생인 프린세스 세레니티의 어머니이고 달의 여신 셀레네의 화신. 베릴과 지구의 사람들이 퀸 메탈리아에 의해 조종당해서 달을 습격했을 때,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환상의 은수정의 힘을 해방하여 메탈리아를 봉인했다. 그후에 세일러 전사들이 실버 밀레니엄의 폐허에 왔을때 홀로그램이 되어 그들의 앞에 나타난다. 세레니티는 달의 맑은 바다의 맑은에 해당하는 단어이며 고귀한 여성의 존칭이기도 하다. 힘자체는 갤럭시아 다음으로 강하다.[8] 딸인 세레니티처럼 이쪽도 공주일때는 세일러 전사로 변신해서 싸우다가 여왕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 프린세스 세레니티
    실버 밀레니엄의 공주. 츠키노 우사기의 전생의 모습이다.

  • 네오 퀸 세레니티
    30세기 크리스탈 도쿄를 지배하게 된 츠키노 우사기의 미래의 모습이다.

  • 카오스

  • 키세니안
    성우 : 토마 유미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R 극장판에 나오는 악역으로 여러 별들로부터 에너지를 빨아들이는 우주에서 가장 위험한 생물. 키세니안에 의해 멸망한 별들의 수는 은하계에서도 수를 셀수가 없을 정도라고 한다. 결국 세일러 문 일행에 의해 쓰러진다.

Dahlian.jpg
[JPG image (40.71 KB)]

  • 달리안
    키세니안의 부하 요마로 많은수로 나타나지만 가장 약해서 세일러 전사들에게 깨지는 잡몹이며 하반신이 뱀과 유사하기 때문에 움직일때는 뱀 같은 움직임을 보인다.

  • 프린세스 스노우 카구야
    성우 : 마스야마 에이코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 극장판에 나오는 악역으로 45억년 우주를 방황하던 혜성. 예전에 지구를 손에 넣으려고 했지만, 선대의 퀸 세레니티에 방해받았다. 신체의 일부인 수정을 처음에 손에 넣은 쇼를 이용하려고 한다. 모델은 아르데코의 살로메이라는 장식물. 결국 세일러 문 일행에 의해 쓰러진다.

Snow_Dancer.jpg
[JPG image (35.48 KB)]

  • 스노우 댄서
    성우 : 나가시마 유코, 오노데라 마리코
    스노우 카구야의 부하 병사. 모델은 독일의 어떤 제조업체가 만든 댄서라는 장식물. 얼음 공격으로 인간들을 얼려 버릴수 있으며 얼음 공격으로 세일러 전사들을 공격하지만 잡몹이라서 세일러 전사들의 공격에 의해 쉽게 쓰러진다.
----
  • [1] 환상의 은수정과 같은 각 행성의 고유 수호석이다.
  • [2] 머큐리의 마리나 캐슬은 마리너 10호에서 따왔으며 비너스의 마젤란 캐슬은 마젤란 호에서 따온 이름이다. 수성과 금성에는 위성이 없기 때문.
  • [3] 정화계라 할지라도 불과 같은 공격기와 맞부딪치면 밀어낼 수 있을 정도의 물리력이 있다.
  • [4] 기는 한데 니시무라 레이카는 원작에서도 애니처럼 엑스트라에 가까운 단역으로 나온다. 단 애니에서 먼저 나왔으니 애니 오리지널인 것은 맞다.
  • [5] 작중 가마우지에서 따온 작전이란 언급이 있다.
  • [6] 레드(Lead)=납.
  • [7] 틴(Tin)=주석.
  • [8] 네헤레니아와의 싸움에서 아르테미스가 네헤레니아는 퀸 세레니티의 힘으로 봉인당했기 때문에 지구로 오는것이 불가능하다고 언급한다. 그런데 이 봉인을 갤럭시아가 풀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24 14:19:02
Processing time 0.24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