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크리스탈

last modified: 2015-04-11 10:31:09 by Contributors


時を越え、新たな運命の光が解き放たれる
시간을 넘어, 새로운 운명의 빛이 해방된다.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

Contents

1. 개요
2. 스토리
3. 제작진
4. 주제가
5. 등장인물
6. 성우진
7. 애니메이션 에피소드
7.1. 제 1기 다크 킹덤편
7.2. 제 2기 블랙 문편
8. 특징
8.1. 원작 리부트
8.2. 성우
8.3. 작화
8.4. 단점
9. 그 외
9.1. 3~4기 제작 루머
9.2. 니코니코 동화 한국어 자막판 코멘트
9.3. 잦은 감독 교체


1. 개요


(2014년 6월 5일 공개된 티저영상)

(2기 트레일러 영상)

세일러문 탄생 20주년 기념 프로젝트로 준비한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 신작 애니메이션. 원래는 2013년 여름 공개예정이었지만 1년 연기되었다. 총 26부작이며 2014년 7월 5일 저녁 7시부터 니코니코 동화를 통해 전세계 동시 방영된다.[2] 특이하게도 한 달에 2회, 매월 첫째, 셋째 토요일에 방영한다.[3]

2. 스토리

sailormooncrystal.jpg
[JPG image (75.57 KB)]


츠키노 우사기(주인공)는 조금 덜렁이에다, 울보지만 항상 건강하고 활달한 중학교 2학년생이다.

어느 날, 이마에 초승달 문양을 한 검은 고양이 루나와 만나고 사랑과 정의의 세일러복 미소녀 전사 세일러문으로 변신하게 된다! 우사기에게는 선택받은 정의의 전사로써 동료 전사와 환상의 은수정을 찾아 프린세스를 지켜야한다는 사명이 있다고 한다.

한편, 다크 킹덤의 여왕 퀸 베릴도 절대적인 힘을 가진 환상의 은수정을 손에 넣기 위해 우사기가 살고 있는 마을에 부하들을 보내 기묘한 사건을 일으키는데...

과연 세일러문은 다른 세일러 전사와 함께 환상의 은수정을 찾아내 프린세스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3. 제작진

제작진은 주로 토에이 애니메이션 근속기간이 오래된 베테랑 스태프로 구성되어 있다.

  • 애니메이션 제작사 : 토에이
  • 원작 : 타케우치 나오코
  • 감독 : 사카이 무네히사 境 宗久 (드래곤볼, 원피스, 프리큐어 등 감독/연출)
  • 시리즈 구성 : 코바야시 유지 小林雄次 (사자에상, 프리큐어, 울트라맨 등 각종 드라마/영화 각본)
  • 캐릭터 디자인 : 사코 유키에 佐光幸恵 (기동무투전 G건담 원화~ 코드기아스, 박앵귀, 우타프리, 마제스틱 프린스 등의 총작화감독)
  • 음악 : 타카나시 야스하루 高梨康治 (나루토, 지옥소녀, 프리큐어 등)
  • 미술감독 : 쿠라하시 타카시, 호사카 유미 倉橋隆、保坂有美 (디지몬, 쿄소기가, 갓챠맨 크라우즈 등)
  • 음악 제작사 : 킹 레코드
  • OP 작사/작곡 : Revo
  • OP/ED 노래 : 모모이로클로버Z

4. 주제가

5. 등장인물

moon_1.png
[PNG image (650.41 KB)]

츠키노 우사기 크게보기
moon_2.png
[PNG image (700.17 KB)]

세일러 문 크게보기
mercury_1.png
[PNG image (415.2 KB)]

미즈노 아미 크게보기
mercury_2.png
[PNG image (453.99 KB)]

세일러 머큐리 크게보기
mars_1.png
[PNG image (496.52 KB)]

히노 레이 크게보기
mars_2.png
[PNG image (556.99 KB)]

세일러 마스 크게보기
jupiter_1.png
[PNG image (511.86 KB)]

키노 마코토 크게보기
jupiter_2.png
[PNG image (565.42 KB)]

세일러 쥬피터 크게보기
venus_1.png
[PNG image (557.18 KB)]

아이노 미나코 크게보기
venus_2.png
[PNG image (588.25 KB)]

세일러 비너스 크게보기

6. 성우진

2014년 4월 27일 16시, 니코니코 초회의에서 캐스팅 발표. 7월 5일 19시, 추가 성우 캐스팅이 공개되었다.2015년 2월 블랙 문 편에서 등장 배역이 추가 되었다.
crystalusagi.jpg
[JPG image (53.51 KB)]

crystalami.jpg
[JPG image (48.71 KB)]

crystalrei.jpg
[JPG image (60.43 KB)]

crystalmakoto.jpg
[JPG image (61.32 KB)]

crystalminako.jpg
[JPG image (114.87 KB)]

7. 애니메이션 에피소드

7.1. 제 1기 다크 킹덤편

방송일 화수 서브타이틀
2014/7/5 Act 1 우사기(うさぎ) -SAILOR MOON-
2014/7/19 Act 2 아미(亜美) -SAILOR MERCURY-
2014/8/2 Act 3 레이(レイ) -SAILOR MARS-
2014/8/16 Act 4 Masquerade -가면무도회(仮面舞踏会)-
2014/9/6 Act 5 마코토(まこと) -SAILOR JUPITER-
2014/9/20 Act 6 턱시도 가면(タキシード仮面) -TUXEDO MASK-
2014/10/4 Act 7 치바 마모루(地場衛) -TUXEDO MASK-
2014/10/18 Act 8 미나코(美奈子) -SAILOR V-
2014/11/1 Act 9 세레니티(セレニティ) -PRINCESS-
2014/11/15 Act 10 (月) -MOON-
2014/12/6 Act 11 재회(再会) -ENDYMION-
2014/12/20 Act 12 적(敵) -QUEEN METARIA-
2015/1/3 Act 13 결전(決戦)-REINCARNATION-

7.2. 제 2기 블랙 문편

방송일 화수 서브타이틀
2015/1/17 Act 14 끝. 그리고 시작(終結そして始まり) -PETITE ÉTRANGÈRE-
2015/2/7 Act 15 침입(侵入) -SAILOR MARS-
2015/2/21 Act 16 납치(誘拐) -SAILOR MERCURY-
2015/3/7 Act 17 비밀(秘密) -SAILOR JUPITER-
2015/3/21 Act 18 침략(侵略) -SAILOR VENUS-
2015/4/4 Act 19 시간 왜곡(タイム・ワープ) -SAILOR PLUTO-
2015/4/18 Act 20 크리스탈 도쿄(クリスタル・トーキョー) -KING ENDYMION-

8. 특징

8.1. 원작 리부트

공개할 때는 TV판 애니메이션 후속작으로 예상하였지만 결과적으로 타케우치 나오코가 그린 원작 만화를 기반한 리부트. 세일러문 팬들은 이미 다 알겠지만 원작과 구작 애니메이션은 동시에 시작해서, 커다란 줄거리를 제외한 많은 것-특히 인물들의 캐릭터성이 다들 다르다.[6] 이런 경향은 후반부로 갈수록 더 커지는데, 같은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다른 이야기다. 원작 기반 리부트를 표방했기 때문에 원작만화에 들어가있는 상당히 섬뜩한 전개도 예상할 수 있다.

일단 스토리는 1기 다크 킹덤편부터 시작한다.26화 완결 예정으로 현재까지 각 화 제목과 내용전개가 원작과 일치하는 것으로 예측해 볼때 완전판 기준 Act.26,즉 2기 블랙문내용까지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원작의 전개는 마치 번갯불에 콩 구워먹는 듯한 LTE 수준에 뭔가 있어보이지만 실제로 별거 없는 식(...)으로 허술한 각본을 자랑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있다.

머큐리 등장의 2화를 볼 때 원작을 그대로 따라하진 않고 영상화에 맞춰 하드한 전개를 지양하고 긴장감을 유지시키기 위해 각본을 살짝 바꾸긴 하는 것 같다.[7] 원작 식으로 세일러 전사들이 전부 다 나 세일러문의 노예요 하는 식의 공기비중을 자랑하는 전개가 될 것인지, 설정은 좋았으나 원작에서 별로 나타나지 않았던 캐릭터성이[8][9] 실사판처럼 드러날지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

8.2. 성우

20여년이나 지난 시간인데다가 원작기반 리부트라는 사실이 밝혀지자마자 성우진이 교체될 것이라는 가설에 불을 붙였고 그 결과 우사기역의 미츠이시 코토노를 빼고 전부 교체되었다.

성우진에서는 지천명을 바라보는 나이에 아직도 마법소녀 연기하는 미츠이시 코토노 여사님에 관심이 집중되었는데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괜찮다는 평도 있고 얼핏 들으면 괜찮지만 역시 세월은 어쩔 수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일단 물건너에서는 "젊음을 쥐어짜는 미츠이시 여사"라는 서글픈 평도 나오는 것이 사실. 그냥 들을 때보다는 이전 애니와 비교해 보면 그 갭이 확연하게 느껴진다. 특히 초반의 심하게 떼를 쓰는 음성이 매우 오그라들고 짜증을 일으킨다는 평가가 많고(...), 세월이 흐르며 유행이 바뀐 탓도 있어 여주인공의 목소리 트렌드가 달라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또한 주인공 보정으로 인기를 누리는 우사기 다음으로 인기 캐릭터인 미즈노 아미의 성우가 하트 커넥트 성우 낚시 사건에 관여했던 카네모토 히사코라는 것 또한 일각에선 불평이 들려왔지만[10] 실상 당시 또다른 문제 인물이었던 테라시마 타쿠마도 아무렇지 않게 활동하고 있으니 성덕들도 이제 포기한 것 같다.

8.3. 작화

원작 기반 리부트인 만큼 작화는 원작을 중점으로 둔[11]단순화한 작화다. 팬들은 과거 구 애니매이션의 작화에 익숙한데다 워낙 구 애니 작화가 오리지널이지만 잘 뽑혀있던 탓에 괴리감으로 팬들 상당수가 불만을 보인다.[12] 전작의 그림체와는 다른 전형적인 소녀풍 그림체가 오그라들고 어색하다는 평이 많다. 국내팬들 사이에선 눈 큰 수수깡이 되었다는 극단적인 의견도... 다만 이부분은 남성향 애니 커뮤니티에서 나온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 작성되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잊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세일러문은 원래 순수한 순정만화였다(...)

정작 원작 팬들은 원작체치곤 디자인을 너무 단순화시켜 놔서 그다지 원작 그림체 같지 않다고도 하는 듯. 이는 나중에 제대로 움직이는 영상을 봐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변신씬을 3DCG로 만들었다.당시 미소녀 전사 세일러문 시리즈에 대한 배신이라고 주장하는 팬들도 있고 CG자체는 괜찮은데 퀄리티가 안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심지어 제작진이 인터뷰 당시 구작과의 차별화를 주장하며 변신씬에 가장 신경썼다고 언급했지만 정작 결과물을 보니 구 애니판의 연출을 그대로 가져다 쓰면서 3D만 덮어씌운 모양새인데다 그나마도 앞서 서술했듯 CG 자체의 퀄리티도 썩 좋다고 하기에는 미묘한 수준이어서 변신씬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혹평이 많다.

1화 공개시의 평가는 동일 제작사의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의 작화가 불안한 이유를 많은 시청자들에게 납득시켰다 할 정도로 초기의 불안했던 캐릭터 디자인에 비하면 작화가 좋았다는 평.
하지만 어디까지나 캐릭터 디자인에 비하면 좋다는 정도지, 노 스폰서의 한계가 여실히 보인다.
특히 전미를 뿜게 한 아래 컷.

mars_1.jpg
[JPG image (29.43 KB)]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나의 레이짱은 저렇지 않아!!
다만 저 캡쳐는 순간 캡처로 찍은 그림이다. 하지만 니코동에서 이코노미로 보면 딱 저부분에서 프리징이 잘 걸리는 탓에 가장 팬들에게 비판받고 있다.

8.4. 단점

작화에 있어서 작붕도 작붕이지만...

정말 격한 감정 표현 외에는 대부분의 인물의 얼굴이 다 이 모양이다.

일단 세일러 문 크리스탈은 2주에 1번 방영하는 널널한 제작 스케일을 가지고 있어서 작화가 크게 뭉게지기 힘들 것이란 예측도 있었으나 2화부터 심심하면 작붕이 나온다.아무래도 널널한 스케줄 이상으로 스태프 수를 확보할 예산이 부족한 듯. 니코니코 한정 상영이라는 부분만 봐도 답이 나오지 않나. 스폰서 제대로 붙었으면 TV방영 했겠지심지어 세일러 전사들 변신 시퀀스도 구작 애니메이션 판박이.

월 2회 방영인데도 불구하고 심각한 작붕이 초반에 3연속으로 터져서 팬들의 마음을 떠나게 한 것은 돌이킬 수 없는 실수였다는 평.

사실 작화는 DVD/블루레이에서 수정이 되고 5화 이후로는 작붕이 크게 줄어들었지만 더 큰 문제가 원작 위주의 각본.

우려 그대로 원작 초스피드의 개연성 없는 전개를 그대로 따라가고 있는데 수정할 부분을 잘못 파악한다든가 하고 있어서 괴작의 조짐이 보인다.[13]

구작 애니판의 내전사 5인방의 우정은 사실 애니 오리지널로 원작에서는 거의 주종관계에 가까운 모습을 보인다.[14]

주종관계로 간단하게 이어지는 원작의 전개와 팬들에게 익숙한 구작 애니판의 우정관계를 어느 정도 절충하려고 대사를 맞추다 보니 급전개의 크리스탈판만 보다보면 얘네들이 언제 이렇게 친해졌던가? 하는 의문을 품게 된다.[15]

크리스탈은 다소 길지 않은 방영기간에 원작 기반의 스토리와 구판 특유의 인간관계까지 모두 집어넣어 극을 전개하려다보니 이 부분이 상당히 설명이 부족하다. 캐릭터들에게 감정이입이 전혀 되지 않고 등장 캐릭터들만 감정이 격해져 흥분하고 있는(...) 전개로 보인다는 평도 있어 인물간의 우정이나 사랑 묘사에 있어서 지나치게 단순하고 급전개로 흘러간 탓에 좋은 평을 받기 어렵다는 견해가 많다.

9. 그 외

9.1. 3~4기 제작 루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iiloveyou&logNo=220112458404
이 사이트에 언급된 것을 보면 댓글의 지인이 세일러 문 크리스탈 제작을 도와줬는데 불화로 나갔다고 하는 등 일화가 적혀있다. 거기에 따르면 세일러문 크리스탈은 4기까지 제작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아직 루머에 불과하므로 너무 성급한 판단은 금물. 2015년 3월 21일에 새로운 소식을 발표한다고 하는데 그 소식이 제작 루머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9.2. 니코니코 동화 한국어 자막판 코멘트

상기한 방영 시간대에 니코니코 동화를 통해 한국어 자막판(링크) 역시 공개되었다. Fate/Zero/애니메이션이나 BLACK★ROCK SHOOTER/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케이스. 이번에도 많은 유저들이 참여하여 페제갤의 향수를 떠올리게 만드는 개드립 코멘트를 달았다.

초반부에 나온 달을 보고 페제갤의 상징과도 같던 대사인 "아, 죽이는 달이다."가 나온 것이 그 예시 중 하나. 다만 아쉽게도 자막은 정상적이라 모두가 기대하던 왈도전/제로의 재래는 없었다. 원문을 그대로 번역한 것이 아니라 한국어 실정에 맞게 문장을 재구성했기 때문에 번역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9.3. 잦은 감독 교체

루리웹에 하청 작업에 참여하는 유저가 작성한 글을 보면 잦은 감독 교체가 있다고 한다. (약 1~3화 마다 교체)
링크
----
  • [1] 한국어 코멘트는 국가설정-일본, 언어-일본어로 설정시 가장 많이 보인다. 혹시 들어갔는데 코멘트가 너무 적어 심심하다면 설정을 확인해보자.
  • [2] 참고로 이 시간대는 20년 전 일본의 공중파 방송에서 세일러문이 방송되던 시간과 동일한 시간대다.
  • [3] 토요일이 5번 끼는 경우, 공백이 2주가 아니라 3주가 되기 때문에 격주방송으로 분류하는 것은 곤란. 사키 본편의 연재 패턴과 같다.
  • [4] 원작가 타케우치 나오코 선생이다.
  • [5] 퀸 베릴과 성우가 같은 구판과 달리 신판은 별개로 분리 되었다. 그래서인지 영어 더빙판에서 Michelle Ruff로 결정될 수 있던것도 이것 때문인듯. 참고로 미쉘 러프는 블리치의 쿠치키 루키아를 담당했다.
  • [6] 대표적으로 히노 레이(비키),사실 주인공 츠키노 우사기(세라)도 후반부 본편에선 애니 이미지와는 다르게 엄청나게 정신이 성숙한 인물로 등장한다.
  • [7] 시대설정 때문에 디스크가 시디로 바뀐 것 말고도 원래 아미는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았으나 애니에서는 디스크를 쓰고 눈이 레이프 눈이 된다.그리고 마스 등장시에 리타이어 예정인 제다이트 이후 등장하는 사천왕은 네프라이트이지만 조이사이트의 모습이 2화에서 먼저 비쳤다. 결국 3화에서 제다이트는 리타이어는 면하고 악령퇴산에 후퇴.
  • [8] 구 애니에선 전원, 특히 내행성 전사들 전원이 개그화(...)되는 절차를 벗어나지 못하고 원작에서는 일상 에피소드가 거의 없는데다가 세일러문을 중심으로 해서 나머지 전사는 죄다 들러리로 전락해버려 그럴 뿐, 본래 원작의 모든 내,외행성 전사들은 설정만 보자면 전부 독보적인 캐릭터성들을 지니고 있다. 모두 캐릭터성을 잘 살린다면 현대에서도 먹히는 모에요소들이다.
  • [9] 멍청하고 덜렁거리지만, 마음씨가 순진한 츠키노 우사기, 청순가련한 엘리트 미즈노 아미, 멋진 여자 히노 레이, 겉으로는 상당히 남성스럽지만, 속은 여린 키노 마코토, 상큼발랄 아이노 미나코, 겉은 부드럽지만, 마음이 굳센 소녀 토모에 호타루, 누구보다 남성스러운 텐오 하루카, 고풍스러운 아가씨인 카이오 미치루, 신비롭고 차분한 여인 메이오 세츠나. 세일러 치비문은 사실상 미래의 전사이고 세일러 문의 딸이기 때문에 치비우사를 제외하면 모두가 다르다.
  • [10]카네모토 히사코 항목을 참고하면 알 수 있듯 2014년 시점에서 카네모토에 대한 거부감은 일본보다 오히려 한국에서 훨씬 강하다.
  • [11] 구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는 디자인이 통일되었던 세일러 전사들의 복장이 원작에 등장하는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 [12] 대표적으로 우사기의 디자인이 제일 많이 호불호가 갈린다. 우사기의 머리칼이 금색으로 순정만화 틱한 그림체로 나왔기에 충분히 화려한데 정신없이 머리카락까지 휘날리게 한다던가, 너무 반짝이는 눈이라던가. 구 애니는 당고머리 이후 내려오는 머리카락을 살짝 꼬이게 해서 한가닥으로 정리한 트윈테일 스럽게 표현했다.
  • [13] 원작의 전개를 따라가면서도 내전사들이 우정을 강조하는 대사들이 나온다.
  • [14] 원작에서도 외전이나 잘 없는 일상 파트 등에서 살짝 우정 에피소드가 나오긴 하나 시리어스 파트로 가면 확실히 차이점이 드러난다.
  • [15] 사실 구 애니판을 보면 세일러 전사가 등장하는 속도가 늦추는 대신 우정 관계를 만들기 위해 신경을 많이 썼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10:31:09
Processing time 0.2296 sec